침구 개규법
무릇 이는 神机를 通利시키고 經絡을 疏通시키며 開竅啓閉의 攻效를 갖추고 있어 邪氣가 實하여 氣가 閉하여 이른바의 神竅와 모든 竅가 閉塞된 證을 治療하는 것이니 모두 開竅類 處方에 속한다.
“開竅”는 廣義와 狹義의 나눔이 있으니 廣義는 모든 竅를 開함을 가르키고, 狹義는 다만 神竅를 開함을 가르키니 곧 開竅醒神하여 神昏竅閉를 治療하는 方法이다.
開竅類方은 開竅의 廣義의 槪念을 살펴서 選擇하여 收錄한 鍼灸處方이다.
竅閉가 發生하는 原因은 매우 많으나 단지 邪氣가 机竅를 壅塞하여 이르는 바에 지나지 않음에 歸納된다.
이로 인하여 治療의 大法은 마땅히오 瀉邪啓閉가 된다.
本類 處方은 모두 이런 종류의 處方을 갖추고 있으니 邪氣가 實하여 氣가 閉하여 일어나 諸竅閉塞을 治療하는데 活用하나 이에 대하여 陰陽氣血虛損하여 이른바의 机竅가 失榮한 證에는 사용함이 마땅치 않다. 비교하여 예를 들자면; 神昏에 兩手握固 , 口噤不開, 脈象有力을 兼하고 있는者는 本類處方을 가려쓸 수 있으나 口合口開, 手撒尿遺, 汗出肢冷을 兼하고 있는者는 가려씀에 마땅하지 않다.
耳聾에 病程이 짧고 脈이 實한 者는 本類處方을 쓸 수 있으나 病程이 길고 아울러 腰酸腿軟, 頭昏健忘, 脈虛를 兼하고 있는者는 使用이 마땅하지 않다.
本類處方은 그 功用의 不同함에 根據하여 以下 兩類로 나누었다 ;
醒神開竅類方은 邪實神閉하여 神志昏迷者를 治療에 활용한다. 通絡開竅類方은 邪實窺閉하여 耳鼻舌喉等 机竅閉塞者를 治療에 活用한다.
開竅類의 處方에 共히 6原則을 選擇하니 살펴보건대 그 功用이 같지 아니하여 醒神開竅類方과 通絡開竅類方으로 나누게 된다.
醒神開竅處方에 中風神開方과 尸厥方이 모두 醒神開竅의 功效가 갖추어져 있으니 모두 井穴을 使用한다. 調治氣血하니 中衝으로써 治血하고 合谷으로 調氣함이 特徵이 되어 氣血逆亂 邪蒙心竅의 中風不醒 人事의 症을 治療함에 使用한다.
尸厥方은 足陰經 井穴을 使用함으로 말미암아 潛陰和陽하니 陰氣가 突然히 升하고 陽氣가 聚정하는 神機昏閉의 尸厥證을 治療한다.
通絡開竅處方 中의 開耳竅方,行氣開閉,聽耳治聾은 耳聾氣閉를 治療함에 使用되었다.
舌强難言方에는 祛風通絡 開竅伊言하여 中風舌强難言에 使用되었다.
開音方에는 瀉火平肝 和肺開言하여 金實不鳴의 성啞은 治療함에 使用되었다.
以上의 處方은 共通點이 있으니 이는 모두 局部穴을 使用하여 通利經絡하고 祛除邪氣하니 오직 開音方에 遠端穴을 加用하여 瀉火平肝하여 病의 本을 治療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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