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매선침 피내침

혈위매선(穴位埋線)

초암 정만순 2015. 11. 17. 15:43

혈위매선(穴位埋線)



1. 혈위매선(穴位埋線)의 미용적 효과 측면


(1) 쌍혈 연결효과

기존의 호침(毫鍼)으로 자침하는 방법은 혈 자리를 하나씩 자침하였을 뿐 두 개의 혈 자리를 동시에 자극할 수는 없었다. 호침(毫鍼)을 장시간 유침할 경우에는 신체에 무리가 갈 수가 있으나, 혈위매선(穴位埋線)은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매선은 이를 보완하여 쌍혈 연결효과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두 개 이상 4개 정도의 혈 자리를 연결시켜서 동시에 자극하므로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회복될 때의 작용으로 면역기능을 끌어올려주고 피부에 콜라겐을 형성해 준다.

(2) 혈위의 지속적 자극

혈 자리에 자입 했을 때 혈 자리를 자극하는 것이 일반 호침은 기본적으로 이틀에 20~30분인데 반하여 매선은 24시간을 연속적으로 자극시켜 효과를 높인다. 또한 호침을 장시간 유침할 경우에는 신체에 무리가 갈 수가 있으나, 매선은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3) 자락요법

자락(刺絡)은 따준다는 뜻으로 삼릉침·소미도·피부침 등을 써서 인체 표면의 얕은 혈판을 자파(刺破)하여 소량의 혈액을 방출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매선시술은 자락이 필요하나 매선의 자입 시 출혈되는 피는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4) 지지대(리프팅)역할

등에 자입하면 바른 자세의 모습으로 당당해지고 얼굴과 엉덩이에 자입하면 탱탱하게 끌어올려 처짐을 방지한다. 무릎에 자입하면 계단을 오르내릴 때 힘들었던 무릎을 매선이 지탱하여 편안하게 오르내릴 수 있다. 인체에서의 경락은 아래에서 위로 흘러가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흘러가는 식으로는 흘러가지 않는다. 특히 등 쪽의 「족태양 방광경」은 오장(五臟)이 다 분포된 경락으로서 몸을 잘 지탱하게 하는 효과를 지닌다. 침선에서 사용하는 바이오 실은 콜라겐(collagen)형성으로 인하여 지지대 역할을 함으로서 인체를 바르게 잡아주고 리프팅 역할로써 처지는 것을 방지하기도 한다.

(5) 재생효과

침선 시술시 매선을 자입할 때 일반 호 침과 달리 자입하는 부위가 약간 손상을 입히게 된다. 자입 시 손상을 입은 부위는 바이오 실에 의해 재생되게 되며 회복될 때의 작용으로 면역기능을 끌어올려주고 콜라겐을 형성해 준다. 콜라겐은 피부, 혈관, 뼈, 치아, 근육 등 모든 결합조직의 주된 단백질로서 또 다른 장기에도 세포 간 메트릭스로서 존재한다. 포유동물의 경우, 전체 단백질의 1/3이 콜라겐이라고 할 정도로 인체에 매우 중요한 구성요소이고 피부미용에도 크게 연관되어 있다.

(6) 생성효과

매선을 하면 피부에 콜라젠이 증가한다. 콜라겐은 단백질이 일종으로 길고 가는 섬유상을 띠어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습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오래전부터 피부미용 등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약실은 장시간에 걸쳐 혈맥과 진피층을 자극하여 인체 내의 자생적 치유력을 증가시키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피부 처짐은 물론 탄력까지도 증가시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관절, 혈관 등에 높은 효과가 확인되면서 일반식품, 건강기능식품의 소재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7) 차단효과

인체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열이 후끈 달아오르는 경우에는 등에 대추혈(大樞穴) 부근에 매선을 자입하면 이러한 현상이 사라지게 된다. 이것은 자입된 바이오 실이 위로 오르는 열을 차단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2. 침선요법 시술의 특성


침선의 시술은 특별히 제작된 침을 이용하여 환부에 실을 넣어주면 경락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인체 내의 자생적 치유력을 조장하게 된다. 마취가 필요 없고 짧은 시간 내에 간단하게 시술 받을 수 있으며 개인의 건강과 연령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보통 1~2주의 간격을 두고 시술을 받게 된다.

급성은 상황에 따라 매선보다 더 좋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갑자기 고열이 나는 사람이나 출혈이 심한 자에게 침선만을 강요하는 것은 무리이다. 현재 국내에서 시술에 사용 중인 침선제품은 식약청 정식 허가 제품으로 인체에 무해하고 안정성이 이미 검증되어 있으므로 안전하다. 하지만 피부에 자입하는 것이므로 감염에 유의하여야 하고 위생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소독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침선을 시술하려는 사람은 누구나 기본적으로 침술이론과 경락, 인체생리학, 해부학 등을 공부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자연요법들도 많이 알아두면 도움이 되고 진단병리학, 피부학 등의 학습도 필요하다. 시술자는 침선 시술시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할 필요성이 있으며 본서에서 상술하는 바와 같이 침선은 과학이니 만큼 엉뚱한 도전의식이나 허무맹랑한 생각과 행동은 금물이다. 침선을 시술하는 사람은 노력하는 자신의 의술을 충분히 연마하고 항상 전문가로서 프로정신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침선의 시술은 절대 무리하게 욕심을 갖는 것은 금물이며 가급적 한꺼번에 너무나 많이 자입하지 않도록 한다. 침선에 사용하는 매선자입기로 시술자의 손을 찌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하여야 하며, 이 경우 특히 세균감염을 방지하여야 한다. 침선시술 시 반드시 정신을 집중하여야 하며 찔려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광선요법, 자석요법 등으로 통증을 말끔히 없앨 수 있다.



'鍼灸 小考 > 매선침 피내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방성형 매선침 효과  (0) 2017.03.06
피내침(皮內鍼)  (0) 2017.01.26
피내침(皮內鍼) 비방  (0) 2015.10.06
피내침 요법  (0) 2015.08.07
매선 주입시 주의사항  (0) 2014.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