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Sciatica)
*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에 관련된 부위인 엉덩이,종아리,발 등을 따라 나타나는 통증이다.
좌골신경통하면 왼쪽에서 발생되는 요통으로 오해하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좌골의‘좌’자는 왼좌(左)가 아닌 앉을좌(坐)의 좌골신경통을 의미한다.
좌골은 의자나 바닥에 앉았을때 바닥에 닿는 부위로, 허리뼈 아래 엉치뼈 옆으로 날개 모양으로 붙어있는 장골, 음부를 둘러싸는 치골(恥骨)과 함께 골반을 둘러싸는 골반뼈를 이룬다.
좌골신경통은 단순 요통과는 분명 구분 되어야 한다.
요통은 허리에 국한되어 아픈 경우를 말하고, 좌골신경통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다리로 뻗치듯한 통증을 말한다.
따라서 좌골신경이 지나는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질병명이 아니라, 어떤 원인에 의한 증상을 말하는 것이 되겠다.
* 좌골신경(Sciatic Nerve)이란?
허리에서 출발하여 발끝까지 연결된 신경,
인체에서 가장 크고 긴 신경으로 허리의 척추 뼈가 잘못되면 신경이 눌리어 엉덩이, 다리, 발목까지 통증이 발생된다.
좌골을 지나는 신경이 압박받아서 생기는 요통이라 하여 좌골신경통이라고 한다.
* 좌골신경통의 원인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방전위증, 이상근 증후군 등 여러가지 요인 중 불안정한 자세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 한다.
좌골신경은 요추 4번, 5번 신경과 천추 1번, 2번, 3번 신경이 모여서 형성되는데,
이들 요천추신경과 관련된 추간판탈출증이나 척추관협착증이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상근 증후군에서처럼 좌골신경 주변 근육의 과도한 긴장이나 근막통증 증후군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즉 좌골신경이 여러가지 원인으로 자극이나 압박을 받아 발생한다.
< 추간판 탈출증 >
주로 요추4~5번, 요추5~천골1번 사이에서 발생, 증상은 요통과 함께 다리가 당기고 아프고 저린 증세가 나타남.
요통은 수핵이 팽윤되어 신경근을 압박하는 디스크돌출(Disc Protrusion)과 섬유륜이 찢어져 수핵이 섬유륜 밖으로 나온 디스크탈출(Disc prolapse)이 있다.
< 척추관 협착증 >
신경이 지나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누르는 증상
척추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 척추관 주변의 황색인데 , 척추 후관절 등의 변형으로 척추관이 좁아져서 발생
< 척추 전방전위증>
척추가 앞으로(전방) 밀려난 상태, 주로 요추 4번과 5번 사이, 요추 5번과 천골 사이에서 발생.
허리 자체의 통증보다는 엉치뼈의 통증으로 나타나고 척추가 어긋남에 따라 신경이 눌리면서 다리로 통증이 이어짐
< 이상근 증후군 >
이상근은 엉치뼈에서부터 허벅지뼈까지 이어지는 엉덩이 부위의 근육.
이상근의 경직 현상이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요통을 발생시키는 증상, 이상근 증후군은 허리 움직임보다는 고관절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
이상근의 긴장으로 발생되는 좌골신경통(요통)이 일반적인 척추디스크로 오인되는 경우가 많다.
* 좌골신경통 증상
허리에서 시작하여 엉덩이, 허벅지, 발까지 뻗치는 쑤시거나 타는 듯한 통증.
좌골신경통 쪽의 다리가 가늘어지거나 힘이 없어짐
서있으면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
허리를 구부리면 증상이 심해진다.
엉덩이를 눌러보면 통증이 심한 부위가 있다.
심할 경우 다리를 절게된다.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발병 부위가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낀다.
엉덩이가 뻐근하고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고 아프다.
*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 부위와 영향
디스크에 의하여 눌린 신경의 위치에 따라서 인체에 발생되는 통증 부위와 영향은 다양하다
* 좌골신경통 통증감소를 위한 SNPE운동 : SC무브
-누운 상태에서 웨이브베개를 골반 아래 놓고 엉덩이를 좌우로 움직이며 엉치뼈, 고리뼈 부변의 근육을 풀어준다
-왼쪽 무릎을 세우고 오른쪽으로 골반을 기울여서 오른쪽 엉덩이를 풀어준다
-반대쪽으로도 시행한다
-웨이브베개를 골반 아래 놓고 앉아서 한쪽 무릎을 세우고 그 위에 반대쪽 발목을 올려놓는다.
-다리를 올려놓은 쪽 골반 아래(궁둥뼈)부분을 이완시킨다
-자신의 체중을 실어 자극을 주며 통증이 있고 굳어진 곳 주변을 더 많이 풀어준다.
< 다나손 활용 >
-누운 상태에서 다나손을 엉치뼈 아래에 놓고 체중으로 눌러준다.
-엉덩이를 좌우로 움직이며 엉치뼈 부위를 섬세하게 풀어준다.
-속근육이 경직된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통증이 있는 부분은 1분정도 더 지긋이 누르며 풀어준다.
-누워서 꼬리뼈 주변의 굳어진 근육을 풀어준다
-꼬리뼈가 왼쪽으로 비뚤어졌다면 다나손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어주며 SC무브 운동을 한다.
< SNPE 셀프 골반 개선법 >
골반 옆쪽 기울임 (Lateral Pelvic Tilt, 골반 측방경사)
-골반의 중심이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기울어서 양쪽뼈(장골)의 높이가 다른 골반의 변형이다.
다리 길이에 차이가 나고 허리뼈가 한쪽으로 휘어질 수 있다.
< SNPE 벨트 운동 진행 >
-SNPE 수련시 SNPE 바른자세 벨트, 고관절/골반밴드,족궁보조구를 착용한다.
-SNPE 1번 동작:허벅지,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키고 전신의 균형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준다.
-SNPE 2번 동작:비대칭인 신체 앞면의 좌우 근육을 바르게 개선하고 경직된 허벅지,복부,가슴 근육을 신전시켜주며 골반을 중심으로 상체와 하체의 균형을 맞춘다.
-SNPE 3번 동작:좌우 허리, 골반의 근육을 균형있게 발달시켜준다.
-SNPE 4번 동작:전신 뒷면의 상체, 하체의 근육과 근막의 밸런스를 맞춰준다.
-바른자세 걷기:골반 주변의 균형잡힌 근육을 형성하여 골반의 변위를 바로잡는데 도움을 준다.
< SNPE 도구 운동 진행 >
-웨이브베개로 L무브 시 NP 포인트를 후상장골극(P.S.I.S)과 허리 아랫부분으로 하여 변위도니 엉치뼈와 엉덩뼈의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다나손으로 L무브를 시행하여 한쪽으로 휘어진 허리뼈와 근육의 비대칭을 바로 잡아준다.
-경직되어 있는 허리와 골반 주변, 허벅지 부분을 SNPE 도구로 이완시켜준다.
-SC무브로 엉치뼈와 꼬리뼈의 변형을 바로 잡아준다.
'建康 散步 > 추나 정체 양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부랑 허리 예방법 (0) | 2020.07.21 |
---|---|
고관절 (엉덩관절) Hip Joint (0) | 2020.01.16 |
만성요통과 복근운동 (0) | 2019.10.13 |
틀어진 골반 3분 운동법 (0) | 2019.07.15 |
팔단금 (0) | 2019.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