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혈 내분비계

혈소판감소성자반증(ITP)

초암 정만순 2016. 10. 10. 09:57



혈소판감소성자반증(ITP)


국의대사의 혈소판감소성자반증(ITP) 치료

) --> 

治療思路

1. 周仲瑛

周仲瑛은 이 병이 脾腎氣虛, 統攝無權이든 또는 肝腎虧虛, 陰血不足이든 모두 瘀熱內蘊, 血溢脈外라고 본다. , 병기의 본질이 瘀熱阻絡라는 것....瘀熱脈絡阻滯해서 血不循經하여 溢於脈外하거나 또는 滯於皮下, 또는 出於九竅, 또는 停於臟腑한다고....그래서 그는 涼血化瘀를 기본치법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血分之熱, 血中之瘀, 血分之毒, 妄行之血

) --> 

2. 張琪

張琪는 이 병을 초기는 熱毒蘊結, 迫血妄行이고, 중후기는 損及脾胃, 氣血耗傷이라고 본다. 그래서 그는 초기에는 淸熱解毒, 涼血止血하고, 중후기는 健脾補腎으로 치료한다.

) --> 

3. 李振華

李振華脾氣虛弱을 기본병기로 보고 從脾論治를 주장한다. , 脾氣虛弱하여 運化無力하고 氣不攝血한다고 본 것...따라서 健脾益氣, 補血攝血을 기본치법으로 한다.

) --> 

4. 顏德馨

顏德馨은 급성형은 營血熱毒 또는 胃熱灼絡하여 迫血妄行하는 것이므로 涼血止血로 치료하고; 만성형은 脾虛不攝한 것이므로 健脾攝血로 치료하며; 腎虛火旺하여 擾亂營血離經인 경우에는 滋陰降火해야 한다고 본다.

) --> 

4. 郭子光

郭子光은 만성형의 병기가 肝脾虛損, 瘀血阻滯라고 본다. 肝氣虛損, 疏泄不及한 상태에서 脾失統血가 더해져 血溢脈外, 瘀滯成斑한다고....만약에 肝脾虛損이 조정되지 못하면 纏綿不愈하고 陰損及陽, 病久及腎한다. 선생은 養肝健脾, 活血化瘀法으로 치료한다.

) --> 

5. 任繼學

任繼學는 현대의학에서 치료에 사용하는 당질코르티코이드는 중의학이론의 壯火에 해당되며, 이것은 인체의 에너지물질能源物質에 불을 지피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 腎中眞精邪氣와 맞서기 때문에 잠시 동안은 질병이 나은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眞精耗散하여 陰虛火旺하게 되고, 나아가 陰損及陽하며 결국에는 精氣枯竭, 陰陽兩虛하여, 마침내 인체의 에너지 위기能源危機상황에 처해진다고..... 따라서 선생은 塡精調血를 이 병의 기본치법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塡補精髓, 扶助命門正氣하고 養血活血하며 調理脾胃, 降氣瀉火한다.

) --> 

方藥

1. 周仲瑛

涼血化瘀法으로 치료하며, 자신의 경험방인 丹地合劑(水牛角, 大黃, 牡丹皮, 生地黃, 赤芍, 煆人中白, 梔子, 紫珠草)를 상용한다. 처방에서 水牛角淸熱解毒涼血하고; 大黃淸熱瀉火, 涼血逐瘀하며 이 둘은 君藥으로 같이 사용하여 涼血化瘀를 더 강화시킨다. 牡丹皮瀉血中伏熱, 涼血散瘀하고; 生地黃滋陰淸熱, 涼血止血하며; 赤芍涼血活血, 和營泄熱하고 이 셋은 臣藥으로 君藥의 작용을 돕는다. 人中白涼血解毒止血, 降火消瘀하고; 梔子淸熱解毒, 涼血止血하는 佐藥이다. 紫珠草使藥이며 涼血止血를 강화하는 작용이 있다. 이 처방은 解毒不傷正, 涼血不留瘀, 活血不動血, 止血不留瘀한다. 선생은 陰陽虛實에 따라 이 병을 5가지 유형으로 나눴으며 유형별 대표처방은, 瘀熱相搏型犀角地黃湯, 丹地合劑; 陰虛血熱型二至丸, 茜根散; 氣血兩虛型歸脾湯, 八珍湯; 肝腎陰虛型大補陰丸, 六味地黃湯; 精虧陽虛型右歸丸, 龜鹿二仙膠이다. 이 밖에 그는 花生衣, 腫節風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들은 機體免疫을 조절하고 血小板減少를 치료하는 작용이 있다.

