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뇌 신경 정신계

우울증

초암 정만순 2021. 5. 27. 16:27

우울증

 

 

 

1、침구치료(鍼灸治療) :

 

01. 혈위(穴位) :

심유(心俞)、폐유(肺俞)、비유(脾俞)、간유(肝俞)、신유(腎俞), 격유(膈俞)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장부는 심(心)、간(肝)、비(脾)、폐(肺)、신(腎)이며 정지불창(情志不暢)으로 인한 기체혈어( 气滞血瘀 : qi stagnation and blood stasis)의 증후(證候)이다.

격유(膈俞)는 혈(血)의 회혈(會穴)이므로 활혈화어(活血化瘀) 작용(作用)이 있다.

오유혈(五俞穴)은 정심안신(靜心安神)、보신건비(補腎健脾)、평간소기(平肝疏氣)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오장(五臟)의 기(氣)의 메커니즘을 조화(調和)시켜 주고 장부공능(臟腑功能)을 정상(正常)으로 유지해 준다.

02. 혈위(穴位) :

신정(神庭)、백회(百會)、안면(安眠)、신문(神門)、삼음교(三陰交).

만일 환자(患者)의 정서(情緒)가 불온(不穩)하거나 저침울민(低沉鬱悶)할 경우 합곡(合谷)태충혈(太沖穴)을 추가한다. ;

만일 환자(患者)의 복중(腹中)에 유기상하서동(有氣上下竄動) 또는 복창(腹脹) 증상이 출현할 경우 ,

기해(氣海)、중완(中脘)、내관(內關)、선기(璇璣)에 침자할 경우 행기관흉(行氣寬胸) 작용과 지창(止脹) 작용(作用)이 있다.

 

2、우울증(憂鬱症)의 증상(症狀)들 :

 

01. 우울증의 기본특징은 정서저락(情緒低落), 고뇌우상(苦惱憂傷), 흥취소연(興趣索然), 비관절망(悲觀絕望), 통고난오(痛苦難熬)등인데 세월이 경과할 수록 생불여사적(生不如死的) 감각(感覺)이 들기 때문에 산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고 재미가 없다고 여긴다.

전형적(典型的) 우울정서(憂鬱情緒)는 주중야경(晝重夜輕)의 특징이 있으며 초려감(焦慮感)이 항상 공존(共存)한다.

02. 주동성(主動性) 언어감소(言語減少),

언어(言語)의 속도(速度)가 현저하게 감만(減慢)되고 사유반응(思惟反應)이 느리고 정서저락(情緒低落) 영향(影響)으로 인하여 자아평가저하(自我評價低下), 자비(自卑), 무용감(無用感), 무가치감각(無價值感覺), 활저무의미(得活著無意味), 비관염세(悲觀厭世), 자살기도(自殺企圖), 자책자비(自責自罪), ,대죄(大罪)를 범하고, 자기(自己)가 불치지증(不治之症)에 걸려있다고 생각한다.

03. 의지활동(意志活動) 감퇴(減退)。

주동성활동(主動性活動)이 현저하게 감소(減少), 피동적생활(被動的生活), 평소(平素)에 흥취(興趣)가 있던 활동(活動)에도 불참하며 외계 활동 참여를 하기 싫어하고 항상 독처(獨處)하기 좋아한다.

생활나산(生活懶散), 불어부동(不語不動)하므로 목강정도(木僵程度)로 발전한다.

특별히 가장 위험(危險)한 것은 자살기도(自殺企圖)와 자살행위(行為)를 반복출현하는 것이다.

 

3、우울증의 병인(病因) :

 

01. 유전인소(遺傳因素)가 우울증을 유발한다。

우울증의 가족사(家族史)가 잇는 사람들이 일반인들에 비하여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 우울증은 일정한 유전(遺傳) 가능성(可能性)이 잇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족사(家族史)가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 예방(預防)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02. 우울증의 발생(發生)과 생물화학인소(生物化學因素)는 일정한 관계를 갖고있다.

예를들면 뇌내신경(腦內神經)의 분비공능(分泌功能)의 문란(紊亂)은 우울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03. 자신(自身)의 성격인소(性格因素)도 우울증을 유발한다.

