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기타 특수침

수족삼침

초암 정만순 2016. 7. 23. 09:37


수족삼침


필자는 수삼침, 족삼침을 연구운용하여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과 삼차신경통 등 난치병 치료 30년간하여 신속하고 확실한 효과를 보게 되었다.

많은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삼차신경통, 난치성두통, 치통 등 치료관찰 중 대다수는 족삼침으로 1-2분간 내에 현저한 효과 또는 치유되었다.

필자는 수차례 전국 지방에 보수교육을 진행했고, 전에는 주로 골질증식증(骨质增生症) 치료방법에 대한 강의를 많이 하였다.
수삼침과 족삼침 치료방법을 강의하였지만 족삼침, 수삼침의 작용원리는 자세한 탐구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은 강의를 듣고 수삼침, 족삼침의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치료를 알지만, 작용원리에 대하여 요해하지 못했다.

때문에 필자는 수삼침, 족삼침의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삼차신경통, 난치성두통, 늑간신경통 등 난치병 치료방면에서 작용원리를 진일보 탐구하고, 동지들의 조언으로 수삼침, 족삼침의 운용을 보급하고 제고하기를 희망한다.

1. 수삼침, 족삼침의 경로

수삼침, 족삼침은 필자가 30년간 임상 중,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등 통증에 확실한 효과에 근거하여 제출한 이름이다.

2. 수삼침, 족삼침 내용

수삼침: 후계, 중저, 간곡(필자가 발견한 신혈),
족삼침: 태충, 내정, 족임읍.

적응증:


수삼침:

간곡혈(间谷穴) 수양명대장경의 삼간과 합곡 연선의 중점, 특히 경견주비지(颈肩肘臂指) 부위 마목통증에 현저한 효과가 있다.
《针灸聚英》의 삼간, 합곡의 주치를 아래와 같이 인용 한다:
삼간:主治喉痹,咽中如梗,下齿龋痛,嗜卧,胸腹满,肠鸣洞泄,寒热症,唇口干,气喘,目眦急痛,吐舌,戾颈,喜惊,多唾,急食不通,伤寒气热,身寒结水등17종의 병증.
합곡혈:주치: 伤寒大渴,脉浮在表,发热恶寒,头痛脊强无汗,寒热症,鼻衄不止,热病汗不出,目视不明,生血翳,头痛,下齿龋,耳聋,喉痹,面肿,唇吻不收,喑不能言,口噤不开,偏风,风疹痂疥,偏正头痛,腰脊内引痛,小片单乳蛾등 22종 병증.
간곡혈: 위의 두 개 혈의 연선중점으로 위의 주치를 모두 치료한다.
중저: 수소양삼초경의 순행노선에 있고, 수배(手背) 제4-5지 중수골 관절 후방 함몰에 위치한다.
주치:《针灸聚英》에서:“热病汗不出、目眩头痛,耳聋,目生翳膜,久疟,咽肿,肘臂痛,五指不得伸屈”등,《医宗金鉴》에서:“四肢麻木,战振,蜷挛无力,肘臂连肩红肿疼痛,手背痈毒。”
후계: 수태양소장경의 순행노선의 제5 중수골 소두 후방 척측, 소지외측 본절 후 함몰 중에 위치한다.
주치:《针灸聚英》에서:“疟寒热,目赤生翳,鼻衄,耳聋,胸满,头项强不得回顾,癫疾,臂肘拘急,痴疥。”《医宗金鉴》에서:“手足拘挛,手足颤摇不能握,中风卒然昏仆,不能言语,癫痫不省人事,瘈疭抽掣,头痛及暴发火眼,热泪常流,行痹,腿膝腰背历节周身疼痛,项强,伤寒感冒,汗不出,不能解,牙齿腮龈及咽喉肿疼,手足麻痹,破伤受风,寝汗。”
위의 3개혈은 모두 수배측 부위, 삼양경의 순행노선에 각각 취혈하여 각자는 주치가 있고, 배합하면 협동 작용한다.

2개혈 배합 또는 3개혈 배합, 또는 족삼침 중에 혈위를 선택 배합하여 경(頸), 견(肩), 비(臂), 주(肘), 수지(手指), 배(背), 척(脊), 요(腰), 고(股), 퇴(腿), 족(足), 족지(足趾) 등 부위 통증 마목을 치료하면 좋은 효과를 보게 된다.

필자는 위의 부위 통증종창, 또는 두통, 치통, 편두통, 늑협통(늑간신경통, 담낭 또는 간 부위통증)에 수삼침, 족삼침 치료하여 침을 뽑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족삼침:

