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의 對話/목본(사)

소나무 종류 28가지 품종별 분류

초암 정만순 2017. 3. 21. 06:23

소나무 종류 28가지 품종별 분류



 

소나무의 역사는 과학적으로 소나무의 자취를 더듬어 올라가면 소나무의 종류는 신생대에서부터 지구상에 출현하기 시작하였고

 

소나무의 종류도 전 세계에 100여 종이 넘으로,

 

한반도에 자라기 시작한 것도 약 6000

 

소나무는 한자로는 松()자를 쓰는데 이 자의 오른쪽 公()은 이나무가 모든 나무의 윗자리에 선다는 것을 뜻한다.

 

 

이시진(李時珍)의 본초강목(本草綱目) "소나무는 모든 나무의 어른()이다"는 대목이 있다.

 

""자는 중국 전설시대에 황제의 신하 칭힐(稱詰)이 만든 글자라 한다. 소나무를 뜻하는 한자 松()은 나무''자와 공작을 뜻하는 ''이 합쳐진 글자인데 여기에는 진시황제가 길을 가다가 비를 만났는데 소나무 아래에서 비를 피하게 되어 보답의 뜻으로 '목공(木公)'이라 하였는데 이 두 글자가 합쳐져서 ''자가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  

 

* 숫꽃 male flower 과 암꽃 pistillate flower, female flower

 

소나무이 암꽃은 구화이며 이것은 많은 꽃을 모여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러한 암꽃과 수꽃이 연노랑색 송화가루가 만나면 수분이 이루어지고 '구화이던 암꽃은 '구과가 된다. 구화 일때는 자주색을 띠는 어린솔방울은 구과가 되면 초록색을 띠게 된다. 암꽃은 가지의 끝쪽에 2,3개씩 달리고 처음 모양은 둥글거나 타원형이며 길이 5mm쯤 되고 암꽃송이는 엷은 보라색을 띤다. 이것은 많은 암꽃의 모임을 구과(球果,cone)라 하며 흔히 말하는 솔방울이 바로 이것이다. 성숙한 솔방울은 여러개의 인편이 모인 것인데 한 개의 인편에는 두 개의 배주가 붙어 있고 나중에는 두개의 날개 달린 종자로 된다.

 

 

- 소나무 숫꽃 male flower

 

945 KB

 

http://thebucheon.com/upload/article/img/1431180280_IMG_1718.JPG

 

 

 

--------

 

- 소나무 암꽃 pistillate flower, female flower

 

116 KB

 

https://igcdn-photos-a-a.akamaihd.net/hphotos-ak-xta1/t51.2885-15/e35/13113790_218374001882208_629100683_n.jpg?ig_cache_key=MTI0OTcyMjA2ODAxODg2NDQxNg%3D%3D.2

 

 

 

 

----------

- 소나무 암꽃 pistillate flower, female flower

 

382 KB, 사진 생략

 

 

http://thebucheon.com/upload/article/img/1431235090_IMG_1737.JPG

 

 

---------

 

품명, 분류, 간단설명 / 사진

 

 

1. 개잎갈나무, 히말리아시다 / 소나무과

 

개이깔나무·히말라야시다·히말라야삼나무·설송(雪松)이라고도 한다. 높이 30∼50m, 지름 약 3m이다. 잎갈나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상록성이므로 개잎갈나무라고 부른다. 가지가 수평으로 퍼지고 작은가지에 털이 나며 밑으로 처진다. 나무껍질은 잿빛을 띤 갈색인데 얇은 조각으로 벗겨진다. 겨울눈은 길이 2mm정도이며 달걀 모양이다. 잎은 짙은 녹색이고 끝이 뾰족하며 단면은 삼각형이다. 짧은가지에 돌려난 것처럼 보이며 길이는 3∼4cm이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짧은가지 끝에 10월에 피는데, 수꽃이삭은 원기둥 모양이고 암꽃이삭은 노란빛을 띤 갈색이며 달걀 모양이다. 열매는 구과로 달걀 모양 타원형이며 다음해 가을에 익는다. 빛깔은 초록빛을 띤 회갈색이고 길이 7∼10cm, 지름 6cm 정도이다. 종자에는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의 넓은 날개가 있다. 히말라야산맥 원산으로 관상용·공원수·가로수로 심으며 건축재·가구재로 쓴다. 히말라야산맥 서부, 아프가니스탄 동부에 분포한다.

