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소아과

백일해 (百日咳)

초암 정만순 2016. 11. 1. 12:41



백일해 (百日咳)


(1) 선인장

종류가 매우 많은 선인장 중에서도 손가락 굵기 만하고 길쭉한 것이 잘 듣는다. 한개를 하루양으로 하여 강판에 갈아서 하루에 한번 일주일 간 계속한다. 복용후 신기하게 차도가 나며 환자가 훨씬 견디기 편하고 발작도 없어지면서 곧 낫는다. 따라서 의원에서 왁진주사를 맞는 한편 이 선인장을 먹여 두면 병세를 순조롭게 바로 잡을 수가 있다.

(2) 연뿌리

연뿌리의 마디부분을 강판에 갈아서 헝겊에 싸서 즙을 짠다. 여기에 설탕을 약간 섞어 먹기 좋게 하여 그대로 먹거나 덥혀서 하루 3번 작은 잔에 1잔씩을 복용한다. 이것은 백일해 뿐 아니라 보통의 기침에도 잘 듣는다.

(3) 갱조개

갱조개의 껍질을 햇볕에 말린 다음 절구에 넣고 빠아서 가루를 낸다. 1돈씩 캅셀에 넣어서 하루 3번 한개씩 복용한다.

(4) 고추풀과 감초

고추풀 2돈과 감초 1돈을 1.5홉의 물로 달여서 1홉이 되면 매일 차대신 마시도록 한다.

(5) 우매보시(梅干)와 꿀

우매보시를 검게 구워서 씨를 빼고 가루를 낸 다음2-3배의 벌꿀과 반죽하여 두었다가 뜨거운 물을 붓고 마시거나 그대로 핥거나 하면 신기하게 기침이 멎는다.

1. 닭의 쓸개와 흰 설탕 : 닭의 쓸개에 바늘로 구멍을 뚫어 즙을 내서 흰 설탕 약간을 섞어 하루 두 서너 번 먹는다. 한 살 이하는 3일에 1개분, 두 살이하는 2일에 1개, 그 이상은 하루 한 개분을 먹인다. * 백일해의 묘약이다.

2. 백일해의 초기에 붕어 : 150g 정도의 붕어를 구해 배를 갈라 내장을 버리고 깨끗이 씻어, 흰 설탕 20g을 뿌려 중탕(重湯)으로 익혀 고기와 국물을 먹으면 잘 듣는다.(中國驗方).

(6) 천화분과 인삼가루

천화분(天花粉 : 하눌타리뿌리의 가루)과 인삼 가루를 4:1의 비율로 섞고 벌꿀을 약간 넣어 반죽을 해두고는 기침이 날 때마다 핥으면 기침이 가벼워진다.

(7) 두더지구이

두더지를 검게 구워서 가루를 내고는 0.5돈씩 캅셀에 넣는다(2-3세의 어린아이). 이것을 하루에 한개씩 먹이면 기침이 훨씬 수월해진다.

(8) 탕약

길경, 감초, 행인, 마황, 모과, 원지 각1돈을 잘게 썰어서 3홉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서 차대신에 복용한다. 이것은 천식에도 특효가 있다.

(9) 익은 배

배를 껍질 채로 큼직하게 4-5도막을 내어 기름기가 없는 플라이팬에 넣고는 뚜껑을 덮고 불에 얹는다. 껍질이 타고 속까지 익게 되면 1회에 두 토막을 식사와 식사 사이 공복에 먹게 하면 담이 그치고 고통스런 심한 기침도 적어지면서 완치된다.

1. 무우즙과 엿 : 이 두가지를 반반 섞어 뭉근한 불로 끓여 찐덕한 것을 무시로 조금씩 먹는다. 잘 듣는다. *백일해와 같은 어린이 질병은 약보다 이상과 같은 식품 요법이 안전하고 효과도 높다.

2. 호도: 백일해에 걸린 어린이에 매일 아침 저녁으로 호도 3개씩을 먹이면 잘 낫는다. *호도에는 기침에 좋은 특수 성분이 있는 것 같다.

(10) 금감(金柑)

귤의 일종으로 대추크기만 한 금감을 50돈 정도 잘게 썰어서 같은 양의 설탕과 함께 법낭(琺瑯)남비에 넣고 물을 약간 부어서 약한 불로 2-3시간 끓이면 엿처럼 ㅣ된다. 이것을 하루 3-4회 차숟갈 에 1잔 정도씩을 먹는다.

<중의묘방(中醫妙方)>

(1) 마늘즙

마늘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물을 4-5배 타서 수시로 차숟갈로 하나씩 마신다. 신효를 본다고 한다.

마늘에는 페니실란 보다 강력한 살균효과가 있는 것이 최근의 연구로 밝혀졌다. (10만배의 물에 타도 살균효과) 살균효과가 강한데다 특수한 영양이 천연적으로 배합되어 있으니 일체의 세균성 질환에도 잘 듣는다.

(2) 백일해. 각혈 등에 봉선화

날 봉선화 꽃을 7-15개 물로 달여 설탕 약간을 섞어 마시면 잘 듣는다(中葯大辭典).

(3) 호박씨(南瓜子)

호박씨를 질그릇에 넣고 불로 까맣게 볶아 가루로 해서 꿀 또는 설탕에 섞어 물에 개어 풀처럼 해서 조금씩 여러번 먹이면 잘 듣는다 (江南中醫藥).

(4) 낙화생(落花生)

낙화생의 뾰족한 끝을 따버리고, 뭉근한 불로 달여 탕을 마시면 잘 낫는다. 어린이 백일해 뿐만 아니라 어른의 고질화 된 기침도 잘 고친다.(杏林醫學).

1. 식초, 꿀, 양파 : 양조 식초, 꿀, 물을 각각 양주컵으로 둘씩, 또 거기에 양파 큰 것 하나를 썰어 섞어 1시간 동안 끓여 짜서 아침, 저녁으로 차숟깔 3개씩을 먹인다(美). * 8살기준의 분량이다. 아주 잘 듣는 묘방이다.

2. 적백대하(赤白帶下)에 돼지콩팥 : 돼지콩팥을 수시로 자주 먹으면 콩팥이 좋아져 부인의 모든 대하증에 큰 효과가 있다.(張文仲方). * 약보다도 이전 식사요법이 몸에 좋다.



'症狀別 民間療法 > 소아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의 신경질  (0) 2016.11.04
홍진(紅疹)  (0) 2016.11.01
소아병(小兒病)   (0) 2016.09.22
유아 설사, 이질  (0) 2016.05.04
경기  (0) 2016.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