飮食 漫步/요리

시금치버섯된장국, 표고버섯전, 버섯 오리주물럭

초암 정만순 2015. 10. 15. 10:57


시금치버섯된장국, 표고버섯전, 버섯 오리주물럭



#제철 버섯요리로 차리는 우리 가족 건강 밥상

요즘엔 사시사철 갖가지 버섯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저렴하면서 푸짐하게 버섯 맛을 즐기려면 요즘이 제격이다. 송이버섯이나 능이버섯은 워낙 고가라 이번에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서민적인 버섯들을 선택해 보았다. 표고버섯은 암 치료와 예방에 좋은 식품이다. 동충하초 역시 버섯의 한 종류로 최근 식용으로 많이 재배돼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 중 하나이다.

버섯 활용법

버섯으로 반찬을 할 때는 양념을 순하게 해서 버섯의 향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버섯탕수나 전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어서 주말 별미로도 좋다. 새송이버섯은 동글동글 썰어서 날치 알을 올려 카나페를 만들면 안주로도 훌륭하다. 추석 때 먹다 남은 전을 냄비에 예쁘게 담고 갖가지 버섯과 채소를 넣어 보글보글 끓여낸 버섯전골은 다른 반찬이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맛있다.

사찰에서는 표고나 새송이버섯으로 만든 장아찌를 즐겨 먹기도 한다.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만가닥버섯(백만송이버섯), 표고버섯 등 동네 마트에서도 버섯을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볶고, 튀기고, 무치고, 끓여서 만들어내는 다양한 버섯 요리로 가을 건강을 챙겨 보도록 하자.

버섯의 특징과 효능

버섯은 강장, 면역, 해독, 이뇨, 항균 등의 효능이 있어 예부터 한방과 민간요법에서 애용됐다. 버섯은 단백질을 비롯해 비타민, 미네랄 등 인체에 유효한 미량 원소가 들어 있다. 또한 종류에 따라 페놀화합물, 단백 다당체 등도 들어 있어 암 예방과 치료에 좋다.

버섯의 단백질 중 글루타티온은 유해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여러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버섯의 세포벽은 키틴질로 구성돼 있어 항종양과 면역 활성에 효능이 있다. 버섯은 다당체 중에 베타글루칸이 가장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역시 항종양과 면역조절 역할을 한다. 이 물질은 체내의 지질대사 개선, 항당뇨, 간 독성 완화 등에 효능이 뛰어나다.

표고버섯가루 & 느타리버섯차

표고버섯은 가을 햇살에 바싹 말린 후 곱게 빻으면 천연 조미료로 1년 내내 쓸 수가 있다. 꿀과 우리밀가루, 계란, 표고버섯가루를 섞어 팩을 하면 가을철 피부관리에도 최고다. 느타리버섯은 햇살에 완전히 건조한 후 두꺼운 팬에서 덖음 과정을 거쳐 차로 우려 마시면 혈관계질환에 효능이 있다.

시금치버섯된장국

▷재료: 시금치 2줌, 만가닥버섯 1줌(또는 애느타리버섯), 마른 새우 1줌, 마늘 2쪽, 다진 파 1/2대

▷국물재료: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3장(사방 3㎝), 물 5컵
1. 시금치는 시든 겉잎을 떼어내고 다듬어 씻은 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재빨리 데쳐 찬물에 헹군다.
2. 국물용 멸치와 다시마는 물에 넣고 10분간 끓여 국물을 만든다.
3. 국물에 된장을 풀고 버섯과 데친 시금치, 마늘을 넣고 끓인다.
4. 대파를 넣고 잠시 끓여 마무리한다.

표고버섯전

▷재료: 표고버섯 6개, 계란 1개, 밀가루 약간
▷버섯소: 돼지고기 다짐육, 소고기 다짐육, 당근, 쪽파 조금씩
▷양념: 간장, 참기름, 백포도주, 소금, 후춧가루 조금씩

1. 말려 두었던 표고버섯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찬물에 2시간 불린다.
2. 충분히 불리면 가위로 기둥을 자르고, 잘려나갔던 자리는 칼집을 낸다.
3. 버섯 안쪽에 밀가루를 살짝살짝 바른다.
4. 소를 꼭꼭 두껍지 않게 담고 다시 덧밀가루를 톡톡 두드리듯 바른다.
5. 그릇에 계란을 풀어 계란 물을 만들고 소를 채운 버섯의 안쪽을 적신다.
6. 기름 두른 팬을 달구고 고기소 있는 부분부터 넣어 약한 불에서 익힌다.(속이 완전히 익으면 뒤집어서 잠깐 익히면 완성)

버섯 오리주물럭

▷재료: 유황오리 500g, 만가닥버섯 200g, 양파 1개, 대파 2대, 붉은 고추 1개
▷양념: 고춧가루 2~3T, 더덕즙 1/3컵, 양파즙 1/4컵, 백포도주 2T, 마늘즙 2T, 수제 맛 간장 4T, 후춧가루 1t, 참기름 1T

1. 유황오리는 살만 발라내어 썰어서 위 재료로 밑 양념을 해서 한나절 또는 하루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한다.
2. 만가닥버섯은 살짝 씻어 물기를 거둔다.
3. 양파는 손질하여 채 썰고, 대파와 붉은 고추는 어슷썰기를 한다.
4. 구이용 팬에서 양념한 오리와 양파를 먼저 넣고 굽다가 재료들이 익기 시작하면 버섯을 올린다.
5. 오리고기가 익으면 붉은 고추와 대파를 듬뿍 올려서 뒤적이면서 마저 익힌다.




'飮食 漫步 >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주부 멸치칼국수  (0) 2015.10.23
퀴노아밤밥과 율란 만들기  (0) 2015.10.15
닭강정,닭강정 소스 만들기   (0) 2015.10.13
돼지고기김치 두루치기  (0) 2015.10.09
꽈리고추 멸치볶음 만들기  (0) 2015.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