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호흡기계

천식 (喘息)

초암 정만순 2016. 12. 6. 15:20



천식 (喘息)

(1) 검은콩을 끓인 물

버레 먹지 않은 검은콩 한 줌을 3홉의 물로 오래도록 달인다. 3분의 2정도로 줄면 설탕을 약간 넣고 다시 끓인다. 이것을 평소에 마시고 있으면 천식의 발작을 막을 수가 있다.

(2) 개자떡의 찜질

천식의 발작이 심할 때는 먼저 방을 따뜻하게 하고 밀가루와 십분의 일정도의 개자를 섞어 반죽을 한 다음 이것을 종이에 펴서 가슴에 넓게 붙여 준다. 그 위에 뜨거운 물에 짠 수건을 덮어 준다. 10분정도 지나 가슴의 피부가 벌겋게 되면 개자떡을 들어내고 더운 물로 깨끗이 닦아 준다.

1. 천식에 붕사(硼砂) : 매일 아침 약간의 붕사 가루를 코로 들이마셨다가, 조금 후에 씻어내기를 계속하면 잘 낫는다. 실로 묘방이다(美)

2. 계란 껍질 : 계란 껍질을 갈색이 되게 볶아서 가루로 하여, 약간의 당밀(糖密)을 섞어 하루 세 번씩 먹으면, 만성 천식에 좋다 (한 번에 계란 한개분).

(3) 반하(半夏)의 가루

천식의 발작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는데는 반하의 가루를 한번에 1돈정도와 생강즙을 약간 섞어서 먹으면 직효가 있다.

(4) 마감석탕(麻甘石湯)

마황 2돈, 석고 4돈, 행인과 감초 각1돈을 3홉의 물을 붓고 2홉이 되게 달인다. 마실수 있도록 매일 준비해 둔다.

(5) 신비탕(神秘湯)

마황, 자소, 진피, 행인, 후박(厚朴) 각 1.5돈 감초 0.5돈, 시호(柴胡) 2돈을 3홉의 물을 붓고 2홉이 되게 달인다. 이것을 하루양으로 하여 천식의 발작이 날 때마다 마실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해둔다.

(6) 송진의 가루

송진을 가루로 만들어 차숟갈의 반정도를 하루 두번씩 식전에 캅셀에 넣어서 먹도록 한다. 아무리 오래된 천식일지라도 이것을 복용하면 2-3개월만에 잊은 듯이 낫는다. 양을 과용하면 위장을 상하게 하는 수가 있기 때문에 양에 주의를 요하고 옻에 약한 사람은 얼굴이 붓거나 붉은 반점이 생기는 수가 있다. (곧 없어짐) 이런 체질을 가진 분은 처음부터 양을 약간 줄일 필요가 있다. 송진 가루는 천식의 묘약일 뿐 아니라 기침이 심한 분, 가래가 끓는 분에게도 현저한 효과가 있다.

1. 무우 강즙 : 어떤 천식이든 무우즙을 자주 마시면 증세를 호전시킨다. 발작이 있을 때에 마시면 가라앉힌다. 또 피마자 기름을 조금씩 자주 마셔도 특효를 보는 수가 있다.

2. 뜨거운 물에 발담그기 : 발작이 나기 시작할 때 즉시 뜨거운 물에 발을 넣고 있으면 증세가 가라앉기 시작한다. 살이 데지만 않으면 뜨거울수록 좋다. 간단하나 잘 듣는다(美).

(7) 마황과 감초

천식의 급격한 증세로 고통이 심할 때는 마황 2돈에 감초 5돈을 2홉의 물로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마시면 곧 멈추게 된다. 천식을 멎게 하는 에페드린은 마황에서 제조한 것이다.

(8) 두더지

두더지를 질솥에 넣고 5-6시간 센 불에 얹어서 검게 될 때까지 굽는다. 이것을 가루로 만들어 하루 한번씩 차숟갈 하나정도를 캅셀에 넣어서 먹으면 고질적인 천식이라도 3-4마리 정도 까지 먹는 동안에 낫는다.

(9) 독말풀

천식의 발작이 심하여 고통을 받을 때 독말풀의 씨 4개 (어른)를 물과 마시면 곧 멎는다. 과용하면 기억력이 감퇴한다고 하는 만큼 자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10) 참명자나무

참명자나무에 열리는 푸른 열매는 모과를 닮은 향기가 난다. 이것을 적당히 달여 계속해서 복용하면 천식을 고칠 수가 있다.

(11) 볼레나무의 잎

볼레나무(보리밥나무의 일종)의 잎을 따서 그늘에 말려서 손으로 비벼 가루를 만든다. 이것을 하루 3돈 정도를 복용하도록 한다.

1. 감초(甘草) : 천식의 원인과 체질이 각각 다르나, 감초를 진하게 달여서 “엑기스”로 해 두고 마시거나, 고운 가루로 해 두고 장복하면 잘 낫는다. “엑기스”로 해 두고 마시거나, 고운 가루로 해 두고 장복하면 잘 낫는다. “엑기스의 1회분은 큰 숟깔로 하나가 적당하다. 감초 달인 물을 조려서 만든 찐덕한 고약을 국로고(國老膏)라 하여 거의 만병(萬病)에 쓰고 있다.

