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근육 경련
매침으로 안면근육 경련 16례 치료
안면근육 경련은 반측 안면부 근육에 순발성, 불규칙성 무통성 무의식 경련이며, 원인은 완전히 밝히지 못하였으며, 어떤 환자는 안면신경 마비 후에 발생한다. 필자는 매침으로 16례 안면근육 경련 환자를 치료하여 좋은 효과로 아래와 같이 보고한다.
1. 일반자료
본 팀 16례 중, 남 6례, 여 10례, 최소연령 26세, 최대연령 56세; 병정 최단 1개월, 최장 5년; 좌측 환병 6례, 우측 10례; 원인 불명 9례, 안면신경마비 후유증 7례. 전부 환자는 약물, 침구, 물리치료 등 방법을 경과하여 효과가 현저하지 못하여 매침 치료를 접수하였다.
치료방법
(1) 취혈, 환측 사백, 태양, 예풍, 권료, 협차 등 혈에 매번 1개 혈위를 취하여 교체 사용한다.
(2) 매침 방법: 혈위의 깊에 따라, 먼저 호침 2-5mm 길이의 도정형(圖釘型) 침을 75% 알콜 병에 담구어 놓고, 소독, 혈위에 자입하고, 침병을 피부에 고정하여, 안압 1분간, 산창감(酸脹感)이 있도록 한다.
(3) 유침 시간과 요정: 매침 목적은 장시간의 지속적 자극하여 진정해경(鎭靜解痙)하는 작용함으로, 일반적으로 유침 3-5일, 국소에 홍종통증(紅腫痛症)이 없을 경우 더욱 긴 시간한다. 매차 5분간 또는 경련 시에 안압한다. 매침 5회를 1요정으로 최소 1개요정하고, 치료기간에 일체 약물 치료를 정지하여 효과를 관찰한다.
치료 효과표준
치유: 치료 후에 안면근육 경련 완전소실, 6개월 이상 재발하지 않은 자;
현저한 효과: 치료 후에 안면 경련 현저히 완화, 외부 자극 시에 경미한 경련;
호전: 치료 후에 면근 경련 회수 감소, 간격 시간 연장.
무효: 매침 1개 요정 후에 증상 감소하지 않은 자.
치료결과: 16례 중, 치유 4례, 현저한 효과 7례, 호전 3례, 무효 2례. 매침 최소 5회, 최다 30회, 총유효율 87.5%.
전형병예
양씨, 남, 53세, 교직. 우측 안면부 근육 무의식 경련 2년. 안부 근육에서 시작하여 매번 수초에서 수 분간 경련이 지속하고, 특히는 정신 긴장, 수업, 눈의 피로, 또는 음주 후에 심하고, 만은 약물을 복용했지만 치유하지 못했다.
우측 안면부 순발성 불규칙적 무의식 경련, 대화 시에 매 분간 16-20회 경련, 신경계통 양성(陽性) 체정(體征)은 없다. 진단: 우측 안면근육 경련. 우측 사백, 태양, 예풍, 협차 반복 매침하고, 매번 1혈 유침 3-5일. 첫 번째 매침 후에 경련 회수는 현저히 감소, 정신 긴장 시에 드물게 발생하고, 계속 치료하고, 매침 10회 증상이 전부 소실하여 방문 2년 재발하지 않았다.
체험
현대의학에서 안면근육 경련은 안면신경 통로에서 병리 자극하여 경련 발생하였다고 한다. 장기적 반복 경련은 환자의 안열(眼裂)이 작아지며, 환자의 생활, 사회 인적 교류에 많은 불편을 같게 된다. 약물 치료는 일시적이고, 재발하며, 부작용도 적지 않다. 매침을 사용하면 안전, 간편, 지속적 작용으로 환자와 시술자의 시간도 많이 줄인다. 병정이 짧으면 쉽게 치유하고, 병정이 길면 쉽게 치유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