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醫學 方劑 世界/법제

藥汁製飮片

초암 정만순 2017. 4. 26. 16:00





藥汁製飮片



1.藥汁製의 槪說

약즙제는 약재와 약즙(한가지 또는 여러 가지의 약료의 약즙)을 함께 포제하는 일종의 포제방법이다. 보통?法製?또는?復製?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독성을 함유한 약재에 많이 쓴다. 따라서 보료가 각각 다른데 상용하는 보료에 따라서 甘草黑豆製, 甘草白礬生薑製, 膽汁白礬製, 黑豆黃酒製, 花椒黃酒製, 燈心淡竹葉製, 豆腐製, 甘草製, 吳茱萸製 및 淸瘟解毒湯 등의 방법이 있다.

藥汁製의 作用

1.독성 및 부작용을 제거하거나 감약시켜 안전하게 쓸 수 있다. : 예를 들면 천오 초오 부자 등의 생품에는 대독이 있으나 약즙제한 후에는 독성이 감약하여 내복할 수 있고, 반하 천남성 백부자 등의 생품에는 인후를 강열하게 자극하는 부작용이 있으나 약즙제 후에는 辛辣(辣=몹시 매울 랄)하면서 마비시키는 감이 없어지고 음편의 치료효과를 증강시킨다.

2.음편과 약즙이 협동작용을 하므로서 치료효과가 증강된다.: 예를 들면 천남성은 담즙제 후에 천남성의 항경궐작용이 증강되고 대두황권은 등심초 담죽엽제 후에 이습청열의 작용이 증강된다.




오두(烏頭: 川烏頭)

Radix Aconiti

1.生烏頭⇒유독하고 외용으로 많이 쓰이며 관절종통의 치료에 쓴다. 또 치풍제인 삼생음에 넣어 쓴다.

2.製烏頭⇒내복용제품, 치풍제인 소활락단, 건호환, 이혈제인 호골모과주 등에 많이 사용

3.製附片⇒회양보화, 온중지통, 산한조습의 효능이 있어 온리제인 사역탕 그리고 치풍제인 대활락단 등에 많이 사용한다.

[炮製法]

1.生烏頭: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찌꺼기를 깨끗이 씻어 낸 후 햇볕에 말린다.

2.製烏頭:

1.浸漂(침표):깨끗한 약재를 크기에 따라 분류하여 청수에 담가 매일 2~3번 물을 갈아주고, 약 7~10일 경과하여 心까지 물이 스며들면 자른다.

2.煮製(자제):일정량의 감초와 흑두전탕에 깨끗한 천오를 넣어 솥에 넣고 센불로 삶아(약 4~5시간)川烏의 心까지 수분이 스며들면 맛을 보아 약간 신련하면서 마비시키는 감이 없어면 꺼낸다.

3.切片과 乾燥:삶은 천오를 그늘에서 40~50% 말린 다음 밀폐하여(약 24~36시간) 내외의 습도가 일치하면 약 1.8mm의 편으로 잘라 그늘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川烏 100kg에 甘草 5kg 흑두 10kg을 쓴다.

※注意事項: 1.오두제 후에 너무 강렬한 햇볕에 말리면 음편이 파열될 수 있으므로 아침 저녁으로 3~4시간 정도 그늘에 말리는 것이 적당하다.

2.煮製時 반드시 아래 위로 저어 주어야 하며 약탕이 감소되었을 때는 온수를 더 부어 준다.

3.여름에 침표할 때 만약 곰팡이가 발견되면 백반분(100ː2)을 가하여 곰팡이를 방지해야 한다.

4.처리 후의 물은 엄격하게 관리하여 사람이나 동물의 誤飮을 막아야 한다.

3.製附片:

(1)淡附片

1.浸漂(침표): 염부자를 청수에 담가 매일 2~3 번 물을 갈아주고 10~15일 경과하면 기본적인 짠맛은 소실된다.

2.煮製(자제): 일정량의 감초와 흑두전탕에 침표했던 부자를 가하여 솥에 넣고 센불로 삶아 심까지 스며들면 썰어서 맛을 보아 신련하면서 마비시키는 감이 없을 때 약 2~3시간 후에 꺼낸다.

3.절편과 건조:삶은 부자를 외피는 깍아버리고 兩瓣(瓣=외씨 판)으로 썰어 재어 두었다가 스며들면 그늘에서 말리되 60~70% 정도 말랐을 때 다시 밀폐하여 내외습도가 일치하면 약 1.5mm의 편으로 썰어 그늘에서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깨끗한 附子 100kg에 甘草 5kg 흑두 10kg을 쓴다.

(2)黑順片

1.淨選: 크고 신선한 부자를 골라서 깨끗이 씻는다.

2.泡膽: 깨끗한 생부자를 간수(鹽鹵水=염로수=주요성분으로 염화마그네슘,염화칼슘이 함유되어 있다)에 담근다. 보통 생부자 100斤을 간수 40斤, 청수 30斤에 약 5일 정도 담근다.

3.煮製와 切片: 생부자와 간수를 함께 삶아 심까지 스며들면 꺼내서 청수에 24시간 정도 담갔다가 皮를 제거하지 말고 縱으로 약 4.5mm두께의 편으로 썬다.

4.着色과 浸漂: 附片을 다시 희석한 간수에 담가 糖과 菜油劑의 조색제를 가하여 부편이 짙은 茶色으로 물들면 다시 청수에 담가 신련하면서 마비시키는 감이 없게 한다.

5.蒸製와 乾燥: 부편을 쪄서 수분이 스며들면 꺼내서 먼저 불에 쬐어 반쯤 말린 후 한 번 뒤집어 계속 햇볕에 말린다.

(3)白附片

1.淨選: 작고 신선한 泥附子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는다.

2.泡膽: 흑순편과 같다.

3.煮製와 切片: 흑순편과 같다. 삶은 후 건져 내어 외피을 벗기고 縱으로 약 3mm 두께의 편으로 썰어 청수에 담가 짜릿한 맛을 없애고 꺼낸다.