 

 

 

PIC,

 

---------

 

2. 곰반송, 만주흑송, 흑반송 /소나무과

 

잎은 진녹색으로 길이 9-14㎝이며 2개씩 속생하고 겨울눈은 은백색이다.

 

PIC,

 

 

----------

 

3. 곰솔, 해송, 왕솔, 가지해송 / 소나무과

 

생장력이 좋고 해풍에 강하여 해안, 간척지 조경에 필수적이며 잎의 질감 및 수피가 좋아 분재소재로도 최적이다. 병충해, 내염성, 내건성이 가하며 남성적인 기풍이 담긴 수형을 지닌다

 

PIC,

 

 

------------

 

4. 구주소나무, 구라파소나무 / 소나무과

 

우리나라에는 조림지역 적응시험을 위하여 도입되어 임업시험장에 심어져 있다. 분포 지역이 넓어 변이가 많다.

 

PIC,

 

 

---------

 

5. 금강송, 강송, 춘양목, 중곰솔 / 소나무과

 

곧게 자라고 재질이 단단하고 결이 아름다우며 껍질이 얇고 나무속이 붉은색 or 적황색을 띄며 나이테가 조밀하여 가공이 용이하고 잘 썩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주로 궁궐이나 사찰을 짓는데 쓰이기도 한다.

 

경북봉화 춘양목 / 경북울진 금강송숲

 

PIC,

 

 

----------

 

6. 금송, 일본소나무 / 낙우송과

 

일본의 특산식물로서 단전한 수형이 세계 삼대 공원목의 하나라고 일본 사람들이 자랑할 정도로 아름다운 상록 침엽 교목이다. 금송은 일본에서 잘못 적용한 한자명에서 유래되었다.

 

수명은 길고 생장은 극히 더디나 키는 높이 자라지만 어린 묘목일 때는 잘 자라지 않는 것이 결점이다. 그러나 10년째부터는 급속히 자란다.

 

PIC,

 

 

-------

 

7. 나한송, 토송 / 나한송과

 

광택이 나는 진한 녹색의 잎이 부드럽고 조밀한 상록침엽수로서 성장속도가 빠르고, 특유의 수형을 지닌 감상가치가 높아 인기가 높다. 내한성이 약해 국내 남부 지역 상록 조경에 적합하다.

 

PIC,

 

 

--------

 

8. 낙우송, 아메리카수송 / 낙우송과

 

아름다운 수형과 왕성한 생장력을 지녔으며 토질을 가리지 않고 잘 자라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잎의 질감이 부드럽고 가을 단풍 또한 운치가 있으며 물속에서도 자랄 수 있어 가로수 연못,습지,수변조경에 어울리는 수종이다.

 

PIC,

 

 

--------

 

9. 누운잣나무, 천리송, 만년송, 혈송눈잣나무 / 소나무과

 

자생지에 따라 잎의 형태나 색등이 차이가 난다. 가늘면서 긴 개체를 비롯 굵고 짧은 잎이 나타나고 엽색도 회록색 또는 짙은 녹색으로 차이가 난다.

 

수고가 낮아 열매가 결실해도 야생 동물들이 쉽게 먹을 수 있으므로, 자연 상태에서 종자를 채취하기 어렵다.

 

PIC,

 

 

 

--------

 

10. 대왕송 / 소나무과

 

부드러운 연녹색을 지닌 잎의 색채와 늘어지는 듯한 수형이 좋은 소나무 품종으로 잎의 길이가 일반 소나무의 3배 이상 되고 수세가 좋다. 내한성, 내공해성, 병해충에 강하여 중부지역에서도 식재 가능한 품종임.

