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醫學 方劑 世界/방제

오적산(五積散)

초암 정만순 2016. 1. 9. 16:38


오적산(五積散)



오적산 五積散

 

表裏雙解劑

  당귀(當歸) 4.0   /   천궁(川芎) 4.0   /   작약(芍藥) 4.0   /   창출(蒼朮) 4.0   /   복령(茯笭) 4.0   /   반하(半夏) 4.0   /   백지(白芷) 4.0   /   지각(枳殼) 4.0   /   계지(桂枝) 3.0   /   마황(麻黃) 2.0   /   감초(甘草) 2.0   /   후박(厚朴) 4.0   /   진피(陳皮) 4.0   /   길경(桔硬) 4.0   /   건강(乾薑) 3.0   /   생강(生薑) 3쪽   /   대추(大棗) 2쪽

[ 出  典 ]

和劑局方
◎ (傷寒門) [調中順氣, 除風冷, 化痰飮, 治脾胃宿冷, 腹脇脹痛, 胸膈停痰, 嘔逆惡心, 又外感風寒, 內傷生冷, 心腹 悶, 頭目昏痛肩背拘急, 肢體怠惰, 寒熱往來, 飮食不進, 及婦人血氣不調, 心腹撮痛, 經候不勻, 或閉不通, 竝宜腹之.]
[소화기계를 조절하여 유통을 순조롭게 하고 감기로 인한 冷증을 완화한다. 소화기계의 수독을 빨리 배출하고, 脾胃虛冷으로 인한 만성 소화불량을 낫게 하며 헛배가 부르고 가슴이 꽉 막히고 구역과 메스꺼움이 있는 것을 고친다. 또 과 같은 것을 고친다. 감기가 걸려서 소화기가 여의치 않고 몸이 냉해지고 가슴과 배가 답답하며 머리가 어지럽고 아프다. 등과 어깨가 땡기고 아프며 팔다리는 나른하다 추웠다 더웠다 하고 식욕 부진하다. 또 부인이 혈액순환이 되지 않고, 배가 땡기고 아프다. 월경이 불순하고 또는 월경이 막혀서 나오지 않는다.]

[ 處方解說 ]

오적산이란 기(氣), 혈(血), 담(痰), 음(飮), 식(食)의 오적(五積)을 치한다는 뜻이다. 그 처방은 평위산을 원방으로 하여 이진탕, 사물탕, 계지탕, 속명탕 등의 뜻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의 감기, 신경통, 류머티, 요통에 효과가 있다.
1. 평소에 혈관운동능이 저하되어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서 관상혈류의 부족으로 심장기능이 약해져서 상열하냉감(上熱下冷感)을 나타내고,
2. 위장운동능이 저하되어 소화불량이 있으며
3. 이물질(異物質)의 침입에 의하여 기관지염 등이나 류머티 같은 면역 질환에 걸려서 기침, 가래, 통증, 관절의 부종이 있을 때
* 혈관운동능력을 강화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 소화관 운동능력을 강화하여 소화, 흡수를 증진한다.
* 이뇨작용으로 부종을 완화한다.
* 한출(汗出)을 촉진하여 피하에 정체된 수독을 배설하여 감염증으로 인한 기관지점막의 부종이나 관절의 부종을 완화한다.
* 해열, 진통작용을 한다.

[ 處方의 藥理作用 ]

1. 당귀, 천궁, 작약, 생강, 건강은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2. 창출, 지각, 반하, 진피, 생강, 후박, 작약은 소화관 운동능을 강화하고 소화액 분비능을 증진하여 내용물의 소화와 배출을 촉진한다.
3. 마황, 계지, 복령, 창출은 이뇨를 증진하여 부종을 완화한다.
4. 마황과 계지는 발한(發汗)으로 해열하고, 피하에 정체된 수독의 배설을 촉진하고, 뇌혈류를 증진한다.
5. 백지, 길경, 당귀는 소염, 진통작용을 한다.
6. 지각, 반하, 진피, 후박, 길경은 진해, 거담작용을 한다.
7. 작약, 후박, 진피는 항균작용을 하여 기관지염, 장염을 개선한다.