) --> 

2. 張琪

초기에는 血熱妄行으로 보고 犀角地黃湯加味를 상용한다. 처방에서 紫草, 牡丹皮, 生地黃, 側柏葉, 仙鶴草, 小薊, 蒲黃, 當歸淸熱涼血, 活血散瘀하고; 焦梔子, 金銀花, 連翹淸熱解毒하며; 茜草, 海螵蛸, 蒲黃止血하고; 桂枝, 白芍, 玄蔘, 麥冬, 當歸, 甘草酸甘化陰, 養血生津한다. 중후기는 健脾補腎하면서 涼血收斂止血한다. 六君子湯合六味地黃丸 또는 知柏地黃丸加龜板, 阿膠益氣建中, 健脾補腎하면서 다시 淸熱涼血止血藥을 배오한다. 調脾할때는 香燥之品을 과용하여 傷津耗液하지 않도록 하고, 補腎할때는 滋膩礙脾之物을 과용하여 脾氣呆滯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 

3. 李振華

健脾益氣, 補血攝血을 기본치법으로 하여 歸脾湯加減을 상용한다. 처방에서 白朮, 茯苓, 黨蔘, 山藥, 炙甘草健脾益氣하여 脾健統血하도록 하며; 紅蔘, 黃芪大補元氣하여 攝血하도록 하고; 當歸益氣生血하며; 熟地黃, 白芍, 阿膠, 枸杞子, 杜仲補血生血, 補精益髓하고; 川芎, 雞血藤, 丹蔘行氣活血消斑하며; 仙鶴草, 黑地榆止血하고; 陳皮理氣開胃하며 補而不滯, 補氣而不傷陰, 養血而不滋膩하도록 한다.

) --> 

4. 顏德馨

급성형은 淸熱解毒, 涼血止血한다. 鮮生地黃, 牡丹皮, 赤芍, 帶心連翹, 大青葉, 紫珠草, 生地榆, 土大黃, 升麻 등을 상용하며, 止血을 강화하기 위해 景天三七, 苧麻根, 竹節三七 등을 가미한다. 만성형은 補氣益損, 引血歸脾하도록 하는데, 黨蔘, 黃芪, 白朮, 茯苓, 當歸, 龍眼, 熟地黃, 白芍, 炙甘草, 酸棗仁, 升麻 등을 상용한다. 또는 滋陰降火, 涼血散血하도록 하는데, 熟地黃, 龜甲, 知母, 黃柏, 茜草, 地骨皮, 牡丹皮, 阿膠, 女貞子, 旱蓮草, 銀柴胡, 升麻 등을 상용한다.

) --> 

5. 郭子光

調理肝脾를 기본치법으로 한다. 薯蕷丸合淸熱地黃湯加減(甘草, 山藥, 大棗, 阿膠, 水牛角粉, 牡丹皮, 生地黃, 雞血藤, 旱蓮草, 仙鶴草, 黨蔘, 枸杞子, 龍眼肉, 穀芽)을 상용하여 調理肝脾, 養陰淸熱한다. 雞血藤, 大棗, 阿膠, 仙鶴草 등은 血小板生存釋放을 촉진하고; 水牛角粉, 甘草, 牡丹皮, 山藥 등은 大劑量을 사용하여야, 免疫抗體形成을 억제할 수 있다고 본다.

) --> 

6. 任繼學

塡精調血을 기본치법으로 하여 塡補精髓, 養血活血, 降氣瀉火한다. 塡精調血의 상용 방약은 이렇다.

砂熟地黃, 黃精, 淡菜, 龍眼肉, 桂枝, 白芍, 牡丹皮, 茯苓 15g, 龜版膠(烊化), 鹿角膠(烊化), 當歸各10g, 臍帶1, 枸杞子20g, 生白朮5g, 紅花, 肉桂各2g이다. 水煎服한다. 처방에서 砂熟地黃, 龜板膠, 鹿角膠, 臍帶, 黃精, 淡菜, 枸杞子峻補精髓하고; 當歸, 紅花, 龍眼肉活血養血하며; 白芍, 桂枝入營衛而調血하고; 牡丹皮瀉血中伏火하며; 白朮, 茯苓補脾不滯하고; 肉桂引藥直入命門하며, 化滋膩養陰한다.

生血膏: 牛脊髓, 大棗肉, 龍眼肉 100g, 紅花15g熬膏하여 5g씩 하루 3회 복용한다.



'症狀別 方劑處方 > 혈 내분비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의 한방치료   (0) 2017.01.15
어혈(瘀血)   (0) 2016.10.17
쇼그렌증후군  (0) 2016.10.10
당뇨병  (0) 2016.10.09
빈혈과 월경불순 -'사물탕'  (0) 2016.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