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팔체질침

팔체질침법(八體質鍼法)

초암 정만순 2014. 4. 18. 08:35

팔체질침법(八體質鍼法)

8體質醫學은 韓醫師 權度杬으로부터 創始된 醫學으로서 사람을 이해하는 학문이며, 또한 病을 이해하는 학문이다. 8體質이란 六臟六腑 十二臟器의 선천적으로 다른 강약의 배열 그리고 十二臟器의 각각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8가지 패턴, 즉 8가지의 生來的이며 平生 不變의 個性을 말한다. 8가지 패턴에 의해 사람의 體質을 金陽體質, 金陰體質, 土陽體質, 土陰體質, 木陽體質, 木陰體質, 水陽體質, 水陰體質의 8體質로 구분한다. 8體質治療法이란 各 體質의 固有한 個性인 선천적 불균형이 과도하게 된 병리현상을 經絡, 陰陽, 五行의 法則을 적용하여 8體質鍼療法으로 치료하고, 各 體質에 적합한 攝生法, 食餌療法 등 여러 가지의 동원요법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體質的 免疫治療法이다.

1) 由來 및 意義

(1) 由來

8體質醫學의 母胎는 體質飮食과 體質脈의 發見에 있다. 權度杬은 유년시절에 자신이 잔칫집에만 다녀오면 몸에 탈이 나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하다가 결국은 肉食이 原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 자신이 肉食을 하면 생기는 괴로움이 病이 아닌 體質때문임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오늘의 8體質醫學을 硏究하게 된 動機가 되었다. 어느 날 그는 자신에게 생긴 눈병 때문에 여러 병‧의원을 다니면서 治療해도 好轉이 안 되자 자신이 몸에 鍼施術을 하여 우연히 극적으로 낫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1년 6개월간 골방에서 오로지 연구에만 몰두하여 처음으로 8體質鍼 理論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理論을 土臺로 臨床을 하던 중에 기존의 脈診法과 전혀 다른 새로운 8體質脈診法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脈診法은 1965년 10월 24일 일본 동경에서 개최된 第1回 世界鍼學術大會에서 8體質醫學의 理論 및 鍼治療法과 동시에 體質脈 圖表로서 최초로 發表되었다. 8體質鍼法은 四象醫學을 모방하여 발전시킨 것이 아니다. 四象醫學과 8體質醫學은 서로 전혀 다른 原理에서 출발했고 두 學文의 시대적 배경도 다르다. 8體質醫學에는 固有의 脈診으로 하는 體質鑑別, 體質鍼處方 및 體質別 食餌療法 等의 養生法이 있는데 이것은 모두 韓醫師 權度杬의 獨創的인 발견에 의해 만들어졌다. 或者는 8體質鍼法이 舍岩鍼法의 變形일 뿐 그 根源은 舍岩鍼法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8體質鍼法은 舍岩鍼法의 한계를 이미 뛰어 넘은 것이고 理論體系에도 현격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舍岩鍼法과는 다른 것이다.

(2) 意義

經絡의 새로운 해석과 검증

 李濟馬의 四象醫學 체계는 用藥의 원리이며 經絡과는 관계가 없다. 李濟馬는 그가 「醫源論」에서도 밝혔듯이 원칙적으로 傷寒論을 비롯한 기존 의서의 창조적 해석을 시도한 것이다. 따라서 그의 ‘病證藥理’는 傷寒方 등의 창조적인 리모델링이다. 權度杬은 傷寒方과는 그 출발점에서 무관하다. 또한 經絡과 臟腑의 陰陽五行에 있어서도 기존 이론과 용어는 같아 보일지라도 개념이 전혀 다르다. 즉 기존 陰陽五行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하였으며, 그것이 이론으로만 그친 것이 아니라 임상에서 정확하게 적용이 되어 그 이론의 타당성이 검증된다.

② 질병별로 공식화된 객관적 치료법

 8體質鍼法은 陰陽五行論을 정확하게 실제 臨床에 공식화하여 적용이 가능한 鍼法이다. 8體質 各各의 基本方, 臟系炎症方, 腑系炎症方, 殺菌方, 活力方 및 精神方 등은 모두 그 구성 經穴이 다르지만 治療 結果는 8體質 모두 동일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木陽體質의 臟系炎症方 副方은 太白 太然 補, 大敦 少商 瀉이고 土陽體質의 臟系炎症方 副方은 少府 大都 瀉, 陰谷 陰陵泉 補인데 이렇게 각 體質別 臟系炎症方 處方이 다르지만 결과는 臟系의 炎症을 치료하는 결과로 동일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는 특수한 사람에게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어느 누구나 동일한 치료에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客觀的이며 科學的인 治療法이다. 특히 洋方的인 診斷이 8體質鍼 治療에 그대로 적용이 된다는 점이 醫學史에 큰 획을 그을 것이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성 疾患의 경우 8體質 各各의 바이러스 치료 처방을 쓰면 낫게 되고, 위궤양으로 診斷이 되었을 경우 위궤양 치료 처방을 쓰면 그 치료 효과가 빠르고 정확하게 나타난다.