4.蒸製와 乾燥: 부편을 쩌서 수분이 스며들면 꺼내어 구부러질 정도로 햇볕에 말린 후 硫鑛으로 한 번 熏製한 후에 햇볕에 말린다.(흑순편, 백부편은 일반적으로 산지에서 포제한다)

¤鑑別反應: 1.생오두의 수용액에 醋酸(1ː4,000)을 가하여 약간 산성이 되게 한 후 다시 과망간산칼륨시액 몇 방울을 가하면 즉시 담홍색의 침전이 생긴다.

2.생오두 0.01g에 發烟 질산 다섯 방울을 떨어뜨려 수욕상에 증발시키고 남은 찌꺼기에 알콜수산화칼륨 시액을 가해 자색이 나타나면 안된다.

[成分과 作用]:오두(부자)에는 다종의 Diterpene계 알카로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은 독성이 매우 강하다. Diterpene계로 물에 쉽게 용해된다. 끓는 물 또는 묽는 산 중에 가열하여 가수분해시키면 독성이 비교적 약한 Benzoylaconine과 초산이 된다. 진일보하여 Benzoylaconine을 가수분해시키면 독성이 더욱 약한 Aconine과 안식향산을 얻을 수 있다. 생오두는 국소마취와 지통작용이 있다. 국부피부점막의 감각신경의 말초를 먼저 흥분시키고 계속해서 마취시켜 지각을 상실하게 한다. 천부자의 침출액은 두꺼비와 포유동물인 고양이의 적출심장과 재위심장에 대하여 뚜렷한 강심작용과 독성작용이 있다. 침출액을 2시간 동안 삶은 후에는 포유동물의 심장에 대한 독성은 크게 낮아지고 안전도는 크게 증가했으며 강심작용은 여전히 유지되거나 심지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제부편전제는 개구리, 쥐, 토끼의 적출심장에 대하여 강심작용이 있고 재체심장에 대하여 경도의 강심작용이 있으며 생오두근은 재체심장에 대하여는 작용이 없다. 제부편전제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이온은 생오두전제에 비하여 6배나 높고 칼슘을 제거한 후에는 강심작용이 소실되었는데 이것으로 강심작용이 칼슘이온의 함량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제부편전제는 흰쥐의 副腎內의 Ascorbic acid의 함량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뇨중의 17­KS의 배설을 증가시켜 말초혈액중의 호산성백혈구의 수를 감소시킨다. 즉 하수체­부신피질게동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다. 제부편전제는 Formaldehyde성과 난백성에 의한 쥐의 踝關節腫脹(踝=복사뼈 과)에 대하여 뚜렷한 항염작용이 있었다. 생부자는 포제후에 총알카로이드의 함량이 크게 감소되었다. 총알카로이드 함량은 생부자가 1.1%, 염부자가 0.34%, 흑순편이 0.27%, 백부편이 0.17%이다. 포담과 침표 등의 처리 후에는 총알카로이드 함량은 81.3%로 감소하고 다시 고온처리 후에는 Aconitine은 물에 용해되어 독성이 가장 약한 Benzoylaconine과 Aconine으로 되어 안전하게 내복할 수 있게 된다. 오두(초오)의 포제는 일반적으로 熱壓法 또는 熱烘法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 두 가지 방법에 의해 독성이 저하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열압법은 壓罐內(압관내)에 10%의 淸水를 가하고 1.5kg/cm2 (122℃)에서 90분간 열압을 가한다. 열홍법은 천오를 직접 100℃에서 5시간 동안 말리면 된다.

[附]부자는 대부분 재배품이고 四川地區에서는 子根을 附子라고 하고 母根을 川烏라 하며 其他地區에서는 자근이 큰 것을 부자라 하고 작은 것을 천오라 하며 모근을 草烏 대신 쓰기도 한다.


초오

Radix Aconiti Agrestis

1.生草烏⇒종통과 지통에 외용한다. 2.製草烏⇒치풍제인 소활락단, 건호환, 이혈제인 호골모과주 등에 사용

[炮製法]

1.生草烏: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잔경을 제거하고 진흙과 모래를 깨끗이 씻어 낸 다음 햇볕에 말린다.

2.製草烏:

1.浸漂(침표):깨끗한 草烏를 청수에 담가 매일 2~3번 물을 갈아주고, 약 15일 경과하여 心까지 스며들면 꺼내서 蘆頭를 제거한다.

2.煮製(자제):일정량의 감초와 흑두전탕에 깨끗한 草烏를 넣어 솥에 넣고 센불로 약재의 白心이 없어질 때까지 삶아(약 3~4시간) 맛을 보아 짜릿한 마비감이 없으면 꺼낸다.

3.切片과 乾燥:煮製의 草烏를 그늘에서 40~50% 말린 다음 밀폐하여(약 24~36시간) 내외의 습도가 일치하면 약 2mm의 두께의 편으로 썰어 그늘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草烏 100kg에 甘草 5kg 흑두 10kg을 쓴다.

※注意事項: 製川烏와 같다.

[成分과 作用]:초오에는 劇毒의 Diterpene系의 Alkalod가 함유하여 있는데 유독성분인 Aconitine등이 있다. 포제 후에는 비교적 안전하게 내복할 수 있는데 포제 작용은 천오와 같다. Aconitine에는 국부마취작용이 있어 각종 신경말초와 중추신경계통에 대하여 먼저 흥분시킨 다음 마비시킨다. 동물을 이용한 실험에서 관절염에 소염작용이 있었고 임상에서 표면마취에는 생초오를 많이 사용한다. 초오의 추출물(총알카로이드)을 주사하면 진통,진정의 해열작용이 있다. 감초와 봉밀은 초오의 Aconitine에 대해서 비교적 좋은 해독작용이 있고 감초의 해독작용은 봉밀에 비해서 크게 나타난다. 초오는 포제 후에 총알카로이드 함유량이 생품에 비교하면 10배, 즉 0.7~0.13%저하된다. 그제품은 작은 쥐에 대하여 독성이 뚜렷하게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고, 北烏頭는 작은 쥐에 대해서 LD 50(복강주사)이 생품은 0.19g/kg, 製品은 6~10kg이다.


반하

Tuber Pinelliae

1.生半夏⇒반하는 화담지해의 약으로 맛은 신하고 성은 온하고 유독하다. 강역지구 조습화담 관중소비 소종독의 효능이 있다. 생품은 외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소종지통하여 계사산에 쓰이고 탕제에 넣어 내복할 수 있다. 포제품은 내복하는데 많이 쓰이는데 제후에는 점막을 자극시키는 독성을 감소 시킬 수 있다.

