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팔체질침

팔체질 - 금음체질

초암 정만순 2014. 4. 4. 13:39

 

금음체질

 

특징--금음체질은 대장 기능이 이상 항진된 체질입니다.

          대장기능이 월등하고 담기능이 가장 저하 됩니다.      

 

병증--육식을 하면(특히 소고기) 희귀병에 걸립니다. 파킨슨, 치매, 귀 먹은 것,(항생제를 많이 먹으면 청력이 떨어진다.)

닥터 흡킨스병, 육식과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근 무력증, 반신무력 이 옵니다.

소고기을 장기간 섭취하면 나이들어 치매나 파킨슨 같은 희귀질병을 앓게 됩니다.(미국의 레이건 대통령)

 

금음, 금양체질은 다른 체질보다 대장의 길이가 깁니다.

그래서 육식을 하게 되면은 고기가 대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몸안에 많은 해로운 대장균이 대장안에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담이 가장 약하기 때문에 소화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육식을 하는 동물들을 보면은 대장의 길이가 짧고 그 만큼 배설물도 빨리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음식-- 밀가루와 육식을 피하고 푸른 채소 와 생선, 포도당이 좋읍니다.(소고기와 닭고기는 반드시 피할것)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간이 손상됩니다. 커피가 좋지 않다. 커피를 먹으면  잠이 안온다..

 

운동은 마라톤이 좋읍니다.

코가 잘 막히고 가렵다.(금(폐)이 강하기 때문)---금양, 금음체질--폐열이 많아 코가 건조하고, 코 구멍을 자주 후빈다.

커피, 카페인이 몸에 해롭다--커피마시면 밤에 잠이 안온다. 신경이 예민해진다.

 

성격-- 괴팍하고, 독선적, 길거리에서 소리 지르고 싸움, 화가 나면 조절이 안된다.

사고력이 뛰어나고, 사교성이 발달되고, 금새 어느 누구와도 친숙하게 지낸다.

판단력이 빠르고 진취적이며,  영웅심을 발휘하며, 자존심이 강하고, 일이 마음대로 성취되지 않으면 자주 분노한다.

 

외모--머리가 크고, 얼굴은 둥근 편이고, 살집은 별로 없으며, 광대뼈가 불쑥 튀아나온 사람들, 이마팍은 넓고, 눈빛은 예리하게 빛난다.

 

~~~~~~~~~~~~~~~~~~~~~~~~~~~~~~~~~~~~~~~~~~~~~~~~~~~~~~~~

 

금음체질 (의욕과 투지가 넘치는, 웬만큼 먹어도 살이 찌지 안는)

 

 

일반적인 특징

금음체질은 나타나는 특징과 외모가 너무나 다양하여 이렇게 생긴 사람이 금음체질이다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눈매가 날카로운 사람은 금음체질일 가능성이 많다. 여자의 경우, 유방이 큰 사람은 금음체질일 가능성이 높으나 그렇지 않은 사람도 많다.

일반적으로 머리가 좋은 편이고 사무 능력이 뛰어나 모든 면에서 다양한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의욕과 투지가 대단하다. 대체적으로 의지가 강하고 고집이 세서 남들과 잘 타협하지 않는다. 진취적이고 개혁적인 성향이 많은 편이다. 다 그렇지는 않으나 신경질이나 화를 잘 내는 성격에 속한다. 겉으로 화를 잘 내므로 남들은 성질이 급하다고 본다. 조깅 등 땀나는 운동을 하고 나면 힘이 빠지고 지치지만 수영 등을 하고 나면 몸이 가볍고 상쾌해진다.

음악을 좋아하여 노래를 부르거나 듣는 것을 즐긴다. 음치는 없다. 닭고기나 돼지고기, 라면 등의 밀가루 음식을 먹고 나면 속이 불편하고 피부에 무언가 나는 경우가 흔하다. 육식을 하고 난 다음날에는 대변이 가늘어지고, 대변을 보고 난 후에도 뒤가 무겁고 불쾌한 경우가 많다. 한증탕에서 땀을 내면 비만한 금음체질의 경우 시원하다고 느낄 수 있으나, 보통의 금음체질의 경우는 목욕을 하고 나면 감기에 걸리는 수가 많으며, 목욕 후에도 시원함보다 힘이 빠지는 경우가 많다. 몸이 허약해질수록 몸에 땀이 많이 난다.

 

건강할 때

금음체질은 건강할 때에는 대변이 굵고 시원하다. 대체적으로 기름진 음식보다는 담백한 음식을 좋아하는 편이나 건강할 때에는 육식, 채식, 과일, 생선 등 모든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먹는다. 커피도 잘 마시는 편이며 커피를 마셔도 잠이 오지 않는 증세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남자의 경우 대부분의 금음체질이 술을 잘 마시지만 드물게 술을 못 마시는 경우도 있다. 여자의 경우에도 술을 잘 마신다면 금음체질일 가능성이 많다.

 

병이 났을 때

금음체질이 병이 나면 육식이나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소화는 되지만 질병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대변이 가늘어지고 대변 후에도 불쾌하며 시원하지가 않다. 몸의 상태가 안 좋아지면 평소보다 신경질이나 화를 잘 낸다. 또 병이 나면 신경이 예민해진다. 위장이 좋지 않을 때 우유를 마시면 증세가 더 안 좋아진다.

 

잘 걸리는 병

위장병(육식이나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잘 체하고 악화되는 위장병), 피부병(육식을 하고 나면 악화되는 피부병, 아토피 피부염), 근육계통병(근이영양증, 근무력증, 근위축증 등 다양한 근육병), 파킨슨씨병,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 각종 알러지 질환(천식, 비염 등), 비만,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 천식, 무도병, 간장병, 궤양성 대장염, 유방암, 대장암, 피부암, 백혈병 등.

 

금양체질과 감별 포인트

남자인 경우 대부분의 금음체질은 술을 잘하거나 과거에 잘 마셨던 사람이다. 그러나 금양체질은 남자라도 술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여자인 경우는 금음체질이라도 술을 전혀 못하는 사람이 많다. 커피도 금음체질은 잘 마시는 편이나 금양체질은 마시고 나면 몸이 불쾌해지므로 대체적으로 싫어하는 편이다.

 

수양체질과 감별 포인트

닭고기, 흑염소, 인삼 등을 먹은 뒤 몸이 좋아지고 속도 편안하면 수양체질일 가능성이 많다. 금음체질은 그런 것들을 먹으면 속이 불편해지고 몸도 무거워지기 쉽다.

 

음식

유익한 것

해로운 것

모밀, , 모든 조개종류, 모든 생선, 모든 채소, , 젓갈, 포도, 앵두, 복숭아, 겨자, 후추, 코코아, 초콜릿, 포도당주사, 심호흡운동은 내뱉는 숨을 길게, 수영

모든 육류, 모든 기름, 인공조미료, 밀가루, 수수, , 우유, 설탕, 커피, 율무, 메론, , , 은행, 도라지, 연근, , 당근, 마늘, , 녹용, 장어, 미꾸라지, 비타민(A,B,E), 모든 약물, 영지버섯, 술과 담배, 아트로핀주사, 사우나탕


 

'鍼灸 小考 > 팔체질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체질의학 개론  (0) 2014.04.08
8체질 침법  (0) 2014.04.08
팔체질 - 금양체질  (0) 2014.04.04
오수혈(체질침처방)   (0) 2014.03.20
8체질침 기본 처방  (0) 201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