數理의 임상적용

 8體質鍼의 치료 효과는 물론 迎隨補瀉法에도 기인되나 數理에 의한 鍼法이라는 것이 主要한 특징들 중 하나이다. 한 經穴에 몇 회 반복하여 刺針하는가, 어떤 처방을 어떤 비율로 조합하는가에 따라 동일한 경혈에 자침을 하였어도 治療의 結果가 다르게 나타나며 그 數理가 인체에 정확히 적용된다.

새로운 체질맥진법의 발견

 8體質의 鑑別診斷은 여러 방법을 활용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 主된 方法은 脈診이다. 脈診의 위치도 전통적 위치와 다를 뿐 아니라, 脈診에서 찾는 것은 橈骨動脈을 압박한 후에 힘을 빼면서 처음으로 강하게 솟는 脈의 위치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脈診法이다.

환자관리의 효율성

 일단 體質이 확정된 경우, 체질은 불변하므로 평생 한 방향성을 가지고 치료를 끝까지 밀고 나갈 수 있으므로 침치료나 식이요법 등의 적용이 효율적이다.

체질별 식이요법의 정리

 藥食同源이라는 말이 있듯이 飮食은 治療에 있어서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친다. 8體質別 食餌療法은 각 體質에 해로운 음식과 이로운 음식으로 분류하여, 이 食餌療法만으로도 웬만한 疾病의 治療와 豫防을 할 수 있을 만큼 8體質理論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體質別 食餌療法은 어느 體質에 좋은 음식이 그 반대 體質에는 해로운 음식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菜食이 누구에게나 유익하다는 식의 기존의 획일화된 西洋醫學的 食餌療法과는 槪念이 다르다. 이러한 체질적 식이요법을 8體質醫學에서 최초로 정리하였다.

知體質而知天命

 8體質醫學은 타고난 體質의 法度대로 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서 天命을 따라 살도록 보조해 준다. 각 體質別 飮食, 適性, 沐浴法, 宮合 및 運動法 등이 다 다른데 각자에게 맞는 길로 引導해 주는 役割을 한다.

2) 內容

(1) 8體質醫學의 基本原理

 8體質이 성립되는 원리는 타고난 내장 기능의 강약 배열이 서로 다른 8가지 구조에서 시작된다. 인체에는 심장, 폐장, 간장, 췌장, 신장 등 5장과 위, 담낭, 소장, 대장, 방광 등 5부의 10개 내장이 있으며, 그것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하는 것 이외에 자기만의 독특한 生氣를 발하여 臟器間에 서로 주고받으므로 상호 촉진과 견제로 생명과 균형을 이뤄간다. 그러나 그 장기들의 강약배열의 8구조는 육체적․정신적으로 보이게 안보이게 서로 다른 8개의 개성을 이루고 있다. 이것들을 木陽(肝性)․木陰(膽性)․土陽(膵性)․土陰(胃性)․金陽(肺性)․金陰(大腸性)․水陽(腎性)․水陰(膀胱性) 體質의 8體質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8體質의 8個性들은 인류 사회의 모든 문화와 풍토를 만들고 다양한 인류 역사를 건설해 왔다. 權度杬의 8體質醫學은 이론적으로 陰陽五行論에 기초한 것이며 이제마의 ‘四象’의 分化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이제마의 ‘四象’은 五行과 전혀 관련이 없다. 그것은 數理라는 묘한 理致 때문인데, 獨立된 個性의 수는 8이 된다. 이것을 ‘8象體質’이라고 해서는 안 된다. 象은 체질의 뜻이 전무한 글자이므로 8體質醫學을 8象醫學이라고 하는 것은 語不成說이다. 그러므로 체질은 8과 불가분의 관계임을 강조하는 8體質醫學으로 불러야 한다. 8體質醫學의 基本原理는 四象醫學에서 나온 듯하나 臟腑의 不調和를 治療하기 위해 이용하는 鍼의 原理는 五行理論에 根據해 있다는 점, 그리고 四象醫學의 臟腑配合과 달리 五行論的 臟腑配合에 根據하여 운용한다는 점에서 理論的 軌를 달리한다. 기존의 陰陽槪念에서는 臟을 陰, 腑를 陽으로 보았지만, 8體質醫學에서는 臟을 陽, 腑를 陰이라고 본다. 그 이유는 같은 五行의 臟腑 위치가 臟은 上, 腑는 下에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락학적 기본자세에서 보면 臟經絡은 아래에서 위로, 腑經絡은 위에서 아래로 流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人體의 臟經絡이 주로 흐르며 人體가 지향하는 방향인 前面이 陽이 되고, 腑經絡이 주로 흐르며 前面을 지지․보조해 주는 人體 後面은 陰이 된다. 五行에 있어서도 기존에는 中央을 五行上 ‘土’로 보지만 8體質醫學에서는 ‘火’가 中央이 되어 이론이 전개된다. 相生, 相剋 이론도 기존의 해석과는 다르다. 8體質醫學에서는 ‘木生火, 火生土, ...’ 등의 기존의 한쪽 방향으로 되는 相生이 아니고 ‘木生火, 火生木, 火生土, 土生火, ...’ 등의 兩方向性의 相生을 말한다. 相剋의 개념도 兩方向性의 相剋을 의미한다. 8體質醫學은 그 외에도 많은 부분이 기존의학과는 相異한 이론의 기초 위에서 전개된다.

