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요리

천연조미료 만들기

초암 정만순 2014. 3. 21. 14:36

천연조미료 만들기

  

 

활용도 200%, 필수 천연 조미료

 

국, 찌개, 무침 등 다양한 요리에 들어가는 활용도 높은 필수 천연 조미료! 필수 천연 조미료의 종류와 만드는 법을 지금 알려드릴게요

새우 멸치 천연 조미료
깊은 맛이 일품, 새우가루 & 멸치가루
칼슘이 많은 새우가루와 멸치가루! 새우가루는 죽, 된장찌개, 나물 무침에, 멸치가루는 찌개, 나물, 전골 등에 넣어 먹으면 좋은 천연조미료입니다. 두 천연조미료는 만드는 법도 간단합니다. 우선 마른 새우와 마른 멸치를 준비합니다. 새우는 다리와 수염을 떼어 다듬고 멸치는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그다음 각각 프라이팬에 볶은 후 분쇄기에 갈아줍니다. 만약 귀찮다고 멸치 내장을 제거하지 않으면 조미료에서 쓴맛이 날 수 있으니까요. 멸치 내장은 가급적 제거해주세요. 

영양소 듬뿍, 다시마가루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가득한 다시마가루는 된장찌개, 해물탕, 두부찌개, 양념장 등 다양한 곳에 넣어 먹는데요. 활용도가 높은 다시마가루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말린 다시마 표면의 흰가루를 물수건으로 닦은 후 작게 잘라 분쇄기에 넣고 갈아 주세요. 그다음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장기간 보관할 땐 가루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밀봉해서 보관해주세요. 이렇게 만든 천연 다시마가루를 국물 요리에 사용할 경우 많이 넣으면 국이 걸쭉해질 수 있으니까요. 요리 시 주의하세요. 

감칠맛의 제왕, 표고버섯가루 
비타민 D와 항암성분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표고버섯! 표고버섯가루는 된장찌개나 나물 무침, 채소 조림, 국 등에 넣으면 감칠맛을 내기 좋은데요. 표고버섯을 얇게 채 썬 다음 바짝 말린 후 분쇄기에 갈아 만들면 표고버섯 가루 완성! 표고버섯 가루를 음식에 넣으면 감칠맛과 버섯 향의 풍미가 입맛을 돋우워 준답니다. 


 

비린내 제거에 최고! 냄새 전문 천연 조미료

육류나 생선을 요리할 때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맛술이나 여러 향신료를 씁니다. 하지만 비린내 제거에 좋은 천연 조미료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면 요리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로즈마일 기름
독특한 향, 로즈마리 기름
로즈마리는 살균, 소독 작용, 두통 완화에 효능이 있는 허브입니다. 로즈마리는 우리나라 요리보단 외국 요리에서 더 자주 쓰이는데요. 해산물이나 스테이크에 밑간할 때 넣으면 잡내도 없어지고 고기 육질도 부드러워집니다. 구이나 볶음 요리에 넣어도 좋고요. 로즈마리 기름은 로즈마리 3~4줄기, 마늘 3톨, 마른 고추 2개, 통후추 10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5컵을 넣고 만듭니다. 먼저 유리병에 로즈마리, 마늘, 고추, 통후추를 넣은 후 올리브유를 부어주세요. 마개를 덮고 내용물이 잘 섞이도록 하루에 한 번 정도 흔들어 2주 정도 숙성시킨 후 먹으면 됩니다. 

몸에 좋은 마늘 기름 
마늘은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노화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세계 10대 건강식품이에요. 마늘로 만든 마늘 기름은 육류나 생선의 잡내 제거에 좋아, 볶음요리나 구이 요리에 주로 넣어 먹는데요. 마늘 기름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마늘을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얇게 편을 썰어 병에 담습니다. 그다음, 포도씨유를 부어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재료 비율은 포도씨유(또는 올리브유) 5컵에 마늘 10쪽이면 적당해요. 또, 마늘 기름이 완성되면 기름 속 마늘은 맛있게 구워먹어도 좋습니다.  

