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차

건강 약차 - 석창포차

초암 정만순 2020. 12. 22. 19:11

건강 약차 - 석창포차

 

 

석창포차

 


재료 :

석창포 10그램, 물 2리터, 꿀 약간
만드는 방법
1. 잘게 썬 석창포 1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15분 정도 끓인다.
2. 은은한 불에 서서히 우려내는 것이 좋다.
3. 잘 우려진 석창포차에 꿀을 타서 마신다.
효능 :

석창포는 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우물가나 연못가에 흔히 자란다. 5월과 11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려 쓰는데, 물가나 돌 틈에 자라는 것만 사용한다.

연못이나 습지에서 자라는 것을 이창포라 하고, 돌 틈에서 나는 것을 석창포라 한다.

또 냇가에서 나는 것을 수창포라 한다. 약성(藥性)은 맛이 매우면서 쓰고, 성질이 따뜻하다.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창포 끓인 물로 머리를 감거나 목욕을 하였다.

특히 음력 5월5일 단옷날이 되면 여인들이 연못가에서 창포를 채취하여 머리를 감는 풍습이 있었다.

이는 창포가 피부와 머리카락을 윤택하게 해 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각종 의서에도 창포가 피부의 혈행(血行)을 원활하게 하고, 부스럼과 습진을 치유하는 효능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창포는 질병 치료에 효과 큰 약재이기도 하다.

특히 석창포는 정신을 맑게 하고, 혈을 잘 돌게 하며, 풍습과 담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또 비장과 위장의 기운을 잘 통하게 하고, 중초(中焦)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가슴이 두근대고 불안한 증세, 불면증, 우울증, 의식이 혼미한 증세, 건망증, 간질, 소화장애, 귀먹은 데, 목이 쉰 데, 부스럼, 습진 등의 치료에 석창포를 사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공부하는 학생에게 장복시키면 대뇌 기능 활성화로 집중력과 의지력이 향상된다.



맥문동차

 


재료 :

맥문동 10그램, 인삼 5그램, 물 700리터
만드는 방법
1. 맥문동 뿌리를 깨끗이 씻어 속에 든 심을 뺀 뒤 잘게 썰어 햇볕에 말린다.

일일이 심을 빼기 힘들면 약재 파는 곳에서 심을 빼고 말린 것을 구해 쓰도록 한다.
2. 맥문동 10그램과 인삼 5그램을 한 데 넣고 물을 700리터 부은 다음 은은한 불로 끓인다.
3. 여름에는 차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다.
효능 :

맥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겨우살이 뿌리, 겨우살이풀이라고도 한다.

맛이 달면서 약간 쓰고, 성질이 차다.

폐경(肺經), 심경(心經), 위경(胃經)에 약성(藥性)이 작용한다.

 

심기(心氣)가 부족한 것을 보양(補養)해 주고, 음기(陰氣)가 허해서 생기는 허열(虛熱)을 걷어내 주는 효능이 있다.

또 들뜬 정신을 안정시키며, 당뇨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 데에도 효험이 있다.

또한 기침과 천식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 큰 효과가 있으며, 정신을 맑게 하고, 혈맥(血脈)의 기를 도와 원기를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다.

해열작용도 탁월하여 여름철 열대야로 잠을 이루지 못할 때 달여 마시면 열을 식히고 갈증을 해소하는 데 큰 효능을 얻을 수 있다.

산모가 젖이 나오지 않을 때에도 차로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맥문동에 대한 『동의학사전』의 설명을 보면, “음(陰)을 보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심열(心熱)을 내려 준다. 또 진액을 불려 주고, 오줌을 잘 누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강심작용, 이뇨작용, 진해(鎭咳)작용, 거담(去痰)작용이 밝혀졌다.

마른기침,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데,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데, 각혈(咯血), 소변장애, 변비 등에 사용한다”고 하였다.

'食餌 最强 > 약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차 - 패랭이꽃차  (0) 2020.12.22
건강 약차 - 배초향차  (0) 2020.12.22
건강 약차 - 원지차  (0) 2020.12.22
건강 약차 - 제비꽃차  (0) 2020.12.22
건강 약차 - 영지차  (0) 2020.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