診斷學/망진

여성(女性)들의 5 개 부위(部位)의 출한이상(出汗异常)

초암 정만순 2016. 5. 6. 08:24


여성(女性)들의 4개 부위(部位)의 출한이상(出汗异常)


1경부출한(颈部出汗 : 목 주위의 땀) = 내분비문란(内分泌紊亂) :

극렬(剧烈)한 운동 후나 천기(天气) 염열지제(炎热之際)에 출한(出汗)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그러나 평상시 경부(颈部)의 출한(出汗)은 내분비문란(内分泌紊亂)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다음은 여인(女人)들의 신체 부위(部位)의 출한(出汗)과 관계되어 있는  비정상 징조이다.

경부(颈部 : 목 주위)에는 한선(汗腺)의 분포(分布)가 희소(稀少)한 부위이다평상시 목 둘레에서 출한(出汗)이 심할 경우  내분비문란(内分泌紊亂)을 염두에 두고 병원을 찾아가서 홀몬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그리고 평상시  내분비(内分泌) 계통을 조절해 주는  음식(饮食)을 섭취하고 운동(运动)을 열심히 하며  약물치료(药物治疗)를 받아야 한다.  또  양호(良好)한 음식습관(饮食习惯)을 들이고 신선(新鲜)한 과일과 채소와 고단백류(高蛋白类) 식물(食物)을 섭취해 주고 신체에 필요한 물(水)을 충분히 마셔 주어야 한다.   또 운동을 열심히 하여 체질(体质)을 가강(加强)시켜 주어야 한다. ;그리고 과학적(科学的) 생활규율(生活规律)을 지켜주며 오야(熬夜 : 밤샘)는 절대로 삼가해야 된다.

극렬(剧烈)한 운동 후나 천기(天气) 염열지제(炎热之際)에 출한(出汗)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그러나 평상시 수심(手心)과 각심(脚心)출한(出汗)혈허(血虚)의 전조증상이다. 다음은 여인(女人)들의 신체 부위(部位)의 출한(出汗)과 관계되어 있는  비정상 징조이다.


2.   코(鼻)의 출한(出汗) = 폐기부족(肺气不足)

평상시 콧등에서 출한(出汗)될 경우  폐기부족(肺气.

극렬(剧烈)한 운동 후나 천기(天气) 염열지제(炎热之際)에 출한(出汗)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그러나 평상시 콧등에서平时鼻子总출한(出汗)될경우  폐기부족(肺气不足) 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한다다음은 여인(女人)들의 신체 부위(部位)의 출한(出汗)과 관계되어 있는  비정상 징조이다不足)이므로 보기(补气)해 주어야 한다.  서양의학에서는 콧등에서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들은 면역력(免疫力)이  저하(低下)된  표현(表现)이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어야 한다. 폐기부족(肺气不足)은 선천적으로  체질(体质)이 허약(虚弱)하므로 조성(造成)된다.  매일 주먹을 사용하여  팔목의 안쪽 부터 시작하여 어깨의 안쪽  까지 때려 줄 경우 증상이 완해된다.    이 부위는  인체(人体)의 폐경(肺经)이 분포(分布)되어 있는 부위(部位)이므로 폐경(肺经)을 조리(调理)해 준다.


3수심(手心)과 각심(脚心)의 출한(出汗) = 혈허(血虚)

정서(情绪)가 긴장(紧张)되거나 격동(激动)되어 있거나 두려워 하거나 공포를 느낄 경우 수심(手心)과 각심(脚心)에서 용이하게 출한(出汗)될 경우 한의학에서는 비실운화(脾失运化)와 비위습열(脾胃湿热)과 혈허((血虚)의 표현(表现)이라고 말한다. 매끼 식사 후에 복부(腹部)를 안마해 주는데 먼저 시침방향(时针方向) 30 바퀴 안마해 준 후 시침과 반대방향으로 30 바퀴 안마해 준다. 그 외에 생냉식물(生冷食物)을 피하고 음식량을 조절해야 되며 위의 용량의 70% 내지 80% 분량의 음식물을 섭취해야 한다.


4흉구(胸口:앞가슴)의 출한(出汗) = 비위실화(脾胃失和)

 극렬(剧烈)한 운동 후나 천기(天气) 염열지제(炎热之際)에 출한(出汗)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그러나 평상시 흉구(胸口 : 앞가슴)의 출한(出汗) 은  비위실화(脾胃失和)의 전조증상이다. 다음은 여인(女人)들의 신체 부위(部位)의 출한(出汗)과 관계되어 있는  비정상 징조이다.

평상시 흉구(胸口 : 앞가슴)에서 땀이 많이 날 경우 한의학에서는 비위실화(脾胃失和)의 표현(表现)이다고 말한다  즉 체내(体内)의 혈액순환(血液循环)이 완만(緩慢)하고 산소의 운수(运输)가 불순창(不顺畅)하기 때문이다.   평상시   근심과 걱정과 초려(焦虑)한 심정을 피하고 유니(油腻 : 기름진)한  음식과 생냉식물(生冷食物)을 피해야 하며 평상시 황기(黄芪)와 대추(大枣)를 함께 끓는 물속에 침포(浸泡)해 두었다가 음용할 경우  증상(症状)이  완해(缓解)된다. 



'診斷學 > 망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 색깔과 장도(肠道)   (0) 2016.05.18
얼굴에 나타나는 각종 질병  (0) 2016.05.15
대변건강  (0) 2016.05.04
각저(脚底 : 발바닥)의 색깔과 건강  (0) 2016.03.11
한의학의 면진(面診)  (0) 2016.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