족삼침: 족임읍, 내정, 태충 각자의 적응증은 아래와 같이 서술한다.
족임읍: 족소양담경 순행노선에 제4-5중족골 결합부 전방 함몰한 곳에 위치.
주치:《针灸资生经》에서:“主胸中满,缺盆中及腋下马刀疡瘘,善啮颊,天牖中肿,淫泺,(骨行)酸,目眩,枕骨合颅痛,洒淅振寒,心痛,周痹痛无常处,厥逆气喘,不能行,痎疟日发,妇人月事不利,季肋支满,乳痈。”
《医宗金鉴》의 임읍혈가에서:“中风手足举动难,麻痛发热筋拘挛,头风肿痛连腮项,眼赤而痛合头眩,齿痛耳聋咽肿症,游风瘙痒筋牵缠,腿痛胁胀肋肢痛,针入临泣病可痊。”
내정: 족양명위경 순행노선에 제2-3척지관절 전 함몰한 곳.
주치:《针灸聚英》에서:“四肢厥逆,腹胀满,数欠,恶闻人声,振寒,咽中引痛,口喎,齿龋,疟不思食,脑皮肤痛,鼻衄不止,伤寒手足逆冷,汗不出,赤白痢。” 그중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치료에 대한 내용은 없지만, 필자는 임상에서 내정을 단독 침자하여 대퇴, 하퇴 통증마비(특히는 전측), 족면의 종통, 족지마목 치료에 현저한 효과를 보게 되었다.
태충: 족궐음간경 순행노선의 제 1-2중족골 간극 중, 엄지 본절 후 1.5촌의 함몰 중.
주치: 《针灸聚英》에서:“主心痛脉弦,走黄,瘟疫,肩肿吻伤,虚劳浮肿,腰引少腹痛,两丸骞缩,溏泄,遗尿,阴痛,面目苍色,胸胁支满,足寒肝心痛,苍然如死状,终日不得息,大便难,便血,小便淋,小肠疝气痛,溃疝,小便不利,呕血呕逆,发寒,嗌干善渴,肘肿,内踝前痛,淫泺,(月行)酸,腋下马刀,疡漏唇肿,女子漏下不止,小儿卒疝” 등 여러 가지 병증을 치료하는데 대략 7종은 본문과 관련된다.

태충은 대퇴, 하퇴 내측 통증마비, 족종근경련, 갑자기 요통에 단측 침자에 좋은 효과를 본다.

3. 수삼침, 족삼침의 적응증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의 발병원인은 복잡하고 때로는 불확실하며, 심지어는 CT, MRI 검사에서 원인을 찾지 못할 경우도 있다.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질병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필자는 환자가 통증과 불편을 호소한다면 신체는 질병이 발생하였다고 생각한다.

중의 변증시치로 원인을 못 찾았다고, 치료를 포기할 수는 없다.

필자의 체험은 수삼침, 족삼침이 90%이상의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에 현저한 효과가 있고, 삼차신경통, 늑간신경통, 두통, 치통에 효과는 매우 돌출하다.

극히 적은 부분은 경견요퇴통(颈肩腰腿痛)에 수삼침, 족삼침의 효과가 명확하지 못하다.

여기 하는 말은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니고, 치유 또는 기본 치유가 불확실하다.

예를 들면 진통제 복용 후에 통증이 있을 경우 진통하고, 약기운이 없어지면 역시 통증 있는 것과 같이 진통 효과가 없다할 수 있는가? 진통약은 효과가 있고, 병인을 해소하지 못했을 뿐이다.

수삼침, 족삼침은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에 진통은 효과적이며, 마땅히 효과가 있다고 평가해야 한다.

4. 수삼침, 족삼침의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치료 작용원리

수삼침, 족삼침의 작용원리를 요해하려면 수족삼침의 6개 혈위 순행노선을 알아야한다.

수삼양경의 주향은 手指→手背→前臂→大臂→肩→颈→头面,족삼양과 접속한다.

족삼양은 두부에서 족부, 양명은 전으로 행하고, 소양은 측면, 태양은 뒷면으로 행한다. 족삼음은 족부에서 복, 수삼음은 흉에서 손, 이렇게 끝임 없는 순환으로 상호 통하며 장부지절, 상하내외를 순행하여 전신 각 부위 조직기관을 통하여 인체를 유기적으로 전체를 만들어 간다.

침구동지 여러분들은 침자수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아 변증이 정확하고, 혈위를 정확히 선택했을지라도 질병에 대한 적합한 수법을 하지 못하면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다.

침자수법기술은 책에서 또는 다른 사람들이 말로 하는 쉽게 장악되는 것이 아니다. 침구의사는 수법의 경지에 이르려면 반드시 장기적 임상실천을 통하여 자세히 체험으로 느껴야 한다.

침자 수법은 매우 복잡한 기교가 있다.

책자에서 많은 수법을 소개하지만, 일반 침구의사들이 쉽게 장악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삼침, 족삼침의 수법을 강조하지만 간단하여 약간의 침구 상식이 있으면 짧은 시간 내에 장악하여 임상에서 응용할 수 있다.

5. 수삼침, 족삼침 특징

(1). 취혈이 적다.
(2), 진침이 빠르다.
(3). 수법이 빠르다.
(4). 득기가 빠르다.
(5). 효과가 빠르다. (빠른 자는 수초에서 10초간에 통증이 감소)
(6). 침자 시간이 짧다. 현저한 효과가 있으면 출침하고, 침감이 약하면 시간을 약간 연장한다.

필자는 진침에서 출침까지 2-3분간에 마치거나, 또는 시간이 더욱 짧다.

6. 수법

침전준비, 자입, 행침 득기, 출침
(1) 침전 준비: 수삼침 침자전에 환자에게 자세한 설명으로 긴장 심리상태를 해소하고, 침구치료를 받아 보지 못한 환자는 더욱 통증이 없다는 것을 설명하고, 몇 초간에 기본문제를 해결한다. 환자는 약간 주먹을 쥐고, 긴장을 푼다.

(2) 조작: 혈위 소독, 빠른 속도로 후계, 간곡혈을 수직자입, 중저는 약간 사침 30도 자입, 족삼침은 모두 사침 30도 자입한다.

(3) 행침 득기: 침체를 일정한 깊이에 자입하여 행침, 득기한다.

