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巨樹 保護樹 記念物/草花圖鑑

흰대극

초암 정만순 2020. 5. 27. 07:56

흰대극

 

 

 

여러해살이풀(多年生草本)이다.

식물체에는 털이 없다.

줄기는 곧추 자라고 높이 40cm 정도이며 가지를 친다.

잎은 줄기에서는 호생(互生)하고 끝에서는 윤생(輪生)하며 엽병(葉柄)이 없다.

엽신(葉身)은 선상(線狀)의 타원형이며(줄기 끝의 잎은 때로 마름모이다) 길이 2.5~5cm, 너비 1~3cm이다.

줄기 끝은 우산살모양으로 5~6개의 꽃줄기로 갈라지며 갈라진 꽃줄기는 다시 2~3갈래로 갈라져 그 끝에 2~3개의 화서(花序)가 생긴다. 처음 갈라진 꽃줄기 끝에 있는 포편(苞片)은 넓은 심장형(心臟形)인데 밑부분은 심장형이고 끝은 뾰족하며 그 모양이 잎과 다르다.

화서의 포(苞)는 서로 붙어서 杯狀을 이루며 끝은 4~5갈래로 갈라지고 4~5개의 반월형(半月形)의 선체(腺體)가 있다.

선체의 양끝은 짧고 둔한 각상(角狀)으로 되어 있다.

화서에는 여러 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자방(子房)은 3실이며 암술대는 3개이고 끝은 2갈래로 갈라졌다.

열매는 삭과(蒴果)이며 좀 눌린 구형(球形)이고 털이 없다.

씨는 둥그스름한 난형(卵形)이며 털이 없이 매끈하고 무늬나 반점이 없다.

꽃은 4~5월에 피고 열매는 6~7월에 익는다.

 

매우 유독성 식물이다.
노란색에 가까운 연두색 꽃은 개화가 1개월이상 지속된다.

함경북도 온성군 등 지역의 산골짜기, 강가 등에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지만 약간 밀생하며 거꿀피침모양 또는 주걱모양이고 원두, 둔두 또는 요두이며 길이 2-3cm, 폭 3-5mm로서 털이 없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짧은 가지에서는 꽃차례가 달리지 않는 포기의 윗부분에서 처럼 밀생하고 화서 밑의 잎은 5개가 돌려나기하며 도란상 피침형이다.

 

 

꽃은 6-7월에 피고 황색이며 꽃차례는 산형이고 5개가 나와 2개씩 2번 갈라져서 끝에 꽃이 달린다. 총포조각은 황색이며 길이 5-10mm, 폭 7-15mm로서 심장형 또는 콩팥모양이고 술잔 같은 꽃차례에 들어 있는 4개의 선체는 콩팥모양이며 양끝이 바깥쪽을 향하고 황색이다.

 

열매

 

삭과는 거의 구형이며 지름 3-3.5mm로서 겉이 밋밋하고 암술대는 짧으며 열매는 3개로 갈라져서 종자가 튀어나오고 종자는 길이 1.7mm정도로서 달걀모양이다.

 

줄기

 

높이 20-40cm로 자르면 유액이 나온다. 한 포기에서 여러 대가 나오고 윗부분에서 2-3개의 가지가 갈라진다.

 

 

뿌리

 

약간 붉은 색을 띤 흰뿌리가 옆으로 길게 뻗으며 마디에서 새싹이 돋는다.

 

 

용도

 

• 노란색에 가까운 연두색의 꽃이 관상가치가 높으며 1개월 이상 개화가 지속된다.

화단식재용 소재로 이용하면 좋으며 양지에 지피녹화용 식물로 이용해도 좋다.

특히 내엽성이 강해 해변녹화에 이용할 수 있는 식물이다. 남부지방에 주로 생육하는 식물이나 중부지방에서도 노지재배가 가능하다.
• 根(근)을 鷄腸狼毒(계장랑독)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성분 : 지상부분에는 β-sitosterol, 24-methylene cycloartanol, ceryl alcohol-1, nonacosan, hentriacontane, kaempferol-3-β-d-gluconide, indol-3-醋酸酸化酵素(초산산화효소), 내열성의 indol 초산산화효소억제물이 함유되어 있고 또 pentacosane, octacosane, octacosane, triacontane, dotriacontane, n-tritria contane,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증명되었다.

종자에는 수분 7.81%, 지방 30.35%, 단백질 22.9%, 糖(당) 2.82%, 灰分(회분) 5.25%, cellulose 30.37%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利水道(이수도), 消腫(소종), 살충의 효능이 있다.

腸胃(장위)의 積滯(적체)를 몰아낸다.

보호방법

대량으로 인공증식하여 경제작물로 이용하고, 자생지외 보존을 실시한다.

 

 

유사종

 

• 두메대극 : 제주도 한라산의 산지에 자라며 잔털이 분포. 잎은 난상 타원형, 긴 타원형, 꽃은 황록색이다.
• 등대풀 : 잎은 잎자루는 없고, 주걱 모양의 거꿀달걀모양, 끝이 둥근 모양이거나 오목하게 들어간다.
• 암대극 :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피침형, 선상 피침형, 꽃은 황록색이다.

 

 

 

 

 

 

'老巨樹 保護樹 記念物 > 草花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극  (0) 2020.05.28
등대풀  (0) 2020.05.28
개아마  (0) 2020.05.26
좀싸리  (0) 2020.05.25
개싸리  (0) 2020.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