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식객유랑

향토 음식의 맛 - 대구 복어불고기

초암 정만순 2022. 3. 5. 08:49

향토 음식의 맛 -

대구 복어불고기

 

 

대구 10미의 하나이다

복어의 살을 콩나물 등의 야채와 함께 매콤하게 볶아낸 음식으로, 복불고기라고도 한다.

1970년대 후반, 대구광역시 수성구의 한 식당에서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인기를 얻어 대구 전역으로 퍼지게 되었으며 현재는 전국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이다.

 

매콤한 양념과 부드러운 복어의 살, 아삭한 콩나물이 조화를 이루어 술안주로도 좋다.

주재료인 복어는 복어목의 바닷물고기로 찜, 구이, 탕, 튀김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가 가능하나,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맹독이 내장 곳곳에 분포하여 있어 섭취와 조리 시 조심해야 한다.

특히, 집에서 복어 요리를 할 때에는 전문가에 의해 내장이 제거된 것을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다.

복어는 몸통이 단단하며 눈동자가 선명한 것이 신선한 상태이다.

 

 

조리법

 

복어는 내장이 제거된 싱싱한 것으로 준비한다.

지느러미, 머리 부분을 제거하고, 껍질은 벗겨낸다. 남은 몸통에서 뼈는 발라내고 살코기만을 준비한다.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다듬어 놓고 미나리는 5cm 간격으로 잘라 놓는다.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손으로 찢어 놓는다.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맛술, 참기름, 설탕 등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복어의 살을 양념장에 무쳐 놓는다.

넓적한 냄비에 콩나물을 깔고, 그 위에 양념한 복어, 팽이버섯, 미나리, 대파, 고추 순으로 올린다.

 

 

복어에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지방이 적어 체중조절 시 효과적이고, 메티오닌과 타우린이 함유되어 숙취 해소, 신경 안정, 피로 해소는 물론,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미성복어불고기 식당

 

 

 

44년 전통의 대구 복어불고기 요리 원조 격이다

지금도 그 명성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백종원의 3대천왕에 방송된 적이 있고 생방송 투데이 등 다수의 방송에서 소개된 바 있다

 

 

복어지리도 깔끔하고 감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