2.淸半夏⇒조습화담의 작용을 증강시켜서 거담제인 이진탕 반패환 묘령단 등에 사용

3.薑半夏⇒강역지구의 작용을 증강시켜서 화해제인 반하사심탕, 청열제인 죽엽석고탕 등에 사용

4.法半夏⇒和胃調脾의 작용을 증강시켜서 소도제인 보화환, 향귤단, 소아지보단 등에 사용

[炮製法]

1.生半夏:

원약재에서 잡질과 곰팡이를 제거하고 채로 쳐서 찌꺼기를 버린다.

2.淸半夏:

1.정선:반하를 채로 쳐서 찌꺼기를 제거하고 크기에 따라 분류하여 잡질을 제거한다.

2.침표:깨끗한 반하를 용기에 담고 청수를 반하보다 5寸 많이 부어 3일간 담그되 매일 2~3회 물을 갈아 준다.

3.礬水浸:침표한 반하를 용기에 넣고 그 위에 일정량의 백반분을 뿌린 다음(예를 들면 한층은 반하, 한층은 백반을 고루 뿌린다) 청수를 부어 잠기게 하고 3일 후에 백반수를 제거하고 청수로 바꾸고 하루동안 담근다.

4.자제:백반을 담갔던 반하를 솥에 넣고 물을 부은 다음 센불로 반하가 절개될 때까지 삶고(약 2~3시간 삶는다) 맛을 보아 痲辣感(마랄감)이 조금 있어면 꺼낸다.

5.乾燥롸 打粗顆粒:자제한 반하를 햇볕에 말리거나 또는 불에 쬐어 말려 두드려 黃豆 크기의 조과립으로 만든다.

☆輔料用量: 매회 半夏 100斤에 백반분 10斤을 쓴다.

★改進法:1.정선:위의 방법과 같다.

2.반수침:백반분으로 8% 농도의 반수를 만든 후 깨끗한 반하를 넣어 침포하여 반하가 절개되고 맛을 보아 痲辣感(마랄감)이 있을 정도(여름에는 2~3일, 겨울에는 4~5일)되면 꺼낸다.

3.건조와 타과립:위의 방법과 같다.

☆輔料用量: 매회 半夏 100kg에 白礬 20kg 물 250kg을 쓴다.

※注意事項:1.크기에 따라 분류하여 침표시간이나 저제시간을 조절하기 편리하게 하고 삶을 때 자주저어준다.

2.반하를 침표할 때는 햇볕을 쬐는 것을 피하고 기온이 높을 때는 물을 자주 갈아 주어 썩지 않도록 해야 한다.

3.침표했을 때 발효현상이 보이며 즉시 백반분(100ː2)을 가하여 발효,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3.薑半夏

(1)一法

1.정선 2.침표 3.반수침: 청반하와 같다.

4.강즙자제:일정량의 신선한 생강절편을 전탕한 후 생강찌꺼기를 제거하고 반하를 넣어 센불로 가열하여 반하가 갈라지고 건심이 없어질 때까지 삶은 후 맛을 보아 痲感이 약간 있으면 꺼낸다.

5.절편과 건조:삶은 반하를 그늘에서 60% 정도 말린 다음 밀폐하여 (약 3일) 내외 습도가 일치하면 약 2mm 두께의 편으로 썰어 그늘에서 말리거나 또는 햇볕에 말린 다음 두드려 조과립으로 만든다.

☆輔料用量: 매회 半夏 100kg에 신선한 生薑 25kg에 물을 가하여 달인 煎汁 100kg, 白礬 10kg을 쓴다.

(2)二法

1.정선:원약재를 채로 쳐서 크기에 따라 분류하고 泥沙와 잡질을 제거한다.

2.절편:청수에 담가 약 8~16시간 경과하여 건심이 없어질 정도가 되면 꺼내 약 6mm두께의 편으로 썬다.

3.醃浸(醃=절일 엄):신선한 강즙과 반하를 골고루 섞고 다시 백반분을 가하여 골고루 저은 다음, 항아리에 담아 48시간 정도 절여서 물을 따라 움직이도록 천천히 물을 부어 반하가 9~12cm 정도 잠기도록 하여 맛을 보아 아린감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 2~4일 동안 담가둔다.

4.洗礬과 乾燥:항아리에 물을 부어 꽉 채우고 먼저 명반결정을 제거하고 반하편을 꺼내서 물기를 없앤 후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藥材 100kg에 白礬 20kg(40目채의 粉을 取한다), 신선한 生薑 18kg(取汁) 또는 3kg(煎湯)을 쓴다.

※注意事項: 명반을 섞을 때 20%의 명반분을 남겨 놓고 청수를 가한 다음 맨 위층에 뿌려 넣어 명반이 가라 앉지 않도록 한다.(이 방법은 상해시의 개진법으로 製半夏라고 한다)

4.法半夏:

1.정선과 침표:청반하와 같다. 꺼내어 그늘에 말린다.

2.감초석회수침제:일정량의 감초를 짓찧어 부수어 전탕으로 하여 여과한 약액에 생석회괴를 넣어 골로루 하여 액화하고 남은 석회찌꺼기는 제거한다. 다시 잘 배합한 약액을 항아리에 붓고 침포하여 매일 저어 주고 4~5일 경과하면 반하 내부까지 스며들어 황색이 되고 백심이 없어진다.

3.건조:꺼내어 햇볕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깨끗한 반하 100kg에 甘草 16kg 생석회 30kg 白礬 2kg을 쓴다.

※注意事項: 침포할 때 햇볕을 피하고 항이리에 넣을 때 위에 뜨는 포말을 깨끗이 제거해야 성품표면에 갈색의 반문이 나타나지 않는다.

[成分과 作用]:백반과 석회는 辛辣하여 인후를 자극하는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데 8% 농도의 礬水 또는 10% 의 석회수를 pH値 12를 유지하여 침포하고 2~3일 경과하면 감소된다. 생강은 진해작용을 도와준다. 반하는 거담, 지해작용이 있고 지토하고 타액분비를 억제하는 작용도 있다. 생반하에는 최토작용이 있고, 그 유독성분은 용해되지 않으나 물에는 잘 용해된다. 이유는 생강 때문에 파괴되지 않는데 100℃에서 3시간 동안 가열해도 완전히 팍괴되지 않는다.