2. 알로에 : 알로에 잎을 5센티정도 잘라서 곱게 채를 쳐서, 물 한 사발에 한 시간 정도 담그어 두었다가 건져 내고 그 물을 수시로 마신다. 이것은 하루 분이다.(美).

?중국단방(中國丹方)?

(1) 해수(咳嗽) 일반에

배 속에 백일(白密)을 넣어 쪄서 먹는다.

은행알 10개에 사탕알 10개를 합쳐 푹 찌서 먹으면 단 하루에 효험이 나타난다.

또 연뿌리의 양쪽 끝을 잘라버리고 그 구멍에 흰설탕을 채워 두면 얼마 안 있어 설탕은 물이 되는데 이것을 마시면 기효(奇效)를 본다.

(2) 어린이의 폐로해수(肺露咳嗽)

돼지의 허파를 물에 깨끗이 씻어 날계란을 깨뜨려 허파 속에 넣고 냉수로 푹 끓여 먹는다. 곧 효험이 나타난다.

(3) 구해(久해)

구해가 묵어 기침이 그치지 않을 때 천패모(川貝母)가루 두 돈을 돼지허파 1개 속에 넣어 푹 끓여 소금기를 넣지 않고 먹는다. 3번만 먹으면 중증도 낫는다.

(4) 30년 노수(老獸)에 백부근(百部根)

30년 이상이나 계속된 해수에도 백부근(百部根) 20근을 찧어 즙을 내어 엿처럼 고아 하루 3번씩 1돈을 먹으면 마침내 낫는다.

(5) 노인의 해수병

살구씨(杏仁)를 각각 같은 분량 합쳐 곱게 찧어 꿀로 환을 지어 생강 끊인 물로 먹는다. 환의 크기는 직경 1센티정도.

1. 마늘과 설탕 : 곱게 찧은 마늘 450그램을 1리터의 끓는 물에 넣어 10시간 가량 물이 식지 않게 해서 놔둔 다음, 찌꺼기를 걸려 1kg의 흑설탕을 넣어 보관해 두고, 기침이 날 때마다 한 숟깔씩 마시면 아주 잘 듣는다. 장복하면 근치된다(西)

2. 겨자씨와 당밀(糖密) : 겨자시의 가루와 당밀을 반반 섞어서, 한 번에 한 숟갈씩 하루 세 번 먹으면 천식에 매우 잘 듣는다(美).

(6) 생강과 설탕

생강 200g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고 거기서 150g의 흑설탕을 섞어 물로 푹끓여 반숟가락씩 천천히 자주 삼키는 것도 효과적이다.

(7) 돼지 허파와 살구씨

그러나 더좋은 방법은 돼지허파를 1개 깨끗이 씻어 생강즙 반 대접과 설탕 4양(瘍) 및 행인 49알을 그 허파안에 넣어 푹끌여 먹는 것이다.

(8) 담이안나는 천식에

인삼가루 3돈을 계란 흰자위에 개어 새벽 4시에 먹고 편히 등을 아래로 하여 눕는다. 오래된 것도 두 번이면 낫는다.

(9) 담이 안나는 노인의 천식에

당근씨를 볶아 가루로 하여 꿀에개여 오동나무씨 크기의 환을 지어 50알씩 더운물로 먹는다. 매우효과가 크다.

(10) 배가 붓는 천식에

산두근(山豆根) 1돈을 가루로 하여 끊는 물에 개여 먹으면 큰 효험이 있다.

(11) 효천(哮喘)에 묵은 호박

담이 안나는 효천에는 묵은 호박의 꼭지를 도려내고 속의 씨를 빼낸다음 대맥당(大麥糖) 2근을 넣어 푹 찐 다음 매일 아침에 다시 고아 맑은물로 먹는다.

(12) 기관지 효천에 선인장

본인의 손바닥 반만한 크기의 선인장을 가시와 겁질을 벗겨 꿀을 발라 불에 볶아서 익은 다음 먹는다. 아주 잘 듣는 묘방 (中葯大辭典) * 병이 나으면 중단해야 한다.

1. 딸기 나무의 뿌리 : 나무딸기나 덩굴 딸기의 뿌리 10g을 달여 하루분으로 마신다(日)

2. 마른 현삼(玄蔘) 담배 : 현삼 잎을 담배 처럼 만들어 피우면 천식의 발작을 막을수 있다(美)

3. 청개구리 : 청개구리를 산채 잡아서, 머리를 때려 기절시켜, 하루 두 마리씩 물로 삼키면 잘 듣는다. 60세의 남자가 어떤 방법으로도 안낫던 천식을, 이 방법을 하루 건너 10회 실천해서 거뜬히 고친 시례가 있다. (日)



[출처] 25. 천식 (喘息)|작성자 벽담


'症狀別 民間療法 > 호흡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 (感氣)  (0) 2016.12.06
폐염  (0) 2016.12.06
폐병  (0) 2016.11.28
기침과 가래  (0) 2016.10.27
감기, 오한(惡寒)   (0) 2016.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