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마비
안면마비를 구안왜사라고 부르며, 어떠한 연령에서도 발병하고, 청년 성인이 대다수이다. 본 병의 발병은 급하고, 단순성의 한측 면협 근육 이완하며, 반신불수, 신지불청은 수반하지 않는다. 전통의학에서 본 병은 대다수가 안면부에 외감 풍사가 침범하고, 면부 경맥 기혈운행 장애로 유양하지 못하여 발병한다. 양의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말초성 면신경염(중풍으로 반신불수를 수반하는 안면마비는 본병 논술 범주에 포함하지 않는다)이다. 현대의학에서 특수 치료방법은 없고, 전통의학 변증 시치하며, 침자 사혈요법으로 안면부의 경락을 소통하여 좋은 효과를 보았다.
임상자료
300례 환자 중, 남 180례, 여 120례, 최소연령 7세, 최대연령 60세, 20-35세 많다. 병정 최단 1일, 최장 30일, 대다수는 6일 내에 치료, 수면 중에 바람 맞은 자가 대다수이고, 원인불명한자는 매우 적다. 본 병은 갑자기 발병하며, 대다수가 잠에서 깨나면 구각이 한측으로 왜사한 것을 발견하고, 눈물 흘림, 이마 주름이 없고, 비순구 변천, 부분적 환자는 이후 유돌부 통증이 있다.
치료방법
(1) 초기에 지창, 협차, 양백, 사백, 태양, 풍지, 건측 합곡, 환측 외관을 기본 취혈로 한다.
(2) 후기: 위의 취혈 기초에서 상순 왜사에 권료, 인중을 취하고; 하순 왜사에 승장을, 코를 움직이지 못할 경우 영향, 눈을 움직이 못할 경우 찬죽을 가한다.
(3) 조작방법: 75% 알콜 소독, 안면부 사혈 격일 1회, 28호 호침으로 빠른 속도로 피부에 자입, 평자 1촌 좌우하고, 득기 후에 유침. 5분간 간격으로 염전 1회, 30분간 후에 발침. 매일 1회, 10회를 1요정으로 한다. 본 병 5-7일 내에 온정하고, 1주 후에 치료 중이라도 계속 발전할 수도 있고, 제 2주는 질병 발전을 제어하여 기능회복에 절호의 기회이다.
치료 표준 효과:
치유: 안면마비 완전소실, 안면부 표정 근육 완전 정상으로 회복;
현저한 효과: 증상이 기본 소실, 말하거나, 웃을 경우 구각이 약간 왜사; 무효: 3개 요정을 치료한 다음 증상이 개변이 없음.
결과: 치유 270례, 90%, 현저한 효과 25례, 8.3%, 무효 5례, 1.7%, 무효한 환자는 55세 이상, 병정이 길거나, 근육경련으로 굳거나, 재차 발병한 환자로 여러 방면 치료에 무효한 후유증 환자이다.
전형병예
(1) 장씨, 여, 30세, 구안왜사 3일, 3일 전 목욕 후에 땀을 흘렸고, 바람을 맞은 다음, 갑자기 좌측 안검폐합 불능, 이마 주름 소실, 좌측 코는 움직이지 못하고, 좌측 비순구 변천(變淺), 인중구 우측 왜사, 물을 마시면 좌측 구각으로 흘림, 이튿날 증상이 더욱 심해졌다.
좌측 회바람 불기 불능, 눈물흘림, 좌측 음식물 낌,
납매, 불면, 설질홍(舌質紅), 태박백(苔薄白), 맥부긴(脉浮緊),
진단: 외수풍한(外受風寒) 조체경맥(阻滯經脉), 경맥실양(經脉失養).
치법: 소풍산한(疏風散寒), 활혈통락(活血通絡).
취혈: 기본 취혈, 침자 5회 후에 좌측 이마 주름이 점차 나타나고, 좌측 비순구 점차 나타며, 설태박백(舌苔薄白), 맥현(脉弦), 통락으로 지창, 협차, 양백, 사백, 풍지, 합곡을 재차 10회 후에 치유되었다.
(2) 유씨, 여, 36세, 구안왜사 1일, 환자는 아침에 우측 구완왜사를 발견하고, 동시에 이후(耳后)통, 양목홍(兩目紅), 변비, 우측 이후 피부 암홍색 종창, 설질홍(舌質紅), 태박황(苔薄黃), 맥부삭(脉浮數),
안면마비: 외수풍열(外受风热), 사범경락(邪犯经络), 경맥실양(經脉失養),
치법: 소풍청열(疏風淸熱), 통경활락(通經活絡),
취혈: 기본 취혈에 대추, 이첨을 가한다.
조작: 기본혈은 위와 같고, 대추 이첨은 사혈한다. 사혈 1회에 양목홍(兩目紅), 이통(耳痛) 감소, 3회 후에 이부 홍종 감소, 8회 침자로 치유되었다.
토론
안면마비는 현대의학에서 호로몬 치료하여 면신경의 종창을 감소하고, 혈관확장제를 사용하고, 비타민 등의 신경영양제를 사용한다. 호로몬 치료는 부작용이 있고, 비타민의 치료는 안면신경 회복에 현저하지 못하다. 그러나 침자와 사혈요법은 현저한 효과가 있다. 국소 취혈과 원단 취혈하여 소풍산한(疏風散寒), 활혈통락(活血通絡), 근맥을 유양하여 안면마비는 치유한다. 대다수의 안면마비는 침구를 통하여 치유하지만, 소수의 환자는 제때에 침자 치료를 받지 않아 회복이 늦다. 심지어 부분적 환자는 재차 침자하여도 이상적이 못된다. 때문에 환자를 권고하여 조기에 침자 치료와 사혈치료를 받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