 

PIC,

 

 

---------

 

11. 리기다소나무, 세잎소나무, 삼엽송 / 소나무과

 

내건성이 강하고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병충해가 적으므로 우리나라처럼 건조하고 척박한 산지에 적합한 조림수종이다. 양수이다.

 

PIC,

 

 

--------

 

12. 만주곰솔, 만주흑송 / 소나무과

 

산록 및 산복에 난다. 

 

조림적지 : 북부의 산지에 적당하다.

 

PIC,

 

 

--------

 

13. 미인송 / 소나무과

 

장백송(長白松)은 미인송(美人松)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장백산(백두산의 중국 이름)의 특유하고 진귀한 나무의 일종으로서장백산 북쪽 기슭에 생장한다. 해발고도 650 ~ 1,600m 범위내에 있고, 길고 드문드문하게 분포한다.

 

PIC,

 

 

-----------

 

14. 반송 (접목) / 소나무과

 

반송은 적송 계통의 한 변종으로 학명은 var. globosa Mayer 라고 명칭된다. 일명 다복솔이라고도 하는데 수고는 10m내외로 자라며 지면에서 여러개의 가지가 갈라져서 자라는 나무로서, 종자에 의해서는 번식 비율이 극히 적다.

 

 

 

소나무에 비하여 희구하고, 관상수 재배업자들이 반송을 많이 재배하고 있지 않아 값이 비싼나무이다.

 

PIC,

 

 

-----------

 

15. 방크스소나무, 방구스소나무 / 소나무과

 

내건성과 내한성이 좋고 맹아력 또한 강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땅을 좋아하지만 척박한 곳에서도 잘 적응한다.

 

햇볕을 매우 좋아한다. 극양수로서 자생지에서는 스트로브 잣나무가 잘 자랄 수 없는 척박지에서도 순림(純林)을 이루고 있으며 일년에 한마디내지 세마디씩 자라난다.

 

PIC,

 

 

--------

 

16. 백송, 흰소나무, 백골송 / 소나무과

 

수피(樹皮)는 밋밋하나 자라면서 점차 큰 비늘조각처럼 벗겨지고 회백색을 띠기 때문에 백송 또는 백골송(白骨松)이라고 부른다. 어릴 때에는 그늘진 곳에서도 자라고 내한성도 강하다. 수피가 회백색을 띠는 희귀수종으로 식물원이나 학교에 심고 있다. 그러나 잔뿌리가 적어 옮겨심기가 힘들며 어릴 때 자라는 속도가 아주 느리고 씨로도 잘 번식이 되지 않아 널리 심지 못하고 있다.

 

PIC,

 

 

---------

 

17. 솔송소나무, 좀솔송나무 / 소나무과

 

잎은 주목과 비슷한데 치밀하고 잔잔하여 관상미가 있다.

 

울릉도 대하동의 솔송나무, 섬잣나무 및 너도밤나무 군락이 천연기념물 제50호로 지정되었다.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면적 145,786㎡ 한국에서는 울릉도에서만 분포한다.

 

PIC,

 

 

---------

 

18. 스트로브잣나무, 스도로뿌소나무 / 소나무과

 

우리나라에서는 표고 500m이하의 중부 이남에 식재가 가능하며, 토심이 깊고 기름진 땅을 좋아하지만 건조한 곳에서도 잘 견딘다.

 

각종 공해에 강한 편이므로 도심지 조경조림에 적합한 수종이다.

 

PIC,

 

 

---------

 

19. 씨반송 / 소나무과

 

씨반송은 조경용 관상수로서 별도의 비시를 하지 않고도 재배되며 토질을 가리지 않는 편이므로 서습지만을 제외하면 크게 염려할 것이 없다. 그러나 그늘을 싫어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햇빛이 잘 들도록 자리를 넓혀 주어 공간 확보를 해주어야 생육이 좋다.

