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룩이자리
경작지와 길가에서 흔히 자란다.
밑에서부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밑으로 향한 털이 있으며 밑에서 갈라진 가지는 옆으로 벋어서 땅에 닿는다.
잎은 나비 1~5mm 정도로 마주나고 잎자루가 없으며 달걀 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다.
흰꽃이 4~5월에 피며 1cm 내외의 작은꽃자루[小花梗]가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자라서 끝에 꽃이 1개씩 달린다.
전체적으로 취산꽃차례[聚揀花序]를 이룬다.
꽃잎과 꽃받침조각은 5개씩이고 수술은 10개이며 암술대는 3개이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6월에 익으며 달걀 모양이고 끝이 6개로 갈라진다.
어린 순은 나물로 먹는다.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잎
잎은 마주나기하고 엽병이 없으며 달걀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길이 3-7mm, 폭 1-5mm로서 양끝이 좁다.
꽃
꽃은 4-5월에 피며 백색이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길이 1cm정도의 꽃자루가 나와 꽃이 1송이씩 달리며 전체적으로 잎이 달린 취산꽃차례로 된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달걀모양이며 길이 3mm정도로서 끝이 뾰족하고 3맥과 더불어 짧은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막질로 떨어지지 않는다.
꽃잎은 꽃받침보다 짧고 거꿀달걀모양이며 백색이다.
수술은 10개이고 꽃밥은 황색, 씨방은 달걀모양, 암술대는 3갈래로 되어 있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모양이며 길이 0.3-0.5mm이고 짙은 갈색이며 겉에 잔점이 있다.
줄기
전체에 밑을 향한 짧은 털이 있고 원줄기는 밑에서부터 많이 갈라지며 높이 10-25cm로서 밑부분의 옆으로 뻗는 가지가 땅에 닿는다.
용도
• 어린 식물은 식용한다.
• 全草(전초)를 小無心菜(소무심채)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서 그늘에 말린다.
②약효 : 明目(명목),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目赤(목적), 咳嗽(해수), 치은염(齒肉炎(치육염)), 급성결막염, 麥粒腫(맥립종), 咽喉痛(인후통)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코를 틀어 막는다.
유사종
• 벼룩이울타리 : 근생엽은 밀생, 좁고 긴 선형, 키의 절반 길이이다. 줄기잎은 밑부분이 원줄기를 감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