[附] 지금은 천남성과 식물인 水半夏를 반하로 넣어 쓰고 있는데 誤用이며, 포제제작방법은 반하와 같다.


천남성

Rhizoma Arisaematis

1.生南星⇒천남성은 진해화담의 약으로 맛은 고신하고 성은 온하다. 조습화담, 거풍해경, 소옹종의 효능이 있다. 생품은 외용으로 많이 쓰이는데 소옹독하여 계사산에 쓰이는데 내복으로는 제품을 사용한다.

2.製南星⇒독성이 감소되어 즈습화담의 작용을 증강시켜서 거담제인 소간탕 그리고 치풍제인 대활락단. 의간환, 개규제인 지보단 등에 사용

3.膽南星⇒성이 고하고 량하게 변화하여 식풍정경의 작용이 증강하므로 우황포룡환, 소아회춘단, 소활락단, 및 지보정 등에 사용한다.

[炮製法]

1.生南星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먼지나 흙을 깨끗이 씻어 낸 후 햇볕에 말린다.

2.製南星

(1)一法

1.정선:원약재를 채로 쳐서 크기에 따라 분류하여 흙, 모래와 잡질을 제거한다.

2.침표:깨끗한 천남성에 물을 부어 약 2~3주일 정도 담가두둬 매일 2~3번 물을 갈아주고 몇일 경과한 후 흰 초말이 보이면 백반분을 가하여 (100ː2) 하루 동안 담갔다가 다시 물을 갈아 주되 맛을 보아 痲辣感(마랄감)이 없을 정도로 한다.

3.薑․礬水浸:신선한 薑片, 백반분과 남성을 隔層으로 하여 골고루 항아리에 펴서 넣고, 물을 부어 약재가 잠기게 하여 3~4주 정도 담가 둔다.

4.자제:남성과 물을 솥에 붓고 건심이 없어질 정도로 삶는다.

5.절편과 건조:삶은 남성에서 강즙을 제거하고 그늘에서 60% 정도 말랐을 때 밀폐하여 내외습도가 일치하면 약 2mm의 편으로 썰어 햇볕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약재 100kg에 신선한 生薑 25kg. 白礬 12.5kg을 쓴다.

(2)二法

1.정선과 침표:一法과 같다.

2.자제:남성을 일정량의 백반분과 청수를 함께 솥에 넣고 심까지 스며들도록 삶아 냉수를 조금 부어 꺼낸다.

3.절편과 건조:삶은 남성을 그늘에 널어 60% 정도 마르면 다시 2~4일 밀폐하여 내외습도가 일치하면 약 2mm편으로 썰어 햇볕에 말린다.

☆輔料用量: 깨끗한 南星 100kg에 白礬 12.5kg을 쓴다.

※注意事項: 1.침포할 때 발효현상이 보이면 즉시 백반분(100ː2)을 넣는다.

2.그늘에서 말릴 때 暴晒(晒=曬=볕쪼일 쇄)나 동결되는 것을 방지해야 파열되지 않는다.

3.膽南星

(1)醱酵法

1.분쇄:생남성분을 80目 채로 쳐서 세분을 취한다.

2.和痰:생남성의 세분에 담즙을 가하여 1ː3 비율로 혼합하여 골고루 젓는다.

3.醱酵:혼합한 膽星을 항아리에 넣고 온도는 30~37℃. 상대습도는 70~80% 의 조건하에서 약 2~3주 경과하면, 항아리속에서 발효가 시작되어 대량의 포말을 형성하고 계속해서 남성분이 밑에 갈아 앉고 표층에 청담즙이 나타나면 발효가 완료된 것이다.

4.燉製(돈제):발효된 혼합물을 다른 항아리에 담아 물이 있는 솥에 넣고 약 10일 정도 삶는다. 매 1~2시간 마다 한 번씩 저어 주고 네 번으로(제2일, 제3일, 제4일, 제5일)나누어 농도가 진해지면 즉시 담즙을 가하는데 (매번 담즙100kg을 넣는다), 계속하여 갈황색의 침고상이 나타나고 맛을 보아 마랄감이 없을 정도로 삶는다.

5.건조:침고상인 것을 搪瓷盤(당자반)에 옮겨 60~80℃에서 말리되(약 1주일 소요)표면이 흑색으로 변할 때까지 말린다.

☆輔料用量: 깨끗한 生南星粉 100kg에 膽汁 700kg을 쓴다.

※注意事項: 1.담즙은 먼저 철사로 된 체에 여과하여 잡질을 제거하고 다시 끓여서 정제하여 약 4/5의 량이 되면 사용한다.

2.혼합할 때 골고루 씻고 발효는 여름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2)混合蒸製法

1.분쇄:발효법과 같다.

2.和痰:제천남성분을 취하여 (60~80目 체로 친 것), 매회 100kg의 분말에 250kg의 담즙(또는 담즙고 37.5kg에 물을 부어 용화시킨 것)을 혼합하여 골고루 저어 괴상으로 만즌다.

3.증제:담성을 혼합하여 만든 괴상을 찜통에 넣고 약 20~30분(물이 끓기 시작하면 시간을 계산한다) 쪄서 꺼낸다.

4.절괴와 건조:작은 덩어리로 잘라서 햇볕에 말리거나 또는 불에 쬐어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제남성분 100kg에 신선한 膽汁 250kg을 쓴다.

※注意事項: 신선한 담즙을 먼저 네겹으로 된 면포에 여과하여 침전물과 잡질을 제거 한다.

¤鑑別反應: 담남성분말 0.2g에 물 5ml을 부어 흔들어서 여과한다. 이 여과액 2ml를 시험관에 넣어 신선한 Furfural용액0.5ml을 가하고 시험관 벽을 따라서 황산 2ml을 가하면 양 경계면에 즉시 갈홍색이 나타난다.

[成分과 作用]: 남성의 전제는 뚜렷한 거담과 진정작용이 있다. 담산염에는 진경, 해열, 이담 및 항염작용이 있다. 돼지, 양, 소의 담즙산 함량은 비교적 비슷한데, 돼지의 담즙은 10.22%, 양의 담즙은 10.74%, 소의 담즙은 6.70% 이다. 천남성과 담즙은 항경궐과 중추신경억제작용이 있고 담즙량이 많은 것이 강하다.


