仙道 丹功 佛敎/기공 명상

탁기제거수련법

초암 정만순 2017. 5. 24. 09:56


탁기제거수련법


 

'혀, 후, 쓰, 쉬, 슈, 취'의 六字 氣訣

 

우리의 호흡활동은 체내에서 발생한 탁기를 배출하고, 외부로부터 신선한 공기를 흡입하는 행위이다.

 

예로부터 도인들은 특정한 소리가 특정 장기를 진동시키고 그 장기에서 발생하는 탁기를 호흡을 통해 배출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터득하여 이 원리를 질병 치료에 사용해 왔다.

 

허준 선생의『동의보감』에도 '혀, 후, 쓰, 쉬, 슈, 취'의 육자 기결의 임상적인 가치가 기술되어 있다.

 

수행법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효과는 큰 차이가 없으며, 경험적으로 가장 행하기 쉽고 효과가 우수하다고 여겨지는 기법을 소개한다.

 

◆ '쓰'자 발성공 - 폐 계통의 탁기를 내보낸다.

 

《자세》의자에 등을 떼고 앉는다.
《공법》눈을 감고 자연 호흡을 하며 마음을 가라앉힌 후 좌우의 폐를 마음으로 느끼도록 노력한다.
어떤 느낌이 오면 양손으로 가슴을 쓸어 올리며 완전호흡으로 깊이 숨을 들이마신 후 강하게 '쓰~'하고 강하게 소리 내며 숨을 내쉰다.
동시에 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고개를 뒤로 젖히되 마음속으로 폐의 탁한 기가 입을 통해 빠져나가는 것을 상상한다.
이를 9회 반복한다.
《효과》기침, 천식, 기관지염, 가래, 가슴이 답답한 경우, 비염, 축농증 등 코 질환.

 

◆ '취'자 발성공 - 신장계통의 탁기를 내보낸다.

 

《자세》'쓰'자 발성공과 같다.
《공법》마음을 고요히 하고 양쪽 신장을 느끼도록 노력한다.
신장이 느껴지면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상체를 앞으로 숙이며 입으로 '취~'소리를 내며 숨을 내쉰다(단모음취, 입모양을 끝까지 같게 한다).
이때 신장의 탁기가 요도나 항문으로 배출되는 것을 마음으로 그린다.
이를 9회 반복한다.
《효과》신장 질환, 어지러움, 이명, 밤에 땀나는 경우(도한), 유정, 조루, 정력 부족, 자궁 질환, 요통 등

 

육자 기결은 육체적인 병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병, 즉 신경성 질환에도 매우 우수한 효과가 있다.
또 병이 나기 전 감정적으로 좋지 않은 상태에서는 육자 기결이 신속히 풀어 주어서 병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한다.

 

'쓰'자 발음공은 분노와 억울함을, '허'자 발음공은 지나친 기쁨이나 열정 또는 쾌락에의 과도한 탐닉을, '후'자 발음공은 근심·걱정·고민의 감정을, '쉬이∼'자 발음공은 전반적인 스트레스, 즉 '화(火)'를 없애준다.

 

◆ '슈'자 발음공 - 간장계통의 탁기를 내보낸다.

 

《자세》'쓰'자 자세와 같다.
《공법》정신을 모아 간을 느끼려고 노력한다.
간 부위가 느껴지면 완전호흡으로 숨을 깊이 들이쉰 후 입으로 '슈'하고 강하게 내쉬며 간의 탁기가 입을 통해 빠져 나가는 것을 마음속에 그린다.
이때 양손은 깍지 끼어 머리 위로 올리며 행한다.
이를 8회 반복한다.
《효과》간 질환, 눈병, 옆구리가 아플 때, 고혈압, 소화장애, 근육에 쥐가 날 때 등

 

◆ '허'자 발음공 - 심장계통의 탁기를 내보낸다.

 

《자세》'쓰'자 자세와 같다.
《공법》정신을 고요히 하고 마음으로 심장을 느낀다.
심장부위가 느껴지면 완전호흡으로 숨을 들이쉰 뒤 입으로 '후'하고 약하게 소리 내어 숨을 내쉬고 심장의 탁기가 빠져 나가는 것을 상상한다.
이때 양손을 깍지 끼어 머리 위로 치켜 올리되, 왼손을 더 미는 기분으로 행한다.
이를 7회 반복한다.
《효과》협심증, 심근경색, 잘 놀라는 경우, 불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픈 경우, 입과 혀가 허는 경우, 양 손바닥이 저리거나 화끈거리는 경우, 고혈압, 정신질환 등.

 

'쓰'자는 폐, '우'자는 심장, '슈'자는 간장, '허'자는 심장, '후'자는 췌장,
'쉬이∼'자는 삼초(三焦)의 탁기를 제거한다.

 

동양 의학에서는 인체의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모든 기능은 오장과 연결되어 있어 오장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인체 각 부분의 모든 이상을 조절하는 방법을 개발, 발전시켜 왔다.

 

기본적인 기공 수련과 명상법을 병행하여 육자 기결을 행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 제거는 물론 오장의 기를 조절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특히 생약 처방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후'자 발음공 - 소화기 계통의 탁기를 내보낸다.

 

《자세》의자에 등을 세우고 앉는다.
《공법》정신을 고요히 하여 위와 췌장에 의식을 집중한 후 완전호흡으로 숨을 크게 들이쉬었다가 입으로 속삭이듯 '후'라고 내쉬며, 양손 끝으로 명치와 배꼽의 중간 부위를 누르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인다.
이때 위와 췌장의 탁기가 배출되는 것을 마음으로 그린다.
이를 10회 반복한다.
《효과》소화불량, 가스가 찰 때, 위통, 위경련, 위궤양, 위하수, 속 쓰릴 때, 식욕이 없을 때, 몸에 종기가 많이 났을 때 등. 
 
◆ '쉬이∼'자 발음공 - 삼초의 회기를 내보낸다.

 

《자세》위를 보고 편히 눕는다.
《공법》몸통 속을 마음으로 느끼도록 노력한다.
완전호흡으로 숨을 크게 들이마셨다가 입으로 '쉬이∼'(입 끝을 양 옆으로 당기며 발음한다) 하고 강하게 내쉬며 아랫배부터 시작하여 가슴 윗부분까지 모든 탁기가 쥐어짜져서 빠져 나가는 것을 마음속으로 그린다.
특별히 횟수는 정하지 않는다.
《효과》자율 신경부조증, 과민성 대장 질환, 기타 신경성 질환, 불면, 대소변 이상, 어지러움, 편도선염, 가슴이 답답할 경우 등

 

이상의 육자 기결의 특징은 아무런 부작용이 없으며, 타 기공 수련이나 생약 처방과 함께 하면 수련 때 탁월한 효과를 낸다는 점이다.

 

숨을 잘 들이 마시고 내쉬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사람이 죽는 것을 숨넘어갔다고 하질 않는가!

 

위의 내쉬는 법을 참고하시어 나름대로 건강호흡을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하면 우선 자신부터 좋은 것 아닙니까!




'仙道 丹功 佛敎 > 기공 명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운기법(제 3의 눈을 여는 방법)  (0) 2017.05.25
제3의 눈 열기 수련  (0) 2017.05.25
도월화귀기법  (0) 2017.05.24
항암기공과 곽림신공   (0) 2017.05.24
항암기공의 실제 수련법  (0) 2017.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