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이침

이침 요약 해설

초암 정만순 2014. 1. 17. 13:57


이침 요약 해설 

 

인체의 축소판’인 귀와 손에 침을 놓거나 자극을 주는 간단한 방법으로 위장, , 자궁 등 온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텔레비전에 직접 손을 대지 않고도 리모콘을 이용해 방송채널을 원격조정할 수 있는 이치와 비슷하다.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을 뿐더러 부작용이 전혀 없는 이침과 수지침 요법을 배워보자.

이침이란?

침은 한방에서 사람의 혈을 찔러 병을 다스리는 데 쓰는 치료 방법인데 동양은 물론 서양에서도 대체의학으로 각광받고 있다. 침 치료법의 종류는 동서고금을 통틀어 총 36가지. 봉침, 오행침, 설침, 기공침, 이침 등 침을 놓는 신체 부위와 방법에 따라 다양한 질병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이 가운데 이침(耳鍼)은 말 그대로 귀에 놓는 침 치료법을 말하는데 ‘귀는 인체의 축소판’이라는 원리에서 이침 치료법이 출발했다.

이침은 기원전 5천년 전부터 역사에 등장했는데 중국 문헌 <황제내경>을 보면 ‘귀에는 신체의 각 부분과 연결된 경혈이 있다’고 기록돼 있고, 멀리 페르시아의 경우 ‘귀를 지져서
좌골신경통을 치료했다’는 기록도 전해진다.

현대에 와서 이침의 효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전시킨 사람은 프랑스 의사 장 폴 노지에. 1957년 어느 날 노지에는 한 환자의 귀에 불로 지진 듯한 흉터 자국을 발견하고 그에게 “귀에 난 상처는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환자는 “좌골신경통을 고치기 위해 불로 상처를 내어 귀를 자극했더니 병이 나았다”고 말했고, 이 말에 힌트를 얻은 노지에는 바로 이침 치료법 연구에 돌입했다. 오랜 연구 끝에 노지에는 ‘귀의 각 부위는 신체의 각 장기, 신경관, 근육 등과 긴밀하게 상응하는 반사구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즉 귓불이 머리, 연골이 척추, 귓바퀴 위쪽이 다리, 팔, 손목에 해당하고 귀 안쪽에는 오장육부가 배열돼 있어 이침 반사구에 침을 놓으면 인체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의사 이경제씨는 이침의 효과에 대해 “즉각적인 치료가 가능하고 만성 피로 질환에 도움이 되지만 이침은 전문가 이외에는 시술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시중 의료기 판매점에서 구할 수 있는 ‘이(耳) 스티커침’을 활용하면 한의원에 가지 않고도 이침의 치료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어 좋다고 한다.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도 스티커침의 장점.

스티커침은 3㎜ 정도의 작은 침이 살색 반창고에 부착되어 있는데 이것을 이침 반사구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12∼24 시간 정도 붙이고 있는 것이 적당하지만 피부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20∼30분 후에 바로 떼어내는 것이 좋다.

스티커침은 붙이기 전에 끝을 뭉툭하게 만든 이쑤시개 등으로 귀의 해당부위를 눌러 보아 통증이 가장 심하게 느껴지는 곳에 붙여야 효과가 나타난다.

스티커침을 피부 표면에 부착하면 마치 선인장 가시에 찔린 것처럼 따끔하지만 그 이후에 별다른 통증은 느껴지지 않는다. 스티커침은 의료기 판매점(50개당 3천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굳이 스티커침이 아니더라도 이쑤시개나 나무젓가락을 이용해 아픈 부위를 수시로 자극하면 귀에서 열이 나면서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반드시 귀를 알코올 솜으로 소독한 후 스티커침을 붙인다는 것. 기가 약해져 건강상태가 안 좋은 사람일 경우 간혹 스티커침을 붙인 후 울렁거림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바로 스티커침을 떼어내야 한다.

Part 1 미용을 위한 이 스티커침


식욕을 억제해 살을 빼려면

다이어트침은 금연침, 금주침과 함께 이침의 간판 스타라고 할 수 있는데, 식욕을 억제해 살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 1개월 만에 3㎏ 정도 감량이 가능하고 요요현상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신문, 갈점, 기점, 위장, 머리에 스티커침을 붙인다.

여드름을 없애려면

변비나 생리 때마다 얼굴을 장식하는 불청객 여드름을 없애려면 위장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여드름은 위장이나 대장의 기능이 떨어질 때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위장, 얼굴에 해당하는 포인트에 스티커침을 붙인다.


얼굴과 손발이 붓는 것을 막으려면

밤에 라면 등의 야식을 먹거나 물을 많이 마시면 다음날 아침에 얼굴이 퉁퉁 붓는 경우가 많다. 또 신장 기능이 원활하지 못할 때에도 붓는 증세가 심하게 나타난다. 그밖에 뒷목과 어깨의 순환이 좋지 않을 때 손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위장, 신장, 허리, 뒷목에 스티커침을 붙이면 이런 부종을 없애는 데 좋다.

변비를 없애려면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어 의식적으로 섬유질 섭취를 많이 하면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한다. 동시에 대장, 위장, 부분에 스티커침을 붙이면 해당 장기가 자극을 받아 규칙적인 배변을 하게 된다.

Part 2 남편 건강을 위한 이 스티커침


담배를 끊으려면

정신을 안정시켜 금단 증상을 완화해주는 신문과 흡연 욕구를 줄여주는 갈점, 기점을 자극하는 것이 금연침의 포인트다. 기관지, 머리 부분도 빼놓지 말고 스티커침을 붙인다.

