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두통은 흔히 보이는 통증증상으로 약 90% 사람들은 각종 유형의 두통을 경험하였다.
흔히 보이는 두통은 혈관성 두통, 신경성 두통, 경추병 추동맥형 두통, 고혈압 두통, 두부 외상 후유증 두통, 뇌막염의 두통, 안, 비, 치, 경부질병, 감기 등의 두통이 있다.
두통 병인은 매우 많고, 질병부위는 광범하며, 통증은 매우 복잡하다.
두통이 갑자기 발작하면 참기 어렵고, 쉽게 치유하지 못한다. 전통의학에서 “두통”, 또는 “두풍”, “뇌풍” 등 병명이 있다.
필자는 매화침을 표피에 고자(叩刺)하고, 부항과 한약 첩부하는 종합방법으로 두통 426례 치료하여 독특한 효과로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1. 일반자료
본 팀 426례는 약물 효과가 현저하지 못한 외래 환자로, 뇌내 점위성 질병을 배제한다. 그중 남 182례, 여 344례; 최소연령 13세, 최대연령 77세; 30-45세는 제일 많으며, 51%를 차지하고; 병정 최단 8일, 최장 30년, 평균 5.6년.
2. 치료방법
소산외사(疏散外邪), 통락지통(通絡止痛)을 위주로, 매화침 고자(叩刺) 부위에 소독하고, 약한데서 점차 강하게 환자의 피부를 고자(叩刺)하고, 질병에 따라 국소에 반복하여 고자(叩刺)한다. 고자 시에 가락에 맞추어 매 분간 100회 좌우를 고자(叩刺)한다.
취혈:
(1) 전두통(前頭痛): 태양을 주혈로, 상성, 두유, 액부(額部) 횡자 4-5줄을 배합한다.
(2) 편두통(偏頭痛): 주혈: 태양, 배혈: 솔곡과 태양을 중심으로 부채 모양하여 상후 방향으로 5-6줄을 고자한다.
(3) 후두통(后頭痛): 주혈: 위중, 배혈: 풍지, 천주와 두항부 발제의 상, 하, 좌, 우를 몇 줄을 고자한다.
(4) 전정통(顚頂痛): 주혈: 인당, 배혈: 백회, 사신총과 두정부 몇 줄 고자한다.
(5) 두정통(頭頂痛): 주혈: 척택, 태양, 배혈: 아시혈을 매화침으로 고자한다. 이상 혈위에 매화침 고자하여 약간 피가 나며, 부항으로 3-10ml 피를 뽑고, 자작(自制)한 “소통경락산” 한약을 첩부한다.
배혈은 매화침을 중등자극하고, 일인일침으로, 치료 기간에 2일 내 잠시 머리를 감지 않는다.
매주 1회, 4회를 1요정으로 한다.
426례 환자 임상 치유 367례,86%;현저한 효과 28례,6.57%;호전 26례,6.1%;무효 5례,1.17%;총유효율 98.8%. 치료 회수 최소 1회, 최다12회 치유, 평균 3.1회.
전형병예
최씨, 여 56세, 참기 어려운 극심한 두통 2년, 오심 구토, 식욕부진, 그간 수차 병원 치료하여 완전히 완화하지 못하여 본 치료 방법 1회로 증상이 감소하고, 7회 치료하여 환전 치유, 방문 4년간 재발이 없었다.
결론
매화침 혈위 표피에 천자(淺刺)하고, 부항으로 사혈, 약물“ 소통경락산”으로 혈위에 첩부하여 426례 외래 환자를 관찰하여 대다수가 현저한 효과가 있었다. 본 방법은 임상 10년 중에 한 차례도 훈침이 발생하지 않았다. 매화침은 표피를 뚫어 피부 각질층의 장벽 기능을 감소 또는 파괴하고, 약물이 삼투함으로 국소의 혈액순환을 가속화하며, 약물이 장시간 피하조직에 삼투하여 국소에 약물 농도는 높지만 내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매화침의 고자는 병변 부위에 자극하여 소통 두부의 경락기혈하고, 국소 신경의 흥분 작용하여 조리경락(調理經絡), 진정지통(鎭靜止痛)하는 목적에 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