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소화기계

변비(便秘)

초암 정만순 2016. 10. 9. 13:33



변비(便秘)


(1) 당근과 사과즙

몇십년을 두고 만성의 변비증인 경우에도 당근즙만으로 충분히 고칠 수가 있다. 당근과 사과를 강판에 갈아서 작은 술잔에 반씩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먹는다. 이것을 1개월간 계속하면 잊은 듯이 낫는다. 당근만을 갈아서 먹을 만한 비위가 있으면 당근만으로도 충분하다.

(2) 팥물

팥을 삶은 진한 물을 하루에 3컵정도 복용하면 변비로 고생하던 것을 완전히 잊을 정도로 신기하게 낫는다.

(3) 팥과 다시마

팥과 다시마를 함께 넣고는 삶아서 설탕을 섞어 위를 상하지 않을 정도로 먹는다. 다시마의 맛이 입에 맞지 않을 때는 다시마를 밑에 깔고 삶도록 하여 팥과 국물만 먹도록 한다.

(4) 상습변비에 가루약

대황가루 10돈, 중조 30돈, 탄산마그네슘 5돈을 충분히 가아서 통에 넣어 두었다가 밤9시경 차숟갈에 고봉으로 하나정도를 복용하면 이튿날 아침에는 설사가 아닐 정도의 묽은 변을 보게 된다.

1. 변비에 복숭아나무 잎과 꽃 : 복숭아 나무의 잎과 꽃을 그늘에서 말려 진하게 달여 차처럼 시간마다 마시면 잘 듣는다(美).

* 부작용 없이 잘 들으며 위장 전체의 기능을 좋게 한다. 꿀을 섞어 먹어도 좋다.

2. 변비에 계란 : 날 계란 한 개를 그 세 배의 냉수에 섞어 30분 동안 계속 휘저어 찐덕해지면 식전에 쭉 들이마신다. 빈 속에 하루 두번 가량 먹으면 좋다. 이렇게 1주일 계속하면 거의 모든 변비가 고쳐진다. 익숙하면 계란의 양을 늘려도 좋다(美).

(5) 볶은 쌀

현미를 볶아서 가루를 낸 다음 차숟갈에 둘 정도를 컵에 넣고 소금을 약간 섞고 뜨거운 물을 붓고는 휘저어서 마친다. 하루에 2-3회 복용한다. 다시 말하면 미수가루에 소금을 넣어 먹는 것이다.

(6) 대황과 망초(芒硝)

대황 0.5 - 1돈을 1.5홉의 물로 달여서 1홉이 되면 불에서 내리면서 망초(황산나트륨) 1돈을 넣고는 아침 저녁 식사 30분전에 복용하면 변이 잘 통한다.

(7) 결명차

결명자를 큰숟갈에 하나 정도 3-4홉의 물로 달여서 차대신에 복용하면 몸의 건강상태가 향상되면서 자연히 변이 잘 통한다. 특히 상습적인 변비에 특효가 있다.

(8) 이질풀

이질풀 한줌을 물 5-6홉으로 3분의 2정도로 달여서 차대신에 마신다.

?중국의 단방(丹方)?

(1) 대변불통(大便不通)에

피마자기름 반 대접에 벌꿀 반대접을 잘 섞어 뜨시게 하여 마시면 잘 듣는다.

(2) 송자인(松子仁)

송자인의 껍질을 벗겨 곱게 찧어 묵은 술을 약간 섞어 물로 먹으면 낫는다.

(3) 당근의 잎파리

당근의 잎을 말려 태워 뜨겁게 긇여 큰 나무통에 붓고 그위에 올랄 앉아 있으면 대변이 잘 나온다.

1. “올리브”유(油) “맛사아지” : “올리브”유를 아랫배 전체에 고루발라 주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향해 배를 “맛사아지”해주면 잘 낫는다. 특히 어린이는 잘 듣는다(美). * 피마자 기름도 잘 듣는다고 생각한다.

2. 변비에도 계란 기름 : 계란 기름을 식사전 10분마다 5,6방울 물에 띄워 마시면 변비를 근치시킬 수 있다. 계란 기름을 사서 쓰는 것보다 집에서 만들어 쓰는 것이 더 좋다.




'症狀別 民間療法 > 소화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막염 (腹膜炎)  (0) 2016.11.07
설사와 복통  (0) 2016.10.10
위(胃)에 관한 병   (0) 2016.10.06
복통 (腹痛)   (0) 2016.10.06
이질 (痢疾), 설사   (0) 2016.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