[ 本草의 藥理 作用 ]

당 귀
① Vitamin B12, Folic acid, 철분이 있어서 조혈작용을 하여 혈허를 개선하고 혈액의 Hematocrit치를 높인다.
② Vitamin E가 함유되어 있어 Vitamin E결핍증에 작용하며 자궁발육을 촉진한다.
③ 자궁기능 조절작용이 있어서 자궁이 수축되었을 때는 이완시키고, 불규칙한 수축을 강화하여 유산(流産)을 방지한다.
④ 정유는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저하시키고 뇌혈류를 증진하며,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원활히 하므로 써 말초순환장애를 개선한다.
⑤ Falcarindiol, Falcarinol, Falcarinolone 등이 진정, 진통작용을 하여 신경통, 관절통 등의 통증을 완화한다.
⑥ ß-Sitosterol-O-Glucoside는 항염작용이 있어서 관절류머티 등 각종 염증을 억제한다.

천 궁
① Ferulic acid가 진통, 진경작용과 평활근 이완작용이 있어서 장관의 경련이나 임신자궁의 수축, 경련을 억제한다.
② 정유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대뇌의 활동을 억제하여 진정작용이 있으며 카페인 흥분작용에 길항한다.
③ 관상동맥,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하지(下肢), 심근(心筋)의 혈류량을 증가한다.
④ 보통 1회 용량 3g이하에서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3g 이상에서는 혈압을 저하시킨다.

작 약
① 여러 종류의 당(糖), 점액질, 유기산과 미량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영양부족으로 인한 도한(盜汗)을 완화하는 수렴작용을 한다.
② Paeoniflorin의 혈관운동능 강화작용이 Cinnamic aldehyde의 혈관확장작용에 힘입어, 말초혈관과 소화관 점막에 분포된 혈관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소화관 운동능을 항진시켜 소화, 흡수를 촉진한다. 위산분비 억제작용이 있다.
③ 방광의 운동능 강화로 빈뇨(頻尿)를 개선하고, 자궁(子宮), 신장(腎臟)근육의 운동능을 강화하여 자궁과 신장의 하수(下垂)로 인한 요통(腰痛)을 완화한다.
④ Paeoniflorin은 정맥(靜脈)근육의 운동능을 강화하고 정맥(靜脈) 모세혈관의 혈소판응고를 방지하여 혈류정체(血流停滯)를 개선하므로 혈관울혈로 인한 자반병(紫斑病)을 치료한다.
⑤ 관상동맥을 확장하여 혈류를 가속화(加速化)하여 심장기능을 개선한다.
⑥ 골격근과 소화관경련을 억제하여 복통을 완화한다.
⑦ 이질간균, 황색포도상구균, 녹농균, 대장간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강하다. 소염, 해열작용을 한다.
⑧ 중추신경을 억제하여 진경, 진통작용을 한다.

백 출
① ß-Eudesmol과 Hinesol이 중추신경 흥분을 억제하여 진정작용을 한다
② 소화액분비능을 항진하여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위내강(胃內腔)에 정체된 수독의 배출을 증진시킨다.
③ ß-Eudesmol은 H2 Recptor와 길항하고 Hinesol은 과도한 위산분비를 억제한다.
④ Vitamin A, D가 함유되어 있어 자양작용이 있으며 피부, 점막을 윤택하게 한다.
⑤ 피부탄력세포의 결합력을 강화하고 모공을 수렴하여 지한(止汗)작용을 한다.
⑥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작용을 하므로 써 저혈압이나 혈관운동 부족에 의한 부종을 경감한다.
⑦ 자궁평활근 경련을 억제하고 탄력을 강화하여 유산(流産)을 방지한다

복 령
① ß-Pachymose, Pachymic acid, 단백질, 지방(脂肪), 칼륨, Lecithin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모든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뇌세포를 활성화하여 정신을 안정시키고 허약체질을 개선한다.
②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이뇨를 증진하므로 부종을 경감시킨다.

