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근골격계(요 상지)

늑간신경통(肋間神經痛)

초암 정만순 2014. 4. 22. 13:24

늑간신경통(肋間神經痛)

 

늑간신경통肋間神經痛을 협통脇痛이라 한다. 임상실지에서 늑간신경통은 한쪽 또는 양쪽의 옆구리 동통이 주로 나타나는 증상인 병증이다. 현대의학의 늑간신경통 및 간장, 담낭, 횡격막 등의 급성 및 만성질환에서 나타나는 협통을 말한다. 옆구리는 간경맥이 순행하는 행로이며 간경과 담경은 서로 표리관계에 있기 때문에 협통은 간담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늑간신경통의 원인.

간장은 옆구리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그 맥의 순행로는 양쪽 옆구리 부분에 분포되어 있다. 만약 정지情志가 활발하지 못하여 간기肝氣가 엉키고 매치게 되면 간의 조달기능條達機能이 상실하게 되고, 경맥에서 기를 받아들이는 기능이 저조하게 되거나, 혹은 과음과 과식에 손상되어 습이 적체되고 열이 생성되어 간담으로 이동되거나, 혹은 외부에서 습열이 감염되어 소양(삼초,담)이 막혀 소통이 잘 되지 못하거나, 혹은 외부에서 받은 상처로 옆구리의 맥락이 손상되어 기혈이 활발하지 못하면 모두 간담의 소설기능疏泄機能이 상실되어 경맥에서 기 흐름이 저조하고 체류하여 혈 흐름이 활발하지 못하게 되여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
만약 병이 오래도록 완쾌하지 못하면 정혈精血이 손상되고 결핍되어 간肝의 맥락脈絡이 영양을 잃게 되거나, 혹은 습열濕熱이 오랫동안 머물러 있어서 엉킨 화火가 음陰을 손상시키고 맥낙脈絡이 순행하는 기능을 잃어 옆구리 통증이 생긴다.

2, 늑간신경통의 치료.

늑간신경통에는 간울늑간신경통肝郁肋間神經痛, 습열늑간신경통濕熱肋間神經痛, 어혈늑간신경통瘀血肋間神經痛, 음허늑간신경통陰虛肋間神經痛으로 나눈다.

1), 간울 늑간신경통.

(증상); 간울늑간신경통肝郁肋間神經痛은 창통脹痛을 위주로 나타나고 아픈 곳이 고정되어 있지 않고 정서의 변화로 통증이 발작한다. 증상은 가슴이 답답하고, 화를 잘 내며, 식욕부진, 소화불량, 트림이 나며 신물이 올라온다. 혀는 박백태薄白苔, 맥은 弦맥이다.

치칙); 소간리기疏肝理氣, 해울지통解郁止痛 이다.
족궐음간경, 족소양담경의 혈위를 위주로 취혈하고, 임맥경과 배수혈의 혈위와 배합한다.

(처방); 기문, 간수, 협계, 중정.
(배혈); 위수, 신문.

(치법); 호침으로 사법을 적용한다. 배수혈은 방향과 심도를 조심하여 장기의 손상을 피해야 한다.

(설명); 기문 혈은 간경의 모혈이고, 간수 혈과 배합하면 수모배혈법兪募配穴法으로 기를 순리시켜 간을 소통시키고 울결을 풀어 통증을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협계 혈은 담경의 형혈 인데 중정 혈과 배합하면 소양경의 울화를 풀어서 통증을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만약 신물이 올라오면 위수 혈을 추가하여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적을 없애고 위산을 제거한다.
잠자는 시간이 적으면 신문 혈을 추가하여 심장을 안정시키고 정신을 진정시키다.

2), 습열 늑간신경통.

(증상); 습열늑간신경통濕熱肋間神經痛은 오른쪽 옆구리 아래가 아픈데, 마치 찌르는 듯 따가우며 급성으로 발작되면 오한, 발열, 심번, 오심, 구토, 입이 쓰고, 기름진 음식을 싫어 하고, 눈과 몸이 노랗고, 소변이 누렇고 적다. 혀는 황니태黃膩苔, 현삭弦數맥이다.

(치칙); 청열화습淸熱化濕, 소간이담疏肝利膽 이다.
족궐음간경, 족소양담경의 혈위를 위주로 취혈한다.