깔끔한 맛, 생강술 
감기에 좋아, 요즘에 더 자주 찾는 생강! 생강은 청주로 생강술을 담가 먹는데요. 생강술은 조림, 볶음, 국, 찌개 등에 넣어 먹을 수 있어요. 특히 생선이나 닭요리에 넣으면 누린내와 비린내 제거에 탁월하답니다. 생강술은 생강 1/2 쪽과 청주 5컵 비율을 넣고 만듭니다. 먼저 껍질을 벗긴 생강을 잘게 채 썬 후 병에 담은 다음 청주를 부으면 되는데요. 가끔 병을 흔들어주며 2주 정도 생강술을 숙성시키세요. 숙성시키는 중 발효가 진행될 수 있는데, 이걸 예방하려면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입맛 돋우는 감초 천연 조미료

매콤달콤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며,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는 천연 조미료가 있습니다. 요리할 때 이런 천연 조미료가 빠진다면 참 섭섭할 텐데요. 감초 역할을 하는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레몬 식초
드레싱의 여왕, 레몬식초
새콤한 레몬은 비타민과 칼슘,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이에요. 레몬으로 만든 레몬 식초는 샐러드 드레싱, 초고추장, 초무침 소스 등에 활용됩니다. 레몬식초는 레몬 1개와 양조식초 5컵이면 만들 수 있는데요. 우선 씨를 제거한 레몬을 4~5 등분 한 후 병에 레몬을 담고 식초를 부어 2주 정도 숙성시키면 끝! 하지만 숙성 중 레몬이 떠오르면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까요. 식초를 먹는 대로 조금씩 보충해서 먹으면 됩니다. 

칼칼한 요리의 완성, 고추기름  
캡사이신 성분이 있어 기초대사율을 놓이고, 소화불량에 좋은 고추! 이 고추로 만든 고추 기름은 볶음 요리, 육개장, 순두부 찌개, 잡채 등에 넣어 요리합니다. 고추기름은 말린 고추 10개와 포도씨유 5컵, 고춧가루 1큰술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데요. 먼저 말린 고추를 포도씨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볶습니다. 잘 볶아지면 고춧가루도 함께 넣어 조금 더 볶은 후 식혀주세요.식은 고추기름은 고운 체에 거른 후 병에 담에 보관하면 됩니다. 고추기름은 공기와 닿으면 색이 변할 수도 있으니까요. 진공병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고소한 맛의 완성, 콩가루 & 들깻가루 
성인병 예방에 좋은 이소플라본이 있는 콩과 피부노화 방지에 좋은 감마토코페롤이 있는 들깨! 콩과 들깻가루는 요리할 때 별미로 자주 넣어먹는 재료들이에요. 콩가루는 나물이나 칼국수 반죽에, 들깻가루는 찌개, 국, 나물에 넣어 요리하는데요. 콩가루는 말린 날콩을 분쇄기에 곱게 갈아 만들고, 들깻가루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뒤 프라이팬에 볶아 분말기로 빻아 만듭니다. 들깨 향이 너무 강하면 콩가루와 섞어 먹어도 됩니다. 


삼성생명 블로그 L이 알려드린 천연 조미료 만드는 법, 잘 보셨나요? 내 손으로 직접 만든 조미료이기 때문에 건강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만드는 법도 간단하니까요. 집에서 꼭 만들어 보세요. 더불어 조미료를 병에 보관할 땐 꼭 끓는 물에 소독해주셔야 위생상으로 깨끗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건강한 천연 조미료로 음식의 맛과 건강 모두 지키세요!   

출처:Samsunglife Blog L

~~~~~~~~~~~~~~~~~~~~~~~~~~~~~~~~~~~~~~~~~~~~~~~~~~~~~~~~~~~~~

 

 

 

많은 양을 한번에 꿇이기엔 가마솥에 장작 짚어 꿇이는게 딱~!!이랍니다..^^
가마솥을 이용하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답니다

 

첫째로.. 많은 양을 한번에 준비 할수 있다는것.
둘째로.. 가스비가 절약된다는것.
셋째로.. 깊은 맛이 있어 음식을 하면 맛이 있다는것. 등등..


자 재료를 소개해 드릴께요^^  

재료는 거의가 다 말려서 건조 시킨 것들이랍니다^^

 

구기자/엄나무/표고버섯/다시마/당귀/무우/양배추/가지/양상추/파프리카 노랑. 빨강.주황
/샐러리/대파/묵이버섯/새송이버섯/비파잎/겨울살이/양파

양파가 속에 잇는지 사진에선 보이지 않네요 .. 그러나 확실히 넣었답니다^^  .

 

껍질째로 양파는 넣는답니다^^ 어떤땐 양파껍질 건조시킨것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양파도 넣고요^^  

 

 

 

뽕나무/뽕나무잎/옥수수수염/가시오가피열매/구기자를 준비하였답니다^^

 물론 산지과 같이 잘 건조된 재료들 이랍니다^^


 

 

당근/비트/비트잎/다시마/감잎을 준비합니다^^

 

 

 

 

위에 재료들을 가마솥에 넣고 물을 가득 부은 다음 푸~~욱 꿇인답니다^^

꿇기 시작하니깐 마치 한약다리듯 한약 냄새가 좋게 난답니다^^

  

 

 

위에 사진과 같이 푸욱 꿇인다음에 한김 시켜서 채에 걸려 낸답니다^^

아래 사진에서 오른쪽에것이 걸려낸 찌꺼기랍니다^^  

 

요건 유기농채소 키울때 거름으로 사용한답니다~`

땅에 웅덩이를 파고 묻어 두었다가.....ㅎ


 


 

 

깔대기를 이용해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 답니다^^

우선 먹을것은 냉장실에 두고 먹을것은 냉동실에 보관한답니다^^

  

천연조미료 만들기 완성~~~~~~~~~ 이랍니다^^ 

이렇게 만든 액체를 저는 천연조미료라 말한답니다^^

 

모든 음식엔 미원이나 다시다 등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대신 모든 음식엔 직접 만든 천연조미료가 들어간답니다^^

간을 할땐 천일염을 사용한답니다^^

 

 

집에서 만든 간장 된장도 다 이런 재료들을 넣어 만들어 먹는답니다^^

이것으로 된장도 담고 고추장도 담고 간장도 담는답니다^^

 