계 지
① Cinnamic aldehyde는 혈관을 확장한다.
② 신장사구체의 혈류량을 증진하여 이뇨를 촉진한다.
③ 뼈에 대한 영양공급이 불량해서 나타나는 골조송증으로 인한 퇴행성 견통, 어깨관절 주위염에 대한 혈액 공급을 증진하고 진통작용을 한다.
④ 자궁혈관 탄력부족에 의한 산후의 출혈과다와 장기간의 월경출혈을 지혈한다.
⑤ 위장점막에의 혈류부족에 의한 소화불량과 한냉통(寒冷痛)에 작용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관의 온난감을 증가시킨다.
⑥ O-Methoxy cinnamic aldehyde는 Influenza virus 증식을 억제한다.
⑦ 계지의 정유는 항보체작용을 하여 염증을 빨리 종식한다.
⑧ 진정작용, 진통작용이 있다.
⑨ 황색포도상구균, 상한(傷寒)간균, 피부진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있다.

감 초
① 관상동맥의 기외수축을 완화하여 심동계(心動悸), 호흡촉박 증상을 완화한다.
② Glycyrrizin이 NK세포를 활성화하고 인터페론의 유리를 활성화하여 항염작용을 한다.
③ Glycyrrhetic acid가 Phospholipase A2활성을 억제하고 Prostaglandin 생성을 저해(沮害)하여 진통작용을 한다. 또 기관지평활근 경련을 억제하여 진해작용을 한다.
④ LH-1이 면역기억세포를 활성화한다.
⑤ 감초는 과도한 위액분비를 억제하고 궤양을 수복한다.

생 강
① Zingerol이 혈관운동중추를 자극하여 혈액순환, 특히 말초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한다.
② 신장사구체 혈류량을 증강시켜 이뇨를 증진한다.
③ 위액분비를 자극하여 소화를 증진한다.

대 추
① 당류(糖類), Calcium, Vitamin C, 단백질, 지방 등을 풍부히 함유하여 세포점막에 자윤을 공급하고 세포의 대사를 원활히 한다.
② Ethyl-α-Fructofuranoside는  Cyclic AMP를 증량하여 비만세포막을 강화하므로 써 항알러지 작용을 한다.
③ Stress성궤양을 억제하고 진경작용을 한다.

마 황
① 휘발성분이 생강의 Zingiberol과 계지의 Cinnamic aldehyde의 작용을 받아 발한(發汗)을 촉진하여 피하에 정체된 수독을 피부로 배설하므로 서 대사를 촉진하고 발열증상을 완화한다.

후 박
① Acethycholine의 작용과 길항하여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며 심박동을 억제하므로 심장신경증, 심장성천식에 사용되며, 위장평활근의 이상근긴장(異常筋緊張)으로 복부팽만감이 나타나는 것을 완화한다.
② 함유된 ß-Endesmol은 항히스타민작용을 하여 알러지천식을 완화한다.
③ Magholol과 Honokiol이 중추흥분을 억제하여 진정작용을 하므로 불안, 초조 등의 정신증상을 완화한다.
④ 위액분비억제하여 항궤양작용이 있다.
⑤ 폐렴쌍구균, 황색포도상구균, 이질간균 등에 대하여 광범위한 항균작용이 강력하여, 장염으로 인한 복부팽만감과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증상을 완화한다.  
⑥ 장경련 억제작용이 있다.
⑦ 기관지평활근 경련 억제작용으로 진해작용을 한다.

진 피
① 진해, 거담작용을 한다.
②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관의 운동능을 항진한다.
③ 항염, 항궤양작용
④ 항균작용이 강하여 장염에 사용된다.
⑤ 정유성분이 발한을 촉진하여 폐점막의 부종을 개선한다.
⑥ Hesperidin이 모세혈관 탄력을 강화하여 미소(微少)출혈을 방지한다.

백 지
① 지통, 이뇨, 해열작용이 있다.

지 각
① 위장의 연동운동을 항진하여 위하수, 위무력, 위내정수들을 개선하고 위내용물의 배출을 촉진하여 복부팽만감을 개선하고 변비를 완화하지만, 장관평활근의 경련을 억제하여 진경작용을 한다.
② 이뇨작용이 있다.
③ 모세혈관 투과성항진을 억제하여 항알러지작용을 한다.

길 경
① Platycodin이 진해, 거담, 배농, 진정, 진통, 항염, 항궤양작용이 있고, 말초혈관 확장작용이 있다.

