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ㅅ)

싸리나무

초암 정만순 2017. 6. 18. 09:20



싸리나무

 

싸리나무는 풍습에 의한 비통, 요통, 류마티스성 근육관절통, 타박상, 적백 대하, 유주종독을 치료. 싸리나무의 줄기와 잎은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 심, 폐경에 작용. 폐를 촉촉하게 하고 열을 제거하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통림하는 효능. 폐열해수, 백일해, 코피, 임병을 치료. 싸리나무는 각종 콩팥질환 동맥경화 예방 및 치료, 신장염, 신장경화증, 신장질소혈증, 동맥경화의 예방 및 치료, 이뇨, 해열작용, 해독작용, 두통, 피부병에 효험이 있다, 여름과 가을에 채취하며 싸리나무의 뿌리는 4~10월에 채취한다, 신선한 것은 그대로 쓰거나 썰어서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하루 12~20그램을 신선한 것은 40~80g 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1) 가려움증을 완화시킨다! ‘싸리나무 즙’

아토피뿐만 아니라 피부 알레르기를 완화시켜줄 정도로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아이들이 가장 괴로워하는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능력이 탁월하며 피부를 보호해준다. 피부의 세포 기능을 촉진시켜 피부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즙을 내서 아이들에게 바르면 따가워할 수 있으므로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성분을 연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싸리나무는 물로 먹어도 몸에 좋은데 그 물을 아이에게 발라준다고 생각하는 것. 물 1ℓ정도에 싸리나무 50g 정도 넣고 고온에서 끓인 후 끓기 시작하면 저온으로 줄이고 약 30분간 진하게 우려낸다. 상온에서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두고 차가운 상태에서 아이가 가렵다고 할 때 발라주면 효과적이다. 싸리나무에는 영양분이 많아서 끓인 물을 마셔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2) 두통,고혈압,양기부족,무기력증,동맥경화,무좀, 습진, 마른버짐, 갖가지 피부병, 폐열로 인한 기침,부종 등

 

약재로서의 효능

 

1) 싸리나무 씨

단백질과 전분, 지방질이 많고 여러 가시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식량 대신 먹을 수 있다. 가을에 잘 익은 열매를 따서 물에 불려 겉껍질을 벗겨 내고 가루 내어 떡을 만들어 먹거나 반죽하여 국수나 수제비를 만들어 먹는다. 사리나무 씨를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이 나며 몹시 힘든 일을 해도 피곤한 줄을 모르게 된다. 싸리나무 씨와 뿌리껍질을 늘 먹으면 뼈가 무쇠처럼 튼튼해져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에 잘 걸리지 않고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심하게 부딪혀도 여간해서는 뼈를 다치지 않는다.

 

2) 싸리나무 잎에는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아스코드빈산이 많이 들어 있고 껍질에는 탄닌이 들어 있으며 껍질과 줄기, 잎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다. 뿌리껍질에는 여러 종류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다. 플라보노이드와 레스페딘 성분은 피와 간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몸 속의 질소 성분을 몸 밖으로 내보낸다.

잎을 달여서 신장염, 신부전증, 콩팥경화증, 콩팥질소혈증 등에 쓰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도 쓸 수 있다.

싸리나무 종류 : 싸리, 참싸리, 물싸리, 조록싸리, 잡싸리, 괭이싸리, 꽃참싸리, 왕좀싸리, 좀싸리, 풀싸리, 변싸리, 고양싸리, 지리산싸리, 진도사리 등

 

3) 싸리나무 잎과 줄기

머리가 어지러운 데, 두통, 폐열로 인한 기침, 심장병, 백일해, 코피가 나는 데, 갖가지 성병을 치료한다. 여름과 가을에 잎과 줄기를 채취하여 신선한 것을 그대로 쓰거나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서 슨다. 하루 15 ~ 40 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신선한 것은 50 ~ 100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4) 싸리나무 뿌리

풍습으로 인한 마비, 타박상, 여성의 대하, 종기, 류머티스성 관절염, 요통, 타박상 등에 효험이 있다. 20 ~ 40그램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이 있고 땀을 잘 나게 하며 염증을 없애고 요산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이 있다.

 

피부를 곱게 하고 각종 눈병, 두통에 효험.

싸리나무는 결막염이나 눈 충혈 등 갖가지 눈병에도 효험이 있다. 사리나무 껍질이나 뿌리껍질을 진하게 달여 죽염이나 꿀을 약간 섞은 다음 고운 천으로 두세 번 걸러서 눈에 한두 방울씩 넣는다. 눈의 피로, 결막염 눈 충혈 같은 것들이 잘 없어진다.

 

살결을 곱게 하고 주근깨나 기미 등을 없애려면

가을철에 싸리나무 꽃을 따서 50도 이상 되는 소주에 담가 우려내어 살결에 바른다. 싸리나무 꽃을 달인 물로 목욕을 해도 좋다. 싸리나무 꽃은 땀을 잘나게 하고 피부 속에 깊이 들어있는 갖가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한다. 싸리나무 꽃을 따서 모아 차로 달여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좋다. 나름대로 독특한 풍미가 있다.

