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신경 뇌

두통 (頭痛)

초암 정만순 2016. 9. 25. 15:29


두통 (頭痛)


쑥잎과 날파 : 쑥잎과 날파를 같은 분량으로 찧어 아픈 곳에 붙이면 불과 5분 정도 후이면 통증이 가신다.

은행알: 은행알 2-3개를 껍질을 벗기고 살짝 구워 하루 3회 식후 2시간 후에 씹어 먹으면 효험이 있다.

혈압에 의한 두통에 뽕나무: 혈압이 높으면서 아플 때에는 뽕나무 속껍질 20g씩 달여서 1일 3회씩 복용하면 매우 효력이 있다.

초조하고 두통이 나며 히스테리에 싸리나무: 싸리나무의 잎이나 줄기를 말려 두었다가 차처럼 달여서 자주 마시면 히스테리에 잘 듣는다고 한다. 차로서도 훌륭하다.

상한 두통(傷寒 頭痛)에 두꾸라미 잎: 단오 날에 도꾸마리 잎을 많이 따서 물로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려 가루로 하여 술 또는 간장 물로 하루 세 번 한 번에 5g씩 먹는다.

두풍(頭風). 중풍(中風).풍독(風毒)에 도꾸마리 잎: 단오 날에 단 도꾸마리 잎을 물로 깨끗이 씻어 햇빛에 바싹 말려 고운 가루로 하여 술 또는 간장 물로 하루 3번 1번에 5g씩 먹는다.

식체(食滯)로 온 두통에 날 무우: 날무의 생즙을 내어 아픈 곳에 바르고 무우를 복용하면 소화 불량이나 식체에서 오는 두통에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쑥잎. 날파. 생강: 쑥잎과 날파를 같은 분량으로 찧어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날파의 뿌리 3개와 생강을 10g 정도 섞어 찧어 환부에 붙이고 2-3시간 지나면 효과를 본다.

1. 신경성 두통에 족욕(足浴): 뜨거운 물(데지만 않으면 뜨거울수록 좋다)에 발을 담그면 이상하게도 신경이 가라 앉고 상열(上熱)이 아래로 뽑힌다. 동시에 목 뒤에 뜨거운 물수건을 얹어 놓으면 잘 낫는다(美).

2. 위와 관련된 두통에 물마시기: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하나 즉 미지근한 물을 양껏(토할 때까지) 마셔 버리는 것이다. 그러면 이상하게도 두통이 잘 낫는다고 한다(美).

만성 편두통(慢性偏頭痛)에 무궁화 씨: 무궁화 씨를 태운 연기로 머리를 쐬고 그 가루를 술로 먹으면 매우 효과적이다.

단방 특효 침법(單方特效鍼法); 다음 그림의 흑점에 침 (또는 바늘)을 2-3mm 꽂아 30-60분 놔두면 신통하게 잘 듣는다. 손톱끝으로 “따끔”하게 자극해도 잘 듣는다. (여러번 한다). 한번에 안되면 계속하라, 반드시 효과를 본다.

편두통(偏頭痛)에 아주까리, 유향(乳香): 머리 양쪽 관자놀이 부근에 유향과 아주까리에 소금을 약간 섞어 찧어 붙이면 곧 잘 치유된다.

만성 두통에 치자: 치자 열매를 진하게 달여서 식전에 마시면 잘 낫는다. 반컵 정도면 된다. 물론 만성화된 두통이므로 몇일 동안 게속해야 한다.



'症狀別 民間療法 > 신경 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기증(眩氣症)  (0) 2016.09.26
불면증  (0) 2016.09.26
간질(癎疾)   (0) 2016.09.25
불면증   (0) 2016.06.06
우울증.불면증 및 정신신경성 증상 요법  (0) 2016.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