(4) 행침 득기 후 의사는 침병을 잡고, 환자는 활동한다. 예를 들면 견통은 머리 돌리고, 숙이며, 뒤로 제치며; 견비주통은 전완의 각종 활동하고; 요통은 허리 돌리기 동작; 퇴통은 퇴부 각종 동작 등 한다.

일반적으로 행침 득기 후에 통증감소 또는 소실한다. 활동 시에 통증 자세가 있을 경우 통증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행침 득기 후에 일반적으로 1-2분간이면 출침한다. 만약 1침 유효하면 2침을 하지 않는다.

(5) 취혈원칙

순경취혈과 경험취혈
일반적으로(巅顶痛), 경추병(颈椎病), 손떨림(手颤抖), 상완전완구급(大小臂拘急), 척배통(脊背痛), 요척통(腰脊痛), 미골통(尾骨痛). 급성요통(急性腰痛), 염좌(扭伤), 삼차신경통, 치통 증 수태양경과 독맥경의 병증은 후계를 취한다(후계는 독맥에 통한다).
견전통, 주통, 상완전완 요측마목, 엄지통증 마목, 치통 등은 간곡을 취하고, 상완전완마목통증, 손가락 떨림, 주먹 쥐기 무력, 주통에 중저를 취한다.
예를 들어 견주염과 견전후의 통증은 삼침을 동시에 취하고, 간곡을 주혈로 중저 또는 후계를 배합한다.

적게 취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삼침, 족삼침은 수삼침을 위주로, 족삼침을 보조로 한다.
본문의 상관질병은 수삼침만 사용해도 좋은 효과가 있고, 그러나 특히는 요퇴통, 족지마목종통에서 족삼침을 반드시 사용한다.
족삼침은 족임읍을 주혈로 한다. 아래 병예를 취혈에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7. 병예

신기한 수족삼침
본문에서 열거하는 환자는 대다수가 병원진단 치료를 경과하여 현저한 효과가 없어 수족삼침을 사용하여 좋은 효과로 치유한 환자이다.

병예로 수삼침과 족삼침으로 현저한 치료효과를 설명하고 이는 실제적으로 수삼침, 족삼침의 적응증 문제이다.

(1) 경추병

① 주씨, 남, 45세. 환자는 경부 강직통증에 양측 견부통증 5개월, 엑스레이에서 5-7경추 증식이 보였고, 양의 치료하여 효과가 없었다.

검사: 경부는 굳고, 좌우 선전(旋轉) 약 15도, 전굴(前屈) 30도, 후신(后伸) 30도, 양측 견부 활동통증. 먼저 좌측을 침자하여 환자는 즉시 기류감이 좌측 상완으로 경부, 상부 척배까지 통하는 감을 느끼고; 다시 우측 후계혈을 침자하여 경부를 좌우로 선전, 전굴, 후신해도 굳은 감은 여전하고, 그러나 통증은 감소하였다.

다시 환자는 양측견부를 활동하였다. 매일 1회, 10회에 치유되어 6년 후에 방문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② 임씨, 남, 50세, 두통, 두훈, 경부 굳음 통증 6개월, 근 2개월 점차 심해져, 매일 병원의 견인치료, 약침, 양약, 소염제와 중약을 사용하여 일시적 효과가 보였다.

좌측 선전 20도, 우측 선전 15도, 전굴 15도, 후신 15도, 양측 후계혈을 취하여 행침 득기 후 경부 활동 통증은 즉시 감소하고, 두통은 완화하였다.

재진 시에 환자는 침후 증상은 소실하고, 경부활동은 기본 통증이 없었다고 하였다. 모두 3회로 치유, 방문 6개월 정상으로 재발하지 않았다.
③ 사씨, 남, 62세, 환자는 3개월 전부터 경부 좌측, 우측견부, 우측상완전완과 손가락이 은은하게 통증과 마목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후에는 점차 심해져 칼로 도리 내는 통증이 야간에 더욱 심해져 밤을 지새우게 되었다.

엑스레이 검사 제5-7경추 양측에 골질증식으로 신경근형 경추병으로 진단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치료해도 효과는 매우 미약하였다.

견부를 들어 올리면 극심한 통증으로 땀을 흘리는 정도이다.

후계, 중저를 침자하여 행침 득기 후에 즉시 완화하여 머리 돌리기, 견부활동 통증이 감소하였다.

매일 1회, 7회 침자 후에 통증감소, 또 다시 3회 치료를 가하여 완치되어 7년 후에 방문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④ 장씨, 남, 25세, 2년 전에 우측 경부, 견부 락침 치료를 경과하지 않고 치유했으며, 후에 점차 심해져 아침에 일어나 경부는 굳고, 통증으로 활동하기 어렵고, 병원 입원 치료하여 우측 손가락의 마비는 소실되지 않아 수삼침 10회 치료를 경과하여 치유되었다.
⑤ 두씨, 남, 40세, 경부통증, 굳음, 좌측으로 돌아 간지 1개월, 약간 움직이면 심한 통증, 여러 가지 치료하여 무효하였다.

먼저 후계혈에 침을 찌른 후에 경부는 좌우로 즉시 활동하였고; 다시 우측 후계를 침자하여 전굴후신, 좌우 움직임에 통증이 소실하였다.

재발방지를 위하여 다시 2회 침자를 가하여 치유했고, 6개월 후 방문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2) 견통


 견통의 병인은 다양하여 풍한조폐경락, 견부 연조직 급만성염증, 노손, 외상, 염좌 등에 수삼침으로 치료하여 현저한 효과를 보았다.

