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로부터 호신과 양생을 위한 건신술로 호흡을 통하여 內氣를 강화하며, 고요하고 부드러운 동작을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그래서 태극권을 움직이는 禪이라 부른다. 더없이 여유로운 행법이며, 더없이 멋스러운 운동이며, 더없이 조화로운 신선의 춤이자 氣의 무예이다. 태극권은 음양오행설과 易의 사상인 팔괘의 이론으로 되었다. 즉, 오행을 5종의 보법으로 하고, 팔괘를 8종의 기본기법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태극권을 十三勢長拳 이라고도 한다.
태극권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고요한 동작속에 호흡과 기운이 함께하는 氣의 무예로서 그 유려한 동작은 어떠한 춤사위 보다 아름답고 인위적이거나 무리한 동작을 찾아볼 수 없다. 움직임속에서 고요함을 구하고 고요함속에서 움직임을 구하며 유연하고 부드러움이 강하고 굳은 것을 이길 수 있음을 깨우쳐 주기도 한다.
태극권의 효과
태극권은 운동법, 호흡법, 의념법을 통해 육체와 정신의 조화를 이루며 모든 생명활동의 근원인 기(氣)를 강화시켜 주는 힘이 있다. 태극권을 장기간 단련하면 생리적 효과와 체육적 원리가 적절히 배합된 건신운동이며 질병을 치료하는 유효한 수단으로 활용한다. 현재 중국과 외국에서 임상실험 결과 대상포진,심장질환,고혈압,당뇨,관절염,폐경기 여성골다공증 예방,노인성 낙상골절질환에 탁월하다는 언론보도로 의원과 요양소에서 채용되어 종합치료의 회복단계에 큰 성과를 나타내어 의료체육의 한 종목으로 위치를 굳게 했다. 그래서 태극권을 사람을 살리는 자연의술이라 부른다.
(1) 뇌의 노화를 막고 머리의 움직임을 원활히 한다.
뇌는 모든 신경의 으뜸이며 지배자이다, 오관의 감각을 맡아보며 모든내장,근육,분비선의 활동을 지배하고 사물을 생각하며 기억하고 감정도 지배한다. 그래서 뇌는 신체의 총사령부이
다, "힘을 쓰지 않고 의식을 쓴다" "잡념을 없애고 정신을 통일한다" 의식을 갖는 것은 뇌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노화를 막는 것이 된다. 불필요한 잡념을 없애므로 해서 뇌에 불필요한 긴
장을 주지 않고 피로를 덜어준다, 그래서 뇌의 지배하에 있는 몸 전체의 장기나 기관의 움직임이 좋아지는 것이다.
(2) 마음이 명랑해지고 정서가 안정된다.
정신의 집중과 안정으로 정서가 높아지면 병자의 병도 낫기 쉽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정서가 높아진다는 것은 신체의 밸런스와 상태를 좋게 한다.
(3) 심장의 활동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태극권 수련으로 관상동맥의 모세혈관 증가로 인하여 심장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어 심장이 좋아진다, 다시말해 심호흡으로 횡경막이 간장과 비장을 마사지해주는 셈이되어 그 장기가 제 2,3의 심장역활을 하게 되어 혈액순환을 좋게한다. 우리몸의 영양은 혈액에 의해서 옮겨짐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진다는 것은 영양이 몸 구석구석 까지 퍼지게 되어 많은 효용을 가져오게 된다. 또한 임파액의 흐름도 촉진된다.
(4) 호흡기계의 활동을 강화하고 폐활량을 높인다.