(2) 8體質論의 生理와 病理

 사람은 각 體質마다 타고난 臟腑의 不均衡이 있다. 이 不均衡 때문에 個性이 생기는 것이다. 사람마다 適當한 不均衡(適不均衡) 상태이면 건강한 生理活動을 유지할 수 있다. 그것이 8體質醫學的 生理論의 大綱이다. 그런데 여러 가지 原因으로 인해 强한 臟器가 더욱 强하게 되고 弱한 臟器가 더욱 弱하게 되면 適不均衡의 상태를 넘어서 過度한 不均衡(過不均衡) 狀態가 招來된다. 그러면 비로소 病이 생기는 것이다. 8體質病理學이란 어떤 病이 무슨 臟器와 무슨 臟器 사이의 不均衡으로 생긴 것인지를 硏究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같은 胃病이라도 木陽體質의 경우 肝과 膵 사이의 不均衡으로, 木陰體質의 경우에는 肺와 心 사이의 不均衡이 생길 때 胃病이 생긴다.

(3) 8體質別 臟腑大小와 病根

① 金陰體質(Colonotonia)

 大腸>膀胱> 胃 >小腸> 膽 (大腸實이 病根)

② 金陽體質(Pulmotonia)

 肺 > 膵 > 心 > 腎 > 肝 (肝虛가 病根)

③ 土陰體質(Gastrotonia)

 胃 >大腸>小腸> 膽 >膀胱 (胃實이 病根)

④ 土陽體質(Pancreotonia)

 膵 > 心 > 肝 > 肺 > 腎 (腎虛가 病根)

⑤ 木陰體質(Cholecystonia)

 膽 >小腸> 胃 >膀胱>大腸 (大腸虛가 病根)

⑥ 木陽體質(Hepatonia)

 肝 > 腎 > 心 > 膵 > 肺 (肝實이 病根)

⑦ 水陰體質(Vesicotonia)

 膀胱> 膽 >小腸>大腸> 胃 (胃虛가 病根)

⑧ 水陽體質(Renotonia)

 腎 > 肺 > 肝 > 心 > 膵 (腎實이 病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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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體質鑑別

 8體質의 鑑別은 外形, 얼굴 생김새, 骨格 등의 望診上 所見으로도 어느 정도 할 수 있고, 問診을 자세히 하여 鑑別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하고 주된 鑑別方法은 脈診이다. 이 8體質脈診은 權度杬이 臨床診療 중에 발견해 낸 것으로 기존에 없었던 독특한 脈診方法이다.

① 脈診의 部位와 方法

 脈을 잡는 部位는 기존의 寸關尺 脈診處보다 肘關節 쪽으로 3-4cm정도 아래이다. 醫師의 食指(第1指), 中指(第2指) 및 藥指(第3指)를 사용하여 橈骨動脈을 압박하여 脈을 없앤 뒤 醫師의 손에서 힘을 빼면서 제일 먼저 강하게 솟는 脈을 찾는 것이다. 이 때 患者의 자세는 반드시 仰臥位여야 하며 환자의 右脈은 의사의 左手로, 左脈은 右手로 診脈하여야 한다. 그 要領은 三部의 脈이 모두 뛰지 않을 때까지 누른 후 약간 힘을 뺐을 때 가장 먼저 가장 세게 뛰는 맥을 잡아내는 것이다. 이 때 注意할 점으로 橈骨의 傾斜를 考慮하여야 하며 세 손가락은 반드시 동일한 힘으로 눌러야 한다. 體質脈은 古典的인 脈法보다 훨씬 强하게 按壓하며, 이처럼 强하게 按壓하면 脈이 전혀 觸指되지 않는 순간이 있는데 이 때 손가락을 아주 조금씩 떼면서 脈을 觸指한다.

