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부인계

생리통

초암 정만순 2016. 9. 13. 14:48

생리통



호흡보사법과 염전제삽법 결합하여 생리통 치료 97례

침자 보사수법의 이론과 조작은 “내경(內經)”의 “성즉사(盛则泻), 허즉보지(虚则补之), 열즉질지(熱则迭之), 한즉유지(寒则留之), 함하즉구(陷下则灸), 불성불허이경취지(不盛不虚以经取之).”의 변증 이론에서 나왔다. 호흡보사수법은 명나라 침구가들이 진출침 시에 환자 호흡을 결합하여 창립한 일종의 보사법으로, 즉 “ 호기진침(呼气进针), 흡기출침위보(吸气出针为补); 흡기진침(吸气进针), 호기출침위사(呼气出针为泻).” 시술자는 “당사즉사(当泻则泻), 당보즉보(当补则补), 여고응부(如鼓应桴).”의 보사원칙으로 “호진흡출(呼进吸出), 수이제지(随而济之)”의 “보”와 “흡진호출(吸进呼出), 영이탈지(迎而夺之)”의 “사”로 보사한다. 필자는 임상실천 중에서 호흡보사수법과 염전제삽법을 결합하여 생리통 치료하여 좋은 효과로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1. 임상자료

97례 생리통 환자는 미혼 청년으로, 연령이 16-24세, 대다수의 환자는 산부인과 검진 원발성 생리통으로 확진, 그중 일부는 양약을 복용하고, 무효하여 침구치료 받는다.

변증

실증(實症): 생리 전 하복부통, 안압을 거절하고, 생리기 후 통증감소, 행경불창(行經不暢), 경혈은 덩어리지고, 색깔은 암색(暗色), 맥현(脉弦) 또는 침지(沈遲).

허증(虛症): 하복통은 생리 후, 통증 시간은 길고, 따뜻하게 하면 통증완화, 경혈색은 연하고, 양은 적고, 생리는 뒤로 미루어지며, 추위를 타고, 요산지권(腰酸肢倦), 식욕부진, 설담(舌淡), 두훈, 맥세약(脉細弱).

2. 취혈 수법

실증(實症): 기해 또는 관원에 삼음교를 배합하고, 구토에 내관을 가한다. 수법: 호흡사법.
허증(虛症): 관원 또는 수도에 족삼리, 신유, 비유를 배합한다. 수법: 호흡보법.

3. 조작 수법

“침구대성”의 “보법호즉내침(补法呼则内针),정이구류(静以久留). 사즉내침(泻则内针),우정이구류(又静以久留)”. 보법의 구체조작은 환자로 하여 호기할 때 침을 돌리며 천부(淺部)하고, 염전제삽은 천입심(淺入深)하여 마창(麻脹) 침감이 경락을 따라 신속하게 수요하는 부위로 전도하며, 유침 30분간, 통증이 감소 또는 소실, 환자 흡기 시에 빠른 속도로 출침하고, 침공(針孔)을 안압 한다.
사법 시에 환자는 흡기할 때 빠른 속도 혈위의 심부(深部)를 자입하고, 먼저 깊게 후에 염전제삽하며, 마창(麻脹) 침감이 경락을 따라 수요하는 부위에 신속하게 전도하면 유침 20분간하고, 통증이 감소 또는 소실한 다음, 환자 호기 시에 천천히 출침하며, 침공(針孔)을 안압하지 않는다.

4. 효과 표준

치유: 치료 후에 증상, 체정(體征) 소실.
호전: 치료 후 통증 감소.
무효: 치료기간과 치료 후에 통증은 완화하지 않고, 약물 복용.
치료결과: 치료 97례, 1회 치료 생리통 소실 85례, 87.68%, 현저한 효과 9례, 무효 3례, 총유효율 96.91%.

5. 방의:

관원, 기해혈은 임맥 경혈이고, 하복부에 위치하여, 조기혈(调气血), 보신허(补肾虚)의 기능이 있고, 일신원기(一身元气)를 조절하며, 기위혈지수(气为血之帅), 혈위기지모(血为气之母), 기생즉혈행(气行则血行), 기체즉혈체(气滞则血滞), 기혈통조气(血通调), 즉무동통지원(则无疼痛之源)하고;
신유는 배본고원(培本固元)하고,
족삼리는 보비위(补脾胃)로 익기혈(益气血)하여, 기혈충족(气血充足), 포맥득양(胞脉得保养)하며,
삼음교는 족태음비경 유혈이고, 족삼음경 교회혈이며, 소간이기(疏肝理气), 통조(通调) 족삼음경으로 행기혈(行气血), 기혈통조气(血通调), 포맥즉안(胞脉则安) 한다.
전형병예
이씨, 17세, 학생, 13세 초경, 매차 생리 하복통, 요통, 유방창통(乳房脹痛) 증상으로 진통제를 사용하여 완화하였다. 이번 생리에 진통제를 복용하여도 완화하지 못하여 본 병원에 진료 받게 되었다. 안색창백(顔色蒼白), 사지냉궐, 구토, 맥현(脉弦), 설질자암(舌質紫暗) 등 증상으로 기체혈어형(氣滯血瘀型)의 실증(實症)으로 즉시 기해, 삼음교, 내관을 침자하고, 호흡보사법하여 15분간 후 환자는 통증 완화하고, 유침 30분간, 하복통 소실, 안색 정상으로 회복하였다.
6. 토론
생리통의 발생 원리는 전통의학에서 기혈운행불창(氣血運行不暢)으로“ 불통즉통(不通則痛)”이라 한다. 월경 혈은 기의 운행에 따르고, 정체불창(停滯不暢), 간울어결(肝鬱瘀結), 기체혈어(氣滯血瘀), 맥락조체불통(脉絡阻滯不通), 경행불창(經行不暢)하여 통증이 발생한다.
침자 생리통 치료는 허실 판단하여 정확한 보사수법과 취혈로 진통효과를 보증한다.
조작 중에 전신(全神)을 조작에 집중하고, 염전제삽의 힘과 침감전도 강도를 장악하고, 온화구를 겸하면 좋은 효과를 본다.
임상 실천 중에 생리통 침구는 예방을 위주로, 다음 생리 전 5-7일 침구 치료 조절하여야 생리통을 완전히 치유하고, 환자는 과로를 회피하며, 생리기간에 따뜻하게 하고, 냉한 음식, 음료를 회피하도록 한다.


'病症別 鍼處方 > 부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갱년기종합증   (0) 2016.09.19
불임증   (0) 2016.09.14
생리통  (0) 2016.09.13
임신오조  (0) 2016.09.13
갱년기 증후군  (0) 2016.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