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기타 특수침

비침요법(鼻针疗法)

초암 정만순 2016. 9. 26. 09:41



비침요법(鼻针疗法)



1. 9혈 19점

코는 한사람의 전체이며, 면부를 안쪽으로 배부를 바같쪽으로 다리를 틀고 앉자 면부 중앙에 앉자 있다. 혈위의 분포는 배부로 앉자 인체의 각 부위를 나눈다. 그러나 일부는 예외한다. 예를들면 신지점(神志点)은 요유(腰俞)의 부근에 있고, 요유는 독맥의 제 2호 혈위로서 위로는 뇌와 통하고, 독맥은 모든 양의 총망(总纲)으로 양경을 분발하는 작용을하며, 음경의 기능을 조절한다.

비침의 1혈 1점이라고 부른다. 매혈 몇점이란 완전히 같지는 않다. 때문에 9혈 19점이다.

(1). 강압상하 두점.

상점은 인당혈(印堂穴)이고 하점은 소료혈(素髎穴)이다.(원래 있었든 혈위) 혈압을 신속히 하강하고 머리를 맑게하고 태양두통, 흐린시력, 심계항진등 증상 치료하며 낮은 혈압은 혈압을 상승시킨다.

(2).경점(颈点)

비골상단(鼻骨上端)의 양측 각 한점, 비침(鼻针)혈은 반드시 비(鼻)의 범위내에 있다. 경항통(颈项痛), 견배통(肩背痛)과 유상(扭伤)으로 사경(斜颈)에 제일 현저한 진통작용한다.

(3)、견점(肩点)

액골비돌의 중단[额骨鼻突之中段](泪骨之鼻侧)에 해당하며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한점이 있다. 견갑통, 주, 완관절간과 상지이 연조직 시큰거리며 통증에 양호한 진통작용을 한다.

(4)、주점(肘点)

상액골비돌의 하단(上额骨鼻突之下段)(鼻翼外上一厘米),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한점이 있다. 치료작용은 견점과 같다.

(5)、요삼점(腰三点)

비골하단의 중앙 한점(鼻骨下端之中央一点),비익(鼻翼)상방에 오른쪽과 왼쪽에 각각 한점이 있다. 요통, 요부에 시큰할 때 현저한 효과가 있다.

(6), 위장삼점(胃肠三点)

비첨상 1.5cm처( 鼻尖上1.5厘米处),중앙한점(中央一点),비익내측상(鼻翼内侧上) 오른쪽과 왼쪽 각각 한점이 있다. 위, 십이지장궤양, 급만성위염, 위신경통등 통증을 신속히 완화 혹은 소실한다.

(7)、란미점(阑尾点)

비익외측중단(鼻翼外侧中段),오른쪽과 왼쪽 각각 한점, 급만성란미염에 소염 진통작용이 있다.

(8)、슬점(膝点)

비익하 (鼻翼下)오른쪽과 왼쪽 각각 한점. 둔부와 하지 관절통에 현저한 진통 작용한다.

(9)、신지점(神志点)

비첨상 0.5cm처 중앙(鼻尖上0.5厘米处中央) 두통, 신경쇠약으로 건망증, 불면, 식욕부진, 피로등 증에 적용한다.

작용:진통, 진정, 소염, 해경,(止痛、镇静、消炎、解痉)。

적응증:고혈압, 경항통, 견배통, 상지관절과 연조직통, 요통과 요부시큰거림, 위, 십이지장궤양, 급만성위염, 위통, 급만성란미염, 둔과 하지 관절통, 신경쇠액등.

2 침법

혈위를 확정하고,안봉(眼棒) 혹은 삼릉침의 자루로 혈처의 부근에 평균의 힘으로 안압하여 작은 점이 생기면 이는 혈점이다. 혹은 경락 측정기로 혈위를 찿는다.

정확하게 혈위를 찿은 후에 32호 5푼침을 사용한다. 강압 상하 두점은 45도각으로 침끝은 위로향하여 찌른다. 기타 17점은 모두 직자이고 비연골(鼻软骨)을 뚤어면 않된다. 반드시 비(鼻)부에 찔러야한다.

3. 주의사항

(1) 비침은 자극이 강하기에 먼저 환자에게 설명을 해야한다.

(2) 모두 누은 자세에서 시침하여 훈침 현상을 방지한다.

(3) 자입후에 강열한 시큰거리고 저린 복합감각이 있다. 특히는 행침시간에 환자는 견디기 어려워하고 눈물을 흘리고 제체기를 하면 효과는 현저하다.

(4) 침후에 아무른 감각도 없어면 득기가 아니며, 효과는 현저하지 못하다. 마땅히 침을 1/2정도 뽑아 방향을 바꾸어 혈위를 탐색해야한다.

(5) 유침시간은 5분에서 1시간으로, 증상이 소실할 때 까지 . 매 격 5분에 경하게 평보평사수법을 한차례하고 침을 돌리는 각도는 15도를 초과하지 않는다.

조절후에도 득기하지 못하는 경우는 경락의 감각이 우둔하였거나 혹은 완고한 만성병이다. 연속 반복적으로 조절은 필요하지 않다. 자극이 심하기에 환자이 고통이 심하여 적절하면 정지한다. 침자후 꼭 매차 득기하진 않는다

 


'鍼灸 小考 > 기타 특수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피침  (0) 2017.02.03
극침요법(棘針療法)   (0) 2016.11.02
삼상주행침법   (0) 2016.09.15
파동침법(波動鍼法)  (0) 2016.08.25
안침요법  (0) 2016.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