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차

생강청 / 생강차 만드는법

초암 정만순 2018. 9. 15. 20:07





생강청 / 생강차 만드는법


면역력 UP! 생강효능과 섭취시 주의점, 생강 보관법까지 알려드립니다.







기온이 쌀쌀해지면서 감기 몸살로 고통받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찬바람이 불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바로 체온인데요.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낮아져 질병에 취약해진다고 합니다.


체온은 주위 환경에 따라 변하기도 하지만 몸 상태에 따라 변하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체온이 0.5도만 떨어져도 추위를 느낀다고 해요.

추위를 느끼면 근육이 긴장하고 혈관은 수축해 혈류량을 줄이기 때문에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기면서 호흡과 소화 기능이 떨어지고 호르몬의 균형까지 깨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체온이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적정 체온일 때 면역기능이 가장 잘 작동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체온이 낮은 상태이거나 선천적으로 체온이 낮은 사람이 체온을 조금 높이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 거 같아요.


오늘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인 생강을 이용하여 '생강청만들기 & 생강차만드는법'을 소개하고 생강 보관법과 주의점, 생강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생강청만들기 & 생강차만드는법 소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으로 알려진 생강은 면역력까지 올려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햇생강이 10월 초부터 생산되기 때문에 가을에 생강청을 담아 놓으면 따뜻한 생강차로 겨우내 기관지 질환 등 감기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천연조미료로서 김치와 반찬, 떡이나 베이킹 등에 유용하게 쓰이게 됩니다.


생강청은 만들기도 간편하고 단기간 숙성하여 먹어도 되지만 오래 숙성하면 매운맛이 없어지고 부드러운 맛이 나기 때문에 맵지 않고 향긋한 생강차나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면역력 UP! 생강효능과 섭취시 주의점, 생강 보관법까지,  생강청만들기 / 생강차만드는법 시작할게요.





▒ 재료 준비



계량기준
1T(큰술)=테이블스픈=약15ml=15cc
1t(작은술)=티스픈=약 5ml=5cc
1cup(컵) = 200ml = 200cc



재료분량
햇생강 1kg
설탕 또는 유기농원당 0.8kg





생강청만들기 / 생강차만드는법






햇생강 준비하고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서 준비합니다.

껍질이 부드럽기 때문에 숟가락으로 벗겨도 잘 벗겨집니다.

요즘 햇생강 가격이 kg에 5천원 정도 하니까 부담도 덜합니다.








손질한 생강은 편으로 얇게 썰어주세요.








편썬 생강에 설탕 또는 유기농원당의 80% 정도 부어주고 고루 버무려 주세요.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주고 남은 설탕 또는 유기농원당의 20%를 위에 덮어주세요.








1시간 정도 지났는데 덮어놓은 설탕 턱밑까지 버무린 설탕이 다 녹았습니다. 생강청은 상온의 그늘에서 보관하고 설탕이 모두 녹을 때까지 매일 하루에 한 번 저어주세요.






담은지 5일이 지난 상태입니다. 설탕은 모두 녹았지요. 이제 10일 후부터 먹을 수 있는데요. 앞으로 1년 동안 우리집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거라 믿습니다.



■ 생강 보관법과 섭취 시 주의점

- 남은 생강은 화분에 수분이 차단되는 마른 모레를 채운 후 생강을 넣고 하나씩 꺼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에는 생강을 하나씩 신문지에 돌돌 말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강은 조금 썩거나 곰팡이가 핀 일부를 도려낸다 해도 일단 생강 자체에 곰팡이나 썩은 부위가 있으면 독성물질이 모든 생강에 퍼지기 때문에 절대 먹으면 안 됩니다.





▒ 에필로그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에 따뜻한 차 한 잔이 간절해지는 때가 왔습니다. 특히 감기에 좋고 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생강차 한 잔은 몸의 냉기를 몰아내고 체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궁합이 좋은 대추와 잣을 띄우면 금상첨화지요.








■ 생강의 효능

생강의 매운 성분은 위점막을 자극해 소화를 촉진시키고 열을 발생시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생선이나 게의 독을 해독하며 담을 삭이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생강은 임신 초기 임산부의 입덧이나 암 환자의 구토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해요. 그래서 생강을 구토를 멈추게 하는 데는 성스러울 정도의 힘이 있다 하여 구가의 성약(嘔家聖藥)이라고 불립니다.








중국의 성인 공자께서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챙겨 먹은 것으로 유명한 것이 바로 생강입니다.


지금이 생강청을 담을 제철입니다.

약간의 노력으로 올가을과 겨울 온 가족의 감기도 예방하고 식탁도 풍성하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생강청만들기 / 생강차만드는법
면역력 UP! 생강효능과 섭취시 주의점, 생강 보관법까지 알려드립니다.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