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음으로 보는 장부 이상 진단법
여러분은 五行表에 나오는 五音을 보면서 과연 궁상각치우는 임상에서 어떻게 적용될 까 궁금하지 않았습니까? 五聲은 어느 정도 해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으나 오음은 아무리 머리를 쥐어짜도 해독하기 힘든 암호 같았습니다. 어떤 책에는 木에 해당하는 五音을 나무 두드리는 소리, 火를 불타는 소리, 水를 물 흐르는 소리 등으로 엉뚱한 해석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오음은 다섯 가지 소리입니다. 따라서 궁상각치우를 정확히 해석하기 위해서는 음양오행이 정립되던 시기의 발음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즉 중국식 발음으로 봐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도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현대식 발음과 그 당시 발음은 상당히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우리가 읽는 한자 발음이 더 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한자발음은 당나라시대를 전후한 발음이 많지만 현대 중국어는 여러 이민족의 발음이 많이 가미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은 위대한 세종대왕님이 창제하신 우리 한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을 창제하실 때 중국의 음운과 음양오행을 깊게 연구하시고 아래표와 같이 목화토금수에 아음, 설음, 후음, 치음, 순음을 배치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음, 설음 ----- 등의 소리 특성과 발음 위치 등을 추정하면 오행의 오음에서 말하는 궁상각치우를 임상에서 잘 활용할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오음과 장부 증상은 여러책을 참조했습니다만 마음에 흡족한 해석이 없어 제가 독자적으로 해석을 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을 듣고 더 정교하게 다듬어 나갈 계획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o 五行과 五音
|
간(목) |
심(화) |
비(토) |
폐(금) |
신(수) |
중국발음 |
角(Jiao) |
徵(Zheng) |
宮(Gong) |
商(Shang) |
羽(Yu) |
훈민정음 |
ㄱㅋ |
ㄴㄷㄹㅌ |
oㅎ |
ㅅㅈㅊ |
ㅁㅂㅍ |
음운명 |
牙音 |
舌音 |
喉音 |
齒音 |
脣音 |
발음위치 |
어금니 목구멍 깊은곳 |
혀의 맨끝 |
후두 앞 |
이빨 |
입술 (후두뒤) |
동물울음 |
닭 |
양, 염소 |
소 |
말,귀뚜라미 |
돼지 |
五聲 |
부르짖음 |
웃음 |
노래 |
슬피움 |
신음 |
o 오음과 장부 증상
구분 |
목소리 특징 |
장부 증상 | |
간 |
목 |
그륵그륵하고 답답한 소리 |
간기능 저하 |
허스키한 목소리 |
간기역상 | ||
심 |
화 |
건조하고 매마른 소리 |
심기 항진 |
혀짜르게 소리 |
심화역상 | ||
비 |
토 |
느릿느릿한 소리 |
비위 기능 저하 |
경쾌하고 리드미컬한 소리 |
비위 기운 강함 | ||
폐 |
금 |
가늘고 숨찬 듯한 소리 |
폐기능 저하 |
카랑카랑한 쇳소리 |
폐 기운이 강함 | ||
신 |
수 |
신음하는 듯한 소리 |
신기능 저하 |
깊게 울리며 우릉찬 소리 |
신 기운이 강함 |
* 음양 5행에 관한 참고 문헌
1. 김홍경 “동의 한마당”
2. 전창선 어윤형 “음양오행으로 가는 길”
3. 한국음악 궁상각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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