술을 끊으려면

간과 위장을 자극하면 술을 마시고 싶은 욕망을 줄일 수 있다. 갈점, 기점, 신문, 간, 위장을 자극하면 음주를 줄이는 것은 물론 그동안 술 때문에 나빠졌던 간과 위장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술을 빨리 깨게 하는 ‘해장침’

술을 마신 다음날 몸안의 독소가 빠져나가지 않으면 숙취가 풀리지 않는다. 눈은 인체에서 열이 많이 발산되는 부위인데 눈을 자극해주게 되면 몸안의 독소가 몸밖으로 금방 빠져나가 효과를 볼 수 있다. 눈, , 위장, 십이지장에 스티커침을 붙인다.

정력을 높이려면

전립선은 남성의 몸에서 정자를 만들어내고 분출하는 기능을 한다. 이런 전립선에 아무 이상이 없어야 정력이 증진된다. 전립선, 골반, 신장을 자극해주면 전립선이 건강해질 뿐만 아니라 정력 증진에 효과가 높다.


과민성 대장 증상과 설사를 없애려면

남성들의 경우 술 마신 다음 날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날 신경이 과민해서 설사 증세를 자주 일으킨다. 이때 신문, 대장, 위장을 자극해 주면 좋다.

Part 3 건강한 아이를 위한 이 스티커침


우리 아이 밥 잘 먹게 하려면

아이들이 밥을 잘 안 먹는 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위장에 가스가 많이 차서 밥을 안 먹는 경우도 많다. 아이가 밥을 잘 안 먹는다면 이를 꾸짖기 전에 스티커침을 이용해 위장을 좋게 해보자. 위장, 신문에 스티커침을 붙인다.

딸 아이 쑥쑥 잘 크게 하려면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데,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야 키가 쑥쑥 잘 큰다. 호르몬점, 뒷목, 등, 허리, 골반에 스티커침을 붙인다.


키 작은 아들 키 크게 하려면

성장기 때 줄넘기나 스트레칭을 많이 하거나 농구, 배구를 열심히 해도 키가 크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이유는 운동을 하면서 어깨와 팔을 많이 사용하고 목운동을 많이 하게 되기 때문이다. 평소 뒷목, 등, 허리 부분에 스티커침을 붙여 주면 키 크는 데 도움이 된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없애려면

어린이에게 우유나 유제품을 지나치게 많이 먹이지 않는다.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가 과도하면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적당한 양의 우유를 먹이되 오이, 올리브, 배추, 알로에, 포도, 수박, 호박 등의 식품을 함께 섭취하도록 식단을 짠다. 동시에 알레르기점, 무릎, 팔꿈치, 간, 심폐계 부분에 스티커침을 붙인다.


   따라해 보세요
 
몸의 독소를 발산해 신진대사를 돕는 ‘귀 마사지’

▽ 귓불 늘이기
귓불 부위에는 눈, 목, 입에 해당하는 반사구가 있는데, 정신이 산만할 때 양손으로 귓불을 잡고 약 20회 가량 늘여주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귀 구기기
옆에서 보는 귀의 모양이 세모꼴이 되도록 귀의 위, 아래를 손으로 잡고 30회 정도 구겨주면 척추와 어깨에 해당하는 반사구가 자극을 받아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 귀 마찰하기
귀를 손가락 사이에 넣고 귀가 뜨거워지도록 30회 이상 비벼준다. 귀가 마찰되면 몸에 점점 활기가 생기면서 추위를 싹 가시게 한다. 무기력증, 짜증을 날려버리는 데도 효과 만점이다.

▽ 귀 잡아당기기
귀의 가장자리를 잡고 바깥으로 쭉 펴준다. 알레르기나
편도선 질환을 앓을 때 효과적이다.

▽ 귀 꼭꼭 누르기
식사 후 배가 더부룩한 기분이 들 때 손가락으로 귀 부위를 꾹꾹 눌러주면 속이 편안해진다.

▽ 귀 걸어 당기기
손가락을 귀에 걸어 10회 이상 잡아당겨 주면 자궁, 생식기와 관련된 반사구가 자극 받아 체내 대사활동이 원활해진다.

 

 

 

이혈요법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경락학과의 관계
황제내경에 의하면 6양경은 직접 귀에 연결되어 있고 6음경은 간접적으로 귀에 연결되어 있다.
즉, 우리 몸에는 12경락이 있는데 경락은 기혈이 운행하는 통로이고경락은 자극을 전도하며, 경락은 병리변화를 반영한다는 경락의 3대 작용에 근거하여 귀를 통해서 전신의 병증을 진단할 수 있고 치유할 수 있다는 이론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생리상의 경락은 맥과 피를 운행시키고 음과 양을 조절하며 외부로부터 오는 사기(邪氣)에 저항하고 기체를 보위한다. 병리인 상태에서는 사기가 기체 혹은 어떤 장부에 침입해 들어왔을 때 경락은 병이 생기는 것을 반영하는 통로이므로 귀 부위에 일정 자극을 주면 경락은 그 감응을 전도하고 허와 실을 조절하며, 인체 각 부위의 기능 활동이 조절을 받게 되고 상대적으로 평형을 유지하여 질병을 치유하게 된다.
장상학과의 관계
장상학(혹은 장상론이라 함)은 외부에 나타나는 증상에 기초하여 내부장기들의 기능 상태, 병리변화 및 그것들의 상호관계 등을 설명한 이론이다. 오장육부, 기항지부(奇恒之府=뇌(腦), 수(髓), 골(骨), 맥(脈), 자궁(子宮), 담(膽)을 통틀어 이르는 말), 경락, 오관, 위(衛), 기, 영, 혈, 정신, 진액 등 장기와 조직기관들의 생리적 기능과 병리변화 및 그것들의 상호관계 등을 기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장상론은 사람의 장부조직 기관들의 생리적 기능과 병리변화 및 그것들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반사학과의 관계

반사학은 서구에서 발달된 학문으로 인체 내외에 문제가 발생하면 특정한 부위에 일정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연구하여 진단과 치료에 응용한 학문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홍채(虹彩)학인데, 즉 눈동자(원반모양을 띠고 있는 누런 밤색의 얇은 막)로 분석하는 것이다.
요즘은 손과 발, 또는 머리에 대한 많은 발전이 있어 손 발 두피마사지로 활용하고 있다.
귀 또한 치유시스템에서의 반사 방식은 자궁 내에 거꾸로 선 태아의 모양과 닮아 있고, 실제로 해당 부위에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주면 상응한 부위에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보고 진단하고 상담하여 도울 수 있다.