② 體質脈象

 金陽體質의 右脈은 第2指, 左脈은 第3指에서 느껴지며 右脈이 약간 强하고, 金陰體質의 右脈은 第1指, 左脈은 第3指에서 느껴지며 左脈이 약간 强하다. 土陽體質의 右脈은 第2指, 左脈은 第1指에서 느껴지며 左脈이 强하고, 土陰體質의 右脈은 第2指, 左脈은 第1指와 第3指에서 동시에 느껴지며 左脈이 아주 弱하다. 木陽體質은 左右脈이 모두 第2指에서 뛰되 第1指쪽으로 약간 느껴지며 左脈이 强하고, 木陰體質은 左右脈 모두 第2指에서 뛰되 第3指 쪽으로 약간 느껴지며 右脈이 强하다. 水陽體質의 右脈은 第3指에서 뛰되 第3指를 약간 넘어가며 左脈은 第3指에서 뛰고 左脈이 더 强하다. 水陰體質의 右脈은 第3指에서 뛰되 第2指 쪽으로 약간 넘어가며 左脈은 第3指에서 뛰되 右脈이 强하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體質을 脈診만으로 鑑別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脈의 奇形, 脈이 지나치게 약할 경우, 橈骨動脈에 손상을 입은 경우 등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에는 鍼治療의 결과로서 體質鑑別의 정확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8體質의 鑑別診斷은 脈診에 依한 것이 아니고 결국 鍼診에 依한 것이다’라고 하는 주장도 있으나, 8體質 脈診을 형식적으로 한 후에 鍼만으로 診斷과 治療를 한다면 그 주장이 타당하겠지만 脈診上의 소견에 의하여 施鍼을 하고 잘못되었을 경우에 鍼 反應 등에 의해 체질을 修整을 하는 것이므로 주된 診斷方法은 脈診이라고 해야 옳다.

(5) 體質과 遺傳

 體質은 父母 中의 한편을 닮는다. 아버지가 木陽體質이고 어머니가 土陽體質인 경우 자식은 아버지와 같은 木陽體質이거나 어머니편인 土陽體質이 될 확률이 가장 높다. 때로는 木陰體質과 土陰體質로 되는 수도 있으나 金陽, 金陰 또는 水陽, 水陰 등의 體質은 절대로 나올 수 없다. 어떤 때 아버지를 닮고 어떤 때 어머니를 닮느냐는 분명하지 않다. 자녀가 많을 경우 모계가 많은 때도 있고 전부가 모계만 또는 부계만 되는 때도 있다. 부모가 체질이 같을 경우는 자식들도 모두 같은 체질이다.

(6) 體質別 特性

① 木陽體質

 대개 말을 잘 안 하는 과묵한 사람들이다. 그렇게 과묵한 이유는 말을 내보내는 기관인 肺가 작아 말을 많이 하면 금방 피곤해 지기 때문이다. 肺가 작으므로 숨이 짧아 노래가 잘 안 되는 음치가 많다. 몸은 뚱뚱한 편이어서 健康하게 보이고 德이 있어 보이기도 한다. 풍채가 좋고 체구가 큰 사람이 많다. 눈사람처럼 어깨가 좁고 아래로 내려가면서 굵어져서 허리가 가장 크다. 건강한 사람은 항상 땀이 귀찮도록 많으며 몸이 괴로울 때 땀을 흘리면 몸이 가벼워진다. 혈압이 높아야 건강하고 의욕도 왕성하다. 왼쪽 발이 잘 삐고, 왼쪽으로 오는 병이 많다. 채소와 생선을 많이 먹거나 육식을 적게 하면 이유 없이 피곤하고 눈이 아프며 발이 답답하다. 육식과 더운 목욕을 즐기면 살이 희고 채식과 생선을 즐기고 냉수욕을 자주 하면 피부색이 어둡고 검어진다.

② 木陰體質

 하루에도 몇 차례씩 화장실에 간다. 자주 排泄을 해도 쇠약하지 않다. 大腸에 힘이 없어 水分處理가 잘 안 되고 貯藏하는 倉庫가 좁아서 빨리 내보내게 되므로 大便을 자주 보게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건강과 크게 관계는 없다. 몸이 허약하여지면 항상 배꼽 주위가 불편하고 몸이 냉하며 다리가 무겁고 잠을 잘 못 잔다. 감정이 약하여 조금만 섭섭한 말을 들어도 자극을 심하게 받는다. 성질은 급한 편이며 독하지 못하다. 오른쪽이 약하다. 채식과 생선을 즐기면 아랫배가 편할 날이 없다.

③ 土陽體質

 성질이 급한 것이 특징이다. 보는 것을 먼저 말로 토해버린 다음에 생각한다. 한 자리에 오래 있는 것을 싫어하고 움직여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며 일이 없으면 만든다. 이 體質은 好奇心도 많고 社交性도 강하고 奉仕精神도 강한 편이나 뒷마무리가 약한 것이 문제이다. 소화력이 강한 식도락가이기도 하다. 시각이 발달하여 화가가 많다. 독신주의자 거의가 이 체질이다. 머리가 일찍 희어지는 사람이 많다. 혈압이 낮은 편이나 조금만 높아도 괴롭다. 왼쪽 병이 많고 백납은 거의 이 체질의 독점병이다.

