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부인계

급성 유선염

초암 정만순 2016. 9. 19. 12:05



급성 유선염



  급성유선염은 외래 환자 진료 중 흔히 보이는 수유기의 산부인으로 특히 초산모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전통의학에서 유옹(乳痈)이라고 한다. 우리는 1991-1996년까지 환병부위의 인근부에 삼점식 단순 침자로 급성 유선염 200예를 치료한 체험을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임상자료
1. 일반자료. 본팀 중에 초산모(初产妇) 180예, 경산모(经产妇 ) 20예, 수유기, 산후 최장 6주, 최단 2주, 최대 연령 35세, 최소 연령 20세, 치료 최장 5일, 최단 1일. 본팀은 국소에 홍종통증(红肿疼痛)을 위주로, 덩어리(肿块) 최대 크기 10x10cm, 굳고, 태두리는 불확실, 촉지하면 현저한 통증이 있고, 파동감은 없으며, 같지 않은 정도로 발열, 혹은 전신이 불편감이 있다.

2. 취혈:
장부 경락학설을 근거로, 본팀은 인근 부위에 취혈하고, 단독적으로 사용하는 원칙으로 덩어리 태두리로 돌아가면서 삼각형을 나누어 3개 혈 치료 점을 취하며, 덩어리에는 자입하지 않는다.

3. 침자 조작:
환자는 앉은 자세로 호침 3개를 취하여 , 국소 소독하고, 삼각점의 3개 혈위를 사침사법으로 덩어리 기저중심으로 자입 한다. 깊이는 약 1.5치, 유침 20-30분간 국소에 약간의 통증과 뻐근한 감이 액부(腋部)로 간다. 매일 1회씩.

효과:
본팀 200예 침자 최대 4회, 최소 2회, 전부 치유, 1예의 합병증이 없었다.

토론:
1. 병인병리: 여성의 유방의 혈액 공급과 임파망이 매우 풍부하다. 특히는 수유기의 부인들의 유방은 현저하게 충혈상태에서 유즙이 다량 분비되며, 유선관과 선포의 발육확장 증식되고, 충격 혹은 제압(挤压)후에 국소에 쉽게 손상으로 충혈, 종창, 유선관의 압박, 유즙울체로 통하지 않으면 덩어리가 생기며, 세균의 역행으로 번식하여, 급성화농성 감염을 일으킨다. 전통의학에서 通者不痛,痛者不通이라하였다.

발병원인은 肝郁气滞和阳明胃热과 忧思恼怒或多食厚味로; 외부의 外界挤压,局部破损되여, 세균이 침습, 外邪火毒이 유선관에 유즙의 배출이 통하지 못함으로, 화독과 유즙의 응결과 덩어리와 통증을 발생시킨다.
본팀의 200예 중에 195예는 현저한 외상 혹은 제압 현상이 있었다.

2. 진단과 분형:
급성유선염은 다수가 산후 3-4주간에 많이 발생하며, 임상 표현은 국소에 홍종열통( 红肿热痛)이 위주이고, 같지 않은 정도로 발열, 오한과 전신이 편치 않은 증세를 수반한다. 일반적으로 3개형으로 나눈다.

(1)염증기(炎症期);
(2)화농기(脓肿期);
(3)회복기(收口期)。본팀은 위의 특징이 있고, 임상 염증기에 속한다.

3. 침자치료:
침구의 기술은 전통의학 중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몇천년 래 역대의 의학가들이 대량의 실천과 과학 실험을 통하여, 침구의 정체성과 양방향의 량성(良性) 조절작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신체 기능이 항진상태 혹은 저하상태를 막론하고 모두 정상으로 작용하게 한다. 인체가 같지 않은 병리상태일 떼 침자의 보사 조절로, 즉 인체가 허탈(虚脱)시 침자는 회양고탈(回阳固脱) 작용하고, 실열폐증(实热闭证)일 떼 침자는 사열계폐(泻热启闭)의 작용을 한다.

장부 경락으로 볼 때 유방은 족양명위경이 분포되였고, 급성유선염은 实热闭证,阴阳失衡의 병리상태로 변증한다. 병변 인근 부위에 취혈하여 국소의 사기를 없애고, 환부의 경맥, 소어진통 작용하여, 임상에서 흔히 器官、经脉、经筋、四肢、关节의 통증의 급만성질병 치료에 쓰인다. 본팀에서 급성유선염 치료의 국소 3개혈을 취하는 이론 근거로 하여, 치유율은 100%였다:

본 팀의 장점은
(1)효과가 좋으며, 치료 시간이 짧고, 고통이 적다.。장
(2)치료비용이 저렴하고, 입원할 필요가 없다. 。
(3)조작이 간단하여 쉽게 장악한다.
(4)의료 시설이 없는 곳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4. 이상(異常) 상황 예방:
침자는 엄격한 치료 기술로, 적용하는 범위가 넓고, 많은 병을 치료하나 해부 등 숙지하지 못하면 훈침, 체침, 절침, 혈종, 기흉(气胸) 등 상황이 발생한다. 우리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문제를 유의할 것을 권장한다.

(1) 반드시 혈위와 해부를 숙지하여 엄격히 조작 규정을 지켜야하며, 조작 시 정신은 고도로 집중하여야 한다:
(2) 침자의 깊이, 각도, 방향, 체위의 선택, 감염 등에 유의해야 한다. 침자에서 엄격한 소독을 요구한다.



 




'病症別 鍼處方 > 부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통  (0) 2016.09.23
자궁출혈  (0) 2016.09.23
갱년기종합증   (0) 2016.09.19
불임증   (0) 2016.09.14
생리통  (0) 2016.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