신경계와의 관계

귀의 윤곽에는 다양한 신경계가 분포되어 있다. 척추신경 경추에서 온 이대신경과 침소신경이 있고 뇌신경의 이섭신경, 면신경, 설인신경, 미주신경의 갈래 및 경외 동맥을 따라오는 교감신경이 있다.
귀의 윤곽에 분포되어 있는 네 쌍의 대뇌신경 및 두 쌍의 척신경과 중추신경계가 모두 분포되어 있다. 이대신경, 침소신경은 구간, 사지, 뼈 관절, 근육운동 및 오장육부 운동을 조절하고 이섭신경은 씹는 운동과 두면감각, 척수와의 연계발생, 면신경은 얼굴 부위 표정, 근육운동 및 내분비 관리, 미주신경 및 설인신경은 호흡, 심장 조절, 혈관운동, 타액분비 조절 등의 작용을 하여 인체에 여러 가지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귀 마사지는 오장육부는 물론 신경, 골격, 근육, 제반 모든 부분에 작용하여 예방 및 치유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rani-ran.jpg
 

NO

 

     

       

기 타

1

침 점

기혈통로.

뇌신경 연결통로

뒷머리두통, 뒷목 근육통증, 멀미, 기침, 하품, 딸꾹질, 구토, 재채기, 디스크, 노안, 정신질환, 근본침점

뇌간에 해당한 연수부

2

심 장

혈액, 혈관, 혈압

주관하는 곳

혈액, 혈관, 혈압관련 질환,스트레스시, 소장기능 저하시, 눈동자 충혈, 등짝.어께아플시, 혀굳음(언어구사 불편시)

흉추통증,

구강이 쓰다

3

위 장

모든 소화를 위한

기관으로 음식물을

곤죽으로 만드는 곳

소화불량, 위산과다, 무릎통증시, 위궤양, 체할시, 속쓰림, 당뇨, 위하수, 비만(콧물.코가 잘 헌다)

상복부 좌측 통증

4

비 장

, 소화 관련 기관임.(,수면,입술을주관)

위장기능저하시, 과식및소식 갑상선 질환시, 당뇨질환시, 쓸개이상시,설사시,소변불편,

요드생성.

,위 지배

5

영양분 저장, 알부민 생성, 해독, 피로물질 제거, 혈액

정화기관,담즙생성(,꿈을주관)

부종(알부민), 만성피로시, 간기능 저하시, 눈관련 질환, 담이 결릴때, 관절질환시.

옆구리 통증

6

신 장

신체내, 수분, 염분,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관 (콩팥, 귀를 의미)

고혈압, 신장기능 질환, 이명, 소변이상시, 부종, 귀 관련 질환, 허리, 옆구리, 다리  뒷편열통, 방광, 방광염,  눈조리개 이상, 생식질환

요추, 옆구리통증

7

신문점

기가 나온 곳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곳. (신나다.기통차다)

만성피로, 기가 허할시, 마음진정 (수험생, 약물중독자, 경기, 금연, 금주, 금욕)

 

8

교감점

자율신경을 주관하는 곳

만성 신경질, 의욕상실,

맥이 풀릴시. 저혈압

부교감신경과

9

상 치

윗 이빨을 의미함

칫통, 잇몸병, 풍치, 설염, 구강염, 안면마비

 

10

하 치

아래 이빨

칫통, 잇몸병, 풍치, 설염, 구강염, 안면마비

 

11

눈 점

눈을 의미함

눈부심, 눈꺼풀 무거움, 눈충혈, 눈병, 다래끼, 시력저하(1), 백내장, 녹내장 (저녁을 소식 또는 금식시 충혈진정)

심장,,신장을 주관

 


NO

 

     

증 상 과 시 침

기 타

12

볼 점

얼굴 안면 부위

안면마비, 여드름, 안면피부 거칠시

 

13

내 이

귓속이며, 청력과 몸의 균형유지 기관이다.

멀미(현훈증), 중이염,이명, 난청, 청각장애

소뇌가 전정기관을주관

14

액 점

이마를 의미하며,이마와 눈, 코를 주관한다.

이마두통, 현기증, 이마부분의 탈모, 눈 관련 질환, 코 관련 질환

 

15

태 양

관자놀이를 의미함

편두통, 현훈증(멀미증)

 

16

정 점

정수리를 의미함

정수리 두통, 탈모

 

17

피질하

대뇌를 의미하며,

뇌신경 10개를 직접 주관

대뇌기능 이상시(기억, 생각, 운동, 청각, 후각, 언어, 마음진정)

12개의 뇌신경이 존재함

18

소 뇌

작은뇌를 의미하며, 수의적운동과 내이를 주관하는 기관 이다

몸의 균형유지 불편시, 멀미현훈증, 이명, 청력저하시, 원인불명 출혈성 질환

. 마취수술때문 나빠지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이 나타난다

19

뇌 간

시상하부, 뇌하수체, 연수부를 합쳐 부르는 기관

홀몬 기능 이상시, 중풍, 불수, 뇌신경 이상시, 경기,안구운동, 뇌발육 부진시,홍채수축

 

20

뇌하수체

홀몬 분비 기관

성장, 노화방지, 다이어트, 정력저하, 요붕증, 불임시, 갑상선질환, 스트레스시

 

21

내분비

뇌하수체,갑상선,부신, 전립선(고환),난소,부갑상선,췌장 등의 홀몬 총칭

홀몬관련질환(당뇨.갑상선), 여드름, 임신, 알레르기기, 정력, 다이어트

 