④ 土陰體質

 드물게 볼 수 있는 體質이다. 페니실린 쇼크를 받는 체질이 이 체질로 추정된다. 비교적 잔병이 없고 병원에 가기를 싫어한다. 오른쪽이 약하다.

⑤ 水陽體質

 변비가 특징인 체질이다. 좀처럼 설사를 하지 않는다. 보통은 2일에 한 번 통변하나 3일, 5일, 7일 만에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크게 고통스럽지 않다. 건강하면 땀이 없고 약하면 땀이 난다. 봄부터 여름에 약하고 가을에서 겨울이 건강하다. 일사병으로 잘 넘어지는 아이가 이 체질이다. 어깨가 넓고 허리가 가늘며 엉덩이가 나와 몸매가 곱다. 성품이 세밀하고 조직적이며 의심이 많아 남의 말을 쉽게 믿지 않는다. 論理的, 科學的인 것을 좋아하고 소설을 잘 쓰며 사무를 잘 보는 차분한 성격이다. 疑心이 많은 대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냉수마찰과 수영이 좋다. 운동신경이 발달하여 무슨 운동이든지 잘한다. 왼쪽에 고장이 많다.

⑥ 水陰體質

 위무력과 위하수는 이 체질에 매우 많다. 음식은 적게 먹어야 건강하고 보통량으로 먹는 것은 과식이 된다. 이 體質은 胃만 건강하면 큰 병에 걸리지 않는다. 木陽體質과 水陽體質의 중간쯤 되는 性格으로 조용하고 침착한 편이다. 대변이 항상 무르고 설사를 하면 힘이 빠진다. 모든 병이 오른쪽에서 시작된다. 보리와 돼지고기는 이 체질의 독이다.

⑦ 金陽體質

 뒷머리 아랫부분이 윗부분보다 나와있다. 자기를 나타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모방을 싫어하고 창의적인 것을 좋아한다. 육식을 하면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변하여 편할 날이 없다. 아토피성 피부질환은 이 체질이 육식을 많이 했을 때 생기는 특유병이다. 금니가 이 체질에서는 독으로 변한다. 인공섬유를 입으면 유난히 전기가 일어난다. 거의 모든 약이 효과가 없고 오히려 해가 된다. 왼쪽에 병이 많다. 금양체질의 세포들은 항상 간의 영향력이 결핍한 상태로 되어 있어 포도당의 계속된 혈관주입은 그 결핍을 보완하므로 병을 낫게 하는 불가사의가 아닌 합리적인 치료법이 된다.

⑧ 金陰體質

 화를 잘 내고 크게 화를 내면 오른쪽이 무력해진다. 육식을 많이 하면 파킨슨병 같은 희귀병에 걸리고 대변이 항상 가늘고 불만스럽다. 대부분의 약이 효과가 없고 일광욕과 사우나탕도 좋지 않고 오히려 수영은 좋은 운동이 될 수 있다. 이 체질의 세상을 꿰뚫어보는 직관력과 야심, 뛰어난 통치력은 위대한 정치가를 많이 배출하기도 했지만 그들이 육식을 함으로써 폭군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금음체질은 특별히 '영웅은 여자를 좋아한다'는 말을 경계해야 한다. 또 금음체질은 창의력이 뛰어나 피카소와 같은 위대한 화가가 나오기도 했고, 쉽게 흥분되지 않는 강한 심장을 지녔으므로 세계적인 마라톤 선수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7) 權度杬의 8體質에 따른 飮食 및 攝生法(1974년 명지대 논문)

 

체질특성

해로운 것

유익한 것

木陽

건강할 때는 귀찮도록 땀이 나고 쇠약할 때는 오히려 땀이 없으며 땀을 흘리면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는 것은 체질적으로 땀이 많이 나야하기 때문이니 항상 온수욕을 즐기는 것은 좋은 건강법이 된다. 말을 적게 하고 술을 끊어야 하며 약간 고혈압인 편이 건강한 상태이다.

술, 생선, 날배추, 코코아, 쵸코렛, 모과차, 포도당주사, 수영, 모밀, 푸른색의 방 벽지.

모든 육식, 쌀, 콩, 밀가루, 수수, 두부, 무, 당근, 도라지, 연근, 우유, 커피, 장어, 미꾸라지, 마늘, 배, 사과, 수박, 호두, 잣, 밤, 버섯, 설탕, 비타민 A, D, 알칼리성 음료수, 심호흡운동은 들이마시기를 길게 하는 것이 좋다.

木陰

하복부가 불편하고 다리가 무겁고 허리가 아프고 통변이 고르지 못하며 정신이 우울하고 몸이 차고 때로는 잠이 안 드는 원인은 대장의 무력한 체질적 특성 때문이다. 그러므로 항상 아랫배에 복대를 하는 것이 건강법이 된다. 냉수욕과 술은 해가 된다.