태극권의 호흡은 동작과 자연스럽게 결합되어 가늘고, 깊고, 길고, 느리고,유연한 호흡을 유지하여 배를 튼튼히 하고 가슴을 편안히 한다. 복식호흡은 폐조직의 탄성을 높여주며 호흡을 주도하는 근육을 발달시킨다. 장기간 태극권을 수련하면 폐활량이 증가하고 폐의 환기능력이 탁월해진다. 그 증거로 호흡 횟수가 감소되고 숨이 차거나 급촉해지지 않는다
(5) 소화기계의 활동을 강화하고 체내의 물질대사를 좋게한다
신경계통의 능력증대, 정서의 안정, 혈액순환촉진, 심호흡에 의한 횡경막 운동으로 내장기관이 적당한 운동작용으로 간장내의 혈액순환도 좋아진다. 장내의 안마운동과 혈액순환으로 체내의 물질대사가 좋아져 식욕이 증가하고 변비현상이 개선되며 태극권 수련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양호한 작용을 한다
(6)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생명을 연장시킨다
나이가 들면 몸이 쇠약해지고 주름이 생기고 피부색도 변하고 시력도 청력도 떨어진다. 태극권 수련은 전신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노화를 지연시키며 젊은 신체를 오래도록 유지시킨다. 특히, 여성의 미용과 몸매관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7) 관절 골격 근력을 강화한다
태극권의 나선운동과 호형동작은 전신의 근육과 근섬유의 활동량을 높이고 긴장과 이완을 반복시켜 근육을 전체적으로 풍만케 한다. 유연한 근육을 갖추지만 탄성이 풍부하고 수축력이 강하게 된다. 태극권의 느긋한 동작은 허리, 무릎의 관절, 뼈,근육을 강화시킨다, 현대인은 공통적으로 다리와 허리가 약해져있다. 허리는 집의 대들보와 같으며 노화는 다리에서부터 시작된다
태극권 요결
♤ 중정안서 : 전신의 불필요한 긴장을 풀고 온몸의 힘을 빼어서 자연스럽고 편안한 상태가 되도록 관절의 모든 연결부분을 느슨하게 풀어
전신이 송에 이르게 한다
♤ 내외상합 : 내(精,氣,神)와 외(身,手,步)를 의미한다. 즉, 의식과 호흡을 외적인 모든 동작과 일치시킨다
♤ 상하상수 : 手, 足, 腰 일치를 의미한다. 태극권은 '발을 기반으로 하여 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허리를 중심으로 하고 손으로 모양을
만든다' 라고 한다.상하가 같이 연관되어 산란함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 상련부단 : 태극은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이되고, 음이 극에 달하면 양이되어 끝없이 반복되듯 시작과 끝이 한결같이 끊어짐이 없게 행한다 ♤ 경령침은 : 가볍고 영활하게 움직이며 마음으로 단전을 지켜 내부에 힘을 숨긴다
♤ 기침단전 : 모든 동작 가운데 마음이 단전을 지켜 氣가 들뜨지 않으며 특히 날숨시 마음으로 氣를 이끌어 단전에 이르게 한다
♤ 용의불용력 : 意를 사용하고 力을 사용하지 않는다
♤ 동중구정 : 움직이는 가운데 고요함을 찾고 靜으로 動을 다스려 제압한다
♤ 허령정경 : 목의 힘을 빼고 머리를 반듯하게 세워 意와 氣가 머리에서 만나게 한다. 힘을 넣으면 목이 굳어지고 기혈이 유통되지 않는다
♤ 미려중정 : 목과 척추를 곧곧이 하여야 한다. 허령정경과 조화되어 意와 氣가 백회에서 만난다
♤ 함흉발배 : 가슴을 약간 오무리고 등을 방송한다. 마음속으로 양어깨가 앞에서 합해진다고 생각하면 함흉이 되며, 함흉이 되면 자연히
발배가 된다
♤ 침견추주 : 어깨와 팔꿈치를 늘어뜨린다. 양어깨의 힘을 빼어 가라않히고 팔꿈치를 자연스럽게 늘어뜨리며 겨드랑 사이는 여유가 있도록
한다
♤ 송요낙고 : 허리의 힘을 빼고 느슨하게 풀며 고관절을 늘어뜨려 놓는다. 허리는 신체 중심이며 송요가 되면 두발에 힘이 생기고 하반이
견고해진다
♤ 원당곡슬 : 가랭이를 둥글게 하고 무릎을 약간 굽힌다. 자연스럽게 이뤄진 상태가 되도록 한다
♤ 분쳥허실 : 태극권에서는 허실이 가장 중요하다. 허실이 분명히 구분되어야 동작이 가볍고 영활해지며 힘의 낭비가 없다. 두발에 체중이
함께 주어져서는 안된다
1.이유극강:부드러움으로 강함을 이긴다
2.이명대암:밝음으로써 어둠에 맞선다
3.후발선지:늦게 발동하여 먼저 다다른다
4.이정제동:고요함으로써 움직임을 제어한다
5.귀화불항;화경을 중시하고 저항하지 않는다
6.이순응역:순으로써 역에 대응한다
7.이정격산:온전함으로써 흩어짐을 공격한다
8.사기종인:나를 버리고 상대를 따른다
9.흘사환사:받은 만큼 돌려준다
10.원지교량:원으로써 겨룬다
1. 成形
2. 合氣
3. 用意
4. 得意忘形
5. 形意俱忘
태극권에는 마스터했거나 졸업이 없다. 자재로울 수 있으나 그것이 끝이 될 수 없으며 죽는순간까지 수련하는 일생의 동반이 되어야 한다. 形을 잊어서 氣를 기르며 氣를 잊어서 神을 기르고 神을 잊어서 虛를 기른다. 無心하면 道와 합하고 有心하면 道와 어긋나게 된다
내가 이렇게 들었노니 이 시대 중생들의 근기를 헤아리면 대체로 태극권이 가장 수승하다고 하겠다.