22

삼 초

오장육부의 육부에 해당된 무형의 장기

발열시, 폐관련 이상시,기운저하, ·소변 질환시

신체내 보이지 않는 것을 주관함

23

기관지

공기의 출·입 통로

인후와 폐를 연결한다

기관지염, 기침, 가래, 쉰 목소리, 폐 질환시, 발열시

 

 


NO

 

     

증 상 과 시 침

기타

24

호흡을 주관하며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곳

폐 관련 질환, 기침, 가래, 발열시, 대장 질환시(변비, 설사), 코 관련 질환

대장,기관지 내비가 나빠짐

25

인 후

인후와 갑상선을 총칭함

인후염, 갑상선 질환, 목 이물질 느낌시, 발열시, 스트레스시

 

26

구 강

입안을 의미함 구강은 음식과 공기가 들어가는 통로이다

갈증, 구강염, 설염, 입냄새, 스트레스시

 

27

식 도

음식물이 위장으로 들어가는 통로

식도염, 스트레스시, 식욕저하, 트림과다, 체할시

자극적 음식과 스트레스 원인

28

분 문

음식물이 위장으로 들어가는 문

트림, 신물 넘어올 때, 체할시, 상습 체기, 스트레스, 식욕 저하시

상 동

29

십이지장

위장에서 곤죽된 음식물을 췌장 소화효소와 쓸개즙을 받아 영양으로 분해 흡수하여 혈액을 통해 간,

장으로 공급

십이지장궤양, 영양실조, 소화불량, 체할때,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시, 어께/날개쭉지 이상

담즙과 췌장효소 이상시  원인

30

소 장

공장,회장,십이지장을 합쳐 소장이라고 함

십이지장 관련 질환시, 대·소변 문제시

 

31

대 장

음식물 찌꺼기를 대변으로 만드는 기관

변비, 설사, 치질, 복부 가스찰 때 대장암, 요통, 불면증, 두통

폐와 변 습관이  나쁘면 나빠짐

32

명 치

가슴 부위를 의미함(억장)

가슴답답, 체할시, 구토시, 딸국질, 스트레스시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 나빠짐

33

직 장

대변이 나가는 통로 하단 부분

직장암, 변비, 설사, 가스가 많이 차고 소리가 난다

 

34

수뇨관

소변이 신장에서 방광으로 보내지는 가늘고 긴 관을의미한다

방광염, 부종, 수뇨관 결석

 

35

방 광

오줌보라고 의미함

방광염, 소변불리, 눈조리개 이상,

발꿈치, 족심열통, 요통

 

 


 

NO

 

     

증 상 과 시 침

기 타

36

요 도

소변이 방광에서 나와 신체 외부로 방출 시키기 위한 통로(요통)

요도결석, 요도염

요도 이상시 요통과 다리통

37

남생식기

남성의 생식기를 말함

발기부전, 성기능 장애, 성병시, 성기 왜소시

외음순에 해당됨

38

자 궁

여성 생식과 관련된 기관. (허리 근육 통증)

생리통, 생리질환, 자궁염, 자궁근종, 불임시, 요실금,

생리불순, 냉대하

허리근육

통증

38-1

전립선(고환).

남성 생식 관련 기관으로 남성 홀몬 생성 저장 기관

정력부족시, 불임시

전립선염(아연 필수)

허리근육

통증

39

40

난 소1

난 소2

배란과 임신을 주관하며 여성 홀몬 생성 및 분비 기관

생리 질환, 배란 문제시, 불임시, 자궁 근종시, 난소암, 폐경

 

41

여생식기

여성의생식기를 의미함

생리질환, 임신, 질수축

내음순에 해당함

42

치질점

치질을 주관하는 곳

치질, 탈장

 

43

후 아

편도라고 하고, 갈증과 열을 주관하며, 음식물 소독 기관

발열시, 갈증시, 목감기시(감기초기시),편도선염, 목쉴때

열발생 근원지

44

내 비

내코라고 함

기관지, 폐이상 때문에 나빠짐

 

45

신상선

부신이라고 하고, 뇌하수체의 지령 받아 홀몬을 분비하는내분비기관

만성 스트레스, 저혈압, 소염진통,  각종피부병, 기력저하 및 의욕상실, 정신병,

 

46

고혈압점

고혈압과 관련된 곳

고혈압, 뇌졸중, 뇌경색, 중풍, 당뇨,심장질환

전신사혈을1주일에 2번정도 할것

47

갈 점

갈증 억제점 이라고 하며, 편도부분에서 갈증을 유발시킴

금주, 금연, 금욕(다이어트), 위하수, 당뇨, 요붕증, 갈증시

 

 


 

NO

 

     

증 상 과 시 침

기타

48

외 비

외코라고 한다.

내비와 같이 시침, 딸기코 (코 부위에 직접 시침) 부스럼,

 

49

기 점

식욕 억제점이라고 함

금연, 금주, 금욕(다이어트), 당뇨, 위하수, 식욕억제

 

50

외 이

바깥귀점이라고 함

내이와 같이 시침

 

51

경 추

뒷목부분이며 기혈통로의 중요한 부분이며 경추 4번에 해당함

견비통, 오십견, 디스크, 뒷목굳음, 뒷목통증, 팔과 손부분 모든 질환, 요추이하 모든 질환시, 멀미

 

52

흉 추

등부분이며 장기보호 역할을 한다. (흉추통이 오면 장기 손상이다)

장기손상시. 담결릴시. 흉통

*병은 인체의 뒷부분에서 온다

*흉추가 가렵고 종기가 난다는것은 척추라인에 혈순환이 안됨을 의미

 

53

요 추

허리의 가운데를 의미함

요통시, 골반, 엉치, 좌골신경통, 무릎통증,무릎관절염,/대장,/방광이상시, 발부분 질환 (부종, 저림, 마비) (발뒤꿈치가 갈라진다)