백부자; 禹白附

Radix Aconiti Coreani

1.生白附子⇒백부자는 화담지해의 약으로 맛은 신감하고 성은 온하며 유독하다. 거풍담, 축한습의 효능이 있다. 생품은 대부분 치풍제인 견정산, 옥진산, 청주백환자, 등에 쓰인다.

2.製白附子⇒제백부자는 독성을 감소시키고 거풍담의 작용을 증강시켜 치풍제인 의간환, 소아회춘단, 산풍할락환, 안신제인 우황진경단에 쓰인다.

[炮製法]

1.生白附子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2.製白附子

(1)一法

1.정선:원약재를 체로 쳐서 크기에 따라 분류하고 흙이나 모래, 잡질을 제거한다.

2.침표:깨끗한 백부자에 청수를 부어 약 2~3주일 담그되, 매일 2~3번 물을 갈아주고 몇일이 경과한 후 흰 초말이 보이면 백반분(100ː2)을 넣고 다시 하루동안 담갔다가 물을 갈아주되, 맛을 보아 마랄감이 없을 때까지 한다.

3.강반수침:신선한 강편에다 백반분과 백부자를 격층으로 항아리에 격층으로 골고루 펴 넣고 물을 약재가 잠길 정도로 부어 약 3~4주일 둔다.

4.저제:백부자와 물을 솥에 넣고 건심이 없어질 정도로 삶아서 꺼낸다.

5.절편과 건조:삶은 백부자에서 강편을 제거하고 그늘에서 말리되, 60%정도 말랐을 때 밀폐하여 내뢰습도가 일치하면 약 2mm두께의 편으로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약재 100kg에 신선한 薑 25kg, 白礬 12.5kg을 쓴다.

(2)二法

1.정선과 침표:一法과 같다.

2.저제:백부자와 백반과 물을 솥에 넣고 센불로 건심이 없어질 정도로 삶아 (약 2~3시간) 냉수를 조금 주어 꺼낸다.

3.절편과 건조:삶은 백부자를 그늘에서 말리되 60% 정도 마르면 다시 2~4일 밀폐하여 내외습도가 일치하면 약 2mm두께의 편으로 썰어 그늘에서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약재 100kg에 白礬 12.5kg을 쓴다.

※注意事項: 1.침표할 때 껍질이 성기면서 연해지고 분화되는 등의 발효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백반분(100ː2)를 넣는다.

2.햇볕에 말릴 때 暴晒(폭쇄)나 동결되는 것을 엄격하게 방지해야 파열되지 않는다.

[附] 관백부는 산지가 동북인 백부자로 모낭과 식물인 노랑돌쩌귀의 괴근으로 독이 있다. 내복하기 쉬운 제품이다.


하수오

Radix Polygoni Multiflori

1.生首烏⇒하수오는 보혈약으로 맛은 고삽하며 성은 미온하다. 보간신, 익정혈, 윤장통변의 효능이 있다. 생품은 혈허장조변비와 창절에 사용

2.製首烏⇒제수오의 성질을 甘하면 조금 따뜻해지고 보간신의 작용의 증강되어 보익제인 七寶美髥丹(髥=구렛나루 염) 하인음, 그리고 치풍제인 대활락단, 재조환 등에 쓰인다.

[炮製法]

1.生首烏

1.정선: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크기에 따라 분류한다.

2.절편과 건조: 깨끗한 수오를 맑은 물에 12~24시간 담근 후, 약 70% 정도 수분이 스며 들었을 때 흙 모래를 씻어내고 8~12시간 정도 밀폐하여 내외습도가 일치하면 그늘에 말려 외피에 수분이 없을 때 약 3~6mm의 편이나 1cm의 작은 입방괴로 썰어서 햇볕이나 불에 말린다.

2.製首烏

1.煎黑豆汁: 흑두에 물을 넣어(1ː4) 4시간 정도 푹 삶은 뒤 여과해서 즙을 짠다. 콩 찌꺼기에 다시 물을 붓고(1ː2) 3시간 정도 삶은 후 여과해서 즙을 짜고 이 두 즙을 합해서 두즙으로 사용한다.

2.돈제: 수오(소입방괴)와 정량의 흑두즙을 황주와 골고루 섞어 그릇에 담아 물 솥에 넣고 약 24~32시간 삶아 즙이 다 흡수하고 흑색이 나타날 때 꺼낸다.

3.건조: 나무쟁반에 널어 그늘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깨끗한 수오편 100kg에 흑두 10kg, 황주 25kg을 사용한다.

※注意事項: 1.습윤할 때 곰팡이 피는 것을 방지한다.

2.그늘에서 말릴 때 가볍게 흔들어 얇게 펴서 말린다.

3.돈제시 솥에 물을 첨가할 때는 일정온도를 유지한다.

[成分과 作用]: 하수오가 함유하고 있는 Lecithin은 중요한 생리기능이 있고 신경조직을 구성하고 있으며, 특별한 것은 뇌척수의 주요성분이고 동시에 혈구와 기타 세포막의 중요한 원료이며 혈액세포의 신생과 발육을 촉진시킬 수 있다. Anthtaquinones 유도체는 장관유동을 촉진하여 사하작용을 한다. 제하수오는 부분적으로 사하작용의 결합성 Anthtaquinones 유도체로 水解할 수 있고 무사하작용의 유리성Anthtaquinones 유도체로 그 자보강장의 효능이 뛰어나다. 제하수오온수침액 0.35g/個는 부신을 제거한 흰쥐의 당원을 6배 축적할 수 있는데 생하수오는 이런 작용이 없다.



자하거

Placenta Hominis

1.製紫河車⇒자하거는 보양약으로 맛은 감함하며 성은 온하다. 익기, 양혈보정의 효능이 있다. 포제 후 교취의 작용이 증강하여 보익제인 하거대조환, 백보정력환, 태산금단, 하거환 등에 사용한다.

2.製紫河車粉

[炮製法]

1.製紫河車

1.정선: 신선한 태반을 취하여서 1~2일간 물에 담갔다가 횡으로 혈관을 자르고 여러변 물로 깨끗이 씻는다.

