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康 散步/지압 카이로

웃 어른들에게 공경의 뜻으로 드리는 양로혈(養老穴)

초암 정만순 2015. 8. 4. 18:47

 

웃 어른들에게 공경의 뜻으로 드리는 양로혈(養老穴)

 

 

 

건강은 자기 자신에게 달려있다. 노년인들의 경우 자기 자신에게 적합한 보혈(寶穴)과 신약(神藥)을 찾아내야 한다.

 

 

 

다음은 간단한 경락(經絡) 혈위(穴位) 보양법(保養法)이다.

 

 

 

노년인들에게 영단묘약(靈丹妙藥)의 효과와 같은 혈위는 양노혈(養老穴)이다.

 

 

 

글짜 그대로 양로(養老)해 주는 혈위이다. 즉 노인들을 받들어 시중들어 주는 혈위이다.

 

 

 

양로혈(養老穴)은 노화안(老花眼)과 불면증과 건망증과 소화불량과 팔꿈치와 어깨와 요슬산통과 기혈 부족으로 인한 모든 질병등을 치료해 주는 혈위이다.

 

 

 

치료 효과가 크기 때문에 노년인들에게 필요한 혈위이다.

 

 

 

양로혈(養老穴)은 팔목의 새끼 손가락 쪽의 등쪽에 있다.

 

 

 

왼 손 바닥을 아래로 향하고 오른 손의 식지의 끝을 결상돌기(莖狀突起 : 팔목 외측의 툭 튀어나온 뼈의 제일 높은 곳)에 올려 놓은 후 왼 손바닥을 갑자기 가슴에 대면 식지의 끝이 저절로 미끄러지면서 경상돌기 옆에 있는 작은 틈새로 내려 간다. 이곳이 바로 양로혈(養老穴)이다.

 

 

 

매일 두 차례 매차 3 분 동안 지압해 주면 된다. 특히 오후 1 시 와 3 시 사이에 지압해 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

 

 

 

그 이유는 미시(未時 : 오후 1시 - 3 시)가 소장경의 당번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 시간은 소장경의 기혈(氣血)이 왕성한 시간이기 때문에 소장의 기능이 왕성할 뿐만 아니라 치료 효과도 좋다. 양로혈은 소장경의 극혈(隙穴)이다. 극혈이란? 경맥이 사지로 순행하는 혈위 중 뼈와 뼈의 틈새에 있기 때문에 극혈이란 이름을 얻었다.

 

 

 

극(隙)은 공극(孔隙) 또는 봉극(縫隙)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12 경락과 기경팔맥(奇經八脈) 중 4 개의 경락(양교(陽교), 양유(陽維), 음교(陰교), 음유(陰維))을 포함하여 16 개 경락에 각각 하나의 극혈이 있으므로 전신에 16 개의 극혈이 있다.

 

 

 

양로혈(養老穴)은 소장경상에 있는 극혈인데 극혈에 기혈(氣血)이 집중되어 있다.

 

 

 

그러므로 극혈은 해당 장부의 급병(急病)이나 중병(重病)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소장은 인체 내에서 영양 물질의 90% 이상을 흡수하는 중요한 장기이다.

 

 

 

그래서 한의학에서 "비위시기혈생화지원(脾胃是氣血生化之源)" 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비위는 인체에서 흡수하여 사용할 기혈(氣血)의 원료를 생산한다는 말인데 소장의 기능을 포함하여 설명하고 있다.

 

 

 

소장의 기능이 양호할 때 음식물의 청탁(淸濁)을 분별하는 기능이 정상적이며 음식물 중 정화(精華)는 흡수하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설 시킬수 있으며 신진대사가 왕성해 지고 기혈이 충족된다.

 

 

 

인체의 장기는 나이를 더해 감에 따라 노쇠되고 기능도 하강되며 기혈이 부족하게 된다.

 

 

 

그 원인 중 하나는 비위(脾胃)와 소장이 노쇠되어 기능도 대폭 하강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나이를 더해 감에 따라 기혈의 생화(生化)와 흡수 상태가 불량해 진다는 말이며 그 결과 기혈허약(氣血虛弱) 상태로 들어간다는 말이다.

 

 

 

기혈이 허(虛)하면 두훈과 안화와 불면증과 건망증과 팔다리 무력증과 정신부진 등 증상이 나타난다.

 

 

 

한의학 이론에 보면 "정기존내(正氣存內), 사불가간(邪不可幹); 사지소주(邪之所湊), 기기필허(其氣必虛)."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정기가 충만하면 사기는 질병을 일으키지 못한다. 기(氣)가 허(虛)하면 사기(邪氣)가 틈을 탄다." 는 뜻이다.

 

 

 

인체내에 기혈이 허할 경우 저항력이 하강되어 외사가 침입하여 질병을 발생시킨다.

 

 

 

노년인들은 소장경상에 있는 양로혈(養老穴)을 자극시켜 소장의 기능을 증진시켜 줌으로써 영양 물질의 흡수를 도와 주고 기혈을 충족시켜 신체를 강건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인체의 기혈은 군대의 군량미와 같아서 군량미가 충족해야 전투력이 증강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소장경은 팔과 팔꿈치와 목과 어깨와 등을 통과하므로 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함은 기혈이 어체(瘀滯)되어 소장경상에 발생하는 질병이다.

 

 

 

소장경과 심경(心經)은 표리(表裏) 관계에 있다. 그러므로 소장경의 양로혈을 지압해 줌으로써 소장경의 기혈을 충족시켜 주면 심장경의 기혈의 운행이 촉진되어 심장의 기능도 개선된다.

 

 

 

노년인들의 최대의 건강 위협은 심혈관 질병이다.

 

 

 

노년인들의 건망증과 불면증과 정신부진과 생각이 총명하지 못함은 심(心)의 신지(神志) 기능이 하강되기 때문이다.

 

 

 

양로혈(養老穴)은 인체내에서 가장 중요한 혈위이고 유명한 혈위이다.

 

 

 

그러므로 양로혈(養老穴)은 부모님들에게 드리는 최고의 선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