 

54

엉 치⑴

엉덩이뼈 부분을 의미한다.(고관절을 의미)

요통, 좌골신경통

 

55

엉 치⑵

 

요통. 좌골신경통

 

56

골 반⑴

몸의구조를 지탱해주고, 방광,자궁(전립선),직장을 보호해줌(관골, 선골, 미저골로 구성)

요통, 좌골신경통, 방광염, 요실금, 냉증, 소화불량시, 생리통, 전럽선약화, 생리불순, 성감하락(), 견비통

임신과 나쁜자세 때문에 나빠짐

57

골 반⑵

몸의구조를 지탱해주고 방광, 자궁(전립선), 직장을 보호해 주는 기능

               상 동

     상 동

58

좌골신경통

요추에서무릎까지에서의 신경통증(앉아서사무를 보는 사람에게 오는 병)

좌골신경통, 요통, 무릎통증

앉아서사무를 보는 사람에게 옴

 


 

NO

 

     

증 상 과 시 

기 타

59

무 릎

무릎관절이라함(슬관절)

뉴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무릎통증 (/)

비장, 위장

원인

60

발 목

과라고 칭하며, 체중을 지탱해 주는 곳(신장/ 방광)

발목통증, 발목염증, 발목골절, 발가락 부종, 발가락 질환시

 

61

발가락

신체 최하단 끝부분이며, 최하단 말초혈관 부분

발가락통증, 부종, 마비,쥐내림, 뒤틀림,시림, 저림

신장/방광이 원인

62

족 심

신체 최하단 중심부분 이며, 최하단 말초혈관 부분

족심통증, 무좀

신장/방광이 원인

63

발뒤꿈치

신체최하단끝 뒤쪽부분(요통시 갈라진다)

발뒤꿈치 통증, 갈라질때,무좀

신장/방광원인요통시 갈라짐

64

흉 부

앞가슴 또는 유선을  의미하며, 장기를 보호해 준다.

유선염, 유방확대·축소, 흉통, 가슴앓이, 협심증, 가슴답답, 유즙 부족시

위장 원인

65

복 부

배부분을 의미하며,장기를 보호해준다.

복통, 더부룩, 설사,

다이어트, 복부냉증

 

66

미 추

엉덩이 가운데 끝부분 꼬리뼈

미추통증,변비,치질,전립선기능 저하시 요도,방광질환,요실금,생리통,생리불순

엉덩방아 때문 나빠짐

67

쇄 골

목의 옆 좌·우 모서리 지점 부근

디스크, 목근육통증,

어께결림, 어깨통증,

오십견, 불면증, 두통

심장,

때문에 나빠짐

68

견 골

어깨의 ""자 부분

이며,어깨관절 이라함

쇄골과 동일한 시침

 

69

팔꿈치

팔관절이라고 함

팔관절염, 팔통증, 테니스엘보우, 팔꿈치 이하 통증마비, 저림, 시림, 부종

 

 


 

NO

 

     

증 상 과 시 침

기 타

70

손 목

손관절이라고 함

손목통증, 손목염, 손목 이하 통증, 마비, 시림, 저림, 부종

 

71

풍 계

알레르기 반응점이며,손바닥에 해당됨

손바닥 열날 때, 알레르기, 류마티스, 피부병, 천식

 

72

손가락

신체 상체부분 말단 지점

손가락 부종, 마비, 시림, 저림, 뒤틀림

 

73

 

귀의 최상단부 로써 발열과 심장관련 질환시 사혈해주는 곳으로 시침은 하지 않음.

발열, 다래끼, 치통, 혈합, 혈관, 혈액 관련 질환,급성질환시 필수 사혈

심한 열이 발생시는 2~3 연속적으로사혈하되 피가안나

올때 까지 짜줄 것

74

간 ⑴

간 대체점으로 간기능이나빠진 사람에게 사혈해주는 곳으로 시침은 하지않음

음주 후 사혈, 스트레스시 간기능 저하시, 열이날시

이첨과 같이 사혈할 때 더욷더 효과가 있다

75

간 ⑵

 

상 동

 

76

편도체4

편도(후아)를 대체하는 혈점으로 사혈하는 곳이며 시침은 하지 않음

목감기, 편도선염

 

77

경 부

갑상선체1 이라함

앞목 울대 부분

갑상선, 경부통증

 

78

목디스크

경추 3번을 의미한다.

목디스크, 견비통,목 근육통

 

79

맹 장

충수라고 한다.

맹장염

 

80

옆구리

요추와 복부의 중간지점으로, 신장과 간등 장기가 있는 곳.

옆구리 통증

신장, 간이 원인

81

허리근육

신체 상부 목근육에서 등근육, 허리근육으로 이어진다.

운동 후 허리근육통증,무거운 것을 들다가 허리근육을 다쳤을 때

생식기/신장이원인

82

기관지上

구강과 목부분 기관지를 의미함

구강질환.목질환(목감기) 열날대

 

83

기관지丅

폐의 인접한 기관지를 의미함

폐 관련질환시. 기침. 가래. 천식

 

84

발등

신체하단부위

발등타박상. 무좀. 발가락 관련 질환(마비.부종.저림.시림)

 

85

췌장(이자)

신체의 장기로 소화효소와 인슐린.글루카곤혼몬을 분비하는 기관

당뇨. 췌장암. 췌장염. 십이지장궤양. 혈액관련 질환이 된다.

위하수가 원인

86

복수

복막에 물 이차는 것을 말함

복수에 물이 찰 때

폐와간기능이저하시

87

(횡격막)

숨을 쉴 때 허파를 조였다 풀었다 하며 폐의 운동을 돕는 일을 돕는다

딸꾹질. 체할시.구토.신트림. 식도질환. 협심증. 어깨. 턱 경부통증

갈매기 살이라고 함

88

견부

어깨와 팔꿈치

견부통

 

89

위하수

폭식한 사람에게 나타나며 기능은 없다

갑상선, 당뇨, 위하수증, 복부다이어트, 비만

폭식은 중요 병을 부른다.