단순한 활동 시의 통증, 유착이 없거나, 또는 유착이 경미한 환자는 1-2회에 치유한다.

① 장씨, 남, 60세, 환자는 견부통증 6개월, 견부 들어올리기에 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견후, 견봉에 현저한 압통, 간곡, 중저에 침자하고, 행침 득기 후에 침자상태에서 활동하면 통증은 소실하고, 6개월 방문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② 장씨, 여, 51세, 좌측 견통 5개월, 점차 심해졌고, 풍한으로 야간에 더욱 심해지며, 흐린 날씨에 현저하게 심해지고, 약침, 전기치료, 추나, 진통제 복용하여 2-3일 동안 완화하지만 야간에 통증이 심하며, 심지어는 탈의도 어려워한다.

좌측 수삼침 침자하고, 행침 득기 후에 침자상태에서 활동, 격일 1회, 모두 5회를 치료하여 치유하였다.
③ 유씨, 여, 50세, 좌측견부 염좌 후에 통증, 날씨 흐림에 따라 통증은 점차 심해지고, 약침 2회, 안마 1개월 하여 현저한 효과가 없으며, 점차 심해졌다.

견봉하활낭처에 현저한 압통, 견갑 내측과 하측에 압통, 견관절 외선외전 제한하여 간곡, 중저 두 개혈을 침자하고, 침자상태에서 활동하여 통증은 현저히 감소, 격일 1회 모두 5회에 치유되었다.
④ 조씨, 남, 29세, 우측 견부 염좌, 우측 종창통증, 약침, 물리치료, 안마, 양약을 복용하였지만, 심해졌다.

검사: 우측 견봉, 삼각근, 우측견갑외측압통, 종창, 활동통증이 있다.

중저, 간곡에 침자하고, 침자상태에서 활동하여 통증이 감소하였다. 격일 1회 치료, 침 3회에 우측견부 종창 소실, 모두 7회 치유하여 재발하지 않았다.

(3) 주통(肘痛)


주관절의 통증 또는 종창은 노손, 외상, 풍한습열의 침습과 관련한다. 양의는 테니스엘보라고 한다. 수삼침의 치료효과는 매우 좋다.
① 전씨, 여, 37세, 우측 주관절통증 종창, 3개월, 여러 가지 치료하여 일시적 효과는 있었고, 치유하지는 못하였다. 중저, 간곡을 침자하여 종통은 감소, 모두 3회 치료를 경과하여 치유하였다.
② 장씨, 여, 42세, 우측 주관절통증 3년, 외상한 병사(病史)가 있다. 우측 상완골외과상염으로 진단하였다. 즉시 간곡에 진침 2촌, 득기 후에 피하로 올려, 15도 각으로 다시 합곡 외측으로 제삽 3회하고, 침자상태에서 활동하며 재진 시에 간곡혈을 침자하며, 상완골외상과를 침자 3회 치료하여 치유하였다.

(4) 손가락마목


① 전씨, 여, 38세, 우측 다섯 손가락마목 2.5년, 엄지와 검지가 더욱 심하다. 양약, 중약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효과는 미약하였다. 경추 검사정상이고, 우측손톱 어둡고, 우측 손은 찬 것을 두려워하고, 겨울철에 더욱 심하다. 간곡, 중저, 후계를 침자하여 마목감이 감소하고, 격 3일 1회로 모두 8회 침자하여 치유하였다.
② 주씨, 남, 32세, 좌측 손가락마목, 때로는 통증, 겨울철에 더욱 심해지고, 이미 2년이 되었다. 수삼침에 외관을 배합하여 격일 1회한다. 외관 투자 내관하고, 피하까지 뽑아 올린 후에 다시 30도 각으로 간사를 향하여 투자하고, 다시 완절방향으로 침자한 다음, 침자한 혈위에 애조구를 15-20분간 매일 아침, 저녁 뜸 1회한다. 모두 12회로 치유하였다. 수삼침으로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치료에 외관은 흔히 사용하는 배합혈이다.

(5) 요퇴통


① 황씨, 요통 20일, 갑자기 요통으로 활동곤란, 여러 가지 치료를 경과하여 통증 감소했지만, 역시 통증이 심하였다. 요척부는 굳고, 허리를 굽힐 수가 없고 요추 4-5극돌에 현저한 압통이 있으며, 우측 후계를 침자한 다음 즉시 원래의 통증이 소실하고, 허리 굴, 기립과 측신 동작이 원활하여 침 픱였다. 요하였다.
② 위씨, 남, 37세, 3일 전 물건을 들어 조심하지 않아 염좌로 요통이 발생하고, 요추 4-5극돌 지간 우측 3cm에 통증이 심하였다. 우측 중저 행침 후에 정상으로 회복하였다.
③ 황씨, 여, 요통 10여일, 양측에 점차 통증이 심해졌다. 중저에 침자한 다음 행침 득기하고, 진침 출침 약 10여초 걸려 치유하였다.
④ 장씨, 여, 50세, 우측 퇴부 심한 통증 15일 정도, 2회 병원 치료를 경과 무효하였다. 우측 후계, 중저를 침자 후에 행침 득기 즉시 앉을 수 있었고, 우측 통증이 있어 다시 우측 족임읍, 내정 침자하고, 침자 상태에서 활동하고, 통증자세를 찾아 교정하며, 3분간 내에 통증은 완전 소실하였다.
⑤ 능씨, 여, 58세, 요퇴통으로 누워 일으 설 수가 없는 환자였다. 수차 병원 입원 치료를 경과하여 완화했지만, 근래에 통증이 심해졌다. 추간판 탈출로 판단하고, 양측 족임읍 혈에 3촌 침을 양측 동시에 자침 동시에 행침한 즉시 통증은 소실하였다.

