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근골격계(요 상지)

습체경락(湿滞经络) 착비(着痹)

초암 정만순 2016. 9. 8. 08:31



습체경락(湿滞经络) 착비(着痹)


환자, 진씨, 여, 20세,

좌측 비복근종, 통증, 비복근 굳음 등 증상이 7년, 치료를 하였으나 무효하였고, 안압하면 굳은 조상물(條狀物)이 있으며,

3개월 전 건강검진에서 좌측 폐결핵 발견, 평소에 피로하거나 장시간 서있을 경우 장딴지는 시큰거림, 폐기부족(肺氣不足),

쉽게 감기 걸린다. 안색황백(顔色晄白), 맥세유(脉細濡), 설태박니(舌苔薄膩), 설변치흔(舌邊齒痕), 태양 습사계류(濕邪稽留),

병구락소(病久絡疏), 어사호체(瘀邪互滯)함으로 표본을 겸치해야 한다.

처방: 폐유(보, 양측), 비유(보, 양측), 음릉천(사, 좌측), 합양(사, 좌측), 위양(사, 좌측), 승근(사, 좌측).
수법: 염전, 배유혈은 유침하지 않고 기타혈은 온침에 유침을 가하고, 승근은 부항한다.

재진: 양측 비복근 통증 감소, 굳음은 약간 소실, 저녁 기침이 심하고, 호흡 시에 협늑에 은통(隱痛), 맥세삭(脉細數),

설태박니(舌苔薄膩),.
치칙: 배토익폐(培土益肺), 이습견비(理濕蠲痹)
처방: 비유(보), 폐유(보), 고황(보), 태연(보), 음릉천(사, 좌측), 합양(사, 좌측), 위양(사, 좌측), 승근(사, 좌측), 위중(사, 좌측).
수법: 염전, 배유와 태연은 유침하지 않는다. 하지혈은 유침하고 온열을 가하고, 승근혈에 부항한다.

3진: 기침은 감소, 맥활삭(脉滑數), 설태박활(舌苔薄滑).
치칙: 익폐청열(益肺淸熱), 이습소종(利濕消腫)
처방: 폐유(보), 태연(보), 양릉천(사, 좌), 합양(사, 좌측), 승근(사, 좌측)
수법: 위의 방법과 동일하다.

4진: 수차 익폐이습(益肺利濕) 치료법을 경과하여 질병은 70-80%치유하고, 엑스레이에서 폐결핵도 호전하였고, 구병정허(久病正虛), 복사내온(伏邪內蘊)으로 변증하고, 표본 겸치로 2주간 조절하였다
처방: 폐유(보), 태연(보), 고황(보), 양릉천(사, 좌측), 합양(사, 좌측), 승근(사, 좌측)
수법: 위의 방법과 동일하다.

5진: 기침은 감소하고, 병세는 온정되어 계속 위의 방법으로 공고히 하였다.
처방: 폐유(보, 양측), 고황(보, 양측), 태연(보, 양측), 비유(보, 양측), 합양(사, 좌측), 승근(사, 좌측)
수법: 위의 방법과 동일하다.

설명:
본예 환자는 비복근 종대, 굳고, 걷기 무겁고, 맥유세(脉濡細), 설태박니(苔薄膩), 족태양경에 습사가 머물고 있다고 변증하였다. 습(濕)은 비기(脾氣)이고, 습사계류(濕邪稽留)는 비토곤권(脾土困倦)을 발생하며, 증상에 따라 표본을 겸치한다.

비토(脾土)를 보하면 이수생금(利水生金)하기에 비유를 취하고; 익폐금(益肺金), 부정거사(扶正祛邪)로 폐유를 보(補)하고;

태연을 보하여 수태음 유토혈을 보하며; 고황은 삼초원기를 보하여 치본(治本)한다.

합양, 위중, 승근, 위양 등의 족태양경혈로 소비사(疏脾邪)한다.

음릉천으로 이수(利水), 양릉천으로 강근(强筋), 경근수습(經筋水濕)을 치료한다.

모두 16회 치료하여 현저한 효과를 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