술, 생선, 날배추, 모밀, 망고, 쵸코렛, 인삼, 포도당주사, 푸른색의 방 벽지, 수영.

쌀, 콩, 밀가루, 수수, 두부, 모든 육식, 장어, 미꾸라지, 우유, 호박, 무, 도라지, 연근, 밤, 배, 사과, 잣, 호두, 은행, 수박, 율무, 버섯, 설탕, 마늘, 비타민A, B, D, 녹용, 심호흡운동은 들이마시기를 길게 하는 것이 좋다.

土陽

이 체질의 건강은 조급한 성품과 직결되니 항상 여유 있는 마음으로 서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건강법이다. 약간의 저혈압은 건강한 상태이며 술과 냉수욕은 해가 많다.

 

찹쌀, 현미, 감자, 파, 미역, 닭고기, 염소고기, 노루고기, 개고기, 후추, 겨자, 계피, 카레, 생강, 참기름, 사과, 귤, 오렌지 주스, 인삼, 벌꿀, 비타민B군, 망고, 소화효소제, 스트렙토마이신, 붉은 색의 방 벽지.

쌀, 보리, 밀가루, 콩, 팥, 배추, 무, 오이, 당근, 배, 쇠고기, 돼지고기, 장어, 계란, 생굴, 새우, 게, 마늘, 감, 참외, 수박, 딸기, 바나나, 비타민E, 구기자 차, 영지버섯

土陰

약의 부작용이 나기 쉬운 체질이므로 항상 주의를 요하며 음식은 기름진 것보다는 신선하고 시원한 것이 좋고 술과 냉수욕을 피하는 것이 좋다.

 

감자, 미역, 닭고기, 염소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후추, 겨자, 계피, 카레, 파, 생강, 사과, 귤, 오렌지, 망고, 인삼, 벌꿀, 비타민B군, 페니실린, 녹용, 담배.

 

쌀, 보리, 팥, 배추, 양배추, 오이, 쇠고기, 돼지고기, 게, 복요리, 생굴, 새우, 감, 배, 참외, 파인애플, 포도, 딸기, 바나나, 얼음, 쵸코렛, 비타민E.

金陽

무슨 약을 쓰든지 효과보다 해가 더 많고 육식 후에 몸이 더 괴로워지는 것은 체질적으로 간기능이 약하기 때문이므로 항상 채식을 주로 하고 허리를 펴고 서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일광욕과 땀을 많이 내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모든 육류, 모든 기름, 커피, 차 류, 인공조미료, 가공음료수, 술, 밀가루, 수수, 고추, 마늘, 버섯, 설탕, 무, 율무, 당근, 도라지, 검정포도, 밤, 사과, 수박, 은행, 계란노른자, 녹용, 인삼, 장어, 모든 약물, 비타민A, B, D, 영지버섯, 금니, 아트로핀 주사, 술과 담배.

모든 조개종류, 쌀, 모밀, 보리, 팥, 계란흰자, 쑥, 오이, 배추, 양배추, 기타 푸른 채소, 고사리, 게, 새우, 굴, 젓갈, 기타 대부분의 생선, 코코아, 초콜릿, 복숭아,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포도당 주사, 심호흡운동은 내뱉는 숨을 길게.

金陰

육식을 과하게 하거나 화내는 일이 잦으면 나아지기 어려운 근육 무력증이 생길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만일 이런 병이 생기거든 바로 육식과 화내는 것과 약 쓰는 것을 끊어야 한다. 일광욕과 지나치게 땀을 내는 것은 좋지 않다.

모든 육식, 모든 기름, 인공 조미료, 밀가루, 수수, 콩, 우유, 설탕, 커피, 율무, 복숭아, 수박, 밤, 잣, 은행, 도라지, 연근, 무, 당근, 마늘, 굴, 녹용, 장어, 금니, 비타민A, D, E, 모든 약물, 영지버섯, 술과 담배. 엔트로핀 주사, 사우나탕.

모밀, 쌀, 모든 조개 종류, 모든 생선, 모든 채소, 김, 젓갈, 포도, 앵두, 겨자, 후추, 코코아, 포도당 주사, 심호흡 운동은 내뱉는 숨을 길게. 수영.

水陽

봄과 여름보다 가을과 겨울에 더 건강한 것은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안되도록 되어있기 때문이니 냉수욕이나 냉수마찰을 즐기는 것이 땀을 방지하는 유일한 건강법이 된다.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계란흰자, 생굴, 게, 새우, 감, 참외, 바나나, 맥주, 얼음, 비타민E, 수은.

찹쌀, 현미, 감자, 옥수수, 미역, 김, 닭고기, 염소고기, 노루고기, 소고기, 참기름, 무, 파, 생강, 마늘, 겨자, 후추, 계피, 카레, 토마토, 귤, 오렌지, 사과, 망고, 벌꿀, 인삼, 컴프리, 비타민B군, 밝은 색깔.

