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咽喉)에 관한 병
편도선염등으로 목구멍이 몹시 아플 때에는 감자 즙 : 감자의 즙을 내어 (밀가루를 섞어도 좋다) 식초와 섞어 목에 부쳐 마르면 새로 갈아 부치면 특효가 있다.
편도선염에 상치태운 가루 : 편도선염에는 상치(쌈 싸 먹는것)를 석쇠 위에 올려 놓아 까맣게 태워 가루로 한 것을 엽서 같은 것으로 둥근 원통을 만들어 목안에 불어 넣으면 된다.
인후가 붓고 아플때에 쑥 잎 : 쑥 잎 한 묶음을 물 세 사발로 끓여서 반이 된 다음 천천히 마신다. 그리고 쑥잎 한 묶음을 식초 반 컵과 섞어 찧은 뒤 목 바깥에 하루 두번씩 바꾸어 붙이면 된다.
목이 부어서 아프고 음식이 넘어 가지 않을 때에 부추 찜 : 날 부추를 찧어 프라이 팬 위에 놓고 볶아 목 외부에 붙이고 식으면 갈아 붙인다.
성대를 상해 목소리가 나지 않을 때에 배의 생즙 : 배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서 자주 마시면 매우 효과적이다.
갑상선 비대증에 감자떡 : 갑상선 비대 부위에 감자 첩약(생 감자를 갈아 그와 동량의 밀가루를 섞고 그 10분의 1의 생강즙으로 반죽한 것)을 붙여 하루 한 번씩 갈아 붙이기를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1. 홉프 : 맥주를 만드는데 쓰이는 원료인 “홉프”를 구해서(현재 생산 과잉이라 함) 양조 식초로 끓여 짜서, 흑설탕으로 달게 하여 차처럼 무시로 마신다. 거의 실폐하는 일이 없다고 함(美). *中藥臨床特效方集 참조.
2. 고추 가루 : “핀센트”로 고추 가루를 집어 혀의 안쪽(목구멍 쪽)에 묻혀 두기를 몇번 하면 곧 가라앉는다고 한다. 이때 고추 가루가 기관지로 들어 가지 않도록 한다(美).
목 속이 부어아프고 음식이 내려가지 않을 때에 겨자씨 : 겨자씨 가루를 물에 개어 헝겊 위에 한 뭉치를 두껍게 올려 놓고 헝겁 쪽이 목 뒤에 닿게 하여 바른다. 마르면 바꾸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반드시 증세를 가볍게 할 수 있다.
갑상선비대에 밀과 식초 : 밀을 같은 양의 식초에 하룻밤 담구었다가 말려 가루로 하여 잘 씻은 미역 약간을 찧어 밀가루와 함께 갠다. 이것을 술 또는 술을 약간 탄 온수로 큰 숟가락 하나씩 매일 세 차례 식후에 장복하면 효력이 아주 좋다. * 식초는 양조 식초라야 한다.
목이 붓거나 목이 아픈 때에 계내금 : 계내금(鷄內金)을 기와에 놓고 구워 보드라운 가루를 만들고 매일 3-5차례 조금씩 목구멍에 부어 넣으면 매우 효력이 있다.
* 계내금은 닭 똥집이 누런 속껍질이다.
비방 뜸 : 다음 흑점에 쌀알 반만한 크기의 쑥으로 뜸을 3-5장 뜬다. 하루에 안들어도 계속하면 특효를 본다.
목의 종통(腫通 : 편도선 염증)에 파뿌리 : 파뿌리 수염 5-6개 분을 백반 약간과 함께 갈아서 세번으로 나누어 탕수로 먹는다. 서서히 복용하는 동안 효력이 있다.
1. 귀 자극이 잘 듣는다 : 귀의 이륜(耳輪)에 있는 편도선점을 침으로 찔러 피를 내면 즉석에서 가라앉는다. 힘들면 이첨(耳尖)만이라도 피를 내보라. 가장 속하다.
2. 파인애플 주우스 : 30분마다 마시고 있으면 전도선염이 가라앉는다고한다(美)
편도선염, 목구멍의 병에 질경이 :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생강즙을 섞어 하루에 몇 번이고 양치질을 하면 편도선염은 물로 목구멍의 모든 병에 좋다고 한다.
인후증, 인후통, 풍치열, 치통 등에 도라지와 감초 : 도라지 38g을 물 세 사발로 반이 될때까지 함께 삶아 당감초를 약간 넣고 자주 마시면 효과를 본다.
인후통 또는 후종에 가지 : 날 간장에 가지 조각을 담구어 3-4시간 이상 지난뒤 이것을 잘게 썰어서 천천히 삼켜가면 효과를 본다.
목구멍이 아파서 침을 삼키기 힘들 때에 복숭아 나무 : 복숭아 나무 껍질을 삶은 물을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효과를 본다.
갑상선종(甲狀腺腫)에 돼지 목 : 돼지 목을 잘게 썰어 기왓장에 올려놓고 불로 구워 가루로 하여 매일 아침, 저녁 식후 30분마다 따끈한 술이나 술 반 물 반을 섞어 3-5g씩 오래 복용하면 효력을 본다.
