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약초(ㅇ)

아교(阿膠)

초암 정만순 2015. 5. 23. 08:00

 

아교(阿膠

 

아교(阿膠)는 면역력 증강

 도시인들의 피곤한 생활과 수면부족(睡眠不足)은 인체(人體)의 정기(正氣)를 소모(消耗) 시키는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면역력(免疫力)이 강저(降低)되므로 질병이 쉽게 발생한다. 려피(驢皮:당나귀가죽)을 삶아서 만든 아교(阿膠)는 자음(滋陰)、지혈(止血)보혈(補血)조경안태(調經安胎) 등 공효(功效)가 있다. 현대 과학자들의 실험 연구에 의하여 아교(阿膠)인체의 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준다고 증명되었다. 아교(阿膠)는 여성들의 보품(補品)이라고 말하는데 사실 아교는 남성들에게도 유익한 약재이다. 단 소화불량증이 있는 사람과 감기에 걸려있는 사람들은 신용(慎用)해야 한다.

) --> 

) -->자고(自古)로 아교는 보익가품(補益佳品)이며 보혈성약(補血聖藥)이란 영예를 얻었다. 아교는 인삼(人參)과 녹용(鹿茸)과 더불어 3 대보품(三大補品)이다. 아교(阿膠)는 려피(驢皮)의 털을 제거한 후 잘라서 끓여 만든 교괴(膠塊)이다.

한(漢) 나라 때 한의약전적(漢醫藥典籍) 신농본초경(神農草本經):「阿膠味甘性平主心腹內崩勞極灑灑如瘧疾腰腹痛四肢痠疼女子下血安胎久服輕身益氣。」라고 기록되어 있다. 아교(阿膠)는 자음(滋陰)보혈(補血)조경안태(調經安胎) 등 공효(功效)가 있다아교(阿膠)는 대량(大量)의 단백질(蛋白質)18 종(種)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人體)의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조절해 주고 생혈(生血) 작용과 보혈작용(補血作用)이 있다. 아교(阿膠) 용액(溶液)을 실험실 쥐들에게 복용시킨 결과 면역공능(免疫功能)이 증강되었다고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 -->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교는 두 가지로 구분하는데 첫째 순아교(純阿膠)와 복방아교(複方阿膠)이다. 순아교(純阿膠)는 100% 순수한 려피교(驢皮膠)이며 복방아교(複方阿膠)는 진피(陳皮)와 육계(肉桂)와 사인(砂仁) 등을 혼합하여 양음보음(養陰補虛)의 공효를 더한 것이다. 그러므로 복방아교를 복용할 경우 의사의 자문을 구하는것이 현명하다. 당귀(當歸)와 천궁(川芎) 등 약재가 첨가된 복방아교는 잉부(孕婦)들에게 적합하다.

아교(阿膠)는 보혈(補血)의 공효가 있고 인체의 면역력(免疫力)을 증강(增強)시켜 주므로 얼굴의 색깔이 암담(暗淡)하고 쉽게 피로를 느끼는 도시인(都市人)들에게 적합하다.

아교(阿膠)의 성질(性質)은 비교적 자이(滋膩)하므로 소화공능(消化功能)이 약한 사람들은 위장(胃腸)의 부담(負擔)이 조성되므로 과량 복용하지 못한다. 과량 복용할 경우 위창(胃脹)과 식욕부진(食慾不振) 등 증상(症狀)이 나타난다음허(陰虛) 체질(體質)인 사람들은 평상시 구건(口乾)과 설조(舌燥) 증상과 수면불안증(睡眠不安症)이 있는데 서양삼(西洋參)과 사삼(沙參) 등 자음(滋陰)해 주고 청열(清熱)해 주는 약재(藥材)와 배합하여 사용하면 된다. 단 감기에 걸려있는 사람과 월경기(月經期)에 있는 부녀자들은 신용해야 한다 

) --> 

 

'本草房 > 약초(ㅇ)'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행(银杏)  (0) 2015.07.05
육계(肉桂)  (0) 2015.06.29
음양자  (0) 2015.04.24
오공(蜈蚣)  (0) 2015.03.21
엉컹퀴   (0) 2015.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