(6) 미골통(尾骨痛)


① 사씨, 남, 40세, 은은한 미골통 3개월, 약침 등으로 치료를 경과하였지만, 약효는 1주일 유지, 앉은 자세도 유지하기 힘든 통증, 국소에 외형은 이상이 없지만 현저한 통증. 국소 현저한 압통, 즉시 양측 후계혈을 침자하여 득기한 후에 기본 통증이 사라지고, 모두 2회 치료로 치유되었다.

(7) 요추골질증식증


 골질증식은 골격 관절의 퇴행성변화로 노인들에게 흔히 보이는 질병이고,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환자는 대다수가 40세 이상 사람들에 흔히 보이며, 골관절염이라고 부른다.

수삼침, 족삼침으로 경, 요, 족근부의 골질증식을 치료하면 비교적 좋은 효과가 있으며, 특히는 통증과 마비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그러나 1/3의 환자는 침자 후 지통하는 동시에 기타 요법을 배합하여 외복, 외용 등 기타 중약을 처방한다.
① 단씨, 남, 40세, 환자가 진료를 요청했다.
당일 오전 맑은 날씨, TV 3명의 기자는 필자의 수삼침, 족삼침의 기효에 대한 반신반의한 심리상태에서 현장을 인터뷰하였다. 필자는 기자들의 카메라 아래 긴장하게 환자들에게 진단과 치료를 하게 되어 그중 10여명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환자에게 침자하였다; 예를 들면 오래 동안 경부 굳어 활동하지 못한 환자, 요부 전완후신하지 못하는 환자, 견통으로 활동불능 환자, 퇴통으로 후신전굴 등 동작하지 못하는 환자들이 침자 후에 원래 못하든 동작하여 많은 관중들이 일제히 환성을 올리고, 찬탄을 금하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단씨는 요퇴통으로 차에 누워 내리지도 못하고, 우측 요추골질증식으로 우측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이미 39일째 여러 가지 치료하여 효과는 미약했으며, 누워있는 상태에서 움직임이 어려웠다. 필자는 양측 중저혈에 각각 침자한 결과 통증은 즉시 감소하고, 환자는 3명이 부축하여 겨우 하차하였다. 통증은 감소하였지만 직립하지 못하여 다시 양측 태충을 침자하여 행침 득기 후에 출침하고 두 사람이 부축하여 오른쪽 다리는 45도 각 정도를 굴곡했으며, 왼쪽을 들어 올리는 데는 정상이였다. 다시 양측 중저를 침자하고, 침을 뽑고, 카메라 앞에 3회를 오가게 하였다. 이 환자는 모두 4회로 치유하고, 기타 치료를 배합하지 않았다; 수삼침, 족삼침은 골질증식증의 극심한 통증에 대하여 확실하게 즉시 효과를 본다.
이날 오전, 회장 양국동(杨国栋)선생은 시종 지켜보고, 환자 단씨의 치료를 마친 후에 한시름 놓고 “오늘 나는 당신이 기자들 앞에 실수할 가봐 염려했다”다고하였다. 본 병예는 1988년 3월 45기 학회잡지 “연구통신”에 상세히 보도하였다.

(8) 선골관절, 고관절통증


① 선골관절과 고관절염 10년간 걷기 어려운 질환에 즉효
1988년 4월 18일 양국동(杨国栋) 회장의 지도하에 필자는 전국성 골질증식 보수교육을 주체한 회의에 전국의 20여개 성시의 중의, 양의사 150명이 참가하였고, 85% 이상은 양의사였다. 회의에 참가한 많은 양의사들의 직함은 최소 주치의 이상 이였고, 문론 지방에서 온 토속의사의 강의를 듣는다는 것은 양측의 심리상태는 더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이번 교육은 5일을 거쳐 단독으로 진행하여 성공하였다. 많은 동지들은 골질증식의 독특한 요법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고, 회의를 마치고 30여명의 양의사들은 공동으로 골질증식 전문병원과 교육 창설할 것을 제안하였다.
환자, 고씨, 26세 1988년 4월 18일 진료를 요청하였다. 16세부터 요선부와 고관절통(股關節痛)증 10여 년간 북경, 상해, 항주 등 많은 병원 찾아 치료를 했었고, 양의사 진단은 장선골관절염(骶骼关节炎)으로 진단하고, 양약, 중약 복용은 부지기수였다. 한 시기는 통증이 완화하였지만 병세는 점차 심해져 지금은 앉고 서는 것도 어려운 상태, 환자는 부축하여 겨우 앉았고, 양측 퇴부 들어올리기는 30도, 통증을 호소하였다. 당시 회의 장소에서 첫 번째 환자로 , 긴장하시 안을수 없는 상황이였다. 임상검험에 의하여 치료방법이 즉시 머리에 떠올렸다. 먼저 26호 3.5촌 호침을 우측 내정을 전부 자입하여 용천 족근 머리연에 도달하고; 또 한 개의 침을 좌측 내정을 우측과 동일하게 양측 자입 하였다. 우측을 먼저 신속히 제삽하여 족저부를“↑”자 형성한 다음, 다시 좌측의 침을 우측과 같게 조작하였다. 환자는 침자한 상태에서 통증 없이 퇴부를 80도 정도 들어올렸다. 그는 통증이 없는 듯 80도를 올렸다 내리는 동작 연속 3회를 하였다.
침을 뽑은 다음 침대에서 내려와서 여러 사람 앞에서 3회를 오가고, 대략 20m정도 걷고, 앉았다 섰다를 3회하여 많은 사람들의 즉시에 박수를 보내고, 신기하다고 경탄을 금하지 못하였다. 환자의 어머니는 즉시 눈물을 흘리며 수년간 오늘과 같이 걸어 본적이 없었다고 말하였다. 필자는 이 환자에게 중약 복용, 외용 “소종정통고”와 침구 3개월 치료로 기본 건강을 회복하여 후에는 결혼도 하게 되었다.