90 

음식을 씹는 기능과 뇌하수체에 기여한다.

사랑니, 어금니질환시

 

 

 

 

이침(耳鍼)



이침은 귀에 침을 놓아 인체 각부의 질병을 치료하는 침술 요법이며, 고대 동양 의학을 근거로 광범하게 활용되는 전문 의술로 발전되어왔다.

고금을 통하여 여자의 미용 장식으로 귓불에 구멍을 뚫어 귀걸이를 장식하는 방법이 유행되어 왔는데, 이것은 일종의 이침 요법으로서 안과 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민간 요법에서도 귓불에 침을 놓아 결막염을 치료하고 귀 뒤를 침으로 찔러 인후염을 치료하 는 방법들이 전해지고 있다.

현재와 같은 이침 요법은 프랑스 의사인 노지에르(P. Nogier)가 개 발한 것으로, 귀에 화상을 입음으로써 허리와 다리의 통증이 치료되 었다는 말에 암시를 얻어 임상에서도 양호한 효과를 얻게 되자, 이를 1956년 프랑스의 마르세이유(Marseille)에서 개최된 국제침구학회에 보고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는 귀의 해부학적 특징을 인정하고, 장 부에 질병이 있을 때 그 반응이 귀에 분포되어 있는 이혈(耳穴)에 나 타남을 관찰하고, 이혈의 분포와 정확한 위치를 탐색·측정하여 체계 화시켰는데, 귀의 모양이 흡사 태아가 거꾸로 있는 형상과 같아 이를 기초로 하여 연구를 진행한 것이다.

현재 이침 요법은 다각적인 임상 활용을 통하여 통증 완화와 신경계 ·내분비계 등의 병증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으며, 이침으로 마취까지 할 정도까지 발전하였다. 그리고 담배를 끊게 하는 데도 이 침이 활용되고 있다.

 
 
귀의 혈관과 임파의 분포
 
귀에는 혈관들이 세밀하게 분포하는데 외경동맥의 가지들이 분포하며, 모세혈관이 풍부하게 있다.
정맥은 주로 동맥을 따라 분포한다.
귀의 임파관 분포는 상당히 많은 편으로 많은 임파관과 임파절이 분포한다.
  

귀의 신경분포


 귀에는 많은 신경이 분포하는데, 삼차신경, 미주신경, 안면신경, 이섭신경등이 분포한다.

이대신경,침소신경 : 구간,사지,골격,관절,근육운동 및 오장육부의 운동에 관여

이섭신경 : 씹는 운동과 두면감 각 척추와의 연계발생

 안면신경 : 얼굴부위,표정,근육운동,내분비에 관여

 미주신경,설인신경 : 호흡,심장조절,혈관운동,타액분비조절 등에 작용

 

* 이침시 주의사항

 

이혈요법 적용전에 진통제등의 복용으로 통증을 제거하면 효과가 없다.

임산부, 심박조율기 부착환자에게는 적용을 금지한다.음주자, 약물복용자에게는 적용을 금지한다.

매우 피로한 상태이거나, 빈혈, 배고픈 상태, 식사 직후에는 적용을 금지한다.

신경성, 심신허약증, 고혈압환자등은 적용후 잠시 휴식을취하게 하고, 따뜻한 차를 마시게 한다.

귀 색깔이 하얀경우(허증), 혹은 붉은 경우(실증)에는 기본반응구역과 Point 에만 부착한다.

