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지꽃
들이나 강가, 바닷가 등지에서 자란다.
뿌리는 굵고 줄기는 보랏빛으로 몇 개가 뭉쳐나며 줄기잎에는 털이 많다.
높이는 30 ~ 60cm 정도이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다시 깃꼴로 갈라지고 그 조각은 바소꼴로 길이 2∼5cm, 너비 8∼15mm이며, 앞면에는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에는 흰 솜털이 많이 난다.
턱잎은 달걀 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깃꼴로 갈라진다.
6∼7월에 노란색 꽃이 가지 끝에 피며 산방상 취산꽃차례[揀房狀聚揀花序]를 이룬다.
꽃잎은 5개이고 거꾸로 된 심장 모양이며, 포(苞)는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다.
꽃받침은 5조각이고, 열매는 수과(瘦果)로 길이 1.3mm정도이고 넒은 달걀 모양이며 세로로 주름이 있고 뒷면에 능선이 있다.
어린 잎을 식용하고, 한방과 민간에서는 줄기와 잎을 봄 ·가을에 채취하여 두창(頭瘡)에 바르거나 말려서 해열과 이뇨에 사용하며, 토혈 ·혈변 ·장출혈에 달여 먹는다.
한국 ·일본 ·중국 ·아무르 ·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잎
잎은 우상복엽이며 근생엽이 옆으로 퍼지고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소엽은 15-29개로서 밑부분의 것은 점차 작아지고 윗부분의 것은 거꿀피침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2-5cm, 폭 8-15mm로서 표면은 털이 거의 없으나 뒷면은 백색 면모(綿毛)가 밀생하고 특히 맥위에 긴 견모가 있으며 거의 주맥까지 갈라지고 탁엽은 넓은 타원형이며 우상으로 갈라진다.
꽃
꽃은 황색으로 6~7월에 피고 지름 1-2cm로서 산방상 취산꽃차례로서 정생한다.
화경은 가늘며, 포는 손바닥모양으로 갈라진다.
꽃받침조각은 좁은 달걀모양이고 예두이며 부악편은 피침형이고 뒷면에 흰 솜털이 있다.
꽃잎은 도란상 요두로서 각각 5개이며 턱엽에 털이 있다.
열매
수과로서 넓은 달걀모양이고 세로로 주름살이 지며 길이 1.3mm정도이고 뒷면에 능선이 있다.
줄기
높이 30-60cm이고 모여나기하며 거칠고 크다. 융털이 있다.
뿌리
땅속에 흑갈색의 굵고 긴 원주상 뿌리가 있다.
용도
• 어린 순을 나물로 한다.
• 딱지꽃, 털딱지꽃의 根(근)및 全草(전초)를 萎陵菜(위릉채)라 하며 약용한다.
① 4-10월에 뿌리가 달린 全草(전초)를 채취하여 花枝(화지)와 果枝(과지)를 제거하여 말리거나 지상부의 莖葉(경엽)을 모두 제거하고 뿌리만 쓴다.
②성분 : 신선한 것에는 수분 62.39%, 비타민C 49.4mg%가 함유되어 있고 건조품에는 수분 12.12%, 단백질 9.18%, 지방 4.03%, 組纖維(조섬유) 21.89%, 무기성분 7.25% 등이 함유되어 있다. 根(근)에는 tannin質(질)이 많다.
③약효 : 祛風濕(거풍습), 해독의 효능이 있다.
이질, 류머티성 筋骨疼痛(근골동통), 사지마비, 癲癎(전간), 瘡疥(창개-피부병)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30g을 달여 복용하거나 또는 散劑(산제),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粉末(분말)로 살포하거나 조합하여 塗布(도포)한다.
유사종
• 솜양지꽃 : 잎 표면에 솜같은 털이 밀생하며 봄철에 손가락만한 뿌리를 먹으면 밤같은 맛이 있다.
• 털딱지꽃 : 잎 표면에 털이 많으며 바닷가에서 자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