~~~~~~~~~~~~~~~~~~~~~~~~~~~~~~~~~~~~~~~~~~~~~~~~~~~~~~

 

천연조미료 만들기 : 멸치 - 다시마 - 새우 - 버섯 가루

평범한 사람은 절에서 나오는 밥이 입에 설기 마련이다. 몇 숟가락 못먹고 포기하기는 사람도 상당수. 하지만 사나흘 지나고나면 텁텁하지 않은 깔끔한 뒷맛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 이유는 간단하다. 절 음식에는 화학 조미료를 넣지 않기 때문.
요즘은 일반 가정에서도 손쉽게 맛을 낼수 있는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고 천연 조미료를 이용하는 주부가 부쩍 늘었다. 삼성에버랜드 정인식(40) 조리장은 "멸치, 다시마, 볶은 소금, 조림간장 등을 이용하면 원재료의 감칠맛과 깔끔한 뒷맛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정 조리장의 안내로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천연 조미료 제조법을 소개한다.

 

■ 천연조미료 만들기


멸치가루
잘마른 멸치(대)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믹서기에 바짝 간다. 멸치다시다 대신 사용하는 모든 음식에 넣는다. 멸치 다시국물을 내는 경우, 적당한 양의 물에 손질한 멸치를 넣고 20분 정도 끓인 후 건져낸다.
조림간장
대파뿌리와 다시마, 무를 진간장과 함께 넣고 40분정도 우려낸다. 내용물을 버리고 요리에 첨가하면 일반 간장을 사용하여 요리하는 것보다 훨씬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표고버섯 가루
표고버섯을 위와같은 요령으로 믹서기에 간다. 버섯의 강한 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된장찌개, 야채조림 등 찌개나 조림류에 사용하면 좋다.
다시국물
다시마, 무, 대파, 양파를 적당량의 물에 넣고 25분간 끓인다. 오래 끓인다고 좋은 건 아니다. 끓는 중에 불순물이 떠오르면 바로바로 건져준다. 맑게 나온 다시 국물에 기본재료와 소금을 넣으면 깔끔한 국물맛을 낼 수 있다.
들깨가루
들깨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나물무침과 탕류(주로 고기)에 첨가하면 화학조미료 대신 훌륭한 효과를 낸다. 추어탕이나 부대찌개에 넣으면 느끼한 맛을 제거해 준다.

 

건강에 좋은 천연 조미료


참깨가루
해독 및 보혈 기능이 있다. 돼지고기, 소고기 등 육류용 쌈장에 넣어 먹으면 고소하고 담백하다.
다시마 가루
비타민이 풍부하다. 콩나물 밥에 비벼 먹거나 오뎅, 우동등 국물을 끓일 때 넣으면 구수한 맛을 내준다.
새우가루
여름철 스태미너 보강에 으뜸이다. 해물요리나 해물 냉채등에 넣어 먹으면 향긋하고 고소한 맛을 낸다. 호박무침에도 넣으면 좋다.
콩가루
단백질이 풍부하다. 미숫가루나 콩국수에 넣어 먹으면 한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천연조미료 베스트목록 확인

 

'飮食 漫步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떡볶이   (0) 2014.03.23
[스크랩] 된장 맛의 비밀  (0) 2014.03.22
이혜정의 만능 양념장 비법!  (0) 2014.03.10
[스크랩] 27가지 양념장 만들기  (0) 2014.03.08
족발 삶는 방법  (0) 201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