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피부 비만

나력( 連瘡珠) 연주창

초암 정만순 2016. 11. 7. 12:08



나력( 連瘡珠)



(1) 감자와 큰실말

감자의 적당한 양을 칼로 깎고는 껍질을 강판에 갈아서 이의 10분의 1정도의 밀가루를 섞는다. 여기에 큰 실말(해초)을 불에 그슬러서 가루를 내어 전체가 검은 빛을 띨 정도로 섞어 반죽한다. 이것을 종이에 펴서 나력의 멍울 진부분에 붙여 준다. 마르면 새 것으로 바꾸어 붙인다. (하루 3번) 이렇게 하면 멍울이 차츰 삭아진다. 큰실말을 구하기 어려울 때는 녹미채를 대용으로 써도 효험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이미 화농할 정도로 악화된 것에는 효험이 있다.

(2) 백렴(白斂 : 가위톱풀)

백렴의 줄기와 잎을 함께 3돈에다 감초를 약간 섞고 2홉의 물로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작은술잔 한잔정도를 하루에 한번씩 복용한다. 또 잎을 불에 그슬러 찧은 것을 밥풀과 반죽하여 멍울에 붙이면 특효가 있다.

(3) 우렁이

우렁이를 깨끗이 씻고 껍질체로 구워서 가루를 낸다. 이것을 참기름으로 반죽하여 멍울에 붙여 주면 대부분의 멍울은 살아진다.

(4) 살모사가루

살모사를 검게 구워서 가루를 낸다. 5세의 어린이 이면 귀이개에 5숟갈 10세면 10숟갈을 6개월 정도 계속해서 먹인다. 어른은 0.1g을 하루에 3번 복용하도록 한다.

1. 호리병의 숯가루 : 홍콩에서 발간된?食物療驗方?을 보면, 호리병박(조롱박)을 씨와 함께 통채로 숯처럼 태워 (그릇에 넣고 뚜껑을 닫은 채 태운 것) 가루로 해서 식사 때마다 10분전에 차숟깔 하나씩을 먹는다. 모든 복막염에 잘듣는다.

2. 돼지허파와 다시마 : 아직 터지지 않은 연주창에, 돼지허파 한 쌍을 잘게 찧어 깨끗이 씻고 다시마(돈布) 160g과 함께 질그릇에 넣어 물을 부어 푹 끓여 허파와 국물을 3,4회에 나누어 먹는다(中). * 초기라면 허파 두쌍으로 완치된다고 한다.

「중국단방(中國丹方)」

(1) 돼지쓸개

숫돼지의 쓸개 10개를 동기(銅器)에서 푹고아 고약처럼 되면 종이에 발라 환부에 붙이면 특효를 본다. 산돼지 쓸개면 더욱 좋다.

(2) 토란

생토란을 잘게 잘라 햇볕에 말려 가루로하여 환을 지어 매일 2돈씩 먹는다. 10일이면 효과를 본다.

(3) 두꺼비와 돼지밥통

큰 두꺼비를 3일동안 맑은 물 항아리에 넣어두어 그 독기를 뺀다음 이것을 숫돼지 밥통(물기를 넣지말고 대나무 칼로 오물을 긁어낸다)에 넣어 푹 끊인 다음 두꺼비는 버리고 돼지밥통만 먹는다.

(4) 연주창 시초에 댓진

담배대 속의 까만 진을 환부에 바르면 3일안에 낫는다.

(5) 진물이 나오는 연주창에 두꺼비

검은 색 두꺼비의 창자를 버리고 불에 구워 말려서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특효를 본다. * 쇠붙이에 닿지 않게 해야함.

(6) 은행나무 잎

진 무른 연주창에 은행나무잎을 식초에 하루밤 담그었다가 붙여 준다. 하루 한번씩 갈아붙인다. 대효(大效)가 있다.

(7) 고름이 그치지 않은 연주창에 계란

계란 1개를 젖은 쌀속에 묻어 반나절동안 찐다. 찐 계람의 노른자만 꺼내서 그릇에 넣고 까맣게 볶아 가루를 내어 고름을 닦고 고름구멍에 넣어둔다. 3번이면 낫는다.

1. 두부 간수 : 고질화된 연주창에 간수두부만 물을 질그릇에 넣고, 된 불로 끓여 되직하게 일단 식혔다가 다시 뭉근한 불로 풀처럼 만들어 환부에 바르면 잘 듣는다. 마르면 다시 발라 준다. 오래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中).

2. 평지( : 油菜) : 흔히 있는 평지의 새싹을 절구에 짓찧어 찐덕한 고약처럼 되면 환부에 처매고 하루 한 번 갈아 붙인다. 여러번 하면 자연히 낫는다.

(8) 뿌리가 깊은 연주창에 천남성

큰 천남성의 가루를 식초에 개어 여러번 발라주면 큰 효과를 본다.

(9) 박쥐의 소분(燒粉)

살아있는 박쥐를 불에 구워 숯처럼 되면 가루로 내어 참기름에 개어 환부에 붙인다. 뿌리깊은 담핵(痰核)도 4-5차례면 낫는다.

(10) 겨울철에 붙어 있는 복숭아 나무잎

겨울철에도 나무에 붙어있는 복숭아잎을 따다가 식초에 담가두어 식초가 완전히 밴 다음 꺼내서 환부에 붙여둔다. 마르면 갈아 붙인다. 10여 차례만 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11) 측백나무씨와 계란

뿌리가 깊이 박힌 연주창에는 측백나무씨(栢子라함)를 계란과 절구에 넣고 곰게 찧어 연주창 위에 붙여준다. 속효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터지지 않은 연주창 이라야 한다. 측백씨 대신 잣을 쓸수도 있다.

(12) 담종에 벌집과 계란

살속에 덩어리가 생겨 여기 저기 옮겨다니는 증세에 큰 벌집(꿀벌보다는 말벌의 것이 듣는다) 1개를 구해서 계란 1개와 함께 물로 끓여 국물이 진하게 되면 벌집은 버리고 계란과 국물을 먹는다. 어떤 약보다도 잘 듯는다고 한다.

1. 계란 껍질과 기나피(規那皮) : 계란 껍질(또는 굴껍질)을 곱게 가루로 해서 기나피 가루와 8대 1의 비율로 섞어, 한 번에 찻숟깔 하나씩 하루 세번 먹는다. 매일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美).

2. 대구(大口)의 껍질 : 대구라는 고기의 껍질를 벗겨 앓는 부위(즉 연주창)에 처매두면 잘 낫는다(美). * 한번 해보고 어딘가 차도를 보면 계속해야 한다.



'症狀別 民間療法 > 피부 비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습진  (0) 2016.11.17
독두병 (禿頭病) - 대머리  (0) 2016.11.11
피부 소양증(가려움증)  (0) 2016.07.20
간단한 피부병 약   (0) 2016.07.02
백납병, 어루러기   (0) 2016.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