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분꽃나무
깊은 산의 기슭에서 자란다.
높이 약 5m이다.
어린 가지에 성모(星毛:여러 갈래로 갈라진 별 모양의 털)가 나고 겨울눈은 드러난다.
잎은 마주달리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의 타원형이며 길이 4∼10cm, 나비 3∼5cm이다.
양면에 성모가 나고 가장자리에 이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3∼10mm이다.
꽃은 5월에 흰색 또는 노란빛을 띠는 흰색으로 피고 지름 5∼6mm이며 새가지 끝에서 자란 취산꽃차례에 달린다.
포와 작은포는 일찍 떨어진다. 꽃받침조각은 달걀 모양이고,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며 끝이 5개로 갈라져서 수평으로 퍼진다.
수술은 5개이며 화관보다 길다.
열매는 핵과로서 타원형이고 9월에 검게 익는다.
종자는 양쪽에 홈이 있다.
밑에서 많은 줄기와 근맹아가 올라와 포기를 형성하고 맹아력이 좋다.
한국·일본·중국·헤이룽강·우수리강에 분포한다.
줄기
높이가 5m에 달하고 일년생가지에 성모가 있으며 동아가 나출된다.
잎
잎은 마주나기하고 달걀모양, 타원형 또는 도란상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길이 4-10cm로서 표면에 성모(星毛)와 단모(單毛)가 다소 있고 뒷면, 특히 맥 위에 성모가 밀생하나 점차 없어지며 가장자리에 치아모양톱니가 있다. 엽병은 털이 있으며 길이 3-10mm이다.
꽃
취산꽃차례는 새 가지 끝에 달리며 지름 4-5cm로서 털이 없고 꽃은 5월에피며 백색이고 꽃부리는 지름 5-6mm로서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둥글고 전체가 수레바퀴모양이다.
수술은 5개이고 꽃부리보다 길며 씨방은 털이 없거나 성모가 드물게 있다.
열매
핵과는 타원형으로서 길이 1cm가량이며 9월에 벽흑색으로 익고 종자는 양쪽에 홈이 있다.
용도
관상용으로서 도시내의 공원수는 물론 정원수로 매우 좋고 다양한 녹화공간에 식재할 수 있다.
가지로는 광주리, 바구니 등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