(9)손의 떨림(手颤抖)


① 조씨, 남, 42세 1988년 1월 6일 진료. 좌측 손 떨림 10년, 식사와 양치 등 불능으로, 환자는 어느 날 갑자기 양치할 때에 좌측 손 떨림을 발견했으며, 후에는 점차 심해졌고, 좌측 손 감각은 정상이며, 기타 증상은 없었다. 양약과 중약, 침구치료를 받았었지만 증상을 감소하지 못했다. 필자는 전에도 10여명 이러한 환자를 치료한 적이 있었는바, 모두 발병 시간이 짧았고, 최장 6개월이고, 증상이 심하지 않았다. 본 병예는 시간이 길고 증상이 심하였다. 
《医宗金鉴•针灸心法要诀》에서 후계혈은 “手足拘挛战掉眩” 하고, 중저혈은“战振绻挛力不加” 한다는 문구가 있는 즉,후계에 매일 1침을 놓고, 3회 후 증상이 감소한 다음; 중저 3회를 매일 1침하였다. 증상이 감소한 다음 중저, 후계를 교체 침자 15일 후, 손에 물건을 들지 않은 상태는 완전히 떨리지 않았고, 침 26일 째 물건을 들었을 경우 떨리지 않았다. 재발 방지하기 위하여 다시 7일 침자를 가하여 완전치유하고 재발하지 않았다.

(10)늑협통(肋胁痛)


① 환자 등씨, 남, 40세 좌우, 1986년 여름 필자는 방송국에 갔을 때 일이였다. 등씨는 농담으로 웃으며 당신은 소문에 신침(神針)이라는데 나는 우측 늑하통 2년이 되어 이미 많은 약을 복용하여 현저한 효과를 보지 못하였고, 양의사는 담낭염이라 진단했으며, 늑간신경통으로 밤에 통증은 심하여 수면에 영향을 미칠 정도이고,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어 나는 이미 치료를 포기한 상태이라고 말하였다. 치료를 요청하여 당신이 우측 늑하 지금은 통증이 있습니까? 하니 지금도 은은한 통증이 있습니다.
즉시 우측 중저를 침자하고, 환자로 하여금 심호흡하게 하고; 기침하도록 한즉 통증은 즉시 소실하였다. 등씨는 웃으며 “이상하다. 통증이 없어졌다” 3개월 후 방송국에 일이 있어 간 어느 날 등씨를 만났다. 등씨는 “그날 1회 침자 후 지금까지 통증이 없어졌다”고 말하였다.
중저혈로 협늑통 치료는 유효한 자가 많으며, 무효하거나 효과가 현저하지 못한 자도 있다; 만약 무효하다면 출침 후 다시 통측 지구(支溝)혈을 침자하면 대다수가 치유된다. 침자 후에 환자로 하여 깊은 흡기하고, 기침하여 소리를 내게 하면 효과는 더욱 현저하다. 깊은 흡기는 흉강복강이 확장하여 일반상태를 초과하고, 힘 있게 기침하여 흉복강이 갑자기 수축하여 일반상태를 초과하게 한다. 흉복강 확대로 흡기 산소량은 일반상태를 초과하여 충족량에 도달한 다음 순식간 기침하고, 순식간 호출한다. 이렇게 순식간 인체 내의 기류는 일반상태를 초과하여 증강, 증속(增速)하는 것은 마치 저수지 제방이 터져 나오는 물 마냥 원래 결응어(結凝瘀)를 해소하여 통즉불통(通则不痛)한다. 만약 1회에 치유하지 못하면 2-3회를 연속한다. 이 환자는 깊은 흡기, 힘 있는 기침동작을 배합하여 기타 통증을 치료하여 효과를 제고한다. 예를 들면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삼차신경통 등을 치료한다.

(11). 대퇴 내측통증 구급(拘急)


① 유씨, 여, 48세, 1992년 12월 진료. 우측대퇴내측 경련통증 3개월, 양의사 진단 근건막염으로 진단하고,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효과는 일시적 이였다. 외형은 이상이 없지만 신직, 들어올리기, 내외선 시에 대퇴내측상단통증이 현저하다.
태충혈을 침자 행침 득기 후에 피하까지 제침하여 침 첨을 편향내측, 제1 중족골 후하방에 다시 침자하고, 환자로 하여 다시 침전 통증 활동자세를 취한 결과 통증은 해소하고, 1회에 치유하였다.

