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帶狀疱疹)
※ 槪說
末梢神經이 支配하는 領域의 皮膚가 벌겋게 되면서 同時에 粟粒大의 작은 물집이 무리지어 생기고, 發疹部位에 神經痛이 따라오는 것을 말한다. 胸腹部 및 顔面 등에 잘 생긴다. 胸部에 생긴 것은 肋間神經痛과 같이 治療하면 되고, 顔面에 생긴 것은 다음과 같이 治療한다.
* 신경주행과 일치한 피부 면에 띠 모양으로 소수포가 배열되는 수포성 바이러스 피부병
* 傳統醫學的으로는 전요화단(纏腰火丹), 사천창(蛇천瘡)의 범주에 속한다.
※ 症狀
* 통증, 열, 권태감, 식욕감퇴 등이 며칠 동안 계속된다. 일정한 부위에 신경주행을 따라 일측성 으로 심한 통증이 3~4일 지속된 후 부종성 홍반이 생긴다.
* 홍반위에 구진들이 돋았다가 물집으로 되는데 이것들은 밀집하여 띠 모양으로 배열된다.
* 신경주행에 따르는 통증은 발진이 없어진 후에도 오래 남아있다. 젊은이에 비하여 노인이 심하
다. 물집은 흡수되거나 터지면서 딱지가 생기는데 약 10일이 지나면 딱지가 떨어지고 색소 침 착을 남긴다.
* 병은 대개 봄과 가을에 어른과 늙은이에게서 가슴, 옆구리, 머리, 얼굴, 배, 허리, 팔다리에 생긴다.
* 합병증으로 뇌척수막염, 각막염, 홍채염 등이 생길 수 있다. 입안, 인두, 방광점막 등에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
※診斷
* 신경주행을 따라 물집, 통증, 일측성, 급성으로 경과하는 것 등을 참고한다.
* 단순성포진, 수포성 전염성농가진과 가려야 한다.
※原因
1. 傳統醫學
脾肺에 濕熱이 몰린데다 外感邪氣가 침습하거나 七情으로 심화나 간화가 성하여 생긴다.
2. 現代醫學
水痘, 帶狀疱疹 바이러스감염이 원인이며 감기, 한랭자극, 습기, 외상, 과로, 저항력저하, 중독 등이 유인으로된다.
◈ 辯證施治
1. 肝膽風火 ~ 發疹한 부위와 同側의 夾脊穴, 阿是穴 4~6個, 陽陵泉, 曲泉, 行間, 俠谿, 血海
* 손상된 부위가 선홍색을 띠고 물집이 팽팽하며 화끈거리고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口苦咽乾, 渴喜冷飮, 食慾減退, 煩燥不安, 小便短赤, 大便乾結을 수반한다. 舌紅 薄黃苔 脈弦數하다.
* 配穴 ~ 변비에는 支溝를, 小便量이 적으면 陰陵泉을, 병변이 얼굴, 목 부위까지 발생시 風 池. 合谷. 外關을 配合한다.
2. 脾經濕熱
* 疱疹부위가 담홍색을 띠고 황백색 水疱가 생기기 시작하거나 큰 水疱가 생기기도 하며 疱壁이느슨해져 쉽게 터지고 짓무른다. 식욕이 없고 복부가 더부룩하며 변이 무르다. 舌淡紅 黃膩苔 脈滑數하다.
* 處方 ~ 疱疹주위와 상응되는 등 쪽 夾脊穴, 疱疹 患部주위의 4~6점, 膈兪, 血海, 陰陵泉, 三陰 交, 足三里, 內庭
* 配穴 ~ 熱이 심하면 合谷.曲池를, 患部가 面頸부에 있으면 風池.外關을 配合한다.
3. 氣滯瘀血證
* 疱疹이 소실된 후에도 局所疼痛이 여전히 멎지 않아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生氣가 없다. 舌暗瘀點 薄白苔 脈弦細하다.
* 處方: ① 병변이 頭面部 ~ 患側의 風池, 太陽, 攢竹, 四白, 下關, 頰車, 合谷, 外關
② 병변이 胸脇部 ~ 肋間 同側의 相應하는 夾脊穴 혹은 背兪穴, 支溝, 陽陵泉, 太衝
③ 병변이 腰腹部 ~ 腰部 同側의 相應하는 夾脊穴 혹은 背兪穴, 陽陵泉, 足三里, 三陰交
* 配穴 ~ 통증이 심하면 국부에서 다시 壓痛點을 찾아 阿是穴을 配合한다.