(처방); 기문, 일월, 지구, 양릉천, 태충.
(배혈); 대추, 중완, 족삼리, 극문.

치법); 호침으로 사법을 적용하며, 흉부의 혈위에는 사자하여 장기 손상을 예방한다.

(설명); 기문, 일월 혈은 간담의 기가 모이는 곳이며 간담의 경기를 통하고 돌려서 기혈을 활발하게 하고 통증을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지구, 양릉천, 태충 혈은 옆구리 통증치료에 상용으로 사용하는 혈위로서 사하면 소양을 평화롭게 풀어주고 열을 깨끗이 하여 습을 변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만약 열이 심하면 대추 혈을 추가하여 열을 내린다.

구토, 오심, 복창에는 중완, 족삼리 혈을 추가하여 위장을 건강하게 하여 구토를 멈추게 한다.
심이 번거러우면 극문 혈을 추가하여 심장을 편안하게 하여 마음을 안정시킨다.

3), 어혈 늑간신경통.

(증상); 어혈늑간신경통瘀血肋間神經痛은 통증이 고정되어 있고, 지속되는 만성옆구리통증이나, 외상으로 손상된 일이 있으면 창통으로 안절부절하고 혹은 옆구리 아래 덩어리가 있다. 설질은 암자색暗紫色 혹은 간혹 어점瘀点, 어반瘀斑이 있으며 맥상은 현弦 혹은 침삭沈數맥이다.

(치칙); 활혈통락活血通絡, 행기지통行氣止通 이다.
족궐음간경, 족소양담경의 혈위를 위주로 취혈하고, 족태음비경, 배수혈을 배합한다.

(처방); 격수, 삼음교, 대포, 경문, 행간.
(배혈); 아시혈.

(치법); 호침으로 사법을 적용한다.

(설명); 혈회血會 격수 혈과 삼음교 혈과 배합하면 혈을 활성시켜 어혈을 해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대포 혈은 비의 대락大絡이며, 경문 혈과 배합하면 락맥을 통하게 하여 통증을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행간 혈은 간을 소통시켜 기를 순행시키는데, 기가 순행하면 혈도 순행하고 락이 통하여 지통시키는 작용을 한다.
만약 외상에 의한 협통에는 국부의 아시혈을 취혈한다.

4), 음허 늑간신경통.

(증상); 음허늑간신경통陰虛肋間神經痛은 은은한 옆구리 통증으로서 동통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과로하거나 체위가 변동되면 동통은 심해지고 얼굴 색은 조금 화기롭고 뺨은 붉으며 약한 열과 식은땀이 나고,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혼란하다. 설질은 홍紅, 소태少苔, 맥상은 현세현細맥이다.

(치칙); 자음양혈滋陰養血, 화락정통和絡定痛 이다. 족태음비경, 족양명위경, 수소음심포경의 혈위를 위주로 취혈한다.

(처방); 음극, 심수, 혈해, 삼음교.

(치법); 호침으로 사법을 적용한다.

(설명); 음극 혈은 심수 혈과 배합하면, 땀을 수렴하고 음을 영양하는 작용을 한다.
혈해 혈에 삼음교 혈을 배합하면 음을 보 하여 혈을 영양하고, 음혈陰血이 충진되고 락맥을 기루고 영양하여 옆구리 통증을 풀어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

 

특간신경통


특간신경통은 폐와 척추의 병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것도 있으나 흔히 보게 되는 특간신경통은 순수 신경성인 것이 많다.
폐와 척추의 병이 원인인 경우는 그 원인치료를 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침치료로 잘 낫는다. 이 치료도 침처방이 여러 가지로 제시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가장 효율적인 침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지구·행간 혈에 30분간 유침한다. 또는 지구·곡지·내관 혈에 침을 놓는다. 곡지혈에 침을 놓을 때는 반드시 아래 위로 득기가 있어야 한다. 이 침법은 신뢰도가 크며 즉효적이다.



'病症別 鍼處方 > 근골격계(요 상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견통  (0) 2014.04.27
디스크(추간판탈출증)  (0) 2014.04.27
완통(팔 저리고 통증)  (0) 2014.04.27
요추디스크  (0) 2014.04.14
경추디스크  (0) 2014.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