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수
감람수라고도 한다.
높이 약 15m이다.
나무껍질은 짙은 잿빛이며 가지와 잎이 무성하다.
잎은 어긋나고 딱딱하며 긴 타원형이거나 바소꼴로서 길이 약 8cm, 너비 2∼2.5cm이고 짙은 녹색이다.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이며 문지르면 향기가 난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향기가 나며 4∼5월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모여 달린다.
꽃잎은 4개, 수술은 8∼14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장과(漿果)로서 타원처럼 생긴 공 모양이고 10월에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익는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라며 번식은 종자나 꺾꽂이로 한다.
지중해 연안 원산이다.
이 나무의 잎이 달린 가지로 월계관을 만들어 아폴로 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피티아 제전에서 사용했다고 한다.
말린 잎은 베이 리프(bay leaf)라고 하며, 향기가 좋아서 요리나 차에 넣는다.
관상수로 심으며 민간에서는 열매와 잎을 건위제나 종기를 없애는 약재로 쓴다.
영어이름인 로럴(laurel)은 속명에서 나온 말로서 다른 식물을 가리키기도 하므로, 구별하기 위해서 노블 로럴(noble laurel)·스위트 로럴(sweet laurel)·스위트 베이(sweet bay) 등으로 부른다.
한국에서는 경상남도·전라남도에서 재배하고 북쪽지방에서는 온실에서 가꾼다.
잎
잎은 어긋나기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8-10cm, 나비 2-2.5cm로서 점첨두이고 유선저이며 가장자리가 물결모양이고 짙은 녹색이며 잎을 비비면 향기가 난다.
측맥은 10-12 쌍이며 엽병은 길이 0.7-1cm이다
꽃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3-4월에 피며 봄철에 황색 꽃이 잎겨드랑이에 밀생하고 화경은 길이 7mm이다.
꽃덮이는 4개로 깊게 갈라지며 각 열편은 거꿀달걀모양이다.
수술은 8-14(보통 12)개이고 암술대는 짧으며 암술머리는 둥글다
열매
열매는 타원상 구형이고 길이 약 1㎝로 9-10월경에 흑자색으로 성숙한다
줄기
높이가 12m에 달하며 나무껍질은 흑갈색이고 원뿔모양의 수형을 이룬다.
가지와 잎이 무성하며 일년생가지가 녹색이다.
가지를 자르면 향기가 난다
용도
관상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열매와 잎에서 향료를 취하기도 한다.
잎이 달린 가지를 틀어서 화환을 만들어 운동경기에서 이긴 사람에게 씌워준다.
목재는 공예품으로 쓰인다.
• 과실은 月桂子(월계자), 葉(엽)은 月桂葉(월계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月桂子(월계자) <BR>①성분 : 과실에는 精油(정유) 1%가 함유되어 있다.
건조된 과실에는 지방 44.1%를 함유하고 그 중 lauric acid 1%, palmitic acid 19%, oleic acid 56.6%, linoleic acid 21%, linolenic acid 2.5%를 함유한다.
果仁(과인)에는 지방 26.3%를 함유하고 그 중 lauric acid 45.1%, palmitic acid 3.8%, oleic acid 28%, linoleic acid 23.1%를 함유한다.
종자에는 단백질 gluten 類(류)와 globulin 類(류)를 함유하고, 잎에는 精油(정유) 0.3-0.5%(1-3%까지도 됨)를 함유한다.
주요성분은 linalool, eugenol, geraniol, 1,8,-cineol, terpineol, acetyleugenol, methyleugenol, α-pinene, phellandrene 등, 또
sesquiterpenlactone의 germacranolide와 rutin도 함유한다.
나무껍질과 수간에는 alkaloid의 actinodaphnine과 launobine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소아의 耳後月蝕瘡(이후월식창-旋耳瘡(선이창)), 耳後間隙性濕疹(이후간극성습진)을 치료하는 데는 이것을 갈아서 붙인다.
煎液(전액)은 복어(河豚魚(하돈어))의 중독을 해독하고 또 疥癬(개선)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6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하여 혼합해 붙인다.
⑵月桂葉(월계엽)
①성분 : Cineole, eugenol, geraniol, pinene, terpinine 등의 monoterpenes이 알려져 있는 외에도 sesquiterpenes 화합물이 존재해 있는 것도 알려져 있다.
과실에는 지방이 약 25% 함유되어 있고 葉(엽)과 같은 monoterpenes의 화합물이 알려져 있다.
芳香性健胃藥(방향성건위약)으로서 또 잎 등에서 얻은 精油(정유-月桂油(월계유))는 류머티즘, 疥癬(개선) 등에 塗布藥(도포약)으로 한다
지중해지역이 원산인 장목과의 상록수. 영어로 로우렐(Laurel). 그 잎은 베이 리프(Bay leaf)라고 하여서 독특한 방향을 가지며, 생잎도 건조시킨 것도 약이나 요리용 스파이스로서 이용된다.
월계수에 얽힌 신화, 민속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사랑의 신 에로스를 조소한 아폴론은 벌로서 황금의 화살을 맞고, 요정인 다프네를 열애하게 되었다.
거절하는 그녀를 페네이오스 호숫가로 쫓아갔지만, 그녀는 월계수로 변신해서 순결을 지켰다고 한다.
이후 이 나무는 아폴론의 성목이 되고, 그가 음악, 궁술, 시가의 신이기도 하였기 때문에, 거문고와 화살통 및 시인의 이마를 장식하는 명예의 표시가 되었다.
또한 다프네의 이름도 이 나무의 호칭이 되었으며, 헤르메스의 아들로 목가의 창시자라고 전해지는 다프니스(Daphnis)와 같이 월계수의 숲에서 태어난 것에 딴 이름에도 전용되었다.
이 다프니스에도 에로스에게 도전해서 요정을 열애하는 벌을 받은 신화가 이야기된다.
고대 그리스나 로마에서는 이 나무에 낙뢰 등의 재앙방지나 정화의 효능이 있다고 믿어서 집 주위에 즐겨서 심었다.
그 습속은 신화나 전승에도 반영되어서, 아폴론은 델포이에 살았던 큰 뱀피톤을 죽였을 때, 월계수의 숲에서 그 피를 정결히 하여 떨어뜨렸다고 한다.
또한 로마 황제 네로는 역병이 유행했을 때 난을 피해서 월계수의 숲으로 피난와서, 이 나무에서 정결한 공기를 마셔서 건강을 유지했다고 한다.
한편, 델포이의 무녀들이 이 잎을 씹어서 예언력을 배양한 것은 거기에 함유되어 있는 마취성 성분 때문으로, 이로써 시적 영감을 받는 나무로서도 성시하게 되었다.
또한 월계수는 상록성이나 정화력으로 승리, 영예의 상징이며, 고대 그리스의 퓨티아 경기의 승자를 비롯해 로마의 전승장군이나 대시인에게 월계관이 주어졌다.
따라서 그것이 마르는 것은 불행이나 패배의 예고로 두려워하였다.
로마시대에는 견습의 젊은 의사가 만능 약인 월계관을 머리에 장식하는 습관이 있었다고 하며, 중세에는 대학에서 수사학과 시학의 수료자가 월계관을 수여받았는데 영국의 월계관 시인도 이 전통에 의하고 있다.
꽃말은 <영예와 승리>ㆍ<행운과 자부>, 또한 월계관은 <지혜에 대한 보상>을 나타내며, 예술가에게는 최대의 영예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