인후종통(咽喉腫痛)에 잉어의 쓸개 : 신선한 잉어의 쓸개를 소나무 갈비(솔잎이 자연적으로 말라 떨어진 것) 재 또는 조 볏짚을 태원 잿가루로 개어 헝겊에 발라 헝겊쪽이 외부에 닿게 붙이면 된다.
목구멍이 아플 때 ?알로에? 생즙 : 화분의 「알로에」 잎을 뜯어 가시는 버리고 강판에 갈아 짠 생즙을 큰 숟깔로 하나 마시면 잘 듣는다. 아플 때마다 마시면 마침내 목구멍의 통증이 근치된다고 한다.
1. 목의 살갗 꼬집기 :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목의 살갗을 조금씩 꼬집어 퍼렇게 멍이 들게 하면 즉석에서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 * 살갗한 꼬집도록 한다. (血引法 참조)
2. 뜨거운 물에 발 담그기 : 발을 뜨거운 물에 담그고 목에 겨자 찜질을 해서 목이 빨개지면 즉시 가라앉는다.
편도염이나 인후염에 「알로에」 : 화분의 「알로에」 잎을 깨끗이 씻어 2-3일 볕에 약간 말려 강판에 갈아 컵의 1/3가량 담고 물을 부어 묽게 하여 매일 한 컵씩 마시면 된다. 1개월만에 만성화된 인후염을 근치시킨 예가 있다.
편도선염에 감잎이 잘 듣는다. : 감나무 잎을 그늘에서 말려 잘게 썰어 200g을 두 되의 끓는 물에 넣고 뚜껑을 닫고 3분간 (정확히) 끊인 다음 곧 불에서 네려 용기의 밖에서 냉수로 완전히 식혀 헝겊으로 걸러 하루 30g을 마신다. * 감나무 잎의 가운데 줄기는 버릴것.
목구멍에 가래가 막히고 기침을 하는 증세에 「알로에」 : 기침이 나고 목에서 가래가 끓는 증세에 「알로에」의 가시를 버리고 잎만을 짓찧어 세 번 식후에 먹으면 특효를 본다고 한다. 천식에도 좋다는 것이다.
목구멍이 아픈데 오줌 : 12세 이하의 건강한 어린이의 오줌을 그 처음과 끝을 버리고 중간을 받아 더운채 입속에 물고 있으면 잘 듣는다(上醫辭典). * 비위생적인 것 같으나 잘 듣는다.
갑작스런 인후 종통 일체에 소상혈(少商穴) : 엄지 손가락 손톱의 안쪽 가장자리에서 손등으로 3-5mm 올라온 곳에 있는 소상혈(少商穴)을 침끝으로 찔러 피를 내면 즉시 낫는다. 남자는 왼손 여자는 오른손에 대해 하는 것이다.
1. 매핵기(梅核氣)에 미나리 : 목구멍에 매실씨 같은 것이 걸린 듯한 증세에, 미나리 1200g을 깨끗이 씻어 찧어 짠 생즙에 꿀 약간을 섞어 약한 불로 달여 끈끈해지면, 매일 차숟깔 하나씩을 물에 타서 마신다.
2. 목구멍 속에 덩어리가 생긴데 백초상(百草霜) : 풀과 나무만을 태워 얻은 검댕(즉 백초상)을 모아 꿀에 개어 콩알 크기로 하여 냉수로 한 알씩 삼킨다(中醫大辭典). * 검대이 풀이나 나무만 땐 것이라야지 연탄 검댕은 절대로 안된다.
목구멍이 붓고 아픈 때 마늘 : 마늘 두쪽의 양 귀를 잘라 내어 코속에 끼워두면 가벼워진다. 경우에 따라서는 입에서 피가 나오는 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즉시 낫는다. 왼쪽 목구멍이 아프면 오른쪽, 반대는 반대쪽 코에 끼워두며 양쪽 다 아프면 양쪽 코구멍에 모두 끼워둔다.
마늘과 소금 : 목구멍이 부어 아플 때 마늘을 소금과 함께 짓찧어 손의 호구혈(虎口穴: 엄지와 집게 손가락 사이의 손등쪽)에 붙여두면 얼마 안가서 물집이 생기는데 이것을 침 끝으로 파 놓으면 물이 나오고 병도 낫는다.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 손에 붙인다.
생부자(生附子)와 식초 : 생부자를 짓찧어 뜨거운 식초에 개서 양쪽 발 한가운데 즉 족심(足心)에 붙이면 어떠한 인후종통(腫痛)에도 잘 듣는다.
목이 쉬었을 때 검은 콩물 : 검은 콩을 물이 진하게 될 때까지 약한 불로 장시간 삶은 물을 마시면 목이 쉰 것이 낫는다.
1. 성대가 상해 말을 못하는데 닭의 염통 : 숫탉의 염통(즉 심장) 7개를 노랗게 구워 가루로 해서 7등분하여 처음은 1, 다음은 3, 또 다음은 3의 비율로 뜨거운 술로 먹고 땀을 내면 잘 듣는다. 안 들으면 한번 더 한다(中國妙方).
2. 어혈(瘀血)로 목이 안 트인 때 : 마편초(馬鞭草)를 깨끗이 씻어 찧어 짠 생즙(生汁)을 숟깔로 5,6개 천천히 삼키면 잘 듣는다. * 마편초는 전라 남북도, 제주도에 많은 어혈의 명약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