천생적(天生的)으로 민감(敏感)하고 다의(多疑)한 성격, 범사(凡事)에 용이(容易)하게 소극적(消極的)인 성격, 자신감의 결여(缺如)등도 우울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4. 우울증환자들에게 좋은 음식 :

 

01、 비타민 B 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食物)。

만일 우울증환자들의 혈액중(血液中) 비타민 B12 의 함량이 낮을 경우, 치료후(治療後) 효과(效果)가 양호하다.

노년환자(老年患者)들 중 체내(體內) 비타민 B1 과 B2 와 B6 의 함량이 기타 우울증환자들에 비하여 높은 환자일 수록 치료효과(治療效果)가 더욱 양호하다.

비타민 B12 는 동물(動物)의 고기와 동물(動物)의 간장(肝臟)과 계단황(雞蛋黃)과 어류(魚類)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02、 매괴화차(玫瑰花茶)의 미(味)는 감(甘) 또는 미고(微苦)이고、성(性)은 온(溫)이며 이기해욱(理氣解郁)과 활혈산어(活血散淤)와 조경지통(調經止痛)의 공효가 있다.

그외 매괴화(玫瑰花)의 약성(藥性)은 매우 온화(溫和)하므로 심간혈맥(心肝血脈)을 온화하게 해줌과 동시에 체내(體內)의 울기(鬱氣)를 서발(舒發)시켜 주고, 진정(鎮靜) 작용과 안무(安撫)작용이있다.

03、 어류(魚類)를 식용할 경우 정신장애(精神障礙)가 개선된다,

왜냐하면 어육(魚肉)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Ω)-3지방산(脂肪酸)은 항우울약(抗抑鬱藥)과 유사(類似)한 작용(作用)이 있으므로 심리적(心理的) 초려감(焦慮感)을 경감시켜 준다.

 

5. 우울증의 호리요점(護理要點) :

 

01、 환자의 감각서발(感覺抒發)을 고무해 준다。

환자의 각종(各種) 심리문제 (心理問題)를 인내심(忍耐心)을 갖고 경청(傾聽)해 줄것, 치병인소(致病因素)에 관하여 이해하고, 좌절감(挫折感)에 관심(關心)을 갖고 동정(同情)해 줌과 동시에 병고(病苦)에 관심을 가져주고 환자를 존중(尊重)해 주고 이해(理解)해 줄 것. 동시에 친절(親切)한 방식(方式)으로 환자에게 관심(關心)과 지지(支持)를 표명해 준다.

이와같이 상대해 줄 경우 환자는 외계(外界)에 주의(注意)를 돌리기 시작한다.

02、환자의 부향심리(負向心理 : 마이너스심리)를 차단한다。

가족들이 적극적(積極的)으로, 주동적으로 환자를 접촉해야 한다.

환자의 심리상태(心理狀態)를 장악해야 한다.

환자의 자존심(自尊心)과 가치감(價值感),을 높혀 줄 때 정서온정(情緒穩定) 작용(作用)이 발생한다.

그결과 환자의 부향심리(負向心理)의 감소(減少)를 돕는다.

03、신체안전(身體安全) 호리(護理)。

환자의 자기상해(自己傷害) 행위(行為)를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환자의 주위(周圍) 환경(環境)을 안전하게 해주고 위험물품(危險物品) 등이 눈에 보이지 않게 보관(保管)해 둘 것.

04、 심리호리(心理護理)의 가강(加強) :

질병의 원인(原因)을 인식하게 해주고 질병지식을 인식시켜 주며 질병과 싸워 전승(戰勝)을 거둘 수 있다는 신념(信心)을 갖도록 심리자문과서적(心理諮詢科書籍) 등을 읽게 할것.

 

'病症別 鍼處方 > 뇌 신경 정신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 - 긴장형 만성두통에 효과  (0) 2022.06.27
편두통의 증상과 치유  (0) 2021.12.18
두통(동씨침)  (0) 2021.04.24
구안와사 - 침구 및 약물 요법  (0) 2020.12.09
중풍~언어건삽(두침)  (0) 2020.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