水陰

건강은 소화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온도적으로 그리고 질적으로 냉한 음식을 먹으면 냉한 위가 더욱 냉각되어 모든 불건강과 불안과 공상 속으로 이끌어가기 때문이다. 항상 더운 음식을 취하고 과식을 피하며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계란흰자, 생굴, 조개, 새우, 게, 참외, 바나나, 맥주, 얼음, 비타민E, 모든 냉한 음식, 딸기, 수은, 담배, 사우나탕.

찹쌀, 현미, 감자, 옥수수, 눌은밥, 시금치, 무, 닭고기, 염소고기, 노루고기, 참기름, 파, 생강, 마늘, 겨자, 후추, 계피, 카레, 토마토, 사과, 귤, 망고, 벌꿀, 인삼, 비타민B군, 밝은 색깔, 산성 음료수.

(8) 8體質鍼 處方

아래 도표에서 木陰體質과 金陰體質, 木陽體質과 金陽體質, 水陰體質과 土陰體質, 水陽體質과 土陽體質은 各各 相反되는 體質로 處方, 刺鍼順序 및 取穴은 同一하나 補瀉法만 反對로 施行한다.

 

<基本方>

體質

金陰(肺瀉Ⅶ)

陰谷 尺澤

大敦 少商

金陽(肝補Ⅰ)

經渠 中封

陰谷 曲泉

土陰(膵瀉Ⅴ)

經渠 商丘

陰谷 陰陵泉

土陽(腎補Ⅸ)

太白 太谿

經渠 復溜

<처방명 없음(속칭 免疫方)>

體質

金陰(大腸瀉Ⅷ)

通谷 二間

臨泣 三間

金陽(膽補Ⅱ)

商陽 竅陰

通谷 俠谿

土陰(胃瀉Ⅵ)

商陽 厲兌

通谷 內庭

土陽(膀胱補Ⅹ)

三里 委中

商陽 至陰

<腑系炎症方 副方>

體質

金陰(心補Ⅲ)

陰谷 少海

大敦 少衝

金陽(膵瀉Ⅴ)

經渠 商丘

陰谷 陰陵泉

土陰(肝補Ⅰ)

經渠 中封

陰谷 曲泉

土陽(心瀉Ⅲ)

太白 神門

經渠 靈道

<殺菌方 副方>

體質

金陰(小腸補Ⅳ)

通谷 前谷

臨泣 後谿

金陽(胃瀉Ⅵ)

商陽 厲兌

通谷 內庭

土陰(膽補Ⅱ)

商陽 竅陰

通谷 俠谿

土陽(小腸瀉Ⅳ)

三里 小海

商陽 少澤

 

<臟系炎症方 副方>

體質

金陰(肝補Ⅰ)

經渠 中封

少府 行間

金陽(肺瀉Ⅶ)

太白 太淵

大敦 少商

土陰(腎補Ⅸ)

太白 太谿

大敦 湧泉

土陽(膵瀉Ⅴ)

少府 大都

陰谷 陰陵泉

<活力方 副方>

 

體質

金陰(膽補Ⅱ)

商陽 竅陰

陽谷 陽輔

金陽(大腸瀉Ⅷ)

三里 曲池

臨泣 三間

土陰(膀胱補Ⅹ)

三里 委中

臨泣 束骨

土陽(胃瀉Ⅵ)

陽谷 解谿

通谷 內庭

<처방명 없음(속칭 退行方)>

體質

金陰(腎瀉Ⅸ)

經渠 復溜

少府 然谷

金陽(腎補Ⅸ)

太白 太谿

大敦 湧泉

土陰(肺瀉Ⅶ)

太白 太淵

大敦 少商

土陽(肺補Ⅶ)

少府 魚際

陰谷 尺澤

<처방명 없음(속칭 腦神經方)>

體質

金陰(膀胱瀉Ⅹ)

商陽 至陰

陽谷 崑崙

金陽(膀胱補Ⅹ)

三里 委中

臨泣 束骨

土陰(大腸瀉Ⅷ)

三里 曲池

臨泣 三間

土陽(大腸補Ⅷ)

陽谷 陽谿

通谷 二間

<精神方 副方-1>

體質

金陰(心補Ⅲ)

靈道

少衝

金陽(心包瀉Ⅲ')

大陵

曲澤

土陰(心包補Ⅲ')

間使

中衝

土陽(心瀉Ⅲ)

神門

少海

<精神方 副方-2>

體質

金陰(小腸補Ⅳ)

少澤

後谿

金陽(三焦瀉Ⅳ')

天井

液門

土陰(三焦補Ⅳ')

關衝

中渚

土陽(小腸瀉Ⅳ)