2.자제: 일정량의 산초를 작은 자루에 넣고 물을 부어서 전탕한 후 찌꺼기를 제거하고 깨끗한 태반을 넣고 2~3분간 삶은 다음 바로 건져내서 물을 끼얹는다.

3.주증과 건조: 삶았던 태반을 대야에 넣고 일정량의 황주를 뿌려 골고루 적신 다음 다시 찜통에 넣고 찐 후(약 30분) 꺼내어 불에 쬐어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깨끗한 태반 100kg에 산초나무 250kg, 황주 3kg을 사용한다.

[成分과 作用]: 자하거는 중요성분으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고 또 태반선모막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다. 자하거는 乳腺과 여성의 생식기관발육작용을 촉진시키고 기능저하력을 증강시키며 면역과 항과민의 작용도 있다. 기관지효천과 Sheehan 증후군에 대하여 치료 효과가 있다.


대두황권

Glycine Semen Germinatun

1.大豆黃卷⇒대두황권을 해표약으로 맛은 감하며 성은 평하다. 분이습열, 청해표사의 효능이 있다.

2.製大豆黃卷⇒제후에 이습청열의 작용이 증강되어 청열제인 가미삼인탕, 우황청심환, 보익제인 서여환 등에 사용한다.

★콩과에 속한 일년생초목으로 검정콩(대두)의 성숙한 종자의 포제품이다. 흑대두의 종자가 發芽한 후 햇볕에 건조시킨 것이다. 약재는 통통하고 주름이 있으며 싹이 붙어 있는 것이 양품이다.

[炮製法]

1.大豆黃卷

깨끗한 대두를 6~8시간 물에 담가 외피에 주름이 조금 생길 때 건져 배수할 수 있는 용기에 넣고 뚜껑을 닫아 매일 1~2번 물을 주면서 새싹이 6~9mm로 자라면 꺼내 햇볕에 말린다.

2.製大豆黃卷

1.煎汁: 정량의 등심초와 죽엽을 솥에 넣고 물을 부어 두 번 달인 후, 찌꺼기를 여과해서 약액 약 30~40g을 취한다.

2.저제: 깨끗한 대두황권을 약액 중에 넣고 물이 다 흡수될 때까지 약한 불로 삶아 꺼내 햇볕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豆卷 100kg에 燈心草 312g, 淡竹葉 624g을 쓴다.

※注意事項: 대두가 싹이 날 떄 쉽게 返熱發粘(반열발점)하니 적시에 물을 뿌려야 한다.


흑대두: 淡豆豉

Semen Glycine

1,製淡豆豉⇒담두시는 해표약으로 쓰며 맛은 고하며 성은 한하다. 해표제번의 효능이 있다. 제후하면 해표와 청열해독작용이 증강되어 청열제인 치자시탕 등에 사용한다.

★콩과에 속한 전간에 종식되는 일년생초본인 검정콩의 성숙한 종자의 제품이다. 검정콩의 흑색종자이며 가을에 괴실이 성숙했을 때 종자를 채뤼하여 햇볕에 말린다. 약제는 흑색이고 껍질이 부착되어 있고 질은 연하며 냄새는 향기롭고 찌꺼기가 없는 것이 양품이다.

[炮製法]

1,製淡豆豉

(1)淸瘟解毒湯製(청온해독탕제)

①淨選:흑두에서 잡질을 제거하고 豆莢(두협)과 豆梗(두경)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서 준비한다.

②煎藥汁:정량의 청온해독탕의 藥料을 갈아서 부순 후 물을 넣고 두 번 삶은 다음, 여과해서 약 찌꺼기는 버리고 약 30~40kg의 약액을 취한다.

③煮製:깨끗한 黑豆를 정량의 약액과 같이 솥에 넣고 물이 다 흡수될 때까지 삶은 후 꺼낸다.

④醱酵:자제한 흑두을 조금 식힌 후, 정량의 靑蒿를 골고루 섞은 다음 용기에 넣고 뚜껑을 닫아 온도가 적당한 곳으로 옮겨서 발효시킨 다음(약 3~5일 동안), 흑두외표에 한 층의 황백막상이 보일 때 꺼내어 햇볕에 말리고 청호을 깨끗이 제거한다.

輔料用量:黑豆100kg, 청온해독탕 一料(白芷 93g,玄蔘 186g, 柴胡 93g, 連翹 186g, 桔梗 125g, 川芎 93g, 黃芩 125g, 羌活 125g, 赤芍藥 125g, 天花粉 125g, 葛根 93g, 甘草 93g, 淡竹葉 62g, 生薑 125g), 靑蒿15kg을 쓴다.

注意事項:醱酵溫度는 30~37℃, 相對濕度 70~80%, 物溫 41~48℃가 적당하다.

(2)桑葉靑蒿湯製(상엽청호탕제)

①淨選과 煎藥汁:淸瘟解毒湯製와 同一하다.

②蒸製:깨끗한 정량의 흑두와 약즙을 골고루 섞어 물이 다 흡수되도록 기다린 후, 찜통에 넣어 4시간 동안 찐 다음 꺼낸다.

③醱酵:찜통의 흑두를 조금 식힌 후, 용기에 넣고 약 찌꺼기를 위로 한 층 덮어 전부 발효되게 하고, 약 3~5일 후에 흑두 표면에 黃色의 膜狀物이 보이면 꺼내어 햇볕에 말리고 약 찌꺼기를 깨끗이 제거한다.

輔料用量:黑豆 100kg에 桑葉 4kg, 靑蒿 7kg을 사용한다.

[飮片鑑別]製淡豆豉:扁橢圓形(편타원형)의 粒狀으로 외피에는 흑색의 거친 주름이 있고 위에는 黃灰色의 막상물이 부착되어 있고 바삭바삭한 껍질이 떨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種仁은 褐黃色으로 질은 단단하고 질기며 냄새는 향기롭고 味甘하다.

參考:

만드는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여름에 대두를 깨끗이 씻어 찐다음 널판대에 펴놓고 桑葉과 靑蒿로 덮어 발효시킨다. 발효되어 황색이 되면 상엽과 청호를 걷어내고 맑은 물로 반죽하여 항아리에 넣어 두껑을 덮고 노천에서 3주간 볕에 둔 후 다시 꺼내서 볕에 말린 것을 약으로 쓴다-풍열감모 열병 흉중번민에 효과가 있고.