(12) 족저부 발열 창통증


 왕씨, 여, 50세, 1993년 1월 진료. 발바닥 발열 창통 2년으로 야간수면에 영향을 미치고, 냉수에 담구거나, 또는 차게 해야 완화하고, 30여 첩의 중약을 복용하고, 여러 곳에 다니며 침구치료를 받았지만 잠시 완화했을 뿐 근치하지 못하였다.
《证治要诀•脚气》편에서 신허습한 자는 명문화쇠(命门火衰), 실우온훈(失于温煦)하여 발병한다. 흔히 보이는 족심열통은 대다수가 여성 환자이며, 용천혈 침자효과는 좋았다.
내정에서 침자하여 용천을 투자하여 족근 전하연까지하고, 피하로 침을 뽑아 올린다음 다시 양측으로 자입하고 “↑”형으로 출침한다. 재진 시에 증상이 완화했고, 3회에 치유하였다.

(13)삼차신경통


 위씨, 남, 50세, 1992년 10월 15일 진료. 우측 삼차신경통 8개월, 매일 야간, 물마시거나, 식사, 말하기에 통증이 심하고,상순 우측을 자극하면 통증이 심해진다. 양의 치과에서 치아를 뽑은 다음 효과 있다하여 치아를 뽑은 즉 통증은 더욱 심해졌고; 우측 안면부에 20개 전침한 결과 안면, 안부는 청자색종대로 효과는 없고, 도리어 국소발열이 심하였다. 지금은 침자를 말하면 자신감이 없어졌다. 장시간 식사와 휴식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안면색이 초라하고, 수척하였다.
후계혈에 신속하게 자침 행침하여 침을 “↑”형을 나타나게 하고, 즉시 사탕을 입에 넣고 씹게 하여 다시는 통증이 없었다. 1회의 침자로 통증이 7일간 소실하고, 후에 야간에 은은한 통증으로 계속 몇 번의 침자로 치유하여 지금까지 재발하지 않았다.
필자는 동측 후계혈로 삼차신경통 치료에서 몇 년을 막론하고, 대다수가 침자 1-2회로, 많아도 8-9회 치료로 치유한다. 만약 즉시 지통하지 못할 경우 동측 예풍을 배합하면 대다수는 즉효가 있다. 제1지 삼차신경통은 직자 득기 후 피하로 뽑아 올려 침 첨을 상방향으로 사침하고; 제2지는 직자; 제 3지는 직자 득기 후 피하로 제삽하고, 다시 편향 하방향으로 사침한다.

(14)난치성 두통두훈


 감씨, 여, 27세, 두통두훈 10년, 흐린 날씨 두통 두훈이 심해지고, 극심한 오심, 토하지는 않는다. 1993년 4월 진료. 이번 두통은 심하여 하루 종일 끝이지 않아 일어나지 못하였다. 즉시 후계를 침자하여 두통이 정지하고, 두 눈을 감으며, 천천히 호흡, 천천히 제삽하고, 머리가 맑은 감이 있어 출침 하였다. 모두 5회 치료하여 치유하여 6개월 동안 흐린 날에도 통증이 재발하지 않았다.
후계혈의 침자는 두통두훈 또는 현훈증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먼저 우측 통에 우측을 침자하고, 좌측통에 좌측 후계를 침자하며, 전부, 정중, 후두통에 양측에 침자 한다. 만약 효과가 현저하지 못할 경우 먼저 양측 후계를 침자하고, 아문을 침자 한다. 만약 아문이 안전하지 못할 경우 대추를 침자 한다.

8. 수삼침, 족삼침 효과원리 탐구
전통의 침구요법은 일반적으로 변증의 기초에서 먼저 주치 혈위를 확정하고, 다음 배혈을 배열하여 침자 수법을 정한다.

예를 들면 견주염에 견정(肩贞), 견우, 肩井(견정)을 취하고, 합곡, 외관, 족삼리 등을 배합 한다;

또는 견정(肩貞), 비노를 취하고, 합곡, 외관, 곡지 등을 취한다;
침자 후에 일반적으로 환자는 조용히 앉아(필자는 정침이라 한다)있도록 한다.

매 3-5분간 간격에 행침 1회 또는 온구를 가하거나 또는 전기침을 20-30분간 가한다.

그러나 수삼침의 견통 치료를 예를 들어 견전 통증에 간곡, 견후 통증에 중저 또는 후계를 침자하고,

견부 전체 통증에 간곡, 중저, 또는 후계를 배합하여 환자에게 견부 통증각도 자세를 활동하도록 하고, 유침하지 않고, 2분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필자는 수만 차례 치료를 경과하여 경견요퇴통(頸肩腰腿痛) 치료에 정침(靜針)(환자는 앉아서 움직이 않은 침자)은 동침(动针)(필자는 환자는 침자상태에서 활동하는 것을 동침이라 한다) 보다 효과가 빠르지 못하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불통즉통(不通则痛),정침(静针)의 통력은 늦으며 강도가 너무 약하고, 침후에 활동을 가하면 경락의 경기통행으로 신속한 효과를 본다.

오직 손가락, 손바닥, 족부, 이, 비, 면부, 두부에 침이 있을 경우 지체관절 활동에 지장이 없다.

사람 신체에 12정경, 기경팔맥, 365개혈위로 인체에서 방대하고, 복잡하며, 순서정연하게 정보망을 교차하며, 이러한 정보망은 내부로 장부, 외락사지백해(外络四肢百骸)로 연결되어 있다.

