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오관계

안과질병

초암 정만순 2016. 9. 21. 13:03


안과질병


자락 사혈법으로 안과질병 치료

 일찍 "내경"에서 자락사혈 요법의 이론 , 조작과 질병 치료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기록 되였다. 예를 들면 "령추. 혈락론"에서 기재된바와 같이 "“血脉者盛坚横以赤,上下无常处,小者如针,大者如筋,则而泻之万全。” 자락 사혈요법은 청열해독, 소종산결, 소통경락, 화어진통, 급구개규(清热解毒、消肿散结、疏通经络、化瘀止痛、急救开窍)등 작용이 있다.
특히는 안과 질병의 다래끼(麦粒肿), 급만성결막염(急慢性结膜炎), 각막염(角膜病), 유행성안병(流行性眼病)등 청광안(青光眼)에 안압을 낮춤으로 임상 증상을 개선한다.

!. 자락사혈의 침구(刺络放血的针具)
임상에서 일반적으로 삼릉침으로 사혈하나 눈 주위의 피부는 얇아 통각에 예민함으로 가늘고 예리한 고대의 피침(古代的铍针)과 유사한 침을 사용함으로 자락사혈은 용이하고 피부손상이 작음으로 눈 주위의 혈에 적용한다.

2. 자락사혈의 부위와 주치(刺络放血的部位及主治)

(1)、눈주위의 혈위
태양(太阳)、양백(阳白)、동자료(瞳子髎)、찬죽(攒竹),매번 1-2개 혈위를 선택하고, 나타나는 혈락처에 자침사혈 2-4방울으로 청열명목(清热明目)작용하기에 목적종통(目赤肿痛) 치료의 주요 혈위이다.

(2). 이첨사혈(耳尖放血)
환자는 앉은 자세 혹은 측와위로 이곽을 면부로 돌리고, 침으로 이첨을 찌르고 침구멍에서 3-5방울의 피를 짜낸다. 본 방법은 청열해독의 작용으로 외감풍열, 비위온열, 간화상염, 간양상항(外感风热、脾胃蕴热、肝火上炎、肝阳上亢)으로 안과의 질병에 배합하여 사용한다.

(3). 배부수혈 사혈(背部腧穴放血)
환자는 앉은 자세 혹은 엎디여 있는 자세로, 양측 배부 견갑내측연, 혹은 7-12흉추 방선에서 암홍색 혹은 피부의 과립상진점(颗粒状疹点)을 찿아 매번에 2-3개 치료점을 찾아 환측을 위주로 삼릉침을 사용하여 1-2푼을 점자하고, 피하 근섬유조직을 절단시키고, 부항을 붙쳐 5-8방울의 피를 사혈한다. 본법은 청간명목(清肝明目)의 작용이 있어 간화상염(肝火上炎)과 간양상항(肝阳上亢)으로 목적종통(目赤肿痛)에 적용한다.

(4). 눈의 농종은 국소에 사혈( 眼睛脓肿局部放血)
일반적으로 주사침 5호를 이용하여 농종주위에 점자사혈한다. 점자의 얕게, 사혈양은 적게 약 2-3방울이 적절하다. 본 방법은 소종산결(消肿散结)의 작용이 있어 안부의 농종 초기에 적합하다.

(5). 후계사혈(后溪放血)
환자로하여금 약간의 주먹을 쥐게하고 시술자는 왼손으로 혈위양측의 근육을 찝고, 오른손으로 신속히 중심부위를 찌르며, 일반적으로 5-8방울의 사혈로 격일 1회로하며, 5회를 한단계로하며 양측 후계를 교체 사용한다. 경락이론으로 보면 수태양소장경의 지맥은 "别颊,抵鼻上目内眦”하여 후계에 사혈하면 경기를 조절작용을 할 수 있음으로 이상에서 안검문제로 인한 질병치료에 일정한 효과가 있다.

(6) 대추사혈(大椎放血)
환자는 앉은 자세로 약간 머리를 숙이며, 삼릉침을 대추혈을 점자하고 부황을 5분간 붙쳐 사혈(5-10)ml한다. 본방법은 청열명목(清热明目)의 작용이 있으므로 외감풍열(外感风热)으로 일으킨 안과질병을 치료한다.

(7). 소택사혈(少泽放血)
소택은 수태양소장경 정혈이다. 《百症赋》载:“攀睛攻少泽肝俞之所。”환측 소택혈을 취하여 삼릉침으로 3-5방울을 사혈하면 청화사열, 소통경락(清火泄热、疏通经络)의 작용을 함으로 급성결막염, 익상노육(急性结膜炎、翼状胬肉)등 질병 치료에 효과있다.
이상 사혈법은 인근혈 혹은 원단혈위로 임상에서 단독 사용혹은 배합 사용을 한다. 급성결막염은 태양혈을 이첨, 소택혈을 동시에 자락사혈하면 효과를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