또 하나는 100근 정도씩의 흑대두를 蘇葉 麻黃 각 4근씩을 넣고 물을 가하여 즙으로 하되 흑대두가 투명할 정도로 삶은 후 약즙을 짜내고 졸인 후 말린다. 이를 대나무 광주리에 쏟아 부어 볕에 80%쯤 말리고 다시 이를 큰 흙단을 만들어 그속에 넣은 다음 입구를 봉하고 여름날 사흘정도 두어 충분히 발효시킨다. 그뒤에 이를 볕에 널어 말린 것을 약으로 쓴다-풍한감모 두통에 효과가 있음.

方藥合編의 造豆豉法에 對해서

大豆(내국용으로 흑대두를 쓴다)콩을 누렇게 쪄서 매 1말에 소금 4되를 가하고 천초(川椒) 4냥과 함께 엄(淹)하여 봄과 가을에는 3일, 여름에는 2일, 겨울에는 5일 만에 반숙이 되거든 썬 생강 5냥을 고루 섞어 그릇에 담아 아가리를 봉한다음 쑥더미속에 묻거나 마분 속에 덮었다가 7일 내지 14일이 지나서 꺼내어 쓴다.


진주

Margarita

1.製珍珠粉⇒진주는 안신약으로 맛은 감 함하며 성은 한하다. 진심정경, 청간제예, 수렴생기의 효능이 있다. 제후에 분쇄하기가 좋아 안신제인 우황진경환, 청열제인 안궁우황환, 육신환, 진주산, 진황산 등에 사용한다.

2.珍珠粉

[炮製法]

1.製珍珠粉: 진주를 깨끗이 씻어 자루에 담고 정량의 두부(박편으로 썬다)와 함께 솥에 넣고 일정량의 청수를 부어 센불로 삶은 후(약 2시간), 봉와상이 나타나면 꺼내 깨끗한 물로 씻어 찧어서 부수고 또 수비법을 이용해서 세분으로 만들어 건조시킨다.

☆輔料用量: 珍珠 1kg에 豆腐 4kg을 사용한다.

[成分과 作用]: 진주층의 유산수해물은 Histamine에 기인하는 장관수축을 억제할 수 있고, 또 Histamine이 일으키는 모르모토 소크사망을 방지할 수 있으며 馬血淸이 일으키는 모르모트 과민반응을 방지할 수 있다.


등황

Gutti

1.生藤黃⇒등황은 대부분 외용약으로 맛은 산삽하며 성은 한하고 대독이 있다. 생품외용은 지혈, 소종의 효능이 있어 오황산 등에 사용한다.

2.製藤黃⇒내복용제품은 포제한 후 독성이 감소되어 청열제인 삼황보착환, 여동환 등에 사용한다.

[炮製法]

1.生藤黃: 원래의 등황에서 잡질을 제거하고 부수어 조립으로 만든다.

2.製藤黃: 두부(약 1.5~2.5kg)를 큰 그릇에다 넣고 중간에 흠을 파내어 깨끗한 등황을 그 안에 넣고 그 위에다 두부로 한 층 얹고 그 그릇을 찜통에 넣어 3시간 쪄서 등화을 전부 용화시킨 후 꺼내 차갑게 해서 응고시킨 다음 두부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輔料用量: 매회 등황 100kg에 豆腐 300kg을 사용한다.

¤鑑別反應: 등황의 암모니아수 용액을 바륨(Ba)염에 넣으면 홍색의 침전이 생기고 아연(Zn)염에 넣으면 황색의 침전이 생긴다.


유황

Sulfur

1.生硫黃⇒유황은 보양약으로 맛은 산하고 성은 온하고 유독하다. 내복하면 보화조양의 효능과 외용시 산통살충의 효능을 가진다.

2.製硫黃⇒제후에 독성을 감소시켜 온리제인 半硫丸, 삼기단 등에 쓰인다.

[炮製法]

1.生硫黃: 잡질을 제거하고 두드려 소괴로 만든다.

2.製硫黃: 깨끗한 유황괴와 두부를 함께 24시간 삶아 두부가 흑녹색이 될 때 꺼내 두부를 제거한 후 물에 1~2일 동안 담갔다가 꺼내 그늘에서 말린다.

☆輔料用量: 硫黃 10kg에 豆腐 20kg을 사용한다.

[成分과 作用]: 硫黃의 주요성분은 유황(S)이고 유황과 피부접촉 후 변한 황화수소와 5유황산은 피부각질과 피부기생충살멸작용을 용해해서 일으킨다. 피부진균에 대해 억제작용이 있고 개충(옴)에 대해서 살멸작용이 있다. 내복 후 장내부분에서 변한 황화수소 황화비소는 장벽을 자극하여 緩瀉作用을 일으킨다.


원지

Radix Polygalae

1.遠志⇒원지는 안신약으로 맛은 고신하고 성은 온하다. 안신익지, 거담이규의 효능이 있다.

2.製遠志⇒감초수로 제한 후 보비익기의 작용을 도울 수 있어서 보익제인 인삼양영환, 귀비환, 안신제인 백자양심환 등에 쓰인다.

[炮製法]

1.遠志: 잡질과 목심을 제거하고 段으로 썰어서 체로 찌꺼기를 쳐낸다.

2.製遠志: 깨끗한 감초를 찧어서 솥에 넣고 물을 붓고(1ː6) 두 번 달인 후 약 찌꺼기를 제거한다. 감초탕에 (약 원지의 7/10) 깨끗한 원지를 넣고 골고루 섞은 다음 다시 약한 불로 삶아서 물이 다 흡수되면 꺼내 그늘에 널어 말린다.

☆輔料用量: 깨끗한 遠志 100kg에 甘草 6.5kg, 煎湯 약 70kg을 사용한다.

¤鑑別反應: 1.원지생품 단면에 80%의 황산을 떨어뜨리면 황갈색 또는 홍색 반응이 나타난다.

2.원지생품분말 약 0.5g에 증류수 10ml를 넣고 힘차게 흔들면, 즉시 지구성포말이 생성되는데 10분 안에는 소실되지 않는다.