◈ 灸堂治法
1. 뜸치료
직접 患處에 뜸 하는데 처음 발생된 부위와 가장 아픈 부위, 처음과 끝을 위주로 한다.
2. 침치료
* 太衝(血消毒臟器), 築賓, 血海, 肺兪, 膏肓(熱 輕減), 外關(겉, 피부)
* 직접환부에 1~2cm 간격으로 留鍼
◈ 統治方
* 主用穴 : 風池, 天柱, 肺兪, 身柱, 合谷, 內庭
* 配用穴 : 翳風, 足三里, 曲池, 外關, 後谿
※ 操作
主用穴을 爲主로 取穴하고 强刺戟을 준다. 配用穴은 每回 3~4혈 交替取穴하고 15~20분간 留鍼.
◈ 中國名醫治療方法
? 治療法 1
* 鍼灸取穴 - 合谷, 支溝, 太衝, 陽陵泉, 血海, 三陰交, 阿是穴
* 治療方法
主穴은 提揷捻轉 瀉法을 쓰며, 30분간 留鍼한다. 阿是穴은 患部의 大小를 근거로 疱疹 주위로부터 1cm거리에서 進鍼하되, 우선 皮下組織을 橫刺한 다음 포진주위를 "十"형이나 혹은 "井"자형으로 圍刺한다. 刺針시는 환부의 一側에서부터 對側에 이르기 까지 進鍼한다.
* 體要
帶狀疱疹은 한의학의 "纏腰火丹"에 해당하며 주로 胸背, 頭項, 腰部에 발생한다. 한의학의 辯證施治의원칙을 근거로 循經取穴法을 채택하여 疏肝利膽, 淸熱利濕, 消炎止痛의 목적을 이루며, 阿是穴을 취하여 疱疹주위를 刺針함으로 피하신경과 국부의 기혈을 조절하여 포진의 계속 확산을 방지하며, 艾條灸를 통하여 "以熱治熱"하여 鬱毒을 拔引을 하여 活血 消炎작용을 겸할 수 있다.
? 治療法 2
* 鍼灸取穴 - 隱白, 大敦, 少商, 少商의 對側部位
* 治療方法
三稜針으로 양측 拇指 및 양측 足大趾 爪甲根의 爪甲角 외측(隱白, 大敦)을 點刺出血하여 5~10분 후에 피를 닦아낸다. 매일 1회 혹은 격일 1회 치료한다. 疱疹이 파괴됨으로 생기는 감염에 주의 예방한다.
* 治療結果
평균 4회 이내 전원 治癒.
◈ 舍岩鍼法 및 北韓鍼法
※ 處方
① 大腸正格
② 曲池, 合谷, 支溝
③ 血海, 三陰交, 太衝
※ 體要
① 陽明經絡에 침범한 風熱을 좇는다.
② 曲池, 合谷으로 陽明經絡에 침범한 風熱을 좇고, 支溝로三焦의 熱邪를 瀉해서 해독한다.
③ 血海로 營衛를 보하고, 三陰交로 陰을 보해서 열을 내리고, 太衝으로 肝經을 고르게 해서 풍 열을 쫓는다.
~~~~~~~~~~~~~~~~~~~~~~~~~~~~~~~~~~~~~~~~~~~~~~~~~~~~~~~~~~~~~~~~~~~~~~~~~~~~~~~
대상포진이란
신경주행과 일치한 피부면에 띠 모양으로 수포가 배열되고 통증이 있는 수포성 바이러스성 피부병을 말한.
원인 - 수두, 대상포진바이러스 감염, 감기, 한냉자극, 습기, 외상, 피로, 저항력저하, 중독 등이 유인이다. 한의학에서는 脾肺에 濕熱이 몰린데다 외감사기가 침습하거나 칠정으로 心火나 肝火가 성하여 생긴다고 본다.
[변증]
肝膽風熱證 - 가슴과 옆구리에 황반과 함께 잔물집이 생기고 불로 지지는듯한 통증과 열감이 있으며 입안은 쓰고 목안이 마르며 번조하고 물을 마시려 하며 입맛이 없다.