적용후 명현반응에 유의한다

 
~~~~~~~~~~~~~~~~~~~~~~~~~~~~~~~~~~~~~~~~~~~~~~~~~~~~~~~~~~~~~~~~~~~~~~~~~~~~~~~~~~

 

이침(耳針)요법이란

 

이침은 귀에 있는 혈(穴)자리를 이용해 각종 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으로, 중국 의학의 고전인《黃帝內經(황제내경)》에 기록되어 있는 중국전통의 치료법입니다. 명대(明代)에 이르러서는 耳穴圖(귀혈자리 지도)가 만들어져서 그 당시 중국의 이침이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화민국 건립 이후부터 이침은 장족의 발전을 거듭한 나머지 1980년대에 와서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이혈 국제표준화 방안(草案)’을 위탁 받아 1987년에 그 기본적인 내용이 통과되어 이침의 규격화 및 표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귀에 있는 혈자리를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직접 침을 놓는 방법(압침요법), 자석요법, 사혈법(瀉血法), 맛사지법, 압환법(壓丸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압침요법과 사혈요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압침요법 이란 반창고에 작은 침이 붙어있어 (T침) T침을 귀의 혈자리에 붙이는 방법으로, 제일 간편하고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현재 중국이나 우리나라 에서도 제일 많이 이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일반인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손쉽게 활용 하고 있어 마치 우리나라의 수지침처럼 전세계인이 대중적으로 널리 이용하고 있는 현실에 있습니다.
요즘은 이침을 통하여 치료 목적 뿐만 아니라 교회에서 전도를 하기 위한 TOOL 또는 비즈니스를 하시는 사람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의 TOOL로도 활용하기 위하여 개인 뿐 아니라 직장과 단체에서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우리나라에는 늦게 이침이 들어온 관계로 아직 정확히 모르는 실정입니다
이침은 전혀 부작용이 없고 짧은 시간에 쉽게 배우고 익히며 활용이 쉽고 비용 또한 적게 든다는데 장점이 있으며 귀를 통하여 상대방의 질병을 쉽게 파악하고 진단 할 수 있고 여러 종류의 질병들을 손쉽게 다스릴 수 있다는데 매력이 있습니다
이침요법은 남의 귀를 보면서 진단과 아울러 치료가 가능하며 본인의 질병도 스스로가 진단 및 치료가 얼마든지 가능하므로 일석이조가 아닐 수가 없으며 귀는 미용차원의 신체부위 라고 생각 하기에는 아쉬운 면이 있으므로 건강측면에서 다루어 져야 한다
그러므로 귀(耳)라는 용어가 주는 의미는 우리들에게 상당히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 귀찮게 하는 것 “ 에서 유래 되었듯이 귀에 대한 선조들에 행위들은 귀를 귀찮게 하여 정신과 건강을 다루었음을 알 수 있다

[이침의 진단요령]
주변 사람들의 귀의 모습을 살펴보시면. 모든 사람의 귀의 모양이 같아 보이나 귀의 형태는 각각 다양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의 귀를 보고 질병이 있는 사람의 귀를 보면 무언가 특이한 부분들이 발견됩니다.
귀이지 이라든지, 무엇이 생겼다든지(종기. 돌기),색깔이 이상하다 든지(충혈.갈색.흰반점) 핏줄. 주름. 통증. 함몰. 변형 등등 이런 것들을 발견 할 수 있는데 이런 것 들은 신체 부위에 이상이 있다는 증거이며 이런 것 들에 의하여 귀는 나이가 들수록 변하여 갑니다
또한 이침(耳針)을 통하여 치료를 하면 건강을 되찾을 경우에는 귀에 상태는 건강한 사람들의 모습의 귀로 복원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귀는 태아가 엄마의 배 속에 거꾸로 들어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옛 어르신 들이 어린아이 들에게 기를 살려준다고 귀를 맛사지를 하신경우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귀의 맛사지를 통하여 전신 각체에 기. 혈. 신경이 잘 통하게 하므로 오장육부가 좋아지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침치료]
이침을 통한 치료하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압침요법, 사혈요법, 압환법. 맛사지요법 등으로 많은 질병들을 다스릴 수 있으나 시침하는 사람이나 시침 받는 사람과 서로의 마음에 믿음이 있어야 하므로 무엇보다도 시침시 에는 몸과 마음이 반듯하게 정리정돈을 하면서 시침에 임해야 할 것이다

[이침의 목적]
이렇듯 우리 몸을 담고 있는 귀에 시침이나 사혈을 통하여 질병을 예방 및 치료를 해주므로 이침을 접한 사람 들을 통하여 본인의 바람과 목적을 성취하는데 이침의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시대에 살아가다 보면 질병에 노출 될수 밖에 없는 현실에 있으므로 이침은 이런 상황에서 하나의 대안이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침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이 들고 순수한 배움의 자세와 정신이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데 우리는 만족을 해야 합니다

[전체 이침 혈자리 분포도]
귀에는 약270여개의 이혈이 분포 되어 있으며 그 중에 약150개의 혈점이 임상에서 사용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표준 이혈은 95개가 있으며 그 중에 95개의 혈점 자리의 진단 방법과 기능을 잘 배우고 알 수만 있다면 모든 사람 들이 명의의 수준이 될 것 입니다.


[이침의 이해]
1. 이침목적 : 하고자 하는일을 보다 쉽고 빠르게 성취 하기 위함(비즈니스.봉사.전도.치유)
2. 이침이란 : 귀에 있는 혈자리를 이용하여 침을 놓으므로 각종질병을 치유, 예방 하는 것.
3. 이침근거 : 태아가 엄마뱃속에서 거꾸로 들어서 있는 모습을 이침학으로 발전시켰다.