[成分과 作用]: 원지에 함유된 Saponin은 소량일 때 위점막을 자극하여 반사적으로 가벼운 구토를 일으키며 기관지분비와 점막상피의 섬모운동을 증갈하므로 거담작용이 있다. 全遠志와 遠志筒은 거담작용의 강도가 비슷하나 원지심은 50g/kg 때 거담작용이 없다. 全遠志 遠志筒 遠志心은 골고루 진정작용이 있다. 용혈작용과 급성독성실험 결과 원지통이 제일 강하고 전원지가 두 번째이며, 원지심이 가장 약하다. 帶心의 전원지는 독성과 용혈작용이 심을 제거한 원지통보다 약 50% 적었으나 진정작용을 강하게 가지고 있으며 거담작용도 줄어들지 않아서 포제할 때 심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오수유

Fructus Evodise

1.吳茱萸⇒오수유는 온리약으로 맛은 신고하고 성은 대열하고 독이 약간 있다. 온중진통, 이기진구의 효능이 있다.

2.製吳茱萸⇒감초수제 후 독성의 작용을 완감할 수 있어 온리제인 오수유탕, 사신환, 청열제인 좌금환 등에 사용한다.

[炮製法]

1.吳茱萸: 잡질을 제거하고 키로 흙과 과병을 제거한다.

2.製吳茱萸: 정량의 깨끗한 감초를 찧어서 솥에 넣어 물을 부어(1ː5) 두 번 달인 후 약 찌꺼기를 제거한다. 감초탕을 깨끗한 오수유와 골고루 섞은 다음 약한 불로 물이 다 흡수될 떄까지 삶은 후 꺼내 건조시킨다.

☆輔料用量: 깨끗한 吳茱萸 100kg에 甘草 6.5kg, 煎湯 40~50kg을 사용한다.

[成分과 作用]: 오수유는 지토, 건위 그리고 자궁수축의 작용이 있고 자주 볼 숭 있는 병원성피부진균에 대해서 억제작용이 있다. 오수유는 방향성이고 장위기체의 구제 및 장내이상발효의 억제작용이 있다. 전제는 황색포도상균과 결핵간균의 억제작용이 있다. 오수유는 병독에 대항하는 작용이 있으며, 우수유 ethylether 추출물은 invitro에서 돼지회충 그리고 거머리에 대해서 일정한 억제와 살멸작용을 보였다.


송지

Resina Pini

1.松香⇒송향은 대부분 외용약으로 맛은 감고하며 성은 온하다 조습거풍, 생기지통, 배농의 효능이 있다.

2.製松香⇒포제 후에는 순정을 취해 외용제인 도화산, 千捶膏(捶=찧을 추), 치풍제인 대활락단 등에 사용한다.

[炮製法]

1.松香: 잡질을 골라 낸 깨끗한 송향을 솥에 넣고 약한 불로 가열하여 용화해서 나무 찌꺼기 등 잡질을 제거한 다음 물 속에 넣고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건조한다.

2.製松香: 깨끗한 송향을 두들기면서 소괴로 만들어 여기에 정량의 신선한 파를 넣고 물을 부어 전탕한 다음 찌꺼기를 제거한다. 葱湯에 깨끗한 송향을 집어넣고 적량의 물을 부어 (약면 보다 약 5mm 높게 한다) 삶아 녹인 후 잡질을 제거하고 뜨거운 채로 냉수에 넣어 응결되면 꺼내 그늘에서 말린 다음 細硏하는데 硏할 때 자주 저어 주어 밑에 붙는 것을 방지한다.

☆輔料用量: 깨끗한 송향 100kg에 신선한 파 10kg 煎湯 40~50kg을 사용한다.

¤鑑別反應: ①.0.1g의 분말에 10ml의 석유 eter를 혼합하여 흔들어 여과한 후 이 여과액 5ml에 두 배의 초산구리시액을 넣어서 흔들면 석유 eter 층은 남록색이 나타난다 (송향산동염의 반응에 대한 실험)

②0.1g의 송향분을 10ml의 무수초산을 넣고 천천히 가열해서 용해하고 식은 후에 스포이트로 짙은 유산 한 방울을 떨어뜨리면 홍자색반응이 나타났다가 곧 바로 자남색으로 변한다(Liebermann 반응에 대한 실험)


망초

Natrii Sulfas

1.製芒硝⇒망초는 사하약으로 맛은 함고하며 성은 매우 寒하다.청열도체, 윤조연견, 해독의 효능이 있다. 제후에 순정을 취해 사하제인 대승기탕 및 옹양제인 대황목단피탕 등에 쓰이며

2.元明粉⇒빙붕산에 쓰인다.

[炮製法]

1.製芒硝: 정량의 신선한 무(蘿葍)를 깨끗이 씻어 절편하여 솥에 물을 넣고 장시간 삶은 후 무 찌꺼기를 제거하고 芒硝를 넣어 전부가 용해되게 삶아서 여과하거나 혹은 가라앉힌 후 위에 있는 멁은 액을 따라낸다. 이것을 그늘에 두어 약 2~3일 경과되면 기벽에서 결정을 석출한다. 이 결정을 바람에 날리지 않게 건조시켜 얻는다.

☆輔料用量: 芒硝 10kg에 신선한 무 10~20kg 물 약 200kg을 사용한다.

2.元明粉: 깨끗한 망초를 매포마다 약 0.5 kg 씩 종이로 잘 싸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자연건조시켜 수개월이 지나면 바로 결백한 분말이 되는데 잡질을 체로 쳐낸다. (風化時 氣溫은 32℃ 를 넘어면 안되고 100kg 의 망초는 이론상으로 원명분 44kg 을 만들 수 있다.)

[成分과 作用]: 망초는 10개의 결정수유산나트륨 (Na2SO4․10H2O) 를 함유하고 있다. 원명분은 무수유산나트륨이다. 내복후 망초의 유산이온은 장점막에 쉽게 흡수되지 않고 장내에 남아 고삼염용액으로 되고 장내에 수분을 증가시키고 기계적 자극을 주어 장유동을 촉진하여 묽은 분변을 배출한다. 원명분의 작용은 망초보다 비교적 완화하다.


'韓醫學 方劑 世界 > 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鹽製飮片   (0) 2017.04.26
薑製飮片   (0) 2017.04.26
油製飮片   (0) 2017.04.26
炭製飮片   (0) 2017.04.26
炒製飮片   (0) 2017.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