반 하
① Phytosterin이 진토(鎭吐)작용을 하고 Choline이 장관운동능을 촉진하여 소화관에 정체된 음식물과 수독(水毒)의 배출을 촉진한다.
② 휘발성 Alkaloid는 진정작용이 있어 신경성구토를 억제한다.
③ Ephedrine이 진해작용을 한다.
④ 거담작용을 한다.

[ 投  藥 ]

1. 상열하냉(上熱下冷)현상이 있다.
2. 기침을 하고 가래가 있다.
3. 두통 또는 신통(身痛)하고 사지는 냉하다.
4. 구토, 설사를 자주 한다.

[ 應  用 ]

1. 감기에 걸려서 두통과 신통(腎痛), 요통(腰痛)이 있으면서 손발은 찰 때.
2. 신경통, 요통, 류머티, 각기, 타박상, 반신불수에 상열하냉(上熱下冷)을 목표로.
3. 주로 찬 음식을 먹고 발병한 급성위염의 증상에 손발이 찰 때.
4. 만성위염, 위산과다, 십이지궤양 등에 위내정수(胃內停水)가 있고 트림, 신물(酸水), 하리 등의 증세가 있으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손발이 찰 때.
5. 요통, 신경통이 있으면서 발이 차고 상역감이 심할 때.
6. 신장결석, 담석증 등에 허리가 아프고 손발이 차면서 상역감이 있을 때.
7. 대하(帶下), 월경통, 월경불순, 난산(難産) 등.
8. 심장 질환으로 조금만 과식을 해도 숨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가슴이 답답한, 심장순환장애를 호소할 때.
9. 감기나 기관지염으로 기침이 나고 숨이 차며 가래가 있을 때

 

