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질 (痢疾), 설사
설사 곶감죽, 감꽃, 감씨, 감꼭지 : ① 어린이의 만성 설사에 곶감으로죽을 쑤어 먹이면 잘 듣는다. ② 또 감꽃을 밀폐된 곳에서 태워 가루로해서 쌀풀로 쌀알 같은 환을 지어 하루 세 번 7알씩을 먹이면 좋다. ③ 감씨를 달여 마셔도 좋다. ④ 감꼭지를 달여 마셔도 잘 듣는다.
습관성 설사에 염소 뿔과 백반 : 염소 뿔 안에 백반 가루를 가득 넣고 숯불에 구워 가루로 하여 매일 세 번 식전마다 온수로 7.5g씩 오래 복용하면 좋다.
설사, 이질, 복통에 모과 즙 : 모과의 즙을 내어 더운 물로 하루 세 번 식간에 먹는다.
1. 위가 차면서 쑤실 때 : 즉 위한 동통(胃寒疼痛)은, 돼지의 위에 후추를 적당히 넣어 끓여 아주 먹으면 위가 더워지면서 위 자체도 튼튼해지며 통증이 멎는다(中). * 아주 좋은 방법이다. 돼지의 위는 말려 가루로 해서 먹어도 위를 튼튼히 한다. 소위 장기요법이다.
2. 위통에 후추, 살구씨 : 후추 9알, 대추 3개, 살구씨 살 5개를 짓찧어 더운 막걸리로 먹으면 잘 듣는다. 특히 허한 위통에 특효
여름철 이질과 소아의 치질에는 금은화 (金銀花) : 금은화 가루 50g을 묵은 찹쌀죽 물에 섞어 백설탕을 먹기 좋게 타서 마시면 효허이 있다. 금은화 가루는 1세(歲)에 0.5g, 2세에 7-10g을 사용하며 연령순대로 가감하여 사용하면 된다.
수리(水痢)에 콩과 백출 : 까만 콩을 1되 볶고 거기에 배출 20g을 섞어 가루로 하여 12g씩 밥물로 먹으면 3-5일 만에 반드시 효과를 본다. * 수리란 설사가 물처럼 나오는 증세.
여름 더위로 생긴 이질엔 오이, 꿀 : 연한 오이를 꿀에 발라 양껏 먹으면 반드시 낫는다.
대장염과 오래된 이질에 홍당무 씨 : 홍당무 씨를 노랗게 볶아서 매일 세번 식전에 생강차로 7g씩을 먹으면 효과가 매우 좋다.
이질과 복통에 오매(烏梅) : 시를 뺀 오매를 구워 가루로 하여 한번에 1g을 하루 3번 밥물로 먹으면 효과를 본다.
적백 이질에 냉이 태운 가루 : 냉이 전부를 태워 가루로 하여 1번에 7g씩 하루 2차례 식전에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밀가루 음식을 피해야 한다.
만성 이질, 대장여에 매실잎 : 매실 잎을 음건(陰乾)해 두었다가 끓여 차처럼 마시면 효과를 본다.
1. 설사가 그치지 않을 때 오동나무 잎 : 설사가 계속되어 백약(百藥)이 무효일 때는 오동나무 잎을 진하게 달인 뜨거운 물에 양쪽 발을 담그고 있으면 차지 회수가 줄여 마침내 그친다.
2. 냉한 설사에 후추떡 : 후추를 찧어 가루로해서 떡처럼 반죽하여 배꼽위에 두껍게 처매두면 실로 잘 멎는다. * 아랫배 냉증에도 잘 듣는다. 배꼽 뒤의 냉결체(冷結體)에 작용하는 것 같다.
이질, 대변 불순에 자두 뿌리 : 자두 나무 뿌리의 백피를 노랗게 볶아 달여 매일 3번씩 식간에 한 컵씩 먹으면 효과를 본다.
장이 나쁜 사람은 인동덩쿨 : 인동 덩쿨을 한 움큼씩 달여서 차대신 수시로 계속 마시고 있으면 장의 모든 병을 고친다고 한다.(일본)
백리에 쑥, 건강탄(乾薑炭) : 쑥잎 150g, 건강탄(건강을 태워 만든숯) 35g, 식초 1숟가락에 물 3그릇을 부어 절반이 되게 끓인 뒤 3번으로 나눠 식사 후 2시간에 마시면 매우 효과가 있다.
술로 인한 적백이질에 산약(山藥)가루 : 말린 산약 반(半)과 노랗게 구운 산약 반을 함께 가루로 하여 매일 3차례 식전에 밥물로 7.8g씩 먹으면 매우 효력이 있다.
적백 하리(赤白下痢)에 돼지 쓸개, 검은콩 : 돼지 쓸개 속에 검은 콩을 가득 넣어 처마밑 그늘진 곳에 매달아 말린다. 그 검은 콩을 가루로 만들어 생강차로 1번에 5g씩 복용하고 어린이는 그 반을 먹는다. 매일 3번씩 식사 30분 전에 먹는다. 증세가 중한 때도 10일이면 효력을 본다. 이 쓸개 콩은 모든 대장 질환에 효과가 있다.