4. 이침기원 : 중국. 북한 등지에서 발달한 민간의학으로써 의술과 의약이 발전되지 않았을 때 민간 대체의학 으로써 지금도 보급 되어지고 있다. 한국은 최근에 보급되었고 많은 비젼과 개척분야이기도 하다.
5.이침인정 : 1987년 WHO에 의해 정식으로 의학으로써 인정 받았다.
6.분포지역 : 북한 . 중국 . 유럽.(프랑스)

요한 침점 78개를 소개


1.지점(발가락):발가락이상,말초신경장애
2.과점(복숭아뼈):복사뼈 치료
3.은점:발뒷꿈치 통증에 사용
4.슬점(무릎):무릎이상에 사용
5.배복점:배에 대해서 각종 원인으로 생기는 중하복통에 사용
6.좌골신경점:좌골신경통,요통에 효과
7.교감점:장기 놓을때 꼭 놓는다.
*자율신경 즉,교감신경과 부교간신경의 혼란으로 생기는 각종 질병에 사용
*내장통에 강한 진정작용과 긴장을 푸는 작용이 있다.
*위궤양,십이지장궤양,위경련,담도회충,담석증,수뇨관결석,정맥관련
*협착,무맹증,맥관염,안병,참숫마취에 효과
8.요추점:염좌출산 후 자궁이탈,근육이완,힘이 없을 때사용
*허리디크에 2-3개 놓는다.
9.요통점:급성요통,'디스크',만성용통에 효과
10.흉점(가슴):흉통에 잘 듣는다.
11.복점:요추와 흉점의 중간,상복통에 잘 듣는다.
12.유선점:흉점 좌우로1개씩,급성유선염,유방종류의 질병에 특효
Daum 카페 Page 5 of 7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print?grpid=zTLz&mgrpid=&fldid=1M7K&... 2014-04-24
13.경점:각종 원인으로인한 경통과 목의 운동장애
14.경추점:경추의 병변과 동통,먹의 운동장애
15.갑상선점:갑상선기능항진 또는 부족등을 시정해주는점이며 혈압을 올려 의식불명의 구급점이기도하다
16.외이점:이명증과 귀머거리에 잘 듣는다
17.내이점:귀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현기증(메니엘씨병)귀울림,귀가 잘 안들릴 때
18.심장점:심장병에 탁월
19.외비점:코의 병,빨간 코에 특효
20.내비점:각종비염,비출혈증에 특효
21.부신점(신상선):염증을 가라 안힌다
*부신 및 부신피질의 기능 정상화에 특효
*염증과민방지,쇼크방지,각종 세균감염으로 생기는 중독증상,조절확장
*고혈압 정상화,호흡중추에 흥분과 억제,각종 피부병,수축작용...
22.갈점:갈증을 풀고 당뇨병에 특효
23.기점:허기증,당뇨병에 특효
24.고혈압점:고혈압에 특효
25.인후점(후아):급만성 인후염,편도체염,목쉰데,잇몸 헌데
26.침점:염증,원위치로 돌아오게한다.통증을 가라안힌다,정신신경게통의 질병,경기,정신분열증,차멀미예방,노안,피부병치료,소염,
진정,지통,쇼크방지
27.액점:전두통,비염에 효과
28.태양점:편두통,현기증,잠이 너무 오는 증세
29.정점:정수리 통증,현기증
30.뇌점:대뇌피질을 흥분 또는 억제,신경계통,소화계통,내분비계통,비뇨생식기계통,지혈에 효과가 잇어 출혈성 지혈을 고친다.
31.뇌간점:중풍,반신불수,경기등 뇌혈관 이상 뇌막자극증에 꼭 쓰이는 명혈,뇌진탕후휴증,뇌발육부진에도 효과
32.훈점;귀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현기증,차멀미 예방에 효과.
33.안점:시신경 위축,안저질환
34.내분비점:각종 호르몬의 분비이상으로 생긴병에 항 알레르기
35.피질하점:대뇌피질 흥분억제,불면,기면등 각종 신경증 및 정신게통의 질환,소염진통에 효과
36.고환점:음위에 성기능장애,고환염,음낭습진에 특효
37.자궁점:산부인과 일체의 질병,남자의 성기는 장애
38.신문점:정신신경계를 안정시킨다.진정 항 아레르기,간질,정신분열증,고혈압,기침,천식,침술마취의 주혈
39.간염점:급만성 간염에 특효
40.여외생식기점:성기능장애,월경과다에 특효
41.입점:구강괴양,턱관절운동 불능에 탁월
42.식도점:신경성으로 목이 막힌 경우,히스테리성으로 음식을 삼키지 못한 경우
43.십이지장점:십이지장궤양,위산 결핍증
44.위점:소화기계통의 여러질환,소화불량,급만성위염,궤양병,위확장,신경성위염,속쓰림불면에 효과
45.맹장점(충수/난미점):급만성 맹장염에 효과
46.소장점:소화불량,장염,심장병에 특효
47.대장점:장염,이질,설사,변비,치질,장마비,호흡기 계통의 질병
48.전립선점:요도감염,혈뇨,요통,유정,조루에 특효
49.방광점:방광염,빈뇨,급뇨,요붕증,요배,등줄기의 마비감과 통증에 효과
50.신장점:거의 모든점에 도움
51.수뇨관점:신석증,신교통에 잘 듣는다
52.간점:급만성간염,각종 눈병,철분 부족에 의한 빈혈증,혈액병,류마치스성 통증,신경통,두통,현기증,위통,편마비,간질병,경기...
53.췌담점:소화불량,췌장염,당뇨병,담낭염,담석증,담도회충,흉협통
54.비장점:소화불량,근위축통,혈액병,탈항,병후의 쇠약,내장하수,근무력증에 효과
55.심장점:전신을 조절,볼이 빨개지면 심장에 열이있다(설염),볼이 희어지면 신장이 허하다,혈압조절, 각종 정신병,심장병,설염,빈
혈,불면,건망증,노이로제,쉰목 ㅡ호흡곤란
56.폐점:호흡기계통의 각종 질병,각종 피부병,탈모,각종 비염,감기기침,폐결핵,침술마취에서 절피할 때 진통에 요혈
57.기관지점:각종 기관지 질환
58.삼초점:몸의 온도조절,이뇨촉진으로 부기를 빼는데 효과,간염,기관지염,복막,장내막
59.안점:각종 눈병
60.설점:설염,설종,혀가 굳어지는 증세,신경성 불어증,중풍으로 말못할 때
61.상악점(윗턱):하악점(아랫턱)
62.격점:딸국질(횡경막 경련),혈액병,피부병,내장의 출혈 및 각혈
63.편도체1234점:편도선염에 쓰인다.
64.요도점:요도염,요도협착증등 치료에 쓰임
65.항문점:치질,항문에 과난 일체의 질병
66.직장하단점:내치,외치,탈항,설사로 인한 항문의 무직한 증세,항문 괄약근을 늦추게 하는 효과
67.외생식기:성기능장애,귀두염,음낭염,자궁염,요퉁,월경과다,좌골신경통
68.이첨혈:혈압강하,혈압압정에 특효,간혼수 강한진정,두통 중풍으로 인한 마비시 30분이내에 이첨혈을 해주면 위기를 막을 수 잇다.
69.간양점12:만성간염,전염성간염에 특효
70.지점:손가락,지통,지관절 운동장애에 특효
71.완점:팔의 통증,팔의 운동장애
72.견점:견통 및 운동장애
73.주점:팔꿈치의 관절통에 잘 듣는다
74.견관절점:쇄골부위 통증및 골절
75.액하점:겨드랑 밑 임파 결종에 특효
76.견동점:견관절주위염 등으로 생기 어깨의 동통
77.흉외점:가슴이나 옆구리 통증 및 담낭의 결석증에 특효
78.복외점:복통,신장을 쥐어짜는듯한 통증에 잘 듣는다.

 

 

 
 

 

 

'鍼灸 小考 > 이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침 분포도  (0) 2015.07.25
비만  (0) 2014.04.28
기미  (0) 2014.04.24
耳鍼療法  (0) 2014.04.18
이침 혈위도  (0) 201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