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신경 뇌

불면증 묘방 - 산조인탕

초암 정만순 2022. 8. 20. 09:41

불면증 묘방 -

산조인탕

 

 

 

산조인탕’, 음혈 부족으로 인한 불면증에 특효

 

자양안신법(滋養安神法)은 음혈(陰 血) 부족으로 심체(心體)가 실양(失養)되어 나타나는 신지불안증을 치료하 는 처방의 구성법이다.

자양안신법의 주 증(主證)은 허번실면(虛煩失眠), 현훈건망 (眩暈健忘), 경계정충(驚悸 ), 심계(心悸), 건망다몽(健忘多夢), 설질담(舌質 淡) 등이다.


간혈(肝血)이 부족하면 혼(魂)을 간직할 수 없다.

따라서 혼지불안(魂志不安)과 야 매다몽(夜寐多夢) 현상이 나타난다.

 

또 심 간(心肝)이 혈허(血虛)하여 장음(臟陰)이 부족하면 신 (神)이 수사(守舍)하지 못하여

정신황홀(精神 恍惚)과 희비상욕 곡(喜悲傷欲哭),언행실상(言行失常), 설홍소태(舌紅少苔), 맥세현(脈細弦)

등 장조증(臟 躁證) 현상이 나타난다. 심음(心陰) 과 신음(腎陰)이 부족하면 허 화(虛火)가 내요(內擾)하여

오심번열(五心煩熱) 현상이 나타난다.

 

음허로 인해 함양(含陽)하지 못하면 도한 (盜汗) 현상을 보인다.

음(陰)이 부족하면 내열이 발생하여 인건구조(咽乾口燥), 설 홍소진(舌紅少津)이 나타난다.

이 모든 증 상은 차증(次症)에 속한다.

 

한편 심신부족(心腎不足)에 의한 음휴 혈소(陰虧血少)로 수화(水火)가 상제(相 濟)하지 못하면 음허화왕(陰虛火旺)하게 된다.

또 상화망동(相火妄動)으로 인한 몽 유(夢遺)와 허화상염(虛火上炎)으로 구설 생창(口舌生瘡)이 겸하여 나타난다.

또 기 혈(氣血)은 동원(同源)이므로 심간혈 허(心肝血虛)에 기허(氣虛)를 겸하면 권태핍력(倦怠乏力), 납소신피(納少 神疲), 구건소음(口乾小飮) 등과 같은 기허증(氣虛證)이 겸하여 나타난다.

이 모 든 증상은 겸증(兼證)에 속한다.

이러한 증상에 산조인과 백자인, 오미자 등 양심안심(養心安心) 약물을 위주로 구성해 치료한다.

◎ 변증(辨證)


병의 증상과 증후를 진단하고 분석하 는 과정을 변증이라고 한다.

도한( 汗), 인건구조(咽乾口燥), 설홍소태(舌紅少苔), 맥세현(脈細弦)은 음허내열(陰虛內熱)을 겸한 증후이다. 두훈현훈(頭暈眩暈)은 겸 증이 된다.

 

허로(虛勞)한 경우에는 간혈 부족으로 혈이 양심(養心)하지 못하여 심 계(心悸)가 나타난다.

음허로 내생(內生) 한 열이 심신을 더욱 상요(上擾)하면 허번 (虛煩)과 야와불면(夜臥不眠)이 발생한다.

음허내열로 허화상염(虛火上炎)하면 인 건구조가 나타난다.

음허내열로 진액이 핍박된 틈을 타고 양기가 이(裏)로 들어갈 때 밖으로 배설하게 되므로 도한이 나타 난다. 설홍소태와 맥세현은 모두 간혈 부 족으로 인한 음허내열한 증후를 보인다.

◎ 입법(立法)


변증이 되면 처방 약물을 선택하는데, 이를 입법이라고 한다.

자양안신법에서 의 입법은 자양안신(滋養安神), 청열제번 (淸熱除煩)이다.

◎ 처방(處方)


입법이 되면 군약(君藥), 신약(臣藥), 좌 약(佐藥), 사약(使藥)의 배합 원칙에 따라 구체적인 약물과 양을 정한다.

이를 처방 이라고 한다.

신지불안증의 자양안신제 처방 구성은 반드시 자양음혈(滋養陰血), 보중익기(補中益氣), 설혈(舌血) 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임상에서 신지불안증에 응용되는 처방은 자양하는 약물 위주로 구성한다.

◎ 처방례


▶ 산조인탕(酸棗仁湯)

 


군약 : 산조인 15그램
신약 : 백복령 10그램, 천궁 3그램

좌약 : 지모 10그램
사약 : 감초 3그램


▶ 복용법 :

 

상기의 약재를 물로 달여 하 루 3번 식후에 복용한다.

산조인만을 볶은 다음 짓찧어서 보드랍게 가루 내어 먹으면 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 처방 해설:

 

처방 중에 산조인은 성미가 감산평(甘酸平)하다.

약성이 심경(心 經)과 간경(肝經)에 작용하여 심음(心陰) 을 자양하고 간혈을 보익(補益)하여 영심 안심(寧心安心)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주증을 치료하는 군약이 된다.

 

복령의 성 미는 감담평(甘淡平)하다.

건비영심(健脾 寧心)하고, 산조인을 도와 안심신(安心神) 작용을 한다.

 

천궁은 성미가 맵고 따뜻하 다.

주산(走散)하는 성질이 있어 간기를 조달(條達)하게 한다.

산조인과 배합하면 산수(酸收)하거나 신산(辛散)하여 상반상 성(相反相成)함으로써 양혈조간(養血調 肝)의 효과에 도달하게 된다.

 

지모는 자 음강화(滋陰降火), 윤조제번(潤燥除煩)한 다.

특히 천궁의 신조(辛燥)한 성질을 완 화하므로 좌약이 된다.

 

감초는 모든 약을 조화시키므로 사약이 된다.


< 참조『: 한약처방의구성원리』,영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