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 이상
혈관 노화로 인한 신체 증상과 비슷하지만, 이와 상관없거나 구별해야 하는 증상이 있다.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권현철 교수의 도움말로 정확한 구별법을 알아본다.
▷손발 저림=다른 통증이 없는 손발 저림은 대부분 말초신경기능이 떨어져 생긴다. 새끼손가락을 뺀 나머지 넷만 저리면 손목 신경이 눌려 생긴 수근관증후군으로, 저린 증상이 오래 이어진다. 반면, 혈관 노화가 원인이면 손발 저림이 갑자기 생기며, 손목 맥박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수족 냉증=추위나 호르몬 이상으로 교감신경이 예민해지면 양 쪽 손발 끝 말초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 공급이 일시적으로 감소해 냉증이 생긴다. 단, 어느 한 쪽만 차가워지면 뇌졸중 가능성이 있다.
▷눈 침침함=혈당이 떨어지거나, 감기약·우울증약 등을 먹었거나, 지나치게 체중을 줄였을 때 나타나는 안구 자율신경계 이상 증상이다. 이러한 원인이 없는 눈 침침함이라면 노안, 근시·원시, 건조안, 백내장 등 눈 자체의 이상이 원인일 수 있다.
▷어지럼증·구토=마비증상 없는 어지럼증과 구토는 평형을 유지하는 귀의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긴 말초성 어지럼증이다. 증상이 만성화 돼 있으며, 몸을 뒤척이거나 일어날 때 증상이 심하고 가만히 있으면 좋아진다. 뇌졸중이라면 가만히 있을 때도 증상이 있고, 갑자기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