태극권을 하면 유무위가 하나되는 곳에 머무르게 되며 정사를 분별치 않은 굳건한 자아를 살릴 수 있다.
태극권에는 모든 학문이 포함되어 있으며,불법의 변재가 숨겨져 있으며,모든 깨우침이 농축되어 있다.
하지만 태극권은 불법과 더불어 도를 수행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대성하지 못한다.
태극권을 하면서 눈과 동작과 마음이 일치되어 가는 것은 곧 아함의 위빠사나이다.수련이 깊어지면 일체유심조에
이르며 이 수준에 이르면 일반인이 상상치 못하는 위력이 전개된다.
태극권을 형식상의 과정으로 보면 무(無) 또는 공(空)에 이르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우리가 아는 일반적 수행은 대개 여기까지가 목표인데 그렇기에 수행의 최고봉까지 갈 수 있는 것이 태극권이다.
무나 공에 이른 사람이 태극권을 하게 되면 시연하는 태극권 자체가 곧 실상의 법문이며 주위에서 그를 보는 사람,
그저 옆에 있는 사람,아예 눈을 감고 보지 않는 사람, 모두가 함께 불법의 깨우침으로 간다.
선정에 들어 권을 하면 주위의 모든 사람이 내가 유도한 일체유심조를 몸으로 깨닫게 되고 공과 무를 증득하게 되고
실상관을 자연스레 얻는다. 일체유심조의 권을 하면 법열에 빠져 우주의 소리,우주의 법문을 듣는다.
이와같이 태극권은 보는 사람이 인지하든 못하든 세포 하나하나에 배인 장식까지 변화시킨다. 즉, 태극권 그 자체가
법문이며 이 법문을 듣는 대상이 사람이건 무생명체이건 태극권에 담긴 법문을 듣게 된다.
태극권은 삼라만상의 아름다움의 총화이자 집약이다.
다소 모자란듯하면서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 완벽한 아름다움이다.
태극권은 깨우침의 공부이며 우주의 진리를 몸과 마음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태극권에는 사람을 해치거나 곤경에 빠뜨리려는 정신이 없다.
태극권은 함은 육신을 강건하게 하여 깨우침의 길로 가기 위함이다.
만일 태극권을 행하는 사람이 일체유심조에 도달하면 정중동의 이치를 알게 된다.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도 움직임을 제압하며 움직이지 않는 움직임으로 상대를 엄숙하게 한다.
태극권을 하면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기는 도리를 체득할 수 있다. 아무리 강한 속도와 힘으로 밀쳐와도
부드러운 화(化), 즉, 변화에 의하여 여지없이 깨뜨려지며 무위로 돌아간다.
태극권을 하면 오장육부를 깨끗이 씻어낸 것과 같이 몸 구석구석, 세포 마디마디에 활력을 불어넣고 노폐물을 환기시킨다.
병적인 증상,평상시의 지병은 태극권을 함으로써 자연스레 없어지는 것이다.
-걸림없고 위없는 길을 찿아서-
![](http://www.koreawushu.co.kr/img/s04/s04_6_st1.jpg)
본래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상대의 강한 힘을 피하여 중심을 잡아 합리적인 힘을 사용하여 상대를 물리치는 기법의 무술종목. 천지 자연의 법칙에 의거하여 건강 장수의 권법으로 기(氣)를 양성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인격을 닦는 권법이기도 하다.
여성들이나 노인들도 무리 없이 행할 수 있고 태극권을 꾸준히 수련하게 되면 건강법으로써의 효과가 갔다. 전통태극권은 진식(陳式), 양식(樣式), 오식(吳式), 무식(武式), 손식(孫式)등으로 각 문파별로 나름대로의 특징을 갖고 있다. 태극권은 폭넓게 보급하기 위해 정한 규정 태극권(24식, 48식, 88식), 경기용으로 총합태극권(42식)이 제정되어 각종 경기에서 적용하고 있다. 표연 시간은 5분 이내로 규정되어 있다.
![](http://www.koreawushu.co.kr/img/main/icon5.gif)
한국에 전해진 태극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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