 

PIC,

 

 

----------

 

20. 오엽송, 섬잣나무, 홍송 / 소나무과

 

수형과 잎의 색채가 아름다워 조경수 및 분재소재로도 널리 이용되는 오엽송은 울릉도에 자생지가 있는 우리 고유수종이며 정원수, 공원수, 분재용, 기념식수용으로 어울리는 고급 상록수종이다

 

PIC,

 

 

--------

 

21. 용송 龍松 용이 꿈틀거림 / 소나무과

 

예부터 궁궐과 큰 사찰을 새로 지을 때도 우리 산에서 자란 소나무 중에 금강송과 같이 줄기가 곧고 재질이 단단하며 나뭇결이 고운 우량의 소나무를 사용하였다.

 

PIC,

 

 

----------

 

22. 일본잎갈나무, 낙엽송, 청성이깔나무, 락엽송 / 소나무과

 

낙엽송이란 침엽수인 소나무류 가운데서 겨울에 잎이 떨어지는 유일한 수종이라는데 그 이름이 연유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나무를 이깔나무라고 불러오고 있으며 오늘날 조림하고 있는 것은 일본이깔나무 즉 낙엽송이 거의 대부분이다.

 

PIC,

 

 

---------

 

23. 잣나무, 홍송 / 소나무과

 

잣나무는 우리나라의 기후 풍토에 적합한 대표적인 고유수종이다. 소나무의 재목색깔이 흰색을 띠는 데 반하여 잣나무는 붉은 황색을 많이 띠므로 일명 홍송이라고도 한다. 또 소나무는 잎이 2개씩 달려있는 2엽송인데 반하여 잣나무는 잎이 5개씩 달려있는 5엽송이다.

 

PIC,

 

 

 

----------

 

24. 적송, 조선적송, 조선소나무, 육송, 내장산소나무, 솔나무, 여송 / 소나무과

 

전국에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자생하는 우리 고유 소나무로서 흔히들 조선소나무, 육송이라고 일컫는다. 솔잎, 송진, 송화분은 식용 및 약용으로 가치를 지니며 우리 고유의 정서에 맞는 사철 푸른 상록 조경수로서 인기가 높다

 

PIC,

 

 

 

--------

 

25. 제일황금송, 사피송, 범솔 / 소나무과

 

잎의 색상이 1년에 3번 변하는 특이한 성질이 있으며 자연의 황금색상을 선명히 보여주는 고급 관상수목으로서 3~4월엔 일반 소나무와 같은 푸른 잎을 지니다가 5~7월엔 잎 중간에 흰색 무늬가 생기며 8~2월까지는 노란 황금색 무늬를 유지한다.

 

PIC,

 

 

 

----------

 

26. 테에다소나무 / 소나무과

 

조림지역 적응시험을 위하여 도입하여 우리나라 남부 지역에 식재되어 있다. 리기다소나무보다 생장이 빠르지만 추위에 약하며 이 두 나무의 잡종은 어느 정도 추위에 강하나 설해(雪害)에는 매우 약하다.

 

PIC,

 

 

 

---------

 

27. 황금반송 / 소나무과

 

10월부터 4월까지 황금색 잎을 유지하다가 성장기인 5~9월 사이엔 일시적으로 연한 녹색을 띠는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잎의 질감이 부드럽고 밑에서부터 여러 갈래 자라는 자연스러운 수형은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룬다.

 

PIC,

 

 

 

----------

 

28. 황금소나무 / 소나무과

 

부와 명예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후세가 번창한다고 하여 매우 귀중하게 대접 받는 황금송 중에서도, 적송에서 변이된 황금소나무

 

PIC,

 

 

 

 

 
 

 

'숲과의 對話 > 목본(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갈나무  (0) 2017.03.27
산초나무  (0) 2017.03.23
살구나무  (0) 2017.03.19
사시나무  (0) 2017.03.19
서어나무  (0) 2017.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