 


~~~~~~~~~~~~~~~~~~~~~~


창출 6g, 마황, 진피 각 3g, 후박, 길경, 지각, 당귀, 건강, 백작약, 백복령 각 2.4g, 백지, 천궁, 반하, 계피 각 2.1g, 감초 1.9g중에서 육계, 지각만을 따로 가루로 하고, 나머지는 같이 가루로 하여 세지 않은 불에 색이 바뀔 때까지 초하여 식힌다.

 

여기에 육계, 지각의 가루를 가하여 잘 섞은 후 물을 가하고, 다시 생강을 넣어 달여 찌꺼기를 제거하고 뜨겁게 복용한다.

 

적응증은 익히지 않거나 찬 음식을 먹었을 때, 또는 추운 환경에 있을 때에, 오한, 발열, 관절통, 두통, 콧물 등의 표한증이 나타나고, 여기에 오심, 구토, 하리, 복부팽만, 복통, 팔다리나 배가 냉해지는 등 비위의 허한 습증이 나타날 때, 냉방 등의 한냉한 환경 때문에 몸이 냉하다, 오한이 난다, 열이 난다, 관절이 아프다, 머리가 아프다, 팔다리가 저린다, 근육통이 있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복용한다.



마황


마황(麻黃)은 다년생 초본(草本) 또는 소관목(小灌木)으로 높이가 10~30㎝ 가량 된다.

뿌리와 뿌리줄기가 굵고 길며 단단하고 홍갈색(紅褐色)이다.

줄기는 무더기로 솟아나며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그리고 분명한 줄기마디와 세로로 파여진 줄이

있다.

 

단면(斷面) 중앙에는 홍갈색의 분말형상의 물체가 있는데 맛은 극히 떫다.

잎은 홑잎으로 마디마다 2개씩 마주나고, 막질(膜質)의 비늘형상 으로 회백색(灰白色)이다.

밑바탕은 서로 연결되어 초로 이루어져 줄기를 감싸고 있다.

 

암 수가 각각 다른 포기이고 꽃은 작으며 녹황색(綠黃色)이다.

열매는 계란모양이거나 공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성숙되면 붉은색으로 변한다.

씨앗은 긴계란형이며 꽃은 6월에 피고 열매는 8~9월에 맺는 다.

건조한 초원의 모래 땅에서 잘 자라나며 일정한 모래언덕 또는 돌이 많은 산언덕에도 잘 자란다.

북부지역에 분포돼 있다.


8~9월에 채집하는데 줄기를 잘라보면 수부(髓部)에 노란색의 액체가 대량으로 흘러나오는

것이 채집하기에 가장 적기이다. 채집한 뒤 목질(木質)의 줄기와 뿌리 등 잡티를 제거하여 말린다.

 

마황의 종류 : 초마황(草麻黃), 중마황(中麻黃), 목적마황(木賊麻黃).

현재 야생 마황은 주로 초마황인데 자원이 점차 줄어들고 있어 계획적으로 채집하여

야생자원을 보호해야 하는 처지에 있다.

전초에 알칼로이드가 0.3~1% 있습니다. 알칼로이드의 주성분은 L-에페드린이며,

여러 에페드린 화합물이 있습니다.

휘발성의 벤질메틸아민, 적은량의 정유가 있습니다. 물엑스에는 칼리움과 칼슘이 있다.

 

♠ 마황과 녹두를 같은 양으로 가루내어 따근한 물 3 ~ 4g씩 복용하면 호흡곤란이나천식에

특효약이다. 마황 가루를 꿀물에 타서 먹어도 좋다.

한약제인 마황은 당뇨병 환자에게는 치명적인데다 일반 환자도 체질에 맞지 않으면

불면증이나 가슴두근거림, 속쓰림 등 부작용이 있다는 것은 한의사면 알고 있는 상식이다.

실제로 경기도나 서울 지역에서는 이 비만치료제를 복용한 A씨 등 여자환자들은 위장장애 등

부작용을 겪어 이틀만에 복용을 중단한 사실을 검찰이 확인했다.


⊙ 1. 발한; 보온상태 하에서는 발한량을 증가시키나, 동물실험에서는 마황 단독에 의한 발한

작용은 증명되지 않았다.

 

⊙ 2. 해열; 정유 성분인 a-terpineol는 정상의 mouse의 체온을 저하한다.

 

⊙ 3. 기관지 경련의 해제; ephedrine과 pseudoephedrine는 기관지 평활근을 이완하며,

작용은 따뜻하며 지속성이 있으므로 호흡을 조절하고 호흡곤란을 개선한다.

이것을 “폐기를 선통하여 平喘한다”라 한다.

 

⊙ 4. 이뇨; pseudo-ephedrine에는 현저한 이뇨작용이 있다.

 

⊙ 5. 승압; ephedrien는 혈관을 수축하여 혈압을 상승시킨다. 작용이 완하여 수시간 지속한다.

 

⊙ 6. 항virus; 정유에는 influenza virus에 대하여 억제작용이 있다.


사단법인 대한한약사회

 
[교통사고 후유증 골반통 앓아 좋은 한방적 치유방법 없나]

Q :
저는 40대 중반의 여성으로 얼마전 교통 사고를 당해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다른 이상은 별로 없는데 계속 골반에 통증이옵니다. 한방적으로 치료할 수 는 없겠는지요

[골반통은 외인성, 내인성 구분 /원인별로 그에 맞는처방 필요]

 

A :
골반의 통증은 외인성과 내인성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는데 외인성은 디스크, 좌골신경통,

타박상, 어혈등으로 통증이 생기는 경우 이고 내인성은 골반관절염 , 임신중독, 자궁내막염,

자궁근종, 자궁암 등의 원인에 의하여 골반염증 또는 골반통증을 수반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골반통을 원인별로 살펴보고 그에 맞는 처방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1.디스크--어떤 원인에 의하여 디스크 또는 핵연골 탈출증 등을 발전하여 척추에서 골반으로