 

증상별 적용방법

 

1,두통

싸리나무 잎을 그늘에 말려 두고 한 번에 10 ~ 15그램을 물에 달여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싸리나무 잎을 달여서 차처럼 마신다. 잎을 가루 내어 한 번에 4~5그램씩 먹거나 가루를 꿀로 버무려 알약을 빚어 먹어도 된다. 사리나무 잎은 머리의 열을 내리고 두통을 낫게 한다. 편두통이나 후두통 등 여러 종류의 두통에 효험이 있다.

2,무좀

여러 종류의 무좀과 버짐, 피부병에는 싸리나무 기름이 특효약이다.

 

3,티눈 조릿대를 진하게 졸여서 만든 농축액, 쑥잎, 싸리기름 각 20그램, 송진 10그램, 유산마그네슘 5그램, 고백반 3그램, 밀랍 2그램, 바셀린 적당량을 섞어서 중탕에서 저으면서 끓인 다음 식혀서 쓴다.

약을 작은 솜뭉치에 발라 티눈 위에 놓고 비닐을 덮은 다음 반창고로 고정한다. 이틀이 지난 다음에 약을 떼어 버리고 깨끗한 물로 씻은 뒤 약으로 인해 녹은 부분은 깍아 버리고 다시 같은 방법으로 티눈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치료한다. 95퍼센트 이상이 낫거나 호전된다.

4,습진 싸리나무 줄기를 약 20센티미터 길이로 잘라서 한 줌 가량 되게 묶은 후 한쪽 끝을 약간 높게 세우고 높은 쪽 끝에 불을 붙이면 다른 한쪽으로 기름이 조금씩 흘러내린다. 이 기름을 받아서 하루 한두 번씩 습진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5,폐열로 인한 해수, 백일해 신선한 싸리나무의 잎과 줄기 40~100그램, 설탕이나 꿀 20~30그램에 물 1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밥 먹기 전에 먹는다. 싸리나무 잎은 기침을 멎게 하는데도 상당한 효력이 있다.

 

6,코피가 날 때 싸리나무 잎 50~100그램에 설탕을 약간 넣고달여서 물 대신 몇 번 마신다.

 

7,소변이 잘 안 나오는 데 신선한 싸리나무 잎과 줄기 50~100그램, 질경이 30~40그램, 설탕 40그램에 물 1리터를 넣고 물이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8,무기력증, 기운이 없을 때, 허약체질 개선 싸리나무 뿌리 500그램, 오리 한 마리, 증류주 1리터에 물 6리터를 붓고 푹 고아서 사흘 안에 다 먹는다. 서너 번 만들어 먹는다. 오리 대신 돼지고기나 닭을 써도 된다.

가을에 싸리나무 씨를 많이 받아두었다가 가루 내어 떡을 만들어 먹거나 반죽하여 국수나 수제비 같은 것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오래 먹으면 기운이 나고 몸이 가벼워지며 얼굴빛이 고와진다.

싸리나무 뿌리는 기력을 돋게 하고 막힌 기혈을 뚫어 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싸리나무 뿌리와 씨앗은 허약 체질을 개선하는 훌륭한 보약이다.

 

9,여성들의 대하 싸리나무 뿌리껍질 30그램, 돼지 살코기 150그램에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세번에 나누어 먹는다.

 

10,요통, 관절통 싸리나무 뿌리껍질 100그램, 돼지 살코기 100그램, 쌀을 증류하여 만든 소주 500밀리리터에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먹는다. 콩팥 기능이 허약해서 생긴 요통과 관절의 통증에 잘 듣는다.

 

11,여러 가지 피부병 싸리나무 뿌리껍질을 곱게 가루 내어 달걀 흰자위나 바셀린, 참기름 등에 개어서 바른다.

 

12,얼굴에 생기는 하얀 버짐 싸리나무 기름을 하루 두세 번씩 얼굴에 바른다. 대개 3~10번 바르면 낫는다. 아니면 싸리나무 뿌리껍질을 가루 내어 참기름이나 들기름에 개어서 하루 두세 번 바른다,

 

싸리나무의 효능

 

1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꽃을 채취한 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다음 오랫동안 끓여내어 우려낸 물을 목욕물에 섞어 목욕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싸리나무 꽃을 우려낸 물로 목욕하면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게 도와주므로 피부가 고와지게 됩니다.

 

2 두통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잎을 달여먹으면 두통 특히 이곳저곳에 신경을 쓰느라 스트레스를 받아서 생기는 두통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3 동맥경화 예방.

싸리나무를 먹으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양이 감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맥경화의 예방에 좋으며 동맥경화에 의해 발생하는 다른 질병들도 함께 예방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싸리나무의 씨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싸리나무의 씨를 꾸준히 먹게되면 뼈가 튼튼해지며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또한 성장기의 청소년이나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5 탈모예방

싸리나무의 꽃이나 잎을 말린것을 달여낸 후 그 물로 머리를 감으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무좀에 좋습니다.

싸리나무의 꽃이나 잎을 아주 진하게 달여낸 물에 발을 30분이상 충분히 매일 담그면 무좀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本草房 > 약초(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돌배나무  (0) 2017.08.28
송악(상춘등)  (0) 2017.08.22
산수국-토상산 土常山  (0) 2017.06.18
솔방울과 솔잎의 놀라운 약리(藥理)효과  (0) 2017.04.28
송봉근  (0) 2017.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