脾經濕熱證 - 홍반은 뚜렷하지 않으나 잔물집이 많이 돋고 점차 합쳐 져 큰 물집이 되며 때로 물집내용물
이 벌겋고 진물이 흐르며 음식 맛이 없고 대변은 묽으며 소변은 맑다.
氣滯於血證 - 홍반과 물집이 거의 없어졌으나 통증은 계속되고 잠을 자지 못하며 정신이 맑지 못하다.
[치료]
혈해, 곡지혈을 주로 하고 아시혈을 배합하는 것인데 각 처방은 사법으로 쓰는 것이며, 30~60분 유침한다.
치료 첫날부터 3일간은 하루에 2 회씩 치료하고 다음부터는 하루에 1 회씩 치료한다.
[변증처방]
★ 간담풍열증: 양릉천 곡천 행간 협계 발진한 부위 동측의 협척혈 환부 아시혈을 촘촘히 자침
해설- 변증은 풍화가 소양, 궐음경에 몰려 생긴 것이기 때문에 간경합혈인 곡천혈과 형혈인 행간을 사하여 소양의 풍열은 없애준다. 혈해는 혈을 식히고 어혈을 풀며 아시혈과 협척혈을 발병부위의 기혈이 잘 통하게 하고 열독을 없애주며 변비가 있으면 지구혈을 추가하여 삼초를 사함으로서 육부의 기를 통하게 한다. 아울러 화열독사가 모두 대소변을 따라 배출하게 한다. 만약 환부가 얼굴과 목 부위에서 발생하면 풍지, 합곡, 외관 등을 추가하여 경기를 소통시키고 淸熱解毒한다.
★ 비경습열증: 격유, 혈해, 음릉천, 삼음교, 족삼리 내정, 환부 아시혈을 쓰는 것인데
해설- 변증은 습열이 태음, 양명경에 몰려 생긴 것이기 때문에 運脾利濕처방으로 비경의 합혈인 음릉천과 삼음교를 사법으로 자침하고 족삼리와 형혈인 내정을 사하여 위화를 끌어 내리며 격유, 혈해를 사하여 어혈을 풀고 혈을 맑게 한다.
열이 심하면 합곡, 곡지를 추가하여 표열을 없애고 환부가 얼굴과 목에 있으면 경혈에 따라 인근혈을 선택하고 사법으로 침자하여 본경의 기혈이 잘 통하게 하고 습열사독을 없애는 치료법을 쓴다.
★ 기체혈어증:
환부가 머리, 얼굴부위에 있으면 - 환측의 풍지, 태양, 찬죽, 사백, 하관, 협거, 합곡, 외관을
환부가 가슴과 옆구리일때는 - 동측늑간의 협척혈과 지구, 양릉천, 태충을 쓴다.
환부가 허리, 복부에 있으면 - 양릉천, 족삼리, 삼음교를 아시혈과 함께 쓴다.
해설 - 간기울결과 습열사독은 모두 기체혈어를 일으킬 수 있는 不通卽通하기에 어느 경에서 막혔으면 어
디가 아프다.
경락변증에 따르면 포진이 얼굴에서 시작되면 삼차신경지배구이기에 주로 수족삼양경에 손상을 준다.
포진이 흉협부에서 시작되면 늑간신경분포를 따라 족소양 궐음 이 두 경락에까지 미친다.
포진이 요복부에 시작되면 주로 족양명, 소양 및 족태음경까지 침습한다.
때문에 배합혈 처방은 장애를 받는 경맥의 경혈을 취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주의사항
○ 물집이 성할수록 바이러스의 감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물집이 있는 시기에 환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한.
○ 환자를 치료한 후에는 반드시 깨끗이 손 등을 소독하여야 한다.
○ 이 병증은 국부적 작열동통이 특징인데 동통은 신경 지배구역을 따라 방산된다. 일반적으로 2-3주 정도 지나면 없어지나 노인들은 피부의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비교적 오랜 시일동안 신경통이 남아있게 된다.
'病症別 鍼處方 > 피부 비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진 (0) | 2014.03.26 |
---|---|
담마진(蕁麻疹) (0) | 2014.03.26 |
습진(濕疹) (0) | 2014.03.26 |
계안(鷄眼 ~ 티눈) (0) | 2014.03.25 |
비만( 정경혈 + 이침) (0) | 2014.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