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시나무
숲속에서 자란다.
높이 약 20m이다.
나무껍질이 흑갈색이고 잔가지가 황갈색의 털로 빽빽이 덮여 있다.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 또는 거꾸로 선 넓은 바소꼴이며 길이 5∼12cm이고 끝이 뾰족하다.
잎의 윗부분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뒷면에 황갈색의 별 모양 성모(星毛)가 빽빽이 난다.
잎자루는 털이 없고 길이 1∼1.5cm이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4∼5월에 피는데, 수꽃차례는 새가지의 밑으로 처지고 암꽃차례는 위쪽 잎겨드랑이에 곧게 서며 3개의 암꽃이 달린다.
열매는 견과로 달걀 모양 타원형이다.
길이 1.4∼1.8cm이며 10∼11월에 익는다.
각두에는 6∼7개의 동심원층이 있고 빽빽한 털이 나며, 넓은 타원형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이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열매를 먹는다.
한국의 제주도, 일본, 타이완, 중국의 난대 지방에 분포하며,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되어 있다.
잎
잎은 어긋나기이며 거꿀피침형이고 첨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길이 5~12cm, 너비 2~3.5cm로서 상반부에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털이없고 뒷면은 황갈색의 성모가 밀생하며 10~14쌍의 측맥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1cm정도로서 잎 뒷면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
꽃은 암수한그루로서 4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길이 5~10cm로서 새가지의 기부에서 밑으로 처지며 암꽃차례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발달하고길이 1cm로 2개의 암꽃이 달리며 꽃차례축은 융털이 있다. 수꽃은 5개의 화피열편과 7~8개의 수술이 있으며 암꽃은 밀모로 덮여 있는 총포로 싸여 있고 3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열매
깍정이는 견과를 1/4 정도 둘러싸고 길이 6~8mm로서 6~7개의 윤층(輪層)과 밀모가 있으며 얕고, 견과는 넓은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길이 14~18mm로서 끝부분에 털이 있고 11월에 성숙한다.
줄기
높이가 20m에 달하고 나무껍질은 암갈색이며 다소 조각으로 벗겨진다.
일년생가지는 황갈색 밀모로 덮여있다.
용도
• 정원수, 식용, 건축재로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