연결되는 뼈에 이상이나 휘어진 척추의 압박으로 요통과 골반통이 겹쳐 생기게 됩니다.

심하면 자세불안정 대퇴골(허벅지)이상, 슬개골(무릎)통증, 경골(하지다리), 비골(하지다리)

신경통이나 통증이 요통과 수반되며 압박에 의하여 골반통이 발병합니다.

이때에는 녹용을 가한 팔미지황탕을 주로 사용합니다.

 

2.좌골 신경통 -- 원인은 디스크와 같다고 볼수 있으며 그 치료방법 또한 같다고 볼수 있습니다.

만약 보행할 때에 통증이 있으면 계지, 모과를 각 8g씩 가합니다.

 

3.타박상 후유증-- 보통 교통사고 후유증 또는 매를 맞았거나 넘어져서 골절 또는 골반이상등으

로 나타나면서 쑤시고 아프며 골반에 염증이 생기는 수가 있고 여성의 경우는 방광염일때 나타나

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범방 또는 전립선염이있을때도 나타날 경우가 있고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의욕이 있

을 수있습니다. 이 부인과 같이 같이 교통사고 후유증일 경우는 오적산 가미 소회양, 홍화, 도인,

빌랑 각 2g을 가하고, 요통과 골반통이 심하면 우슬, 두충, 오가피 각 4g을 가하면 좋습니다.

 

4.어혈--관절염 초기, 타박상 초기에 그 후유증으로 생기는데 내출혈된 혈액이 골반에 모여 상하

게 됩니다. 이때 에는 금은화,홍화를 가미 오적산을 쓰며 속단을 8g 가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5.골반 관절염 --관절염의 원인 중 세균성에 의한 것이 있고 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하여 오는 것이

있는데 둘 다 골반에 염증을 일으키므로 관절의 사지 관절통과 골반통을 수반합니다.

남성의 경우 범방, 음주과다,성호르몬 부족인 조루증, 정력부족에 원인이 있고, 여성은 유산 , 출

산 후유증으로 인하여 많이 발병합니다. 치료법으로는 대강활탕이 좋습니다. 여성은 이 처방에 배

사물탕이 좋고, 남성은 녹용팔미탕을 가해서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6.임신중독--임신을 해서 7.8.9개월에 임신중독이나 칼슙부족, 유산을 많이 한 사람은 골반기능이

약해져서 태아가 커감에 따라 골반이 압박을 받아 골반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처방법으로

는 안태음 가한 녹용이 좋습니다.

 

7.자궁내막염--자궁냉증, 생리불순, 난소염증, 자궁내막염 등으로 자궁이 붓거나 염증이 생겨 심

한 경우 자궁내막 전체에 염증이 생기고 골반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허리에 통증이 오

고 소변에도 이상이 생기며 하체가 뻐근해집니다.

용담사간탕을 주방으로 하고 사물탕, 율군자탕, 십전 대보탕 을 증상에 맞게 가감하여 안정을 취

함이 좋고, 기름진 음식, 술, 운동은 주의해야 합니다.

 

8.자궁근종 --자궁 내에 양성, 음성으로 인하여 종양이 생기게 되며 골반에 자극을 주게 되어 골

반통이 생기게 됩니다. 또는 질환으로 인하여 자궁을 절개하여 자궁이 없는 경우도 심한 일을 하

면 골반통이 생기며 조노증상(일찍 늙는 증상)이나 생리주기가 오면 무자궁에 자극이 오는 수가

있어 골반통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수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애엽, 사물탕 가팔미지황탕을 철따

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오적산

창출 6g, 마황, 진피 각 3g, 후박, 길경, 지각, 당귀, 건강, 백작약, 백복령 각 2.4g, 백지, 천궁,

반하, 계피 각 2.1g, 감초 1.9g중에서 육계, 지각만을 따로 가루로 하고, 나머지는 같이 가루로

하여 세지 않은 불에 색이 바뀔 때까지 초하여 식힌다.

 

여기에 육계, 지각의 가루를 가하여 잘 섞은 후 물을 가하고, 다시 생강을 넣어 달여 찌꺼기를

제거하고 뜨겁게 복용한다.

 

적응증은 익히지 않거나 찬 음식을 먹었을 때, 또는 추운 환경에 있을 때에, 오한, 발열,

관절통, 두통, 콧물 등의 표한증이 나타나고, 여기에 오심, 구토, 하리, 복부팽만, 복통,

팔다리나 배가 냉해지는 등 비위의 허한 습증이 나타날 때,

냉방 등의 한냉한 환경 때문에 몸이 냉하다,

 

오한이 난다, 열이 난다,

관절이 아프다, 머리가 아프다, 팔다리가 저린다,

근육통이 있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복용한다.

'韓醫學 方劑 世界 > 방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방 연고  (0) 2016.05.15
육미지황원  (0) 2016.01.09
온백원(溫白元)  (0) 2016.01.09
경옥고(瓊玉膏)  (0) 2016.01.09
신기환 계통  (0) 2016.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