설사에 돼지 뼈 : 돼지 뼈를 태워 가루로 하여 3-5g씩 따끈한 술물로 하루 3번씩 식전마다 먹는다.
1. 뜨거운 설사(즉 熱사)에 녹두탕 : 속에 번열이 있고 설사도 뜨거운 느낌을 주는 경우에는 녹두를 물과 함께 갈아 그 즙을 한 대접 마시면 잘 듣는다. * 녹두는 내열의 묘약이다.
2. 냉한 설사에 쑥과 생강 : 묵은 쑥 한 줌과 큰 생강 한 덩이를 진하게 달여 더울때 마시면 잘 듣는다(中). * 이 간단한 것이 뜻밖에 잘 듣는다.
설사에 군밤 : 군밤 20-30알을 먹으면 낫는다.
이질과 복통에 무우즙 : 무우 즙 1컵과 물 1컵을 섞어 끓여 이것을 1회분으로 아침, 점심, 저녁 때 각각 1번씩 식전에 먹는다.
오래된 이질과 소변 불통에 석류: 시큼한 석류를 가맣게 태워 가루로 하여 석류 삶은 물로마신다. 만약 낫지 않으면 다시 먹으면 효과를 본다.
오랜 설사나 이질에 가지와 석류: 석류 껍질 5g에 가지 뿌리 소존성(燒存性)한 가루 5g을 섞어 따뜻한 술이나 물로 먹는다. 매일 2-3회 먹으면 효과를 본다. *소존성이란 밀폐된 그릇에 넣어 숯처럼 태우는 것.
오래된 설사에 오미자: 오미자를 말려 가루로 하여 따뜻한 물로 1일 2회 10g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설사에 매실: 큰 매실 한개(작은 것은 두개)를 삶아서 으깨어 흐믈흐믈한 것을 조금씩 먹으면 낫는다.
모든 이질과 설사에 감죽: 감 또는 곶감 3개를 쌀 1홉과 섞어 죽을 쑤어 먹으면 효과를 본다. 중한 증세도 몇 번이면 효과를 본다.
1. 만성 설사에 생강.황련: 생강 160g과 황련(黃連) 40g을 콩알 크기로 썰어 뭉근한 불에 구워 생강이 바싹 마르게 되었을 때, 생강은 버리고 황련만 가루로 해서 4g씩 빈 속에 가끔 먹으면 마침내 완치된다. *묘한 방법이다.
2. 더위로 생긴 설사에 백출: 서설(署泄)이라는 것인데 백출(白朮)과 질경이씨(車前子)를 반반 섞어 볶아서 가루로 하여 10g씩 물로 먹으면 아주 잘 듣는다(中).
심한 설사에 찹쌀 떡: 설사가 심해서 좀처럼 낫지 않을 때에는 떡을 흐믈흐믈하게 될 때까지 끓여서 먹으면 아무리 심한 설사라도 곧 멎는다고 한다.
설사병이 있을 때에는 목향(木香) 산초(山椒): 목향 4에 산초 1의 비율로 달여 마시면 효과적이다.
모든 적백 이질(赤白痢疾)에 찹쌀과 생강: 찹쌀을 노랗게 볶은 데다 생강 즙을 알맞게 섞어 다시 은근한 불로 볶아 가루로 한 다음 매일 세차례 식전에 따끈한 물로 큰 숟가락 하나씩 먹으면 2-3일 안에 효과를 본다.
비방뜸: 다음 흑점에 쌀알 반만한 크기의 쑥으로 뜸을 3-5장 뜬다. 하루에 안들어도 계속하면 특효를 본다.
1. 장념에 인동덩굴이 특효: 중공의 「中國大辭典(上卷)」에 의하면, 세균성 이질 환자 60명, 장염 환자 90명에 이농덩굴을 하루 네번씩 달여 마시게 했더니, 모두 146명이 완치되었다고 한다. 한번의 분량은 이동덩굴 15g씩이면 된다. *인동 끓인 물을 관장 액으로 써도 대장의 기능을 정상화한다.
2. 폭설(暴泄)에 진구(秦九): 마구 쏟아져 견디기 힘들 때는 진구 80g과 구운 감초 20g을 합쳐 12g씩을 물로 달여 마시면 곧 멎는다(中). * 설사는 탈수가 되기 쉬우니 냉수를 마실것.
'症狀別 民間療法 > 소화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胃)에 관한 병 (0) | 2016.10.06 |
---|---|
복통 (腹痛) (0) | 2016.10.06 |
대소장염(大小腸炎). 맹장염 (0) | 2016.10.05 |
치질 (0) | 2016.10.05 |
탈항(脫肛) (0) | 2016.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