인체의 호흡, 일거일동은 모두 경락으로 지배, 제어, 조절하여 연결한다. 침자는 경락의 혈위에 침자하고, 혈위는 장부락기 수주출입하는 장소이다. 이미 알고 있는 12경맥의 기혈의 많고 적음 같지 않으며; 수, 족양명경은 다기다혈의 경맥이고; 수소양, 족소양, 수소음, 족소음, 수태양, 족태양 6경은 다기소혈의 경맥이며; 수궐음, 족궐음, 수태음, 족태음 4경은 다혈소기의 경맥이다. 비록 각 경맥의 기혈의 다소는 다르나, 매 갈래 경맥은 모두 기혈운행과 관련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길고 짧은, 깊고 낮은 물도랑과 같이 모두 넓고 좁은 깊고 낮은 기류가 있는 것과 같다.

기는 양(阳)으로 질(质)이 있으나, 형태는 없고, 혈은 음으로 형(形)과 질(质)이 있다.

양자는 상호자생(相互滋生) 상호영향 상호 제약, 상보상생하여 인체 내장 물질을 형성하고, 인체생명 원동력은 기(氣)를 양(陽)으로 혈(血)은 음(陰)으로 기위혈수(气为血帅), 기행즉혈행(气行则血行), 기울즉혈응(气郁则血凝) 한다.

기행(氣行)의 속도를 가하면 혈행(血行)도 가속한다. 혈행이 늦으면 기행이 천천히 한다.

이로 추리하건데 기와 혈은 인체의 경락 중 반드시 일정한 자세에 도달하고, 즉 음평양밀(阴平阳秘)하여 인체는 정기충영(正气充盈)함으로 질병 발생 조건이 없어진다.

경맥 중에 기의 상태, 기의 속도와 기량, 기의 질의 삼자와 관계있다. 강물의 흐름에 비유하면 흐르는 물의 속도, 량, 질은 강의 수세를 구성하고; 혈위의 침자는 경락을 통하여 이러한 기의 흐름 량의 상태를 얻게 되어, 즉 득기 상태로 氣行血行(기행혈행), 結(결)은 開(개), 瘀(어)는 消(소)하고, 凝(응)하면 散(산)하여 통즉불통(通則不痛)의 목적에 도달한다.

경락에 1개 또는 2개 혈위를 침자하여 본 경락의 경기를 격발시켜 효과목적 도달에 충족하다.

결정 작용은 침자의 강도이다

침자의 강약과 의사의 침자 수법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법문제는 기술수법 문제로 10명의 서예가들이 쓰는 동일한 붓을 사용하고, 똑 같은 먹을 사용하며, 같은 종이를 사용하여도 서로가 다른 글이 나온다.

침자도 역시 같은 도리로 작은 침이지만 효과가 다른 고난도의 수법문제이다.

수차의 골질증식 교육에서 필자는 쉴 세 없이 수삼침, 족삼침의 침자 방법과 수법을 강의 해석하여 대다수 사람들은 임상에서 운용에 좋은 효과를 예상하나, 일부 사람들이 효과는 예상에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침구의사의 침자수법이 치료 효과 유무를 결정한다.

때문에 침자의 질병치료의 관건은 침자의 질량문제이다.
필자의 체험을 보면 통증치료에서 취혈 다소 여부는 침자의 질량과 정비례 되지 않는다;

침자 시간의 장단과 침자의 질량도 정비례가 되지 않는다.

위에서 말한 통증 치료 시에 필자는 1개혈 또는 2개 또는 3개혈을 동시에 취혈 한다.

주혈 1개를 취하고, 위에서 말한 침자 방법으로 침자하면 경락에서 몇 초 순간 단위시간 내에 치료하는 에너지를 발생하여 즉 일정한 기 상태에 도달하여 좋은 효과를 본다.

반대로 만약 3-4개 혈위 또는 더욱 많은 혈위를 취하고 유침 30분간하여도 경락에서 대응의 단위시간 내의 에너지를 방출하지 못하여 효과는 못하고, 심지어는 효과도 없을 수 있다.
때문에 침자로 통증 치료에서 취혈이 많고, 유침 시간이 길수록 효과는 못하고, 특히는 환자를 고정된 한 가지 자세에서 활동하지 않고 장시간 유침하면 효과는 더욱 못하다.

이는 정지 상태 경락의 소통에 조력(阻力)이 있기 때문이다.

침자 진통은 경락상의 혈위를 침자하여 경기를 격발함으로 경기는 대뇌에 전입하고, 대뇌는 즉시 인체의 자아조절, 자아 정합(整合)하는 과정 즉 대뇌의 흥분과정이라고 추리한다.

흥분은 양(陽)에 속하고, 동(動)에 속하며, 동즉통(动则通), 通則不痛(통즉불통)한다고 생각한다.

흥분의 질량이 높을수록 통하는 속도는 빠르고, 빠를수록 충격량이 크며, 이러한 순간충격의 힘을 빌려 어소결산(淤消结散)하여 통증은 소실, 완화, 감소한다.
흥분 속도가 빠르고 강열하는 흥분도 있고; 빠른 속도 강열함은 양에 속하며; 천천히 늦고 약하면 음에 속한다.

만약 흥분이 없으면 일정한 기의 상태에 도달하지 못하고, 음에 의해 억제되어 통증을 해결하지 못하고, 지통 효과는 현저하지

못하거나, 효과가 전혀 없다.



'鍼灸 小考 > 기타 특수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침요법  (0) 2016.07.23
비침요법(鼻针疗法)   (0) 2016.07.23
음양체질분류법과 오운육기맥법, 기경침법   (0) 2016.07.15
기경 팔맥 침법  (0) 2016.07.15
총통침법  (0) 2016.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