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간 담

만성담낭염

초암 정만순 2016. 9. 22. 09:23

만성담낭염



이침과 체침을 병용하여 만성담낭염 치료관찰

만성담낭염의 치료는 현대의학에서 담낭 제거 수술만이 합리한 근본 치료라고 한다. 만성담낭염은 내과 치료에서 어려움을 격고 있다. 중의에서 협통의 범주로, 서간이담, 활혈행기(舒肝利胆,活血行气)로 치료한다. 필자는 1988년부터 이침과 체침을 병용하여 본병 40예를 치료하여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동시에 체침 치료팀과 이침 치료팀의 효과를 비교하여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1、임상자료

1.1 일반자료 모두 120예,남38예,여82예。모두 전형적 임상 증세와 초음파 검사 진단 결과가 있다. 이침과 체침을 병용한 팀, 이침팀, 체침팀 3개 팀으로 나눈다.


표1 3팀 환자 치료전의 기본 정황



통계학 처리를 경과하여 환자 치료전 정황 3팀 지간 현저한 차이가 없다 (p>0.05).

1.2 진단표준
(1) 반복적으로 발작하는 오른쪽 상복부 혹은 검상돌기하 통증 동시에 오른쪽 견갑하구역과 요부로 방산통.
(2)오른쪽 상복부 현저한 압통,murphy증 양성。
(3)초음파 검사 :담낭이 같지 않은 정도로 수축 혹은 비대,담낭벽의 뚜깨 >0.3cm,벽은 거칠음。담낭의 암구 음파가 나쁘고, 굵직한 광점 혹은 결석이 수반함.


2、 치료방법

2.1 체침팀:
주혈:담유(胆俞)、태충(太冲);
배혈:양릉천(阳陵泉)、내관(内关). 빠른 속도로 자침, 강자극, 유침하지 않음. 득기한 후 통증이 멎어면 발침한다. 1일 2회.

2.2 이침팀:
주혈:이담(胰胆);
배혈:교감(交感)、신문(神门). 5푼 호침으로 점자하여 사혈한 다음 쌀알 크기의 자석을 혈위에 붙인다. 매 3일에 1회씩 좌우를 교체한다.

2.3 이침과 체침을 병용한 팀: 위의 두팀의 방법을 동시에 사용한다.
위의 3개팀은 6일을 한단계로하고 , 단계간 격 3일로 한다.

2.4 관찰지표 (1)자발성 상복부통증;(2)오른쪽 상복부압통,Murphy증양성;(3)방사성 오른쪽 견갑하구와 요부의 통증.
위의 검사에 근거하여 1항이 있는자는 (+)으로 ; 2항이 있는자는(++); 3항이 있는자는 (+++);무증상 자는 (-)으로 표시한다.

3、효과표준

(1)치유:임상 증상과 체증이 소실, 초음파 검사에서 담즙 울체 현상이 소실 혹은 원래 있던 결석이 전부배출.
(2)현저한 효과 :임상 증상이 기본상 소실, 초음파 검사 담즘 울체현상이 현저하게 호전되고 원래있던 담석이 부분적 배출.
(3)호전: 임상 증세와 검사 경감되였으나 초음파 검사 결과 현저한 변화가 없다.
(4)무효:임상증상, 검사에는 변화가 없다.

4、결과분석

4.1 3개팀 환자 치료전후 복통 비교(표2 생략).

통계학 처리결과 각팀 치료전 후 비교한바 현저한 차이가 있다. (P〈0.001) 이는 세가지 방법이 모두 진통 작용이 있다는것을 설명한다. 이침과 체침을 병용한팀과 이침팀, 체침팀을 비교한바 (P<0.01)로서 다른 두팀 보다 효과가 현저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4.2 효과분석표3。


表3 3팀간 비교



통계학 처리 결과 이침과 체침을 병용한 팀과 이침팀 지간 비교하여 현저한 차이가 있고(P<0.01), 체침팀과 이침팀간 효과를 비교하면 현저한 차이가 없다. (P>0.05)

5. 전형적병예

● 이씨, 남, 56세, 공정사, 1992년 3월 1일 초진. 반복적으로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을 호소하고 오른쪽 배부로 방산통 3년, 다른 병원에서 만성담낭염으로 진단하여 장기적으로 소염이담하는 약물치료를 받았으나 수차례 발작하였다.
검사: 체온 37c 도, 맥박 87차/분간, 오른쪽 상복부압통, murphy양성,
초음파 검사 : 만성담낭염으로 확진. 이침과 체침을 병용. 한단계 치료를 경과 증세는 완화, 3 개 단계를 거쳐 증상과 검사에 호전, 초음파 검사 정상으로 회복, 결석은 소실 . 5년간 방문결과 완전 치유.

6、토론

중의는 “胆以通为用,以降为顺”,治以“必伏其所主,而先其所因”라고 한다.

현대의학의 연구에서 만성담낭염은 담낭 운동 생리기능 실조와 관계있다고 한다. 어떤 질병으로 담낭 운동기능에 영향을 미쳐 담즙의 성분의 개변, 담낭의 담즙 배설작용을 깨끗이 하지 못하고, 담낭점막의 만성화학성 염증으로 담낭염이 반복적으로 발작한다. 담낭의 생리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만성담낭염 치료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최근 침구로 만성담낭질병 환자 치료에 대한 보고는 비교적 많다. 침구는 서간이담, 소염진통(舒肝利胆,消炎止痛)으로 간담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목적을 도달한다.

본문은 이침과 체침을 병용하고 동시에 대조팀으로 치료 관찰한다.
치료를 통계학으로 처리한 결과 : 체침과 이침을 병용하면 효과가 현저하다는 결론이다.

치료방법으로 1일 2회로 강자극하여 이침으로 치료 효응을 지속한다.
물론 침구로 만성 담낭염의 치료 원리는 완전히 발켜지진 않았지만 그러나 소염진통, 이담배석의 효과는 아주 현저하여 안전한고 경제적으로 유효한 치료방법이다. 



'病症別 鍼處方 > 간 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달(黃疸)  (0) 2016.10.25
간풍   (0) 2016.10.09
황달(黃疸)의 변증과 침구치료  (0) 2016.09.05
황달 (黃疸 jaundice)   (0) 2016.08.31
담석병(胆石病)   (0) 2016.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