小海

前谷

Ⅰ…肝臟經脈, Ⅱ…膽經脈, Ⅲ…心臟經脈, Ⅲ'…心包經脈, Ⅳ…小腸經脈, Ⅳ'…三焦經脈,

Ⅴ…膵臟經脈, Ⅵ…胃經脈, Ⅶ…肺臟經脈, Ⅷ…大腸經脈, Ⅸ…腎臟經脈, Ⅹ…膀胱經脈

 

(9) 8體質鍼 處方의 運用 및 各 處方의 適應症

① 基本方

 各 體質 대부분의 基本的인 治療에 있어서 선행되는 基調治療로서 疾病에 따라 副方이 첨가된다. 諸 外傷과 小兒病은 副方없는 基本方만으로도 치료한다. 基本方만을 쓰는 體質鍼 治療法을 1段階 治療法이라고 부른다. 體質鍼에서의 補瀉方法은 迎隨補瀉法만을 쓴다. 基本方 뒤에 基本方 이외의 處方이 한 개 더 結合되면 2段階 治療法이라고 한다. 처방이 세 개가 結合될 경우는 3段階 治療法이라고 부른다.

② 活力方(基本方 4回 + 活力方 副方 2回)

 無病한 老人性 變化, 低血壓, 胃下垂를 비롯한 內臟의 下垂나 無力症, 梅核氣, 夜尿症, 頻尿症 등에 응용할 수 있다. 이 活力方은 基本方과 합하여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③ 殺菌方(基本方 4回 + 殺菌方 副方 2回)

 모든 細菌性 疾患에 適用한다. 扁桃腺炎, 細菌性 眼疾, 化膿性 皮膚炎, 장티푸스, 肺結核에도 强力한 殺菌效果를 나타낸다.

④ 精神方(基本方 4回 + 殺菌方 副方 2回)

 癎疾(epilepsy)을 제외한 精神 疾患, 自律神經 異常, 不眠症, 頭痛, 神經衰弱 등에 效果가 있다.

⑤ 臟系炎症方(基本方 5回 + 臟系炎症方 副方 1回)

 臟系(肝, 心, 膵, 肺, 腎)의 炎症에 사용한다.

⑥ 腑系炎症方(基本方 4回 + 腑系炎症方 副方 2回)

 腑系(膽, 小腸, 胃, 大腸, 膀胱)의 炎症 疾患, 皮膚病, 婦人病, 대부분의 耳鼻咽喉病, 癎疾治療에도 效果的이다. 위에서 언급되지 않은 나머지 처방은 3단계 이상의 고단계 치료에서 응용되는 처방이다.

(10) 鍼刺手技

 8體質鍼法은 기존 鍼法처럼 留針하거나 得氣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또한 点刺出血이나 提揷補瀉 등의 手技를 사용하지 않는다. 補瀉法은 오로지 迎隨補瀉法 만을 사용한다. 각 體質에 맞는 穴位가 있어 그 곳에 잠시 刺鍼했다가 拔針하는 이른바 單刺法을 사용하고 깊이도 피부에 5mm이내로 刺入한다.

3) 臨床的 活用 및 問題點

8體質治療法은 體質的 접근방식으로 治療하는 것이고 體質은 不變하는 것이므로, 일단 體質이 鑑別되면 患者를 큰 테두리가 변하지 않는 範圍에서 持續的이고 簡便한 管理를 할 수 있다. 患者의 食餌療法도 평생 동일하기 때문에 疾病의 治療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치료 후 豫防 및 平素 健康管理에도 도움이 된다. 鍼治療에 있어서도 各 體質別로 10가지 處方이 이미 정해져 있어서 단지 그 處方의 順序와 刺針回數만 증상에 따라 변화시키면 거의 모든 疾病에 適用할 수 있다. 8體質鍼法은 留鍼을 하지 않고 經穴에 單刺法으로 施術하기 때문에 鍼治療 시간이 적게 걸린다. 보통 20초 길어야 5분 이내에 웬만한 體質鍼 시술이 끝나게 된다. 따라서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다른 鍼法에 비하여 덜 받고 經濟的이다. 그리고 診斷은 손가락을 이용한 脈診, 施術은 患者 一人當 毫鍼 一個로 治療를 하므로 醫師가 鍼만 가지고 있으면 어디서든지 診斷 治療가 가능하다. 또한 臟의 문제인지 혹은 腑의 문제인지 洋方的인 病名을 가지고 있든지 그 모든 것에 대해 이미 治療處方이 公式化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 종합적으로 볼 때 현존하는 어떤 鍼法보다도 簡便하고 經濟的이며 速效 大效한 것이다. 다만 8體質醫學에 어려운 점이 있다면 바로 體質鑑別의 문제이다. 體質鑑別은 脈診을 위주로 하고 望診, 問診의 所見을 참고하여 鑑別하는 것이다. 이 